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내 목자 예수는 날 사랑하셔서 그 피로 나를 씻으사 온전케 하셨네 길 잃은 양 찾아 큰 위로 주시고 그 우리 안에 이끌어 ...
1. 양떼를 떠나서 길 잃어버린 나
목자의 소리 싫어서 먼 길로 나갔네
방탕한 이 몸은 큰 불효 행하여
아버지 음성 싫어서 먼 길로 나갔네
2. 양 잃은 목자는 그 양을 찾으러
산 넘고 강을 건너며 사막을 지났네
갈 길을 모르고 나 지쳐 있을 때
그 목자 마침 나타나 날 구원하셨네
3. 내 목자 예수는 날 사랑하셔서
그 피로 나를 씻으사 온전케 하셨네
길 잃은 양 찾아 큰 위로 주시고
그 우리 안에 이끌어 늘 보호하시네
4. 양떼를 떠나서 맘대로 다녔네
나 목자 음성 들으며 그 길을 따르리
나 이제 후로는 방황치 않으며
내 아버지의 입에서 영원히 살겠네 아멘
145문: 제9계명이 금하는 죄는 무엇입니까?
답: 제9계명이 금하는 죄는 진실을 훼손하거나 특히 재판에서 자기 자신과 우리의 이웃의 명예를 훼손하는 모든 것과, 거짓 증거를 제시하거나 거짓 증인을 매수하거나 의도적으로 악한 소송에 나서서 변호하거나 진실을 뒤집어엎는 것과, 불의한 판결을 내거나 악을 선이라 하고 선을 악이라 하는 것과, 악한 사람을 의로운 사람의 행위에 따라 보상하거나 의로운 사람을 악한 사람의 행위에 따라 갚아 주는 것과, 위조나 진실을 숨기는 것이나 정의로운 소송에 부당하게 침묵하는 것이나 불의를 보고 책망해야 할 때나 불의로 다른 사람이 피해 당할 때에 가만히 있는 것과, 진실이나 공의를 훼손할 목적으로 때에 맞지 않게 진실을 말하거나 그릇된 목적을 위하여 악의적으로 진실을 말하거나 그릇된 의미로나 의심스럽고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진실을 왜곡하는 것과, 진실 아닌 것을 말하거나 거짓말하거나 중상(中傷)하거나 험담하거나 남을 나쁘게 말하거나 헐뜯거나 수군수군하거나 조롱하거나 비방하거나 경솔하거나 사납거나 편파적으로 비판하는 것과, 나쁘게 해석하려는 의도나 말이나 행동과, 아첨하는 것이나 허영심으로 자랑하는 것과,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높게 혹은 지나치게 낮게 생각하거나 말하는 것과, 하나님의 은사와 은혜를 부인하는 것과, 사소한 잘못을 과장하는 것과, 죄를 기꺼이 고백해야 할 때에 그 죄를 숨기거나 변명하거나 약화하는 것과, 약점을 쓸데없이 찾아내는 것과, 거짓된 소문을 조장하거나 악한 평판을 받아들이고 묵인하거나 의로운 변호에 귀를 막는 것과, 나쁜 의심과, 어떤 사람이 받아 마땅한 신뢰를 시기하거나 불만스러워하는 것이나 그것을 훼손하려고 애쓰거나 바라는 것이나 다른 사람의 불명예나 수치를 기뻐하는 것과, 경멸에 찬 조롱이나 맹목적인 숭배와, 합법적인 약속을 위반하는 것과, 명예와 같은 것을 무시하거나 오명을 뒤집어쓰는 것과 같은 그런 일을 하든지 그런 일을 회피하지 않든지 다른 사람이 그런 일을 당하지 않도록 방지하지 않는 것입니다.
