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45문 설교 (3) / 진실 아닌 것을 말하거나 거짓말하거나 중상(中傷)하거나 험담하거나 남을 나쁘게 말...

145문: 제9계명이 금하는 죄는 무엇입니까?...진실 아닌 것을 말하거나 거짓말하거나 중상(中傷)하거나 험담하거나 남을 나쁘게 말하거나 헐뜯거나 수군수군하거나 조롱하거나 비방하거나 경솔하거나 사납거나 편파적으로 비판하는 것과, 나쁘게 해석하려는 의도나 말이나 행동과, 아첨하는 것이나 허영심으로 자랑하는 것과,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높게 혹은 지나치게 낮게 생각하거나 말하는 것과...
Q. 145. What particular sins does the ninth commandment forbid? ...Also forbidden are: saying anything untrue,16 as well as lying,17 slandering,18 backbiting,19 belittling,20 gossiping,21 whispering,22 ridiculing,23 reviling,24 and expressing any kind of judgmental opinion that is rash,25 harsh,26 or prejudiced;27 misconstruing intentions, words, and actions;28 flattery29 and ostentatious boasting;30 thinking or speaking too highly or too poorly of ourselves or others;

사59:13 우리가 여호와를 배반하고 속였으며 우리 하나님을 따르는 데에서 돌이켜 포학과 패역을 말하며 거짓말을 마음에 잉태하여 낳으니
레19: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골3:9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시15:3 그의 혀로 남을 허물하지 아니하고 그의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웃을 비방하지 아니하며
시50:20 앉아서 네 형제를 공박하며 네 어머니의 아들을 비방하는도다
약4:11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렘38:4 이에 그 고관들이 왕께 아뢰되 이 사람이 백성의 평안을 구하지 아니하고 재난을 구하오니 청하건대 이 사람을 죽이소서 그가 이같이 말하여 이 성에 남은 군사의 손과 모든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나이다
레19:16 너는 네 백성 중에 돌아다니며 사람을 비방하지 말며 네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롬1:29-30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창21:9 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 여인 하갈의 아들이 이삭을 놀리는지라
갈4:29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고전6: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마7:1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행28:4 원주민들이 이 짐승이 그 손에 매달려 있음을 보고 서로 말하되 진실로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조를 받았으나 공의가 그를 살지 못하게 함이로다 하더니
창38:24 석 달쯤 후에 어떤 사람이 유다에게 일러 말하되 네 며느리 다말이 행음하였고 그 행음함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느니라 유다가 이르되 그를 끌어내어 불사르라
롬2: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느6:6-8 6. 그 글에 이르기를 이방 중에도 소문이 있고 가스무도 말하기를 너와 유다 사람들이 모반하려 하여 성벽을 건축한다 하나니 네가 그 말과 같이 왕이 되려 하는도다 7. 또 네가 선지자를 세워 예루살렘에서 너를 들어 선전하기를 유다에 왕이 있다 하게 하였으니 지금 이 말이 왕에게 들릴지라 그런즉 너는 이제 오라 함께 의논하자 하였기로 8. 내가 사람을 보내어 그에게 이르기를 네가 말한 바 이런 일은 없는 일이요 네 마음에서 지어낸 것이라 하였나니
롬3: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시69:10 내가 곡하고 금식하였더니 그것이 도리어 나의 욕이 되었으며
삼상1:13-15 13. 한나가 속으로 말하매 입술만 움직이고 음성은 들리지 아니하므로 엘리는 그가 취한 줄로 생각한지라 14. 엘리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언제까지 취하여 있겠느냐 포도주를 끊으라 하니 15. 한나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마음이 슬픈 여자라 포도주나 독주를 마신 것이 아니요 여호와 앞에 내 심정을 통한 것뿐이오니
삼하10:3 암몬 자손의 관리들이 그들의 주 하눈에게 말하되 왕은 다윗이 조객을 당신에게 보낸 것이 왕의 아버지를 공경함인 줄로 여기시나이까 다윗이 그의 신하들을 당신에게 보내 이 성을 엿보고 탐지하여 함락시키고자 함이 아니니이까 하니
시12:2-3 2. 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3. 여호와께서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 자랑하는 혀를 끊으시리니
딤후3: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눅18:9-11 9.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롬12: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고전4:6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가지지 말게 하려 함이라
행12:22 백성들이 크게 부르되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가 아니라 하거늘
출4:10-14 10.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오 주여 나는 본래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자니이다 주께서 주의 종에게 명령하신 후에도 역시 그러하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11.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냐 누가 말 못 하는 자나 못 듣는 자나 눈 밝은 자나 맹인이 되게 하였느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12.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13. 모세가 이르되 오 주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 14.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하여 이르시되 레위 사람 네 형 아론이 있지 아니하냐 그가 말 잘 하는 것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나오나니 그가 너를 볼 때에 그의 마음에 기쁨이 있을 것이라

