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13문 설교 (4)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받게 함을 그들이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제113문(계속) 제3계명에서 금지된 죄는 무엇인가?

답 : 제3계명에서 금지된 죄는…..하나님의 진리와 은혜 및 방법을 훼방하고 경멸하고 욕하고 혹은 어떻게든 반항 함이며, 외식과 사악한 목적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이름을 부끄러워하거나 불안하고 지혜 없는 행위에 의해서 그 이름에 수치를 돌리거나 그 이름을 배반함이다. 


1) 관련성구

ㆍ행13:45; 요일3:12 :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의 방법을 훼방하는 것은 죄이다. 

ㆍ시1:1; 벧후2:3 :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와 길을 조롱하고 조소하는 것은 죄이다.

ㆍ벧전4:4 :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와 길을 욕하는 행위는 죄이다.

ㆍ행4:18; 13:45-46, 50; 19:9; 살전2:16; 히10:29 :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와 길을 반대하는 것은 죄이다.

ㆍ딤후3:5; 마6:1-5, 16; 23:14 : 위선적이고 신실하지 못한 신앙 고백은 죄이다. 

ㆍ막8:38 : 그리스도와 복음을 부끄러워하는 것은 죄이다. 

ㆍ시73:14-15; 고전6:5-6; 엡5:15-17 : 불안하고 지혜 없는 행위로 복음에 수치를 돌리는 것은 죄이다.

ㆍ사5:4; 벧후1:8-9; 롬2:23-24 : 지혜 없는 해로운 행위에 의해서 복음에 수치를 돌리는 것은 죄이다.

ㆍ갈3:1-3; 히6:6 : 복음에 수치를 돌리거나 복음을 배반하는 것은 죄이다. 


2) 해설

(1)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와 길을 훼방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훼방’ 이란 그릇되고 사악하게 악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훼방하는 것은 단순히 복음을 소홀하거나 거절하는 일반적인 불신자가 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첫째, 복음에 대해 악하게 말함으로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자이다. 둘째, 그 마음의 기저에는 복음이 참된 것임을 아는 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을 훼방하는 자이다. 그들의 극단적인 복음의 훼방은 오직 원죄와 전적 타락이라는 성경적 진리로만 설명될 수 있다.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 기독교 신앙고백을 배반하며 다른 종교에 가입함으로 기독교에 적대적인 사람이 된다. 그들의 빈정됨과 반대의 강도는 죄를 범한 양심을 억누르고 그들의 양심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억누르려는 절박한 투쟁의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복음이 참된 것이라는 잊혀지지 않는 확신으로 인해 마음의 평화를 잃고 마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와 길을 경멸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경멸하는 것은 모욕적으로 간주하거나 대하는 것을 뜻한다. 조롱하는 것은 경멸의 언어적이며 이적인 표현을 추가하는 것 이외에 조소와 비슷한 의미를 지닌다. 경멸하는 자와 조소하는 자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지성인들이 받아들이기에는 그릇된 것일 뿐 아니라 어리석고 무가치한 것이라고 간주한다. 그들은 복음을 거절할 뿐 아니라 둔하고 무가치한 것으로 평가절하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의 방법을 하찮은 것으로 여긴다. 경멸하는 자는 소위 그들이 말하는 성경의 ‘부도덕한’ 부분을 지적하기를 기뻐하며 기적과 같이 그들이 발견하고 선언한 ‘믿을 수 없는’ 특징들을 장황하게 논한다. 경멸하는 것과 조소하는 것은 항상 편협한 마음의 표현이다. 세상에는 기독교를 믿지 않으면서도 존경과 위엄을 가지고 기독교를 대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경멸하는 자와 조롱하는 자의 모욕적으로 어리석게 기독교를 하찮은 것으로 간주해버린다. 물론 심판의 날에 그들의 경멸과 모욕은 도리어 그들의 머리 위에 떨어지고 말 것이다. 


