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65문 설교/세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신약의 성례인데, 물로 씻어 아버지와 아들과 성신의 이름 안으로...
165문: 세례가 무엇입니까?
답: 세례는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신약의 성례인데, 물로 씻어 아버지와 아들과 성신의 이름 안으로 연합시키는 이 성례는 그리스도 안으로 접붙여짐과,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과, 그분의 성신으로 거듭남과, 양자 삼으심과, 영생에 이르는 부활을 표시하고 인 칩니다. 이로써 세례 받은 사람은 보이는 교회에 속하도록 엄숙히 허락 받고, 전적으로 오직 주님의 것이 되겠다고 공적으로 밝히 서약하게 됩니다.
Q. 165. What is baptism?
A. Baptism is a sacrament of the New Testament in which Christ has ordained washing with water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1 as a sign and seal of our being joined to Christ,2 of the remission of our sins through his blood,3 of rebirth by his Spirit,4 of adoption,5 and resurrection unto everlasting life;6 and it is the means of solemnly admitting those baptized into the visible church7 and of their making a public commitment that they belong completely and only to the Lord.8
1. Mt 28.19.
2. Gal 3.27, Rom 6.3.
3. Mk 1.4, Rv 1.5, Acts 22.16.
4. Ti 3.5, Eph 5.26, Jn 3.5.
5. Gal 3.26-27.
6. 1 Cor 15.29, Rom 6.5.
7. 1 Cor 12.13, Acts 2.41.
8. Rom 6.4.
마28:19
[개역개정]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NIV]
19. Therefore go and make disciples of all nations, baptizing them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
갈3:27
[개역개정]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NIV]
27. for all of you who were baptized into Christ have clothed yourselves with Christ.
막1:4
[개역개정]
4.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NIV]
4. And so John came, baptizing in the desert region and preaching a baptism of repentance for the forgiveness of sins.
계1:5
[개역개정]
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NIV]
5. and from Jesus Christ, who is the faithful witness, the firstborn from the dead, and the ruler of the kings of the earth. To him who loves us and has freed us from our sins by his blood,
딛3:5
[개역개정]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NIV]
5. he saved us, not because of righteous things we had done, but because of his mercy. He saved us through the washing of rebirth and renewal by the Holy Spirit,
엡5:26
[개역개정]
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NIV]
26. to make her holy, cleansing her by the washing with water through the word,
갈3:26-27
[개역개정]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NIV]
26. You are all sons of God through faith in Christ Jesus,
27. for all of you who were baptized into Christ have clothed yourselves with Christ.
고전15:29
[개역개정]
29. 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NIV]
29. Now if there is no resurrection, what will those do who are baptized for the dead? If the dead are not raised at all, why are people baptized for them?
롬6:3-5
[개역개정]
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NIV]
3. Or don't you know that all of us who were baptized into Christ Jesus were baptized into his death?
4. We were therefore buried with him through baptism into death in order that, just as Christ was raised from the dead through the glory of the Father, we too may live a new life.
5. If we have been united with him like this in his death, we will certainly also be united with him in his resurrection.
고전12:13
[개역개정]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NIV]
13. For we were all baptized by one Spirit into one body--whether Jews or Greeks, slave or free--and we were all given the one Spirit to drink.
세례는 어떤 행위로 구성되는가?
세례는 그리스도의 사역자가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씻는 신약의 성례이다.
세례와 교회원권의 관계는 무엇인가?
대요리문답은 세례를 통하여 “세례 받는 당사자가 유형적 교회에 엄숙히 가입된다는 것”을 진술한다. 세례가 배지(badge)요 표요. 휘장이라는 것은 명백한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과 관련해서 세례의 정확한 기능에 대한 질문이 제기된다. 그들이 교회의 회원이기 때문에 세례를 받아야 하는가? 아니면 그들이 세례를 받기 때문에 교회의 회원이 되는가? 대요리문답 제165문과 이와 유사한 진술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제28장 1절)는 그들이 세례를 받기 때문에 교회의 회원이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런데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들은 만장일치로 성례가 이미 교회의 회원된 자들을 위한 것이라고 교훈한다(대요리문답 제162문답,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7장 1절). 이점에 있어서 언제나 혼동이 있어 왔지만 사람들이 이미 교회의 회원이기 때문에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당연하며 이러한 주장은 개혁주의 신학에 관한 가장 탁월한 저자들이 견지하고 있는 견해이다. 어려운 문제는 ‘엄숙히' 라는 단어에 놓여 있다. 이 단어는 대요리문답에서 ‘공개적으로'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말하자면 이미 그의 언약적 지위나 그리스도를 믿고 순종하는 개인적 믿음의 고백으로 인해 하나님 앞에서 유형적 교회의 회원이 된 자는 세례를 통하여 “공개적으로 회원으로 인식되며 엄숙히 유형적 교회에 가입하게 되는 것”이다. 세례를 통하여 일반적인 의미에 서 세례 받은 자들이 공개적으로 유형적 교회의 회원이 될 뿐만 아니라 특정한 유형적 교회 회중의 회원이 된다는 것이다.
세례에 있어서 사람 편의 어떤 약속과 맹세가 관계되어 있는가?
그것은 “전적으로 오직 주께만 속한다는 약속을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과 관계한다. 성인의 세례의 경우 이러한 맹세는 개인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아들의 경우는 유아들의 대표자로서의 부모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세례가 하나님의 은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의무 와도 관계된다는 사실은 충분히 강조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세례가 하나님의 축복과 우리의 엄숙한 맹세와 관계한다는 사실 을 기억해야만 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