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죄악에 죽을 인생을 심히 불쌍히 여기사 저 하늘의 영광 버리고 이 세상에 오셨네 /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 ...

1.여러 해 동안 주 떠나

세상 연락을 즐기고

저 흉악한 죄에 빠져서

그 은혜를 잊었네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

곧 들어와 나와 동거하며

내 생명이 되소서



2.죄악에 죽을 인생을

심히 불쌍히 여기사

저 하늘의 영광 버리고

이 세상에 오셨네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

곧 들어와 나와 동거하며

내 생명이 되소서



3.홍포를 입은 구주는

가시 면류관 쓰시고

저 십자가 높이 달리사

그 아픔을 참았네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

곧 들어와 나와 동거하며

내 생명이 되소서



4.미련한 우리 인생은

주의 공로를 모르고

그 쓸쓸한 사막 가운데

늘 헤매고 다녔네

오 사랑의 예수님

내 맘을 곧 엽니다

곧 들어와 나와 동거하며

내 생명이 되소서

아멘


제145문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우리자신의 것과 마찬가지로 이웃이 지니고 있는 진실과 좋은 평판을 특히 공적 재판사건에서 해치는 모든 일이다. 그것은 거짓 증거를 제공하고, 위증을 시키고, 고의적으로 나와서 악한 소송을 변호하고 진실을 외면하고 억압함이며, 불의한 판결을 하고 악을 선하다, 선을 악하다 함이며, 악인을 의인의 행사에 따라 보상하고 의인 을 악인의 행사에 따라 보상하는 것이다. 


1) 관련성구 

ㆍ 삼상 17:28; 삼하 1:9-10, 15-16; 16:3 : 우리 자신의 것과 마찬가지로 이웃이 지니고 있는 진실과 좋은 평판을 해치는 것은 죄이다.

ㆍ 레 19:15; 합 1:4 : 공적 재판사건에 있어서 진실을 해치는 모든 일은 죄이다.

ㆍ잠 6:16, 19; 19:5; 행 6:13 : 거짓 증거를 제공하고 위증을 시키는 것은 죄이다. 

ㆍ렘 9:3, 5; 행 24:2, 5; 시 12:3-4; 52:1-4 : 고의적으로 진실을 외면하고 억압하는 것은 죄이다.

ㆍ잠17:15; 왕상 21:9-14 : 공적 재판에 있어서 불의한 판결을 하는 것은 죄이다. 

ㆍ사 5:20-23; 잠 17:15; 암 5:7 : 악을 선하다 하고 선을 악하다 하는 모든 것은 죄이다.


2) 해설 


(1)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의 일반적 범위는 무엇인가?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의 일반적 범위는 우리와 타인의 진실과 좋은 평판과 배치되는 모든 것이다. 즉 제9계명은 말이나 행동이나 죄악적인 침묵이나 그 어떤 방식으로든지 간에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하고 좋은 평판을 왜곡하는 모든 행위를 금하고 있다.


(2) 우리 자신의 선한 평판을 해치는 것이 왜 죄가 되는가?

우리 이웃을 우리 자신과 같이 사랑해야 한다는 말에는 자신을 향한 적절한 사랑이 하나님께서 주신 의무라는 것이 암시되어 있다. 각 개인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있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창조되었기에 합법적인 각각의 선한 평판은 반드시 보존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의무는 반드시 우리 이웃의 선한 평판의 보존과 균형을 이루어야 하며 하나님의 영광과 영예를 향한 최고의 열정에 종속적이어야 한다.


(3) 특별히 어떤 형태의 거짓이 사악한 것인가? 

'공적 재판' 즉 국가나 교회의 법정에서 말과 행동이나 침묵으로 진리를 반대하는 것이다.


(4) ‘거짓 증거를 제출하는 것은 왜 죄가 되는가?

법정에서 거짓 증거를 제출하는 것 특별히 맹세 또는 위증을 하고 거짓 맹세를 하는 것은 진리이신 하나님의 본성과 반대됨으로 죄악적인 것이다. 또한 이것은 우리 이웃 권리를 박탈함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공의의 규례를 제한하는 것이며 죄로 말미암아 타락한 인간의 도덕적 부패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악한 것이다.


(5) ‘위증을 시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표현은 법정에서 사람에게 거짓된 증거를 제시함으로 죄가 있는 사람이 형벌을 면하게 하거나 무죄한 사람을 형벌하도록 하거나 법정이 진정한 사실과 는 다른 판결을 내리도록 만드는 것이다.


