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43-144문 설교 /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사람 사이의 진실함이나 자기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지키고 ...
143문: 제9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제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144문: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9계명이 명하는 것은 사람 사이의 진실함이나 자기 자신과 이웃의 명예를 지키고 증진하는 것과, 진실을 위하여 나서서 옹호하는 것과, 재판과 정의의 문제에서와 그밖에 다른 모든 일에서 마음으로부터, 진지하게, 자유롭게, 분명하게, 충분하게 진실을 말하되, 오직 진실만을 말하는 것과, 우리 이웃을 사랑으로 존경하는 것과, 이웃의 명예를 좋아하고 바라며 기뻐하는 것과, 이웃의 연약함을 슬퍼하고 덮어 주는 것과, 이웃의 은사와 덕을 기꺼이 인정하는 것과, 이웃의 결백을 변호하는 것과, 이웃에 관한 좋은 소문을 흔쾌히 받아들이지만 나쁜 소문은 인정하기를 꺼려하는 것과, 험담하는 사람과 아첨하는 사람과 중상하는 사람을 막는 것과, 좋은 평판 얻기를 좋아하고 힘쓰며 필요할 경우에 그것을 변호하는 것과, 합법적인 약속을 지키는 것과, 무엇이든지 진실하고 정직하고 사랑스럽고 명예에 속하는 것을 궁구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슥8:16 너희가 행할 일은 이러하니라 너희는 이웃과 더불어 진리를 말하며 너희 성문에서 진실하고 화평한 재판을 베풀고
요삼1:12 데메드리오는 뭇 사람에게도, 진리에게서도 증거를 받았으매 우리도 증언하노니 너는 우리의 증언이 참된 줄을 아느니라
잠31:8-9 8.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시15:2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실천하며 그의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대하19:9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진실과 성심을 다하여 여호와를 경외하라
삼상19:4-5 4. 요나단이 그의 아버지 사울에게 다윗을 칭찬하여 이르되 원하건대 왕은 신하 다윗에게 범죄하지 마옵소서 그는 왕께 득죄하지 아니하였고 그가 왕께 행한 일은 심히 선함이니이다 5. 그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을 죽였고 여호와께서는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큰 구원을 이루셨으므로 왕이 이를 보고 기뻐하셨거늘 어찌 까닭 없이 다윗을 죽여 무죄한 피를 흘려 범죄하려 하시나이까
수7:19 그러므로 여호수아가 아간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청하노니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돌려 그 앞에 자복하고 네가 행한 일을 내게 알게 하라 그 일을 내게 숨기지 말라 하니
삼하14:18-20 18. 왕이 그 여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바라노니 내가 네게 묻는 것을 내게 숨기지 말라 여인이 이르되 내 주 왕은 말씀하옵소서 19. 왕이 이르되 이 모든 일에 요압이 너와 함께 하였느냐 하니 여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 왕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옵나니 내 주 왕의 말씀을 좌로나 우로나 옮길 자가 없으리이다 왕의 종 요압이 내게 명령하였고 그가 이 모든 말을 왕의 여종의 입에 넣어 주었사오니 20. 이는 왕의 종 요압이 이 일의 형편을 바꾸려 하여 이렇게 함이니이다 내 주 왕의 지혜는 하나님의 사자의 지혜와 같아서 땅에 있는 일을 다 아시나이다 하니라
레19: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잠14:5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잠14:25 진실한 증인은 사람의 생명을 구원하여도 거짓말을 뱉는 사람은 속이느니라
고후1:17-18 이렇게 계획할 때에 어찌 경솔히 하였으리요 혹 계획하기를 육체를 따라 계획하여 예 예 하면서 아니라 아니라 하는 일이 내게 있겠느냐 18. 하나님은 미쁘시니라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예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
엡4:25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
히6: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고전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롬1:8 먼저 내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너희 모든 사람에 관하여 내 하나님께 감사함은 너희 믿음이 온 세상에 전파됨이로다
요이1:4 너의 자녀들 중에 우리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를 내가 보니 심히 기쁘도다
요삼1:3-4 3. 형제들이 와서 네게 있는 진리를 증언하되 네가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하니 내가 심히 기뻐하노라 4. 내가 내 자녀들이 진리 안에서 행한다 함을 듣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이 없도다
고후2:4 내가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고후12:21 또 내가 다시 갈 때에 내 하나님이 나를 너희 앞에서 낮추실까 두려워하고 또 내가 전에 죄를 지은 여러 사람의 그 행한 바 더러움과 음란함과 호색함을 회개하지 아니함 때문에 슬퍼할까 두려워하노라
잠17: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벧전4:8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고전1:4-7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7.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딤후1:4-5 4. 네 눈물을 생각하여 너 보기를 원함은 내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 함이니 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삼상22:14 아히멜렉이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왕의 모든 신하 중에 다윗 같이 충실한 자가 누구인지요 그는 왕의 사위도 되고 왕의 호위대장도 되고 왕실에서 존귀한 자가 아니니이까
고전13: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고전13:6-7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시15:3 그의 혀로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 그의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웃을 비방하지 아니하며
잠25:23 북풍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
잠26:24-25 24. 원수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으로는 속임을 품나니 25. 그 말이 좋을지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니라
시101:5 자기의 이웃을 은근히 헐뜯는 자를 내가 멸할 것이요 눈이 높고 마음이 교만한 자를 내가 용납하지 아니하리로다
잠22:1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요8:4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는 귀신 들린 것이 아니라 오직 내 아버지를 공경함이거늘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도다
시15:4 그의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들을 존대하며 그의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하지 아니하며
빌4: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제143문 제9계명은 무엇인가?
