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주 어느 때 다시 오실는지 / 주 안에서 우리 몸과 맘이 깨끗하게 되어서 주 예수님 다시 오실 때에/ When Jesus ...

1. 주 어느 때 다시 오실는지
아는 이가 없으니
등 밝히고 너는 깨어있어
주를 반겨 맞으라
*주 안에서 우리 몸과 맘이
깨끗하게 되어서
주 예수님 다시 오실 때에
모두 기쁨으로 맞으라
2. 주 오늘에 다시 오신다면
부끄러움 없을까
잘하였다 주님 칭찬하며
우리 맞아주실까
3. 주 예수님 맡겨 주신 일에
모두 충성 다했나
내 맘속에 확신 넘칠 때에
영원 안식 얻겠네
4. 주 예수님 언제 오실는지
한밤에나 낮에나
늘 깨어서 주님 맞는 성도
주의 영광 보겠네

제168문 성찬이란 무엇인가? 
답 : 성찬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명하신 바를 따라 떡과 포도주를 주고 받음으로서, 그의 죽음을 보여주는 신약의 성례이다. 성찬에 합당히 참여하는 자는 주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으로 영적 영양이 되고 은혜로 자라는 것이며 주님과의 연합과 교통이 확고하여지고, 동일한 신비한 몸의 지체로서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약속 그리고 서로 사랑함과 사귐을 증거하고 그것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1) 관련 성구 
• 눅22:20 : 성찬은 신약의 성례이다. 
• 마26:26-28; 고전11:23-26 :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심을 따라 떡과 포도주를 나누어 줌으로 구성된다. 
• 고전10:16 : 성찬의 올바른 사용은 신자와 그리스도간의 연합과 교통을 확증한다. 
• 고전11:24 :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그의 은혜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과 관계한다. 
• 고전10:14-16, 21 : 성찬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 언약적 사랑의 맹세와 순정을 새롭게 하는 것과 관계한다. 
• 고전10:17 : 신자는 성찬에 참여함으로 신자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영적 몸의 지체로서 성도 간에 서로 사랑하고 사귐을 증거하고 새롭게 해야 한다.
2) 해설 
(1) ‘성찬이 신약의 성례’ 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진술에 있어서 '신약'이란 구절은 책으로서의 신약 성경이나 신약 성경의 일부분을 지칭하는 말이 아니라 은혜 언약의 시대인 새 언약을 의미하는 말이다. 누가복음 22:20에서 이 단어를 번역한 헬라어는 일반적으로 신약적 용법에 따라 '언약'을 의미한다. 은혜 언약이란 하나님의 계획과 그의 백성들의 구원의 준비를 구성한다. 은혜 언약의 옛 시대는 모세로부터 그리스도 시대까지이며 '구약 또는 '옛 언약이라 불린다. 은혜 언약의 새로운 시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부터 세상 끝날까지 이며 보통 '신약 또는 ‘새 언약이라 불린다. 할례와 유월절은 '옛 언약' 또는 ‘구약의 성례였다. 세례와 성찬은 ‘새 언약 또는 ‘신약 의 성례이다.
(2) 성찬이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성찬은 떡과 포도주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명하신대로 나누어줌으로 구성된다. '그리스도께서 명하심' 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다음 질문인 제169문답에 서 설명해 놓았다. 성찬의 본질적 성격을 방해하지 않는 한 시간과 장소와 횟수와 같은 다양한 상황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바와 같이 성찬의 본질적 요소는 변경되거나 생략되어서는 결코 안되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그 명령으로부터의 어떤 일탈도 성만찬의 본질적 성격을 파괴하는 위험을 초래할 것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미사는 참여자가 떡만 받고 오직 신부들에게만 전용되는 포도주는 받지 못하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성찬이 아니다. 바로 이것이 그리스도께서 명하신 것으로부터의 중대한 일탈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떡을 떼는 성례적 행위를 생략하는 것은 전술한 로마 가톨릭 교회의 관행보다는 덜 심각하지만 역시 그리스도의 명령으로부터의 일탈이다.
(3) 성찬의 본질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성찬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이 명시되어 있다. 물론 이것은 성찬에 그리스도께서 그의 백성들을 대신하여 돌아가신 속죄의 교리가 표현되어 있다는 말이다. 우리는 성찬을 통해 그리스도의 속죄를 연출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갈라디아서 3:1에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앞에 밝히 보이거늘” 이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잘 나타나 있다. “이것은 너희를 위한 내 몸이니”, “이것은 많은 사람의 죄 용서를 위해 흘리는 나의 피니” 라고 말씀하신 우리 주님 자신의 말씀은 대속적 속죄 교리가 성찬의 기본 의미임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있다. 물론 이것이 성찬이 의미하는 모든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것이 성찬의 기본적 의미이며 이 기본적 진리가 없이는 다른 모든 것들이 그 의미를 상실할 것이다. 따라서 대속적 속죄 교리의 지식이 없는 자는 정당하게 성찬에 참여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대속적 속죄 교리를 교묘히 부정하는 현대 신학의 영향 아래 있는 자들은 정당하게 성찬에 참여할 수 없으며, 그렇게 하는 것은 신성모독이며 의미 없는 위선일 뿐이다. 순수하고 역사적인 의미에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돌아가셨음을 믿지 않는 자들은 가장 중대한 진리를 거절하기 때문에 성찬에 참여할 권리가 전혀 없다.
(4) 성찬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략히 말하자면 성찬의 목적은 주의 백성들의 영적 훈육에 있다. 이것은 성찬에 정당하게 참여하기만 하면 기독교적 믿음과 생활과 사역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을 강하게 하고 격려하며 영적으로 세워줄 것이다. 대요리문답은 성찬에 정당하게 참여하는 자가 받는 유익을 아래와 같이 더욱 자세히 설명한다.
① 그들의 구주이신 그리스도와의 영적 관계를 더욱 확증해준다. 
② 하나님께 감사하며 순종하며 살겠다는 그들의 결심을 새롭게 하고 강화시켜 준다. 
③ 동료 신자들을 향한 그들의 사랑과 교제를 증거하고 새롭게 해 준다. 따라서 성찬을 정당하게 사용하기만 하면 그리스도인은 그의 구주와 하나님과 형제들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시켜주고 일으켜 세워준다.
(5) 성찬과 그리스도의 재림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고전 11:26). 성찬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지시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믿음의 고백과 관계한다. 성찬은 인간 역사가 끊임없이 계속될 것을 말하지 않는다. 세상 역사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함께 급작스럽게 종결될 것이다. 성찬은 기독교 역사에 관 련한 의미로 충만하다. 이점에 있어서 성찬은 창조시에 제정되어 영원을 통해 종결될 안식일과 대조를 이룬다(창2:2-3; 히4:1-10). 주의 성찬은 그리스도의 초림과 그의 재림 그리고 그의 십자가와 심판의 날의 간격을 연결해주는 다리이다. 주님의 죽음을 묘사함에 있어서 성찬은 우리를 갈보리로 인도한다. 또한 ‘오실 때까지’ 라는 명령을 통해 성찬은 우리를 심판의 날로 인도한다. 성경에 의하면 역사의 세 가지 중요한 국면이 있다. 첫째는 우주의 창조요, 둘째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요, 셋째는 '여호와의 날' 즉 마지막 심판의 날 또는 그리스도의 재림이다. 죄와 구속이 발생하기 전에 제정된 안식일은 첫 번째와 세번째 국면과 관계한다. 이것은 창조와 영원한 종결이라는 역사의 시간을 채운다. 그러나 구속 계획의 한 부분으로서의 인간의 타락 이후에 제정된 성찬은 십자가 로부터 ‘위대한 백보좌 까지의 기독교 역사의 시간을 채운다.