(6) 오늘날 ‘위증을 시키는 것은 흔한 죄인가?

이런 문제에 대해 정확한 통계를 낼 방법은 없지만 오늘날 돈을 벌기 위하여 위증을 하는 일은 비일비재하다. 이러한 거짓된 증거를 제공하는 일 가운데 하나가 바로 현장부재증명, 즉 알리바이이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받고 법정에서 재판 중에 있는 특정한 사람이 그 범죄가 행해진 시간에 다른 도시에 있었 다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7) 고의적으로 나와서 악한 소송을 변호하는 것은 왜 그릇된 일인가?

악인을 무죄하다고 변호하는 것이나 그릇된 것을 옳다고 말하는 것이 죄악 이기 때문이다. 만일 변호사가 그의 의뢰인이 범죄한 사실을 알고 있다면 그는 그 악한 소송을 변호하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 변호사는 그의 의뢰인에게 범죄한 사실을 인정하라고 해야 한다. 그럼에도 변호사는 법적으로 보장된 죄인의 인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변호사는 죄인을 무죄한 자로 변호해서는 안되며 다만 그가 법이 요구하는 형량 이상의 형벌을 받는 것을 막아야 할 책임이 있다.


(8) 진실을 외면하고 억압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표현은 그의 마음과 양심이 알고 있는 진리를 거스리고 반대하는 고집스럽고 완고하며 악한 노력을 의미한다. 진실에 대한 이러한 고집스러운 반대는 진실 편에 서 있는 사람이나 기관에 대한 깊은 선입견으로부터 출발한다. 엄격하며 신실한 교회를 떠나 좀 더 자유분방하며 ‘포용적인 교회로 옮긴 자들은 종종 그들이 이전에 회원으로 있었던 교파의 교리와 원리를 고집스럽게 반대하고 비판한다. 이러한 경우 그들이 진실에 대한 열정이 없었다는 것은 명백해 진다. 또한 진실에 대한 고집스러운 반대는 질투로부터 발생하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진실편에 서 있는 사람의 은사와 재능과 업적에 대한 비밀스러운 질투로 인해 그 사람을 반대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지지하고 있는 진리까지 강팍하게 반대한다. 이러한 모든 행위가 바로 ‘진실을 외면하고 억압하는 행위' 이다. 이런 행위는 모두 사악하며 하나님을 불쾌하게 만드는 것이다.


(9) 악한 것을 선하다 하고 선한 것을 악하다 하는 것은 왜 특별한 죄가 되는가?

악을 선으로 선을 악으로 부르는 것과 악한 자를 의인으로 의인을 악한 자로 간주하는 모든 실제적인 행위는 선과 악의 구분을 파괴하고 부정하기 때문에 매우 가증스러운 죄악이다. 선과 악의 구분은 하나님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이며 불변하다. 따라서 선과 악의 구분을 파괴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의 의로우신 성품을 실제적으로 부정하는 것과 같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절대적으로 선하시고 악을 미워하시는 분이심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9월 8일(목) 인도 INDIA
전세계적 기상 이변의 영향으로 인도에는 폭우와 홍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쌈(Assam, 가명) 형제는 인도 작은 부족 마을의 기독교인입니다. 폭우와 홍수로 인해 수백 명의 지역 주민들이 목숨을 잃었고, 아쌈 형제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이재민이 되었습니다. 폭우와 홍수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인도는 또한 기독교 박해가 심해지면서 기독교인들이 사람들을 강제로 개종한다는 누명을 쓰고 투옥되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기독교인들을 보호해 주시고 박해자들의 마음을 돌이켜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요르단 - 무슬림 회심자들을 받아들이는 교회들에 지혜를 주시도록



