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42문 설교 / 제8계명이 금하는 죄는 명하신 것들을 소홀히 하는 것 이외에, 도둑질이나 강도질이나 인신...

142문: 제8계명이 금하는 죄는 무엇입니까?
답: 제8계명이 금하는 죄는 명하신 것들을 소홀히 하는 것 이외에, 도둑질이나 강도질이나 인신매매나 훔친 물건을 사들이는 것과, 속이는 거래나 거짓된 저울과 추나 경계표를 옮기는 것이나 사람 사이의 계약이나 신의의 문제에서 불공정하고 불성실한  것과, 학대나 착취나 고리대금이나 뇌물이나 악의적인 소송이나 불의한 땅 차지나 침탈과, 가격을 올리려고 매점매석하는 것과, 불법적인 직업들과, 그밖에 우리의 이웃에게 속한 것을 빼앗거나  부유하게 되려고 온갖 불의하고 죄악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과, 탐심과, 세상 물건들을 과도하게 얻거나 즐거워하는 것과, 세상 물건들을 얻고 유지하고 사용하려고 믿음 없이 염려하고 애쓰는 나머지 마음을 빼앗기는 것과, 다른 사람의 재산을 시기하는 것과, 게으른 것이나 낭비하는 것이나 쓸데없이 내기하는 것과, 그밖에 자기의 재산에 부당하게 손해를 입히거나 하나님께서 주신 재산을 정당하게 사용하거나 즐거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약2:15-16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요일3:17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엡4:28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시62:10 포악을 의지하지 말며 탈취한 것으로 허망하여지지 말며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딤전1:10 음행하는 자와 남색하는 자와 인신 매매를 하는 자와 거짓말하는 자와 거짓맹세하는 자와 기타 바른 교훈을 거스르는 자를 위함이니

잠29:24 도둑과 짝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미워하는 자라 그는 저주를 들어도 진술하지 아니하느니라
시50:18 도둑을 본즉 그와 연합하고 간음하는 자들과 동료가 되며

살전4:6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언한 것과 같이 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라
and that in this matter no one should wrong his brother or take advantage of him.
잠11:1 속이는 저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공평한 추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잠20:10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와 한결같지 않은 되는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암8:5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곡식을 팔며 안식일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 하고 세겔을 크게 하여 거짓 저울로 속이며

신1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 곧 네 소유가 된 기업의 땅에서 조상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지 말지니라
잠23:10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고아들의 밭을 침범하지 말지어다

시37:21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의인은 은혜를 베풀고 주는도다
눅16:10-12
10.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11.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도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12.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하지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

레25:17 너희 각 사람은 자기 이웃을 속이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Do not take advantage of each other, but fear your God. I am the LORD your God.
마23:2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겔22:12 네 가운데에 피를 흘리려고 뇌물을 받는 자도 있었으며 네가 변돈과 이자를 받았으며 이익을 탐하여 이웃을 속여 빼앗았으며 나를 잊어버렸도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시15:5 이자를 받으려고 돈을 꾸어 주지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하지 아니하는 자이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욥15:34 경건하지 못한 무리는 자식을 낳지 못할 것이며 뇌물을 받는 자의 장막은 불탈 것이라
사33:15 오직 공의롭게 행하는 자, 정직히 말하는 자, 토색(늑탈)한 재물을 가증히 여기는 자, 손을 흔들어 뇌물을 받지 아니하는 자, 귀를 막아 피 흘리려는 꾀를 듣지 아니하는 자, 눈을 감아 악을 보지 아니하는 자,

고전6:6-8
6.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7. 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8. 너희는 불의를 행하고 속이는구나 그는 너희 형제로다
잠3:29-30
29. 네 이웃이 네 곁에서 평안히 살거든 그를 해하려고 꾀하지 말며
30. 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

사5:8 가옥에 가옥을 이으며 전토에 전토를 더하여 빈 틈이 없도록 하고 이 땅 가운데에서 홀로 거주하려 하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미2:2 밭들을 탐하여 빼앗고 집들을 탐하여 차지하니 그들이 남자와 그의 집과 사람과 그의 산업을 강탈하도다
잠11:26 곡식을 내놓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의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행19:19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그 책을 모아 가지고 와서 모든 사람 앞에서 불사르니 그 책 값을 계산한즉 은 오만이나 되더라
행19:24-25
24.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25. 그가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

욥20:19 이는 그가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버렸음이요 자기가 세우지 않은 집을 빼앗음이니라
약5:4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잠21:6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다니는 안개니라

눅12:15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딤전6:5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골3: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잠23:5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스스로 날개를 내어 하늘을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시62:10 포악을 의지하지 말며 탈취한 것으로 허망하여지지 말며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마6:25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마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마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전5:12 노동자는 먹는 것이 많든지 적든지 잠을 달게 자거니와 부자는 그 부요함 때문에 자지 못하느니라