피난과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 - 올해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파괴적인 해였습니다. 수백만 명이 그들의 나라에서 전쟁이나 시민 불안으로 인해 피난을 갔습니다. 그들이 편안한 공동체에 정착되고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에 트라우마를 입은 사람들이 치유되고 공급되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나님께 기도해 주세요.

이라크 - 박해가 심해진 바그다그 지역의 이슬람 개종자들을 위해

1 When Jesus comes to reward His servants,
Whether it be noon or night,
Faithful to Him will He find us watching,
With our lamps all trimmed and bright?
*O can we say we are ready, brother?
Ready for the soul’s bright home?
Say, will He find you and me still watching,
Waiting, watching when the Lord shall come?
2 If, at the dawn of the early morning,
He shall call us one by one,
When to the Lord we restore our talents,
Will He answer you, "Well done?" [Refrain]
3 Have we been true to the trust He left us?
Do we seek to do our best?
If in our hearts there is naught condemns us,
We shall have a glorious rest. [Refrain]
4 Blessed are those whom the Lord finds watching,
In His glory they shall share;
If He shall come at the dawn or midnight,
Will He find us watching there?

Q. 168. What is the Lord’s supper?
A. The Lord’s supper is a sacrament of the New Testament in which bread and wine are given and received as Christ directed to proclaim his death. Those who receive the Lord’s supper in the right way feed on his body and blood and thereby are spiritually nourished and grow in grace. They have their union and communion with Christ confirmed, and they publicly witness to and repeat anew their thankfulness and commitment to God and their mutual love and fellowship with each other, as members of the same mystical bo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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