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주 예수의 강림이 가까우니 / 내 아버지 주시는 생명 양식 다 배불리 먹고서 영생하라 / O turn ye, O turn ...

1.주 예수의 강림이 가까우니
저 천국을 얻을 자 회개하라
주 성령도 너희를 부르시고
뭇 천사도 나와서 영접하네
2.주 예수님 너희를 찾으시니
왜 의혹을 하면서 오지 않나
온 세상 죄 담당한 어린 양은
죄 많은 자 불러서 구원하네
3.이 세상이 즐기는 재물로는
네 근심과 고초를 못 면하리
또 숨질 때 위로를 못 얻으며
저 천국에 갈 길도 못 찾으리
4.내 아버지 주시는 생명 양식
다 배불리 먹고서 영생하라
곧 의심을 버리고 주께 오면
그 한없는 자비를 힘 입으리

제169문 성찬식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떡과 포도주를 어떻게 주고 받으라고 명하셨는가? 
답 : 그리스도께서 성찬의 성례를 거행함에 있어서 자기의 말씀의 사역자들을 명하여 말씀과 감사와 기도를 드리게 하고 성찬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떡과 포도주를 나누어 주라고 하셨다. 수찬자들은 같은 결정에 의해서 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몸을 떼어 주시고 그 피를 흘려 주신 것을 감사히 기억하면서 떡을 떼어먹고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다.
1) 관련 성구 
•고전11:23-24; 마26:26-28; 막14:22-25; 눅22:17-20 : 성만찬이라는 성례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되었다.
2) 해설 
(1)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성만찬은 신약 성경 어디에서 발견되는가?
공관복음(마태, 마가, 누가복음)과 바울 사도가 기록한 고린도전서 11장에서 발견된다. 후자에는 성찬의 가장 상세한 설명이 기록되어 있다.
(2) 성찬을 시행함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명하신 바를 정확히 따르는 것은 왜 중요한가?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께서 바로 이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것이며 그의 규례를 준행해야 하고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뜻을 추구해야 한다(엡5:23-24). 주의 성만찬은 주의 만찬이다. 따라서 교회는 그것을 수정할 권리가 없다. 성찬은 관습이나 전통에 의해 제정된 것이 아니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특별한 명령에 의해서 제정되었다. 따라서 교회는 그것을 수정할 권리가 없으며 그것에 가감할 권리가 전혀 없다.
(3) 그리스도께서는 누가 성찬을 시행하도록 지정하셨는가?
그리스도께서는 성찬의 시행을 '그의 말씀 사역자에게 맡기셨다. 성경에 기록된 성찬 예식에 이런 설명이 진술되어 있지 않지만 다른 성경의 본문들은 유형적 교회의 사역과 예배를 임직 받은 감독관들이 해야 한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사역자는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 라고 불린다(고전4:1-2; 딛1:7). '일군 이란 단어는 어떤 일의 수행이나 감독적 권한을 받은 공적인 사람을 뜻한다. 성례가 분명히 '하나님의 비밀에 속한 일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사역자에게 맡겨진 것이다. 제사와 의식과 장막과 그 내용과 예배가 모두 다 제사장과 레위인들에게 맡겨진 것으로 기록한 구약성경에서도 동일한 진리가 발견된다. 물론 모든 그리스도인 개인이 하나님의 제사장이지만 그럼에도 말씀 선포와 성례의 시행에 대한 공적인 책임에 관한한 그리스도의 사역자는 신약의 제사장과 레위인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이들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세례와 성찬을 시행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것은 교회의 선한 질서와 배치된다. 교회는 유형적 몸이기 때문에 공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도권이 필요하다. 훌륭한 질서는 이런 것들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정당하게 선택되고 검증되며 거룩한 사역을 위해 구별된 사람들의 손에 권위를 맡길 것을 요구한다. 바로 이것이 이어지는 구절의 고찰을 통해서도 예증되는 실제 그리스도의 뜻이기도 하다.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서대로 하라”(고전 14:40)는 사도바울의 권면은 바울이 그 본 문의 정황 속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문제들 뿐만 아니라 성례에도 적용되는 말이다.
(4) 성찬에 사용된 요소는 무엇인가?
성찬에 사용된 성례적 요소는 두 가지 즉 떡과 포도주이다. 이 요소들은 상징적 목적을 가진다. 떡은 그리스도의 몸을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피를 표시한다. 따라서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께서 베들레헴에서 아이로 태어나심으로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을 때 취하신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내준다(요 1:14).
(5) 성찬에 관계된 성례적 행위는 무엇인가?
성찬에 관계된 행위는 여섯 가지이다. 그것 중 네 가지(떡과 포도주 잔을 취 하심, 축사하심, 떡을 떼심, 떡과 잔을 제자들에게 나누어 주심)는 예수님에 의해서 수행되었고 두 가지(떡과 잔을 받음,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심)는 제자들 에 이해 수행되었다. 이 여섯 가지 성례적 행위는 그리스도의 속죄와 죄인이 그것을 믿음으로 받는 것을 묘사한다.
(6) 예수님에 의해서 수행된 네 가지 성례적 행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예수님에 의하여 그리고 그의 이름으로 사역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성례의 네 가지 행위에 대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① 그리스도는 유월절 만찬 석상에서 떡과 잔을 취하셨다. 이는 베들레헴이라는 이 세상에 출생하실 때 육체와 영혼이라는 인성을 취하셨음을 나타낸다. 
② 그는 일반적인 식사가 아닌 특별한 종교적 목적으로 진열된 떡과 포도주를 축사하시거나 또는 감사기도를 올리셨다. 이러한 행위는 그의 나이 서른에 요단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것처럼 인간의 구속자로서의 그의 특별한 사역을 위한 구세주의 구별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과거에 목수의 아들로 알려졌지만 이제는 그의 특별한 사역을 위해 구별된 분으로 인식되었다. 그때부터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까지 특별한 구속사역을 위해 구별된 분이었다. 
③ 그는 떡을 떼셨다. 이 행위는 그 자신의 몸이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로마군병의 창에 의해 찢기실 것을 상징한다. 이 성례적 행위는 우리가 예수님의 교훈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삶에 의해서 특별히 그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서 구원받는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④ 그는 떡과 잔을 제자들에게 주셨다. 이런 행위는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한이 없으신 은혜로 말미암는 그리스도의 선물(요 3:16)과 이 구세주의 신적 선물이 죄인들에게 공급되는 복음 설교를 상징한다.
(7) 제자들에 의해 수행된 두 가지 성례적 행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자들과 오늘날 성찬 참여자들에 의해 수행되는 이러한 성례적 행위가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①그들은 떡을 받았고 잔을 받았다. 이런 행위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자신의 구세주로 받아들임을 상징한다.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세례와 속죄와 복음 설교는 반드시 죄인들 편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개인적 믿음을 양산한다. 구원을 위한 그리스도 안에서의 이 개인적 믿음이 떡을 받고 잔을 받음 안에 상징되어 있는 것이다. 
② 그들은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셨다. 이는 영적 생명이 철저하게 그리스도에게 의존적임을 상징한다. 우리의 신체적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과 음료가 필수적이듯이 우리 영적 생명에 있어서도 그리스도가 필수적이라는 말이다. 그리스도 밖에서는 우리는 영적 생명을 소유할 수도 없으며 영적 건강을 유지할 수도 없다. 떡과 포도주에 참여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향한 우리의 계속적인 의존성을 의미한다. 그것은 우리의 마지막 영광의 모습이 될 은혜 안에서 온전히 자라 가기 위하여 성찬이 상징하고 있는 그리스도와의 영적 연합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엡 4:13).