답 : 제9계명은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지니라”고 한 것이다.
제144문 제9계명에서 요구되는 의무는 무엇인가?
답 : 제9계명에서 요구되는 의무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과 우리 이웃의 좋은 평판을 우리 자신의 것과 같이 보존하고 증진하는 것이다. 진실을 위하여 나서서 이를 옹호함이며, 재판과 처벌의 문제에 있어서나 무슨 일에 있어서라도 마음속으로부터 성실하고 자유롭고 명백하며 충분하게 진실만을 말하는 것이다. 우리의 이웃을 관대하게 평가하고 이웃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며 소원하고 기뻐함이며 그들의 연약을 슬퍼하며 덜어주는 것이며 또한 그들의 재능과 미덕을 너그럽게 승인하고, 그들의 결백을 변호함이며, 그들에 관한 좋은 소문을 흔쾌히 받아들이고 나쁜 소문을 시인하기를 즐겨하지 않는 것이다. 고자질하는 자와 아첨하는 자와 중상하는 자들을 낙망시키는 것이며, 우리 자신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고 보호하여 필요할 때에는 이를 옹호함이며, 합법적인 약속을 지키고 무엇이든지 참되고 정직하고 사랑스럽고 좋은 평판이 있는 것을 연구하여 실천하는 것이다.
1) 관련 성구
ㆍ출20:16 : 제9계명
ㆍ슥8:16 : 사람과 사람 사이의 진실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ㆍ요삼1:12 : 우리 이웃의 좋은 평판을 보존해야 한다.
ㆍ잠31:8-9; 시15:2; 대하19:9; 삼상19:4-5; 수7:19; 삼하14:18-20; 레19:15; 잠14:5, 25; 고후1:17-18; 엡5:25 : 모든 문제에 있어서 진실을 말하며 특별히 대중적인 정의 문제에 대해 진실을 말하는 것은 우리 의무이다.
ㆍ히6:9; 고전13:7; 롬1:8; 요이1:4; 요삼1:3-4 : 우리의 이웃을 관대하게 평가하고 이웃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며 소원하고 기뻐하는 것은 우리 의무이다.
ㆍ고후2:4; 12:21; 잠17:9; 벧전4:8 : 그들의 연약을 슬퍼하며 덜어주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ㆍ고전1:4-7; 딤후1:4-5; 삼상22:14; 고전16-3:6-7; 시15:3; 잠25:23 : 우리의 이웃을 관대하게 평가하고 이웃의 좋은 평판을 사랑하며 소원하고 기뻐하며, 그들에 관한 좋은 소문을 쾌히 받아들이고 나쁜 소문을 시인하기를 즐겨하지 않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ㆍ잠26:27-4-25; 시101:5 : 고자질하는 자와 아첨하는 자와 중상하는 자들은 낙망시켜야 한다.
ㆍ잠22:1; 요8:49 : 필요한 때에는 우리 좋은 평판을 옹호해야 한다.
ㆍ시15:4 : 합법적인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ㆍ빌4:8 : 참되고 정직하고 사랑스럽고 좋은 평판이 있는 것을 연구하여 실천하는 것은 우리 의무이다.
2) 해설
(1) 제9계명의 일반적인 범위는 무엇인가?
제9계명의 일반적 범위는 인간 사회에 있어서의 진실과 정직의 존엄성과 우리 자신과 이웃의 선한 평판을 유지하는 것이다.
(2) 진실은 왜 거룩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는가?
