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즐겁도다 이 날(생명의 주 예수 죽음 이기고 무덤 문을 열고 살아나셨네 주의 말씀대로 이루어져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셨네)...
1. 즐겁도다 이 날 세세에 할 말 사망권세 깨고 하늘이 열려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와서 생명의 주 예수 찬송하도다
즐겁도다 이 날 세세에 할 말 사망권세 깨고 승리하셨네
2. 부활하신 주님 나타나시니 천지만물 모두 새 옷 입었네
꽃은 만발하고 잎이 우거져 승리하신 주를 찬송하도다
즐겁도다 이 날 세세에 할 말 사망권세 깨고 승리하셨네
3. 생명의 주 예수 죽음 이기고 무덤 문을 열고 살아나셨네
주의 말씀대로 이루어져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셨네
즐겁도다 이 날 세세에 할 말 사망권세 깨고 승리하셨네 아멘
제146문 제10계명은 무엇인가?
답 : 제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제147문 제10계명에 요구된 의무는 무엇인가?
답 : 제10명에 요구된 의무는 우리 자신이 가진 그대로 온전히 만족하고 우리의 이웃에 대하여 마음을 다해 인자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리의 모든 내면적 동기와 애정이 그의 소유물 전체에까지 미쳐 잘 돌봐 주라는 뜻이다.
1) 관련 성구
• 출20:17 : 제10계명.
• 빌4:11; 히13:5; 딤전6:6 : 만족하고 자족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
• 욥31:29; 롬12:15; 시122:7-9; 딤전1:5; 에10:3; 고전13:47 : 우리 이웃과 그가 소유한 모든 소유물을 향해 옳은 태도를 보이는 것이 우리 의무이다.
2) 해설
(1) ‘만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만족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섭리에 따른 상황과 상태를 불평하거나 다른 이들의 축복이나 소유물을 시기함 없이 기꺼이 인정하는 태도이다.
(2) 공산주의자들은 왜 특별히 제10계명을 반대하는가?
공산주의는 ‘종교는 인민의 아편'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제10계명을 반대하기 때문이다. 즉 기독교는 사람들이 그들이 처한 삶의 상황에 만족하고 인내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라고 가르치지만 공산주의는 가난한 자가 부자의 재물을 탈취하는 폭력적인 혁명을 통해 그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고 교훈한다. 기독교에 의하면 만족과 자족이 미덕이지만 공산주의의 교리에 의하면 그것은 죄악이다.
(3) 그리스도인의 만족의 의무는 우리 삶을 좀 더 증진시키는 노력이 그릇된 것임을 암시하는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우리의 상태에 만족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그러나 이런 의무가 우리가 그렇게 함에 있어서 합법적인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기만 하면 우리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개선하는 것을 그릇된 것으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만족의 의무가 게으름의 핑계나 향상심의 결핍 또는 노력의 소홀함의 이유가 될 수는 없다. 우리는 우리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모든 합법적인 수단과 방법을 통해 부를 증진시켜야 한다. 그러나 그렇게 함에 있어서 우리는 언제나 현재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는 기독교 정신을 견지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 삶에 있어서 최우선의 관심사를 부의 증진에 두거나 그것을 우리 소망의 참된 목적으로 간주하는 것을 배제하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상황을 개선하는 동안에도 우리는 언제나 반드시 하나님과 하나님의 나라를 우리의 참된 부요함으로 여기며 살아야 한다.
(4) 종교는 대중의 아편' 이라는 말은 사실인가?
물론 사람들의 향상심을 파괴하고 그들로 하여금 비참과 가난한 삶을 살게 방치했던 부패하고 타락한 기독교의 모습이 존재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참된 기독교의 모습이 아니며 특별히 가장 일관성 있는 개신교(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 신앙)의 모습은 더더욱 아니다. 칼빈주의적 교리 체계가 수용된 곳은 어디든지 삶의 모든 국면에 있어서 왕성한 활동을 하도록 사람들을 독려했으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물질적 번영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해왔다. 이것에 대한 세 가지 놀라운 실례들이 있다. 이 실례들은 자연적으로 볼 때, 부나 물질적 풍요와는 거리가 먼 세 지역에 관한 것이다.
① 첫째는 바닷물의 침투에 따른 잠식으로부터 땅을 보호해야 할 막대한 노력이 필요했던 아주 작은 나라인 네덜란드이다.
② 둘째는 대부분 바위 언덕으로 구성되어 농업을 할 수 없었으며 많은 인구를 수용할 수 없었던 스코틀랜드이다.