시73:3 이는 내가 악인의 형통함을 보고 오만한 자를 질투하였음이로다
시37:1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시37:7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살후3:11 우리가 들은즉 너희 가운데 게으르게 행하여 도무지 일하지 아니하고 일을 만들기만 하는 자들이 있다 하니
잠18:9 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잠21: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잠23:20-21
20. 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
21.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 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
잠28:19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따르는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전4:8 어떤 사람은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이 홀로 있으나 그의 모든 수고에는 끝이 없도다 또 비록 그의 눈은 부요를 족하게 여기지 아니하면서 이르기를 내가 누구를 위하여는 이같이 수고하고 나를 위하여는 행복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가 하여도 이것도 헛되어 불행한 노고로다
전6:2 어떤 사람은 그의 영혼이 바라는 모든 소원에 부족함이 없어 재물과 부요와 존귀를 하나님께 받았으나 하나님께서 그가 그것을 누리도록 허락하지 아니하셨으므로 다른 사람이 누리나니 이것도 헛되어 악한 병이로다
딤전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

제142문 제8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 제8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요구된 의무를 소홀히 하는 이외에 절도, 강도 행위, 사람 납치와 장물 취득과 사기 거래,  저울을 속이는 것과 치수 재기, 땅 경계표를 마음대로 옮기는 것, 사람들 사이에 맺어진 언약이나 신탁의 사건에 있어서 불공정하고 불성실함이며, 억압, 착취, 고리대금, 뇌물 징수, 성가신 소송, 불법적으로 공유지를 사유화하는 것과 주민을 절멸하는 일이며, 물건값을 올리기 위해서 사람의 마음을 쏠리게 하는 상품을 마구 사들이는 것과 부당한 값을 부르는 일과 우리의 이웃에게 속한 것을 빼앗거나 억류해두거나 우리들 자신을 부유하게 하기 위한 다른 모든 불공평하거나 죄악 된 방법이다. 또 탐욕과 세상 재물을 과도하게 소중히 여기고 좋아하며, 세상 재물을 얻어 보존하고 사용하는 일에 의심 많고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염려와 노력이며 다른 사람들이 잘되는 것에 대한 질투이며, 그와 마찬가지로 게으름, 방탕, 낭비하는 노름과 우리들의 외형적 재산에 대하여 부당한 편견을 가짐이며, 우리 자신을 속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물을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1) 관련 성구

ㆍ약2:15-16; 요일3:17 : 제8계명에 부가된 의무를 소홀히 행하는 것.

ㆍ엡4:28; 시62:10; 딤전1:10 : 절도와 강도와 사람을 납치하는 것은 죄이다.

ㆍ잠29:24; 시50:18 : 도적질한 물건을 알고 받는 것은 도적과 공범이 되는 것이다. 

ㆍ살전4:6; 잠11:1; 20:10; 암8:5 : 부정한 거래와 저울을 속이는 행위는 죄이다. 

ㆍ신19:14; 잠23:10 : 지계석이나 이정표를 사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제8계명에 위배되며 일조의 도적질과 같다. 

ㆍ시37:21; 눅16:10-12 : 계약을 맺는 일이나 신뢰 문제에 있어서 부정직과 불의 그리고 신실하지 못함은 죄악적인 것이다. 

ㆍ레25:17; 마23:25; 겔22:12, 29; 시15:5 : 모든 형태의 압제와 궁핍한 자로부터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ㆍ욥15:34; 암5:12; 삼상8:3; 시26:10; 사35:15 : 뇌물과 부정직은 불의한 것이며 항상 악한 것이다. 

ㆍ고전6:6-8; 잠3:29-30 : 부정한 소송과 합법적이지 못한 소송은 제8계명을 위반하는 일이다. 

ㆍ사5:3; 미2:2; 잠11:26 : 인간의 호구지책을 목적으로 독점이나 과정을 시도하는 것은 악한 것이다. 

ㆍ행19:19, 24-25 : 그 자체로 비합법적인 모든 직업은 제8계명과 배치되는 것이다. 

ㆍ욥20:19; 약5:4; 잠21:6 : 법적으로 다른 이들에게 속한 것을 부당하게 취득하여 재물을 증식하는 모든 방법은 죄이다. 

ㆍ눅12:15; 딤전6:5; 골3:2; 잠23:5; 시62:10; 마6:25, 31, 34; 전5:12 : 재물에 관한 모든 그릇된 태도는 제8계명에 의해 

    금해져  있다. 

ㆍ시73:3; 37:1,7 : 다른 사람의 물질적 번영을 시기하는 것은 그릇된 것이다. 

ㆍ살후3:11; 잠18:9; 21:17; 23:20-21; 28:19; 전4:8; 6:2; 딤전5:8 : 우리의 재물을 게으름과 나태함과 방탕과 낭비와 부주의로 탕진하는 것은 죄악이다. 