Q. 145. What particular sins does the ninth commandment forbid?

A. The ninth commandment forbids everything detrimental to the truth and the good reputation of others as well as our own,1 with special reference to legal matters in the courts.2 We must not give untrue evidence,3 suborn perjury,4 knowingly appear and plead on behalf of an evil cause, or engage in overbearing and boastful exaggeration.5 We should never participate in passing an unjust sentence,6 call evil good or good evil, or reward the wicked in a way appropriate to the righteous or the righteous in a way appropriate to the wicked.7 Forgery is forbidden,8 as is concealing the truth, remaining silent in a just cause,9 and not taking it on ourselves to reprove10 or complain to others about some wrong.11 We must not speak the truth at an inappropriate time,12 or maliciously to promote a wrong purpose,13 nor pervert it into a wrong meaning,14 into ambiguous equivocations, or in such ways as to undermine truth and justice.15 Also forbidden are: saying anything untrue,16 as well as lying,17 slandering,18 backbiting,19 belittling,20 gossiping,21 whispering,22 ridiculing,23 reviling,24 and expressing any kind of judgmental opinion that is rash,25 harsh,26 or prejudiced;27 misconstruing intentions, words, and actions;28 flattery29 and ostentatious boasting;30 thinking or speaking too highly or too poorly of ourselves or others;31 denying the gifts of God or the effects of his grace on us;32 exaggerating the significance of trivial faults;33 concealing, excusing, or rationalizing our sinful behavior when we are called to confess it voluntarily;34 gratuitously revealing the problems and failings of others;35 spreading false rumors,36 receiving and approving evil reports,37 and refusing to listen to a just defense;38 harboring evil suspicions;39 being envious of or grieved by the deserved honors others receive,40 trying to discredit those honors,41 and rejoicing at someone else’s disgrace or evil reputation;42 scornful contempt43 and foolish admiration;44 breaking our lawful promises;45 and, finally, failing to promote everyone’s good name,46 and doing, not avoiding, or not hindering in others, as we can, those things that give people a bad name.47

1. 1 Sm 17.28, 2 Sm 16.3, 1.9,10,15-16, Lk 3.14.

2. Lv 19.15, Hb 1.4.

3. Prv 19.5, 6.16,19.

4. Acts 6.13.

5. Jer 9.3,5, Acts 24.2,5, Ps 12.3-4, 52.1-4.

6. Prv 17.15, 1 Kgs 21.9-14.

7. Is 5.23.

8. Ps 119.69, Lk 19.8, 16.5-7, 1 Kgs 21.8.

9. Lv 5.1, Dt 13.8, Acts 5.3,8-9, 2 Tm 4.6.

10. 1 Kgs 1.6, Lv 19.17, Is 58.1.

11. Is 59.4.

12. Prv 29.11.

13. 1 Sm 22.9-10, Ps 52.1-5.

14. Ps 56.5, Jn 2.19, Mt 26.60-61.

15. Gn 3.5, 26.7,9.

16. Is 59.13.

17. Lv 19.11, Col 3.9.

18. Ps 50.20.

19. Ps 15.3, Rom 1.30.

20. Jas 4.11, Jer 38.4, Ti 3.2.

21. Lv 19.16.

22. Rom 1.29-30, Prv 16.28.

23. Gn 21.9, Gal 4.29, Is 28.22.

24. 1 Cor 6.10.

25. Mt 7.1.

26. Acts 28.4, Jas 2.13.

27. Gn 38.24, Rom 2.1, Jn 7.24.

28. Neh 6.6-8, Rom 3.8, Ps 69.10, 1 Sm 1.13-15, 2 Sm 10.3.

29. Ps 12.2-3.

30. 2 Tm 3.2.

31. Lk 18.9,11, Rom 12.16, 1 Cor 4.6, Acts 12.22, Ex 4.10-14.

32. Jb 27.5-6, 4.6, Gal 5.26.

33. Mt 7.3-5, Is 29.20-21.

34. Prv 28.13, 30.20, Gn 3.12-13, 4.9, Jer 2.35, 2 Kgs 5.25.

35. Gn 9.22, Prv 25.9-10.

36. Ex 23.1.

37. Prv 29.12, Jer 20.10.

38. Acts 7.56-57, Jb 31.13-14.

39. 1 Cor 13.4-5, 1 Tm 6.4.

40. Nm 11.29, Mt 21.15.

41. Ezr 4.12-13, Dn 6.3-4.

42. Jer 48.27.

43. Ps 35.15-16,21, Mt 27.28-29.

44. Jude 16, Acts 12.22, 1 Cor 3.21.

45. Rom 1.31, 2 Tm 3.3.

46. 1 Sm 2.24, 2 Sm 12.14.

47. 2 Sm 12.13-14, Prv 5.8-9, Phil 3.18-19, 2 Pt 2.2.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

1912년 1월 30일, 프란시스 쉐이퍼(혹은 쉐퍼, Francis August Schaeffer) 출생, "전제가 다른 이들과도 대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