③ 셋째는 돌로 가득 찬 많은 언덕과 엄청나게 추운 겨울로 유명한 뉴잉글랜드이다. 이 세 지역 모두에 일반적으로 칼빈주의적 개신교가 수용되었으며 부흥되었다. 그 결과 그들의 자연적인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이 세 지역은 모두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발전과 번영의 나라가 되었다. 각각의 경우 기독교는 사람들의 삶의 상태를 엄청나게 개선시킨 정직한 정부와 진취성과 수고와 검약을 이끌어내었다.
(5) 제10계명은 우리 이웃을 행해 어떤 태도를 견지할 것을 요구하는가?
제10계명은 ‘우리의 이웃에 대하여 마음을 다한 인자한 태도' 를 요구한다. 즉 우리는 우리 이웃의 참된 복지와 번영을 마치 우리의 것인 양 감사하고 기뻐하는 방식으로 우리 이웃을 사랑할 것을 의미한다.
(6) 우리 이웃을 향한 사랑의 태도를 견지하는 것은 쉬운 일인가?
그렇지 않다. 우리의 죄악 된 마음은 다른 사람의 복지와 번영에 대해 극단적으로 이기적이며 시기와 탐욕을 나타낸다. 오직 우리 마음에 성령 하나님의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은혜로만 우리는 우리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할 수 있게 된다.
(7) 우리 이웃을 향한 ‘내면적 동기와 애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우리 인격으로부터 흘러나와 우리의 외면적 삶과 행동을 결정하는 마음의 생각과 욕구와 동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제10계명은 우리 이웃과 이웃 이 모든 소유물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욕구와 동기를 가질 것을 요구한다.
(8) 왜 우리의 삶은 우리 아웃의 복지를 위해 그들을 ‘잘 돌보아주어야 하는가?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두셨기 때문이다. 인류가 그들의 복지를 위해 서로에게 의존적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 이다. 우리에게는 우리 형제를 지키는 자라는 의식과 의무가 있으며 따라서 우리 삶은 우리 자신의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번영과 복지까지도 잘 돌보아 주어 야 하는 것이다.
(9) 제10계명과 사유재산권의 관계는 무엇인가?
우리 이웃의 소유물에 관해 언급함에 있어서 명백하게도 제10계명은 사유재산권의 법률에 대해 말하고 있다. 순수한 공산주의에는 사유재산이 있을 수 없다. 모든 것은 국가 아니면 일반적 의미에서 집합적으로 국민이 소유하며 사람들은 대중에게 소유된 것을 빌려 쓸 뿐이다. 물론 이러한 극단적인 공산주의는 인류가 적어도 몇 가지 소유물에 대한 사적인 소유권을 요구하기 때문에 한 번도 실행된 적이 없다. 그러나 공산주의는 사적인 소유권에 대한 원리를 인정하지 않으며 사람들이 몇 가지 소유물만 가질 것을 허락한다. 그것도 인간의 내재적인 권리로서가 아니라 대단한 특권으로서의 허락이다. 순수한 공산주의 체계 하에서는 '우리의 이웃에 대한 그 어떤 것에 대한 탐욕을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든 소유물은 집합적인 소유물이기 때문이다. '네 이웃의 소유물을 탐내 지 말라고 요구하는 제10계명은 사적인 재산권이 신적으로 재가된 인간의 권리임을 암시한다. 이것은 또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라는 사실을 암시하고 있다.
9월 23일(금) 터키 TURKEY
터키의 기독교 비율은 0.1%에 불과합니다. 기독교인들은 교회건물이 아닌 밖에서 자유롭게 만날 수도 없으며, 빈번하게 비방과 반대에 직면합니다. 외국인 기독교인들은 공개된 장소에서 복음을 전하다 추방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그리스도인들이 충만한 믿음으로 희망을 잃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기도해 주세요. 추방의 위험 속에서도 복음을 전하는 용기를 내도록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전해진 복음을 통해 터키인들의 마음과 귀가 열릴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바레인 - 성경을 원하는 현지인들에게 성경이 잘 전달되도록
146문: 제10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제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147문: 제10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10계명이 명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처지에 온전히 만족하며, 우리 이웃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져 그를 향한 우리 마음의 모든 동기와 애정이 그가 소유한 모든 선한 것에까지 미치게 하라는 것입니다.
Q. 146. What is the tenth commandment?
A. The tenth commandment is: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house.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wife, or his manservant or maidservant, his ox or donkey, or anything that belongs to your neighbor.1
1. Ex 20.17.
Q. 147. What does the tenth commandment require?
A. The tenth commandment requires that we be so completely satisfied with our own status in life1 and have such a proper, loving attitude toward others that we are naturally inclined to wish the best for them and all their possessions.2
1. Heb 13.5, 1 Tm 6.6.
2. Jb 31.29, Rom 12.15, Ps 122.7-9, 1 Tm 1.5, Est 10.3,1 Cor 13.4-7, Phil 2.4.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