2) 해설


(1) 제8계명에 의해 분명하게 금지되어 있는 일반적인 죄는 무엇인가?

절도, 강도, 주거침입, 공금횡령, 장물취득, 저울을 속이는 것과 치수 재기 등과 같은 너무나도 분명하게 잘못된 것으로 인정되는 것들로서 언급할 필요조차 없는 것들이다. 이러한 죄들은 성경이 정죄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자연계시에 의해서도 정죄 되는 죄들이다. 이러한 너무나도 분명한 불의에 대해서 상세하게 논함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대신 쉽게 구별할 수 없는 죄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2) ‘인간 납치’는 무엇인가? 

① 몸값을 받기 위해 사람을 납치하는 행위이다. 

② 사람을 노예로 팔기 위해 훔치는 행위이다.

③ 전체주의적 국가 특별히 러시아 연방 공화국에서 행해지고 있는 ‘강제 노역’이라 불리는 사악한 현대판 노예의 형태이다. 그들은 한 두 가지 구실로 그들의 자유를 박탈당하고 편안함이란 희망을 빼앗긴 채 국가를 위해 노동을 강요당하며 비참하게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3) 오늘날의 광고는 어떻게 하나님의 제8계명을 위반하는가?

현대의 광고는 너무나 부정직으로 가득 차서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대응할지 곤란하게 만든다. 우리는 라디오 방송을 통해 귀에 익숙한 소리들을 듣는다. 그들은 왜 특정한 상표의 커피와 마카로니와 아스피린이 다른 제품들보다 휠씬 더 좋은 제품인지에 대한 모든 이유를 떠들어댄다. 그러나 두 시간 후에 우리는 다른 상표의 커피와 마카로니와 아스피린이 다른 제품들보다 휠씬 뛰어나기 때문에 그 제품을 사야 한다고 주장하는 또 다른 익숙한 목소리를 듣는다. 물론 광고에 나오는 방송인들은 전부 광고주들로부터 주문을 받은 글을 읽어내려 갈 뿐이다. 그러나 모든 가정은 명백하게도 과장과 위선과 일부만 진실로 가득 찬 찰나에 불과하며 청취자들은 이런 것들로 마음이 굳어져서 더 이상 그런 광고를 액면 그대로 믿지 않게 된다. 이런 터무니 없는 허풍은 잡지와 신문광고에서도 동일하게 발견된다. 미국에서 ‘좋은’ ‘살 가치가 있는’ 이란 광고는 더 이상 충분치 않다. 그들은 ‘최고급의’ ‘거대한’ ‘굉장한’ ‘놀라운’ 등의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노골적인 거짓으로 가득 찬 광고도 있다. 그러나 가장 유행하는 광고는 노골적인 사기가 아니라 과장과 반만 진실로 가득 찬 교묘하게 오도된 진술로 구성되어 있다. 팔 물건의 품질과 가격에 대한 엄밀하고도 객관적인 진리를 떠난 다른 인상을 주고 영향을 끼치는 모든 광고는 부정직하며 따라서 죄악적인 것이다. 일반적인 상표의 아스피린을 “그 어떤 다른 아스피린보다 더 순수하고 효과가 확실한 아스피린” 이라고 끝없이 지루하게 반복할 때 이 상표가 다른 상표보다 더 순수하고 효과가 더 빠른 아스피린이라는 인상을 만들어내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진실은 아스피린은 단순히 미국식품의약안전청의 통제를 받는 아스피린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합법적으로 파매된 아스피린의 상표 가운데 하나의 상표는 다른 상표만큼이나 순수하고 그 효과가 신속하다는 것이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해서든지 이러한 부정직한 광고 실행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그들은 그들의 직업이 하나님의 도덕법의 위반과 관계가 있는지 심각하게 살펴보아야만 한다. 물론 합법적인 광고의 분야도 있다. 합법적인 광고는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합법적인 광고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해 과장이나 거짓 대신 참된 진실을 말해야 한다. 

②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이 공평한 생산 테스트 시험을 통해서 사실이 입증되지 않는 한 다른 경쟁회사의 훨씬 더 우수하다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③ 쉽게 믿는 대중들에게 호소하는 즉 어떤 치약 상표는 ‘특별한’ 요소를 함유(어마어마한 특별한이름을 제시하지만 실제로는 화학분야에서 전혀 알려지지 않은 이름)하고 있기 때문에 또는 어떤 커피 상표는 오직 회사만 알 수 있는 그 ‘특별하고도 신비한’ 제조과정 때문에 다른 상표의 커피보다 더 우수하다는 식의 상상적인 허위의 주장을 하지 말아야 한다. 라디오와 신문과 잡지 광고는 오늘날 미국에서 엄청난 사업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 윤리적 표준은 성경의 표준과는 너무나 멀다. 오늘날의 광고의 수준을 판단해 볼 때 우리 나라는 속이기도 하며 속기도 하는 나라 또는 좀 더 나쁘게 말하자면 거짓말의 나라임이 분명하다.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동시대의 삶의 국면을 하나님의 도덕법에 관계해서 진지하게 판단해야만 한다. 