이란 - 이란의 기독교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또래들과 크리스마스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믿음을 비밀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 니다. 그들의 비밀스러운 크리스마스 기념행사들을 주님께 올려드립니다. 그들의 마음이 예수님을 위하여 큰소리로 노래할 때에, 그들이 당국에게 들키지 않도록 기도해 주세요.​

이스라엘-차별당하는 아프리카계 교회와 그밖의 민족 교회들을 위해

1. O turn ye, O turn ye, for why will ye die?
When God, in great mercy, is coming so nigh?
Now Jesus invites you, the Spirit says Come!
And angels are waiting to welcome you home.
2. How vain the delusion, that while you delay
Your hearts may grow better, your chains melt away.
Come guilty, come wretched, come just as you are;
All helpless and dying, to Jesus repair.
3. The contrite in heart He will freely receive,
O why will you not the glad message believe?
If sin be your burden, why will you not come?
'Tis you He makes welcome, He bids you come home.
Amen.
Q. 169. What are Christ’s directions for giving and receiving the bread and wine in the 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A. Christ has directed ministers of his word to administer the sacrament of the Lord’s supper. First, they should set apart the bread and wine from their ordinary use by the biblical declaration, thanksgiving, and prayer. Then they take the bread, break it, and give both it and the wine to the communicants, who, according to the same directions, are to eat the bread and drink the wine, thankfully remembering that the body of Christ was broken and given, and his blood shed, for them.1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님의 시간에, 나는 예수 따라가는, 주 예수보다 더, 주의 인자는 끝이 없고, 성자의 귀한 몸, 날 대속하신 예수께/In His...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