제145문 (계속)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 제9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비 진리를 말하고 거짓말하고 중상하고 험담하고 훼방하고 고자질하고 수군수군하고 냉소적이고 욕설함이며 조급하고 가혹하고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이며, 또한 불의한 의도와 언어와 행동이며 아첨, 허영심에 가득 찬 자와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 혹은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1) 관련 성구 

ㆍ사59:13; 레 19:11; 골 3:9 : 비 진리를 말하는 것은 죄이다. 

ㆍ시15:3; 50:20 : 중상하고 험담하는 것은 죄이다.

ㆍ약4:11; 렘 38:4 : 다른 사람을 비방하고 나쁘게 말하는 것은 죄이다.

ㆍ레19:16; 롬 1:29-30 : 나쁜 소문을 내고 속삭이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정죄하는 죄이다. 

ㆍ창21:9; 갈 4:29; 고전 6:10 : 냉소하고 비웃는 것은 죄이다. 

ㆍ마7:1; 행 28:4; 창 38:24; 롬 2:1 : 욕설하며 조급하고 가혹하게 판단하는 것은 죄이다. 

ㆍ느6:6-8; 롬 3:8; 시 69:10; 삼상 1:13-15; 삼하 10:3 : 다른 이를 향한 불의한 의도와 언어와 행동은 죄이다. 

ㆍ시12:2-3 : 아첨하는 것은 죄이다. 

ㆍ딤후3:2 : 허영심에 가득 찬 것은 죄이다. 

ㆍ눅18:9-11; 롬 12:16; 고전 4:6; 행 12:22; 출 4:10-14 :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 혹은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2) 해설


1) 비 진리나 거짓을 말하는 것은 왜 그릇된 것인가? 

비 진리를 말하는 것이나 거짓을 말하는 것은 진리이신 하나님의 성품과 배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사단은 성경에서 거짓의 아비로 불린다. 거짓을 말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 사단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을 모독하는 것 이외에 거짓을 말하는 것은 인간 사회의 기본적인 기초를 파괴하는 것이다. 그것은 거짓이라는 모조품을 소개 함으로 세상의 일반적 진실을 파괴한다. 만일 모든 사람이 항상 거짓을 말한다면 그 누구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 사회는 존재하지 못할 것이다. 인간 사회가 기능을 다하고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진리를 말하는 것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이다. 거짓말쟁이는 이기적인 목적으로 거짓을 말함으로 인간 사회의 진실함에 대한 일반적인 명성을 ‘속이는 자' 이다. 


(2) '중상' 하고 ‘험담하는 것은 무엇인가?

중상은 어떤 사람에 대한 거짓된 사실을 사악하게 말함 하는 것이다. '험담' 이란 비밀스럽게 그 사람 모르게 뒤에서 그릇된 보고를 하는 중상의 더 심한 표현이다. 중상과 험담은 진실이 아니기 때문에 죄악적일 뿐만 아니라 그것이 우리 이웃을 적절하게 사랑하는 것과 배치되며 그의 선한 평판을 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죄악적인 것이다.


(3) 대요리문답이 말하는 ‘훼방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오늘날 이 단어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는 비방이다. 이것은 사람의 영향이나 선한 평판과 명성을 흩뜨리기 위해 사람을 평가절하 하거나 그 사람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것이다.


(4) '고자질하고 ‘수군수군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고자질을 하는 것은 오늘날 유행하는 한담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죄와 실수에 대한 악의적인 전파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한 개인적인 만족을 얻기 원한다. ‘수군수군 하는 것은 고자질의 가장 경멸적인 형태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나 소문을 몰래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방식 때문에 이런 소문이나 이야기의 근원을 추적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과거에 은행이나 기업들은 부도덕한 자들에 의해 자행되는 이러한 수군수군 대는 운동과 루머 때문에 도산한 경우가 많았다.