(4) 대요리문답이 진술하고 있는 “공유지를 사유지를 만들기 위해 불의하게 경계표를 옮기는 것”이나 “토지 매입을 위해 그 주민을 절멸시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요리문답이 언급하는 ‘불법한 울타리’는 한때 영국에서 존재했었던 관습으로 농경을 위해 ‘공유지’에다가 울타리를 치는 것을 의미한다. 울타리를 치는 이러한 관습이 ‘공유지’를 사용할 수 있는 자들의 권리를 무시한다면 매우 불의한 것이다. 18세기와 19세기의 법은 농작물을 수확하기 위해 많은 땅을 필요로 할 경우 형평법상의 기초에 의거해 모든 자들에게 울타리 치는 일을 허용했다. ‘주민을 절멸시키는 것’은 거대한 재산을 형성하기 위하여 많은 면적의 땅을 사는 행위이며, 그 지경의 주민들을 이주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구약 시대에 알려진 불의한 형태이다. 이러한 불의는 이사야5:8과 미가2:2에서 정죄되었다. 


(5) 대요리문답은 생활필수품의 독점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는가?

대요리문답은 “물건값을 올리기 위해서 상품을 마구 사들이는 행위”가 제8계명의 위반이며 죄악적인 행위라고 진술한다. 모든 종류의 독점이 필연적으로 그릇된 것은 아니다. 우편국처럼 어떤 사업이나 봉사는 자연적으로 독점적일 수도 있으며 국가나 국가에 의해서 법적으로 자격을 갖춘 개인 사업가가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요리문답이 죄악으로 간주하는 것은 손쉽게 살 수 있는 생산품들을 ‘사재기’ 함으로 물건 값을 올리는 독점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행사는 경쟁을 제거하고 수요와 공급이라는 정상적인 시장 기능을 마비시킨다. 이것은 독점을 일으킨 사람들이 다른 모든 사람들이 팔 제품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 마음대로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인위적인 물품 부족과 소멸을 야기한다. 이러한 일용품들의 독점, 특별히 생활필수품의 독점은 수많은 나라에게 법적으로 금지될 정도로 명백하게 부정한 것이다. 

물론 대요리문답이 규정하고 있는 원리는 전매 특허법이 불법이라는 것을 암시하지 않는다. 정부는 발명가에게 그 자신이 발명한 제품의 독점권을 제한된 기간 동안 인정하기 위해 발명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대기업이 그 품목을 제조해서 사람들에게 공급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그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발명가로부터 그 특허권을 사들이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이 후자의 관례는 본질적으로 부도덕하며 제8계명에 위배되는 일이다. 이것은 분명히 발전을 조장하고 발명을 격려하는 특허법의 합법적인 목적을 저해하는 것이다. 기업들이 발전을 방해하고 시민들에게 새로운 발명의 결과를 맛보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법들을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사용한다면 이러한 특허법의 개정을 요구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원리가 되어야 할 것이다. 


(6) ‘낭비하는 노름’은 무엇이며 왜 그릇된 것인가?

‘낭비하는 노름’이란 그에 상응하는 노력과 가치를 통하지 않은 부의 취득에 관한 시도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죄악 된 모든 종류의 도박을 의미한다. 만일 도박꾼이 승리한다면 그는 도적이 될 뿐이다. 만일 그가 돈을 잃는다면 그는 주님이 주신 소유를 낭비하는 죄를 범할 뿐이다. 도박은 ‘우연’이나 주사위 노름을 통해 돈이나 소유물을 결정하고자 하는 동의이기 때문에 결코 합법적이지 않다. 죄악적인 것을 행하고자 하는 계약 역시 악한 것이다. 도박은 결투의 신청이 살인과 관계 있는 것처럼 도적질과 관계 있는 죄악적인 행위이다. 도박이나 노름은 슬롯머신이나 복권이나 로또나 내기나 돈과 상품이 걸려 있는 우연의 게임이나 여러 종류의 스포츠 도박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모든 종류이 노름은 본질적으로 부도덕하며 그리스도인은 이 모든 것들로부터 철저하게 떠나야 한다. 도박은 악습일 뿐 아니라 전인격을 망칠 때 까지 계속하게 되는 열병과도 같다. 물론 교회와 민간단체들이 어떤 종류이건 도박과 관계된 계획을 후원하거나 지지한다면 그것은 경멸할 가치조차 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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