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4일 금요 새벽 경건회 [찬송: 그때 그 무리들이(세 개의 못), 설교: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80문, 열방을 ...

그때 그 무리들이 예수님 못 박았네
녹슨 세 개의 그 못으로
망치소리 내 맘을 울리면서 들렸네
그 피로 내 죄 씻었네

주여 저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소서
주님 눈물로 기도했네
귀중한 그 보배 피 나를 위해 흘렸네
그 피로 내 죄 씻었네

비웃는 그 무리들 주님 옷 벗긴 후에
주님 몸 깊이 찔렀네
귀중한 그 보배 피 나를 위해 흘렸네
그 피로 내 죄 씻었네

주여 나의 영혼을 받아 주시옵소서
그때 구원을 이루셨네
마지막 피 한 방울 나를 위해 흘렸네
그 피로 내 죄 씻었네





80문: 참된 신자는 자기가 은혜의 상태에 있으며 그 가운데서 견인하여 구원에 이를 것을 틀림없이 확신할 수 있습니까?
답: 그리스도를 참되게 믿고 그분 앞에서 모든 선한 양심으로 행하려고 힘쓰는 사람들은 비상한 계시 없이도 하나님의 약속의 진리 위에 굳게 선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자기들 안에서 생명이 약속되어 있는 은혜들을 확인할 수 있게 하시고 그들의 영과 더불어 그들이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는 성신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은혜의 상태에 있으며 그 가운데서 견인하여 구원에 이를 것을 틀림없이 확신할 수 있습니다.
요일2:3 3. 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고전2:12 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요일3:14 14. 우리는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일3:18-19 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19. 이로써 우리가 진리에 속한 줄을 알고 또 우리 마음을 주 앞에서 굳세게 하리니
요일3:24 24.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주 안에 거하고 주는 그의 안에 거하시나니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느니라
요일4:13 13.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요일4:16 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히6:11-12 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롬8:15-16 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16.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요일5:10 10.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대하여 증언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요일5:13 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3월 4일(금) 중국 CHINA
중국 동부지역 ‘생명의 언약 교회’ 성도들을 위해 기도해주세요.종교국 대표 60여명이 교회 집회에 난입해 의사진행을 중단시키고 100여명의 성도들의 이름과 세부 사항을 적어갔습니다. 일부 핵심 지도자들은 거의 10시간 동안 억류되어 심문을 받았습니다. 이날 긴급구호자금으로 받은 헌금 역시 ‘불법 종교행위에 대한 벌금'으로 몰수됐고 교회는 폐쇄되었습니다. 성도들이 굳건한 믿음으로 용서하고 나아가며,정부 공무원들이 박해 받는 기독교인들을 통해 복음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1) 구원의 확신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원의 확신”이란 그리스도인의 마음에 있는 현재적이며 영원한 구원의 확실성에 대한 확신을 의미한다. 우리 마음은 단지 가능성 또는 가망성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구원의 완전한 확신 또는 확실성을 열망한다. 완전한 구원의 보증을 가진 그리스도인은 그의 영원한 구원에 대한 완전하고 무오한 확실성에 대한 확신을 가진 자이다.


(2) 모든 그리스도인이 완전한 확신을 소유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는가?

그렇지는 않다 로마 가톨릭 교회와 일부 개신교인들은 구원의 완전한 확신에 대한 가능성을 부인한다. 그들은 우리가 이생에서 의심할 여지없이 무오한 확실성, 즉 우리가 구원받았으며 영생의 후사가 되었다는 것을 전혀 알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성도의 견인(또는 신자의 영원한 안전)의 교리를 부인하는 모든 자들은 궁극적 구원의 완전한 확신도 부인해야만 할 것이다.


(3) 우리는 왜 구원의 확신의 기능성을 부인하는 자들이 그릇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우리는 구원의 확신의 기능성을 부인하는 것이 잘못 되었다고 확신한다. 이유는 수많은 성경 구절들이 완전한 보증 또는 구원의 완전한 확실성을 이 세상에서 취득할 수 있다고 교훈하기 때문이다.


(4)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구원의 확신을 소유했다고 주장하는 것이 정당한 일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많은 이들이 정당하고 가치 있는 근거에 기초하지 않은 채 그들이 구원받았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특별히 모래 위에 집을 짓는 자와 같이 구원의 확신에 대해 그들의 근거를 무너지기 쉬운 곳에 두는 세 가지 부류가 있다.

① 율법주의자들이다. 이들은 도덕주의자들로도 불라는데 그들의 선한 행위와 선한 인격 그리고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을 믿는 자들이다.

