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82-83문 설교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이 세상 사는 동안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 Comm...
82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이 세상 사는 동안에도 있고, 죽은 즉시로 누리고, 마침내 부활과 심판 날에 완전해집니다.
83문: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이 이 세상 사는 동안 영광 중에 그리스도와 교제함은 무엇입니까?
답: 보이지 않는 교회의 회원들은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므로 이 세상 사는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의 첫 열매들을 받아 가지고서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이 충만히 소유하시는 그 영광에 참여하며, 그 보증으로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음과 양심의 평안과 성신 안에 있는 즐거움과 영광의 소망을 누립니다. 반면에 하나님의 보복하시는 진노를 깨달음과 양심의 공포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한 두려움이 악한 자들에게 있는데 이것들은 그들이 죽은 후에 당할 고통의 시작입니다.
Q. 82. What is the communion in glory that members of the invisible church have with Christ?
A. The communion in glory that members of the invisible church have with Christ occurs in this life1 as well as immediately after death,2 and is finally completed at the resurrection and day of judgment.3
1. 2 Cor 3.18.
2. Lk 23.43.
3. 1 Thes 4.17, 1 Jn 3.2, Rv 22.3-5.
Q. 83. What is the communion in glory with Christ that members of the invisible church enjoy in this life?
A. Since members of the invisible church are part of the body of Christ, who is their head, they have imparted to them in this life the first-fruits of glory with Christ mainly in the form of interest in the glory Christ fully possesses,1 and, as a down payment on this communion, they enjoy a sense of God’s love,2 a good conscience, joy in the Holy Spirit, and hope of glory.3 In a similar, negative way, the torments the wicked will endure after death begin here on earth with an awareness in them of God’s avenging anger, a terrified conscience, and a fearful expectation of judgment.4
1. Eph 2.4-6.
2. Rom 5.5, 2 Cor 1.22.
3. Rom 5.1-2, 14.17.
4. Gn 4.13, Mt 27.3-5, Heb 10.27, Rom 2.9, Mk 9.44.
엡2:5-6 [개역개정]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NIV] 5. made us alive with Christ even when we were dead in transgressions--it is by grace you have been saved. 6. And God raised us up with Christ and seated us with him in the heavenly realms in Christ Jesus, 롬5:5 [개역개정] 5.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NIV] 5. And hope does not disappoint us, because God has poured out his love into our hearts by the Holy Spirit, whom he has given us. 고후1:22 [개역개정] 22.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NIV] 22. set his seal of ownership on us, and put his Spirit in our hearts as a deposit, guaranteeing what is to come. 롬5:1-2 [개역개정] 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NIV] 1. Therefore, since we have been justified through faith, wehave peace with God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2. through whom we have gained access by faith into this grace in which we now stand. And we rejoice in the hope of the glory of God. 롬14:17 [개역개정] 17.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NIV] 17. For the kingdom of God is not a matter of eating and drinking, but of righteousness, peace and joy in the Holy Spirit, 창4:13 [개역개정] 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NIV] 13. Cain said to the LORD, "My punishment is more than I can bear. 마27:4 [개역개정] 4. 이르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NIV] 4. "I have sinned," he said, "for I have betrayed innocent blood." "What is that to us?" they replied. "That's your responsibility." 히10:27 [개역개정] 27.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태울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 [NIV] 27. but only a fearful expectation of judgment and of raging fire that will consume the enemies of God. 롬2:9 [개역개정]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NIV] 9. There will be trouble and distress for every human being who does evil: first for the Jew, then for the Gentile;
제82문 무형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답: 무형교회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중의 교통이란 현세에도 있는 것이며 사후 즉시 일어나는 젓인데 마침내 부활과 심판 날에 완성되는 것이다.
1) 관련성구
• 고후 3:18: 현세에서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신자와의 교통이 있다.
• 눅 23:43: 죽음 이후에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신자와의 교통이 있다.
• 살전 4:17: 영광 가운데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선자와의 교통은 부활과 대 심판의 날에 완전해 진다.
(주: 제69문은 “무형교회의 회원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은혜의 교통 이란 무엇인가?” 였다. 제70문부터 제81문은 그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은혜의 교통을 다룬다. 제82문은 그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영광 중의 교통이라는 새로운 주제를 소개한다. 제82문의 답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갖는 영광중의 교통” 이라는 주제의 요약이다. 이것보다 더 상세한 교리를포함하고 있는 주제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제82문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이어지는 문답을 통해 이 주제를 면밀히 연구할 것이다.
2) 해설
(1) 은혜와 영광의 차이는 무엇인가?
성경에서 이 두 단어들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대요리문답에서 사용된 은혜는 우리가 이생에서 받는 구원의 축복을 지칭하며, 영광은 우리가 주로 오는 세상에서 받게 될 구원의 축복을 가리킨다.
(2) 하나님의 백성들은 모든 영광을 한순간에 다 얻는가 아니면 나누어서 얻게 되는가?