진실은 하나님의 성품이기 때문에 즉 하나님의 인격의 한 특징이기 때문에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진실에 있어서의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시다. 우링느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거짓을 말하실 수 없는 분이심을 배운다(딛1:2). 하나님은 “진리의 여호와”로 불리신다(시31:5). 이와 유사하게 “하나님은 빛이시며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말씀을 읽을 수 있다(요일1:5).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도 “당신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라고 말씀하실 수 있으셨다(요17:17). 성경은 “진리”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단순히 진리가 아니시고 바로 “그 진리”이시다(요14:6). 즉 그만이 절대적이며 궁극적이며 영원한 진리가 되신다는 말이다. 하나님은 그의 진리에 있어서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시기 때문에 진리는 반드시 하나님의 모든 이성적 피조물들(천사와 인간)에 의해 거룩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3) 세상에 만연해 있는 허위와 거짓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우리는 성경에 제시되어 있는 인격적인 마귀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서는 이 세상에 허위와 거짓이 만연해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진리의 근원이신 것처럼 사단은 비 진리의 근원이요 거짓의 아비이다(요8:44). 허위 즉 비 진리는 하와가 하나님의 진리 대신 사단의 말을 듣고 마귀의 거짓말을 믿었을 때 인류에게 들어왔다. 성경에서 사단은 세상을 속이는 자로 묘사되어 있다(계12:9). 사단은 또한 ‘이 세상의 신’(고후4:4) 그리고 ‘이 세상 임금’이라고 불린다(요14:30). 사단은 비 진리의 왕국을 가지고 있으며, 이 왕국을 확장하고 선전하길 원한다. 이러한 허위에 의해 조종을 받는 자들은 사단의 왕국의 시민들이다. 그렇다면 허위와 거짓을 말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사단의 왕국의 무기를 취급하는 것이 되고 만다.
(4) 어떤 근대 철학체계가 진리의 신성함을 위반하는가?
'실용주의'라 불리는 현대 철학이다. 실용주의는 진리는 그것이 진리인가 그렇지 않은가에 있지 않고 그것이 효과가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달려있 가르친다. 실용주의에 의하면 진리의 시금석은 바로 성공이다. 만일 어떤 ‘효과’가 있다면 그것은 반드시 수용되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성경과 같은 절대 진리 표준으로 사물을 측정하지 않게 된다. 이 개념은 미국인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으며 심지어 신앙생활에도 대단한 영향을 받았다.이 실용주의는 진리의 신성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심각하게 파괴하고 평가절하에 있어서 이루 셀 수 없는 해악을 끼쳤고 절대적 진리나 불변하는 진리와 같은 존재에 대한 믿음을 파괴시켰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실용주의라는 단어를 전혀 들어본 적이 없지만 이 철학의 영향 아래 놓여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예를 들면 웨스트민스터 신앙 표준 문서가 17세기에는 진리였지만 20세기에는 더 이상 적당하지 않다고 말하는 자들은 바로 이러한 영적 질병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오늘날 미국의 교회 생활에 있어서 너무나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버린 교리를 혐오하고 건전한 교리의 중요성을 평가절하 ' 것은 거의 이 실용주의의 영향 때문이다. 종교가 '실제적인 강조점'을 가져야 한다고 요구하는 많은 사람들은 실제로 교회가 그 밑에 굳건한 진리의 기초없이 '어떤 행동이나 효과를 낳기 위한 프로그램'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다름없다. 실제적인 효과와 행동을 요구하는 현대주의가 진리에 대한 무관심이나 참을성 없음과 연결되면 그것만큼 사악한 것도 없다. 절대적이며 불변 진리에 기초하지 않는 한 이 세상에 진정으로 실용적인 것은 하나도 없다.
(5) 우리가 하나님의 진리를 진정으로 알고 사랑하려면 우리 삶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해야 하는가?
본성적으로 우리는 진리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진리를 의심하고 부정할 뿐만 아니라 허위와 거짓을 말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상태는 사단의 기만적인 사역과 관계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허물과 죄로 죽어버린 우리의 영적 지와 관계되어 있다(엡2:1). 이것 때문에 우리는 성령 하나님의 전능하신 사역으로서의 중생과 ‘거듭남'을 경험해야 한다. 이 새로남의 경험은 우리 마음의 눈을 열어 하나님의 진리를 보게 하고 그것을 감사하게 만든다. 그 결과 거룩해지는 성화의 과정이 따라오고 성도의 마음속에 비 진리와 거짓을 혐오하는 마음을 심어주며 매일의 생활과 대화 속에서 정직과 신실함의 마음을 심어준다. 성령 하나님의 중생과 성화의 사역이 없다면, 우리는 영원히 비 진리의 희생자로 남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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