욥13:4 너희는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요 다 쓸모 없는 의원이니라
시119:69 교만한 자들이 거짓을 지어 나를 치려 하였사오나 나는 전심으로 주의 법도들을 지키리이다
눅16:5-7
5. 주인에게 빚진 자를 일일이 불러다가 먼저 온 자에게 이르되 네가 내 주인에게 얼마나 빚졌느냐
6. 말하되 기름 백 말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빨리 앉아 오십이라 쓰라 하고
7. 또 다른 이에게 이르되 너는 얼마나 빚졌느냐 이르되 밀 백 석이니이다 이르되 여기 네 증서를 가지고 팔십이라 쓰라 하였는지라
눅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레5:1 만일 누구든지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서도 증인이 되어 그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알리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의 죄를 져야 할 것이요 그 허물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신13:8 너는 그를 따르지 말며 듣지 말며 긍휼히 여기지 말며 애석히 여기지 말며 덮어 숨기지 말고
행5:3-9
3. 베드로가 이르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4.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마음대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5. 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6.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7. 세 시간쯤 지나 그의 아내가 그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오니
8. 베드로가 이르되 그 땅 판 값이 이것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이르되 예 이것뿐이라 하더라
9.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하니
딤후4:16 내가 처음 변명할 때에 나와 함께 한 자가 하나도 없고 다 나를 버렸으나 그들에게 허물을 돌리지 않기를 원하노라
왕상1:6 그는 압살롬 다음에 태어난 자요 용모가 심히 준수한 자라 그의 아버지가 네가 어찌하여 그리 하였느냐고 하는 말로 한 번도 그를 섭섭하게 한 일이 없었더라
레19: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네 이웃을 반드시 견책하라 그러면 네가 그에 대하여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사59:4 공의대로 소송하는 자도 없고 진실하게 판결하는 자도 없으며 허망한 것을 의뢰하며 거짓을 말하며 악행을 잉태하여 죄악을 낳으며
잠29:12 관원이 거짓말을 들으면 그의 하인들은 다 악하게 되느니라
삼상22:9-10
9. 그 때에 에돔 사람 도엑이 사울의 신하 중에 섰더니 대답하여 이르되 이새의 아들이 놉에 와서 아히둡의 아들 아히멜렉에게 이른 것을 내가 보았는데
10. 아히멜렉이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묻고 그에게 음식도 주고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도 주더이다
시52:1-5
1. 포악한 자여 네가 어찌하여 악한 계획을 스스로 자랑하는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항상 있도다
2. 네 혀가 심한 악을 꾀하여 날카로운 삭도 같이 간사를 행하는도다
3. 네가 선보다 악을 사랑하며 의를 말함보다 거짓을 사랑하는도다 (셀라)
4. 간사한 혀여 너는 남을 해치는 모든 말을 좋아하는도다
5. 그런즉 하나님이 영원히 너를 멸하심이여 너를 붙잡아 네 장막에서 뽑아 내며 살아 있는 땅에서 네 뿌리를 빼시리로다 (셀라)
시56:5 그들이 종일 내 말을 곡해하며 나를 치는 그들의 모든 생각은 사악이라
요2:1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마26:60-61
60. 거짓 증인이 많이 왔으나 얻지 못하더니 후에 두 사람이 와서
61. 이르되 이 사람의 말이 내가 하나님의 성전을 헐고 사흘 동안에 지을 수 있다 하더라 하니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26:7 그 곳 사람들이 그의 아내에 대하여 물으매 그가 말하기를 그는 내 누이라 하였으니 리브가는 보기에 아리따우므로 그 곳 백성이 리브가로 말미암아 자기를 죽일까 하여 그는 내 아내라 하기를 두려워함이었더라
창26:9 이에 아비멜렉이 이삭을 불러 이르되 그가 분명히 네 아내거늘 어찌 네 누이라 하였느냐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되 내 생각에 그로 말미암아 내가 죽게 될까 두려워하였음이로라
9월 8일(목) 인도 INDIA
전세계적 기상 이변의 영향으로 인도에는 폭우와 홍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쌈(Assam, 가명) 형제는 인도 작은 부족 마을의 기독교인입니다. 폭우와 홍수로 인해 수백 명의 지역 주민들이 목숨을 잃었고, 아쌈 형제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이재민이 되었습니다. 폭우와 홍수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인도는 또한 기독교 박해가 심해지면서 기독교인들이 사람들을 강제로 개종한다는 누명을 쓰고 투옥되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기독교인들을 보호해 주시고 박해자들의 마음을 돌이켜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카자흐스탄 - 카심 조마르트 대통령과 정부를 위해
(1) ‘문서위조'는 무엇인가?