(3)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의 길을 욕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욕하는 것’ 은 악랄한 언어로 매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중상과 비방’의 극단적인 형태이다. 욕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향한 것인데 그것 자체보다는 그것을 믿고 고수하는 자 즉 그리스도인을 향한다. 성경은 이것을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 이라 부른다(히11:26). 인디아와 중국과 같은 이방 나라의 사람들은 미국 사람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그리스도를 믿는 공적인 고백으로 인해 당하는 엄청난 능욕을 인내하며 살아간다. 사단의 왕국이 공격을 당하여 그들 중 일부가 하나님의 나라로 옮겨오게 되면 사단은 심히 질투하여 복음에 대한 극심한 박해를 한다. 이로 인하여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중상모략과 욕함을 당하는 것이다. 


(4) 사람이 하나님의 진리와 은혜를 반대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가 이제까지 논해 온 훼방하고 경멸하는 욕하는 것 이외에 세상에서 하나님을 반대하는 방법들은 아주 많고 다양하다. 우리는 진정한 반대는 두 가지 방법을 끊임없이 사용한다. 첫째 방법은 핍박이다. 사단은 왕과 정부나 어떤 경우에도 폭도들과 폭동과 같은 세상권력을 동원하여 하나님의 교회와 성장을 한시적으로 억제한다. 이때 외식하는 자는 더 이상 교회의 구성원임을 밝히지 않고 떨어져 나간다. 선교사역은 장애물을 만나 방해를 받게 된다. 그러나 결국에 박해는 실패하고 만다. 성령의 능력으로 교회는 박해의 불을 통과함으로 이전보다 더욱 강력해지기 때문이다. 그들은 세상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을 신뢰하게 된다. 이때 사단은 첫번째 방법보다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내는 두번째 방법, 즉 이단과 그릇된 교리를 교회 안에 퍼뜨린다. 이 이단들은, 교회에서 물리치지 않는다면 세상의 구원적 메시지를 증거하는 기독교를 파괴할 것이다. 이때 성령께서는 이단을 대적하고 그것을 교회에서 제거하기 위하여 진리의 증거자로 일어나신다. 이는 종종 수년 동안에 극심한 노력이 요구되지만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진리가 배척을 당할 때 반드시 필요하고 요구되는 일이다. 선교와 전도를 위해 노력이 이루어질 수 없다면 복음진리의 증인된 기관으로서의 교회의 순수성을 보존하는데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정상적인 교회의 확장과 성장을 한시적으로 방해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를 반대하는 사단의 두 번째 방법 역시 궁극적으로 실패할 것이며 때가 차매 진리는 변호되고 하나님의 운동은 사단과 인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전진할 것이다. 


(5) ‘외식과 사악한 목적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외식으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은 참된 믿음이 아니라 가장하여 고백함으로 신앙고백을 진실하지 못한 것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사악한 목적’이란 위선을 행동하는 동기를 묘사한다. 그가 그리스도인임을 고백하는 그의 실제 동기는 하나님의 영광이나 그의 영혼의 구원 때문이 아니라 물질적인 이익이나 사회적인 존경과 같은 부적절한 동기 때문이다. 중생하지 못한 모든 교인이 다 외식자는 아니다. 그러나 사람은 자신을 스스로 속일 수 있다. 그는 실제로는 구원받지 못한 죄인임에도 자신이 신실한 그리스도인임을 굳게 믿는다. 그러나 외식하는 자는 스스로 속지 않는 자이다. 그는 자신이 참된 신자가 아님을 확실하게 알고 있다. 그는 자신을 그리스도인으로 가장하여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자이다. 그리스도로 인하여 교회에 박해가 오면 외식하는 자는 전혀 지체하지 않고 기독교와 신앙고백을 배반한다. 실제로 자신이 외식자임을 아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당하는 능욕과 핍박을 반드시 회피할 것이다. 


(6) 사람들은 어떤 경우에 자신이 그리스도인임을 부끄러워하게 되는가?