② 형식주의들이다. 이들은 교회의 회원권이나 침례와 세례, 그리고 성찬과 같은 외부적인 형식이나 의식 그리고 법령 등의 준수에 믿음을 두는 자들이다.

③ 모든 신비주의자들을 포함하는 감정주의자들이다. 이들은 그들의 감정과 느낌을 신뢰하는데 그들이 구원받았음을 느끼는 자들이며, 그들의 구원의 확신을 꿈이나 환상이나 어떤 특별한 하나님의 직통 계시에 두는 자들이다. 위에 언급한 모든 것들은 오직 성경이 언급하는 수단에 대해서만 신뢰할만한 것이며, 그들이 이러한 수단에 근거할 때만 그들의 구원의 확신이 참된 것이 된다. 우리는 구원의 확신에 대한 참된 성경적 근거를 연구 함에 있어서 이것이 왜 그러한지를 살펴볼 것이다.


(5) 구원의 확신이나 보증에 대한 어떤 그릇된 가르침이 열심 있는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가?

구원의 확신에 대한 교훈은 일반적으로 미국 “근본주의”가 오류가 있으며 피상적이라는 사실과 관계되어 있다. 이는 죄에 대한 갚은 회개의 필요성에 대해 별로 말하지 않고 단지 확신의 근거에 대한 불완전하며 부적절한 진술만 제시한 채, 구원 그 자체와 그리스도의 구원의 확신을 혼동하는 복음전도의 피상적인 유형의 산물이다. 이 복음전도의 피상적 유형은 사람들로 하여금 요한복음 3:16에 기록된 “누구든지”라는 단어(장소)에 자신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고 복음전도 집회에서 자신들의 구세주로 그리스도를 영접하겠다는 표식으로 손을 높이 들 때, 마치 그들이 그 즉시 영원히 구원받은 자들이라고 생각하계 만든다. 그러나 이것은 구원과 구원의 확신을 혼동하는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믿음의 혼동이다. 이는 복음을 믿는 것과 내가 진정으로 그리고 올바르게 복음을 영접했다는 믿음의 혼동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이 문제의 핵심과 역사에 대해 많이 연구한 증거도 없는 채 얼마나 교조적으로 그리고 확신 넘치게 이 주제에 대해 글을 쓰고 말하는지 정말 놀라울 따름이다.


(6) 구원과 구원의 확신은 같은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구원과 구원의 확신은 두 가지 다른 주제이다. 사람이 진정으로 구원받았음에도 그것을 그의 마음에 확신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한 자는 안전하며, 그의 안전은 확실하다. 그러나 그 자신은 그 안전을 확신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그의 구원은 확실하지만 그의 구원의 확신은 의심 가운데 있을 수 있다는 말이다. 환자가 외과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그가 수술에 동의할 때, 그는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 의사를 신뢰하고 동의한다. 외과 의사는 매우 능숙하고 효과적으로 수술을 집도한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나고 환자는 회복 중이다. 몇 시간 후 환자는 마취에서 풀려난다. 그의 두뇌가 또렷해지면 그는 모든 수술과정이 다 잘되었는지를 묻는다. 외과의사가 와서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환자를 안심시킨다. 환자는 외과 의사의 숙달된 수술로 안전하게 생명을 보존했다. 그러나 이것이 환자 자신의 의식 속에 완전한 안전의 확신을 불러 일으키는 사실이 되지 못한다. 이 확신은 적절한 증거들이 나타날 때 늦게 발생하는 것이다.


(7) 구원과 구원의 확신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반면에 우리는 우리가 그리스도를 올바로 믿었다는 것을 믿음으로 확신을 얻는다. 구원에 있어서 우리 믿음의 대상은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확신의 경우 우리는 그리스도를 직접적으로 믿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어떤 것, 즉 우리가 개인적으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부터 무언가를 받았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구원받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그리스도와 그리스도께서 오래 전에 갈보리에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믿어야 한다. 그러나 구원의 확신을 얻기 위해 서는 그리스도께서 수세기 전에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을 믿어야 할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서 행하셨고 지금 여기서 우리를 위해 우리 안에서 행하신다는 것을 믿어야만 한다. 구원과 구원의 확신을 혼동하는 것은 많은 진실한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구원의 확신을 위해 잘못된 것을 신뢰하게 만든다. 그들은 “믿는 자들은 누구든지”라는 말씀과 같은 복음의 약속에 확신의 근거를 두며 따라서 “내가 믿기 때문에 내가 구원 받는다” 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 참된 믿음과 유사믿음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생각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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