(5) 다른 사람이 행한 비행을 말하는 것은 항상 그릇된 일인가?

그렇지 않다. 적당한 기관이나 권위에 비행이나 악행을 알리는 것은 의미이기도 하다. 만일 우리가 한 아이가 도적질하거나 물건을 파괴하 알고 있다면, 그 아이의 부모에게 그 사실을 알리는 것이 우리의 의무일 것이다. 교회의 회원에 의해 저질러진 심각한 비행의 경우 이것을 권위 있는 교회의 감독된 자들에게 보고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만일 국내법을 위반했고 중요한 문제라면 정부의 권위 있는 법적 기관에 신고하는 것 역시 우리의 의무이다. 권위 있는 자에게 신고하거나 알리는 것은 '고자질’이나 ‘수군수군’ 대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경우 그 동기는 한담이나 다른 사람의 범죄를 알림으로 죄악적인 기쁨을 누리는 것과 관련되어 있지 않고 오히려 비행이 반드시 멈추어야 하며 공의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적절한 욕구와 관계되어 있다.


(6) ‘냉소적이고 ‘욕설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은 왜 죄악 적인가? 

'냉소적' 이란 말은 그들을 해하고 불행하게 만들려는 목적으로 조롱하는 것 비웃는 것이다. '욕설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중상하고 매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을 진실과 정의와 반대되며 우리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과는 반대로 악하게 말함으로 반대하고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그들의 믿음과 신앙고백으로 인해 조롱을 당한다면 그것이 바로 ‘냉소적' 임을 의미한다. 그들이 위선자라고 놀림을 당한다면 그것이 바로 ‘욕설하는 것'이 된다. 냉소적이며 욕설하는 것은 그것이 진실과 우리 이웃을 사랑하는 것과 배치되기 때문에 항상 그릇된 것이다.


(7) 대요리문답이 말하는 ‘조급하고 가혹하고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무엇인가? 

편파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서 그의 실수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급한 비난은 그렇게 하는 것이 우리 의무가 아닌 경우에 판단하는 것을 뜻한다. 가혹한 비난'은 다른 사람을 판단함에 있어서 증거가 말하는 것 이상을 말하거나 결론을 뛰어 넘는 것을 뜻한다. ‘편파적인 비난'은 누군가를 반대하거나 좋아하는 선입견으로 불공정하게 판단하거나 편애를 드러 내는 것을 뜻한다. 결점을 찾아내는 일이나 대충 판단하는 일은 정의와 우리 이웃을 사랑하는 일과 배치되기 때문에 죄악이다. 


(8)다른 사람에 대해 불의한 의도와 언어와 행동을 표현하는 것은 왜 제9계명을 위반하는 것인가?

왜냐하면 이것은 그들에 대해 거짓을 말하는 것과 동일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일반적인 죄이지만 그리스도인은 이러한 행위를 수치스럽게 생각해야하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어떤 선한 일에 있어서 두드러진 운동을 한다면 우리는 그를 이기적인 야망가라고 고소할 권리가 없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어떤 선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을 반대한다면, 우리는 그가 선한 목적 그 자체를 반대한다는 성급한 결론을 내려서는 안된다. 그러나 슬프게도 이 원리는 너무 쉽게 무시되고 있다. 오늘날 신실한 그리스 그리스도인은 악과 전투함에 있어서 반드시 사용되어야 할 방법에 관해 다른 이들과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여러 종류의 악에 치우치게 되는 것이다.


(9) ‘아첨이나 ‘허영’은 왜 그릇된 것인가?

‘아첨'이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그에게 어떤 이익을 얻기 위해 과도하게 칭송하고 높이는 것이다. '허영' 이란 우리 자신을 진실과 정의와 상관없이 너무 높이는 것이다. 이 두 경우는 모두 우리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엄격한 진리에 의존하는 대신 비 진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죄악이다.


(10)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것은 왜 그릇된 일인가?

이러한 모든 생각이나 말은 진실에 입각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자기 자신을 향한 의무를 지니고 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것은 그릇된 것이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그릇된 겸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언제나 자신들에 대하 무가치하게 말한다. 이것은 그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은사를 비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모든 경우에 있어서 우리는 참된 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우리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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