의심의 여지없이 이것은 자신이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경우이다. 욕 당함과 조롱당함 심지어 고난당하고 죽음에 이르게 되는 두려움을 뜻한다. 이것은 성경에서 살인과 요술과 우상숭배와 간음죄와 같은 죄악적이며 육적인 두려움과 관계된 마음이다(계2:18). 이것은 단순히 엄청난 죄에 나타난 두려운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두려움에 양보하여 사람의 행위가 바로 그 두려움에 의해 결정되게 만들고 두려움의 노예가 되게 하는 행위이다. 


(7)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이 어떻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부끄러워하게 되는가?

“불안하고 지혜 없는 해로운 행위에 의해서 그 이름에 수치를 돌리거나 그 이름을 배반하는 것”에 의해서이다. 그리스도인이 바로 세상이 보는 유일한 성경이라는 말이 있다. 세상은 넓은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의 삶과 행위를 관찰함으로 기독교를 평가한다. 그리스도인이 악명 높고 사악한 사건의 죄와 연루되어 있다면 복음은 세상의 분에 경멸적으로 비칠 것이다. 따라서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의 세속적 삶과 행위가 그리스도의 복음에 수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8) 그리스도의 복음을 배반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것은 심지어 기독교 신앙고백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배교자는 하나님에 대한 관심을 상실한 자이며 더 이상 교회 예배 출석을 하지 않고 그의 마음이 무관심과 불신앙으로 강팍해진다. 그는 여전히 교회의 회원권을 유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는 그가 교회에 관심을 보여서가 아니라 교회의 감독관이 실신하지 못한 성도를 치리하고 징계하는 일을 게을리 하기 때문이다. 배교자는 자신이 맹목적으로는 교회의 회원이라 할지라도 기독교에는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는 자이다. 만일 더 늦기 전에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는 영원토록 지옥에 빠져 멸망 당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으로부터 완전하고 전적인 타락과 배교는 성령으로 거듭난 참된 신자가 저지르는 죄는 아니다. 참된 신자라도 부분적이고 유한 적인 배교에 빠져 기독교에 대한 관심을 잃고 잠시 동안 능동적인 신앙 고백을 하지 못하는 일에 관계될 수 있다. 더 깊은 논의에 대해서는 성경증거구절이 포함된 대요리문답 제79문과 Blue Banner Faith and Life, vol. 2, no. 1(January – March 1947), 42-44 참조

행13:45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이 말한 것을 반박하고 비방하거늘
요일3:12 가인 같이 하지 말라 그는 악한 자에게 속하여 그 아우를 죽였으니 어떤 이유로 죽였느냐 자기의 행위는 악하고 그의 아우의 행위는 의로움이라
시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벧후2:3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
벧전4:4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행4:18 그들을 불러 경고하여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 하니
행13:45-46
45.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이 말한 것을 반박하고 비방하거늘
46.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영생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행13:50 이에 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시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박해하게 하여 그 지역에서 쫓아내니
행19:9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굳어 순종하지 않고 무리 앞에서 이 도를 비방하거늘 바울이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따로 세우고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강론하니라
살전2:16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받게 함을 그들이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그들에게 임하였느니라
히10:29 하물며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가 당연히 받을 형벌은 얼마나 더 무겁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
딤후3: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마6:1-5
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4.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5.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6: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막8: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시73:14-15
14. 나는 종일 재난을 당하며 아침마다 징벌을 받았도다
15. 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그들처럼 말하리라 하였더라면 나는 주의 아들들의 세대에 대하여 악행을 행하였으리이다
고전6:5-6
5.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 하여 이 말을 하노니 너희 가운데 그 형제간의 일을 판단할 만한 지혜 있는 자가 이같이 하나도 없느냐
6.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엡5:15-17
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사5:4 내가 내 포도원을 위하여 행한 것 외에 무엇을 더할 것이 있으랴 내가 좋은 포도 맺기를 기다렸거늘 들포도를 맺음은 어찌 됨인고
벧후1:8-9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롬2:23-24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독을 받는도다
갈3:1-3
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2.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3.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히6: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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