성경과 대요리문답에서 이 단어는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 의미는 다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이것은 그릇된 것을 말하는 글로 쓰여진 문서뿐만 아니라 법정 소송이나 계약 등에 있어서 사용된 모든 거짓을 포함한다.
(2) 진실을 은폐하는 것이 왜 죄가 되는가?
진실을 은폐하는 것은 거짓말을 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것이다. 이것은 어떤 이들을 속이려는 의도로 수행되며 따라서 거짓말에 상응하는 거짓 행동이다.
(3) 진실을 은폐하는 것은 항상 죄가 되는가?
그렇지 않다. 어떤 때는 그것을 알 권리나 필요가 없는 자들에게 그 일을 숨겨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인 경우가 있다. 물론 그것을 알아야 할 권리가 있는 자에게 그 진실을 은폐하는 것은 죄이다. 예를 들면, 치명적인 군사 정보를 적들의 손에 넘기지 않는 것은 그릇된 일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우리의 의무이다.
(4) 공의의 소송에도 불구하고 침묵을 지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진리와 공의를 위해 말하는 것이 우리가 의무가 될 상황에서 사적이며 개인적인 이익을 이유로 침묵을 지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소송사건이나 법정에서 증인이 되어 증언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그렇게 하는 것을 거절하거나 미적거린다면 그것으로 말미암아 진실은 왜곡되고 무죄한 자는 고통을 당하며, 죄인은 그 죄를 면하게 될 것이다.
(5) 공의의 소송에 침묵을 지키는 것은 왜 그릇된 일인가?
왜냐하면 ‘그 누구도 자신을 위해 살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 님을 향한 도덕적 책임과 우리 이웃과 인간 사회를 향한 의무를 지닌 존재들이 다. 진리와 공의를 수호하기 위해서라면 우리의 개인적인 감정이나 편의는 고려대상이 되지 않아야 한다.
(6) 불법행위가 우리 자신으로부터 책망을 요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항고를 요구할 때에 침묵할 권리가 있는가?
그렇지 않다.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며 침묵하는 것이 쉬운 일이라고 할지라도 이것은 하나님과 우리 이웃을 향한 의무가 아니다. 우리는 상황이 어렵고 힘들지라도 범죄를 대항하여 증거해야만 한다.
(7) '불순한 의도로 진실을 말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불순한 의도로 진실을 말하는 것은 지혜나 일반 상식이 더 적절한 시기까지 기다리라고 함에도 그릇된 시기에 진실을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만일 어떤 이가 기차를 잡으려고 서두른다면 우리는 그에게 그 특별한 시간에 구원의 복음을 말하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 그 사람이 이 주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더 적당한 시간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적절하고 현명할 것이다.
(8) ‘그릇된 목적을 가지고 악의로 진실을 말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그릇된 동기와 목적을 가지고 진실을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말하는 것이 엄밀한 의미에서 진실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말하는 것이 그릇될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어떤 이의 명성에 흠집을 낼 의도를 가지고 또는 어떤 이의 분노하는 감정을 일으키기 위한 의도로 진실을 게 진실을 말하는 것은 그릇된 것이다.
(9) 그릇된 의미로 혹은 의심스럽고 애매한 표현으로 진리와 공의에 불리하도록 진리를 곡해하는 것은 왜 그릇된 일인가?
이런 것들은 모두 다 사람들을 기만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사람을 속이려는 목적으로 두 가지 의미로 이해 될 수 있는 의도적 표현을 하는 것은 명백한 거짓말만큼이나 사악한 것이다. 예를 들면, “나는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습니다” 라고 말한 어떤 목사님이 나중에 모든 인간의 신성을 믿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는다고 말했다면 제9계명을 범하는 죄를 짓는 것이다.
(10) 거짓말의 근본적인 본질은 무엇인가?
거짓말의 객관적이며 근본적인 본질은 어떤 사람을 속이려는 의도이다. 우리가 진실 그 자체를 말한다 할지라도 만일 우리의 의도가 다른 사람을 속이려는 것이라면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정말 거짓말쟁이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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