하나님의 백성들은 한순간에 모든 영광을 다 얻지 않고 여러 단계를 통해 영광을 얻는다.
(3) 하나님의 백성들이 영광을 받게 되는 세 가지 단계는 무엇인가?
① 그들은 이생에서 영광의 첫 열매를 받게 된다.
② 그들은 죽을 때에 영광의 상태에 진입하게 된다.
③ 그들은 부활 시에 완전한 영광을 수여 받게 된다.
제83문 무형교회 회원들이 현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영광의 교통이란 무엇인가?
답: 무형교회 회원들은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지체임으로 현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의 첫 열매를 누리며 그 안에서 과 소유하신 영광에 참여하게 되며 그 보증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양심의 화평과 성령의 기쁨과 영광의 소망을 누라게 된다. 반면에 하나님의 보복하시는 진노와 양심의 공포와 심판에 대한 두려움 등이 악인들에게 따르는데, 이것들은 그들이 사후에 받을 고통의 시작인 것이다.
1) 관련성구
• 엡 2:5-6: 신자들은 그들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기 때문에 천국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예한다.
• 롬 5:5; 고후 1:22: 신자들은 이생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즐거워한다.
• 롬 5:1-2; 14:17: 양심의 평강과 그리스도인의 기쁨, 그리고 영광의 소망은 지상에서 신자들이 누리는 축복의 분깃이다.
• 창 4:13; 마 27:4; 히 10:27; 롬 2:9; 막 9:44 : 이생에서 신자가 하늘의 영광을 미리 맛보듯이 악인들도 역시 이생에서 지옥의 고통을 미리 맛보게 된다.
2) 해설
(1) “영광의 첫 열매” 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우리가 오는 세상에서 즐거워하게 될 영광의 미리 맛봄 또는 표본을 의미한다.
(2) 무형교회의 회원들이 그리스도께서 이미 소유하신 영광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여기 참여한다는 단어는 그것을 열심히 배우길 원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오히려 지금 그리스도께서 천국에서 누리시는 영광에 신지들이 동참할 자격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그리스도인은 왜 이 지상에서 지금 그리스도의 영광에 완전히 참여할 수 없는가?
이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에 지상 생애에 계속해서 존재하는 세 가지 요인들 때문에 그렇다.
① 신자 안에 남아있는 죄악 된 본성이다.
② 그리스도인의 육체의 사멸성과 연약이다.
③ 그리스도인을 포위하고 있는 죄와 고통의 존재 때문이다.
(4) 그리스도의 영광을 이 지상에서 지금 누리는 것을 방해하는 이 세 가지 요소는 언제 변화하는가?
신자 안에 있는 죄악 된 본성의 존재는 죽을 때에 끝날 것이다. 신자의 육체의 사멸성과 연약은 마지막 날 부활 때에 끝난다. 여기 지금 신자들을 포위하고 있는 이 세상에서의 죄와 고통은 죽음 뒤에 남겨질 젓이며, 세상 끝날 심판 날 자는 완전히 폐지될 것이다.
(5) 신자가 이 지상에서 지금 그리스도의 영광을 보증으로 받는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보증”이란 표현은 공탁금을 미리 지불한 금액 즉 때가 되면 지불하게 될 약속 안에서의 선한 믿음의 증거를 의미한다. 영광은 우리가 오는 세상에서 받게 될 기업이다. 그러나 우리는 장차 올 세상에서 그 충만한 영광을 받을 증거로서의 표본을 이 세상에서 받게 된다.
(6)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상생애 동안 받게 될 영광의 “보증”을 만드는 경험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사랑을 즐거워하는 것, 양심의 평강, 성령 안에서 기뻐하는 것, 다가올 영광의 충만 안에서의 소망(보증 또는 “부끄럽지 않은 소망” 로마서 5:5) 등이 그것이다.
(7) 악인들이 지상 생애에서 그들이 장래 처하게 될 운명을 어떻게 받게 되는가?
심지어 죽기 바로 전에 조차도 그들은 “하나님의 보수하시는 진노와 양심의 공포, 그라고 심판의 무시무시한 두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어떤 때에 이러한 공포는 “세상에 있는 지옥” 이라고 할 만큼 너무나도 강력하다. 성경은 분명히 이것을 말하고 있으며 이는 악인들이 특별히 죽음에 직면했을 때의 말과 행동을 통해 증명된다.
(8) 신자들은 언제나 향상 이 영광의 미리 맛봄을 즐거워하는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의심과 유혹과 사단의 공격과 그 밖의 다른 것들로 인해 영광의 미리 맛봄을 즐거워하는 정도가 시기마다 달라지기 때문이다. 어떤 때는 이것이 분명하지만, 또 어떤 때는 구름에 가린 것 같이 약할 때도 있다 그럼에도 진정한 신자가 영광의 상태에서 완전히 버려지는 경우는 결코 없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