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33-135문 설교 / 제5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
133문: 제5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5계명을 지킬 이유로 이어서 말씀하신 것은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하신 것으로서,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이 장수하고 번영하리라는 약속입니다. 다만 하나님께 영광이 되고 그들에게 선이 되는 한, 그렇습니다.
134문: 제6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제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입니다.
135문: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제6계명이 명하는 것은 모든 세심한 생각과 정당한 노력을 기울여,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라는 것인데, 누구의 생명이든지 부당하게 빼앗으려는 온갖 생각과 의도를 반대하고, 온갖 격분을 억제하고, 온갖 경우와 유혹과 관행을 피해야 하며, 폭력에 맞서 사람의 생명을 정당하게 방어하고, 하나님의 징계를 인내하며 받고,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즐거운 마음을 품고, 고기나 술이나 약이나 수면이나 노동이나 오락을절제 있게 사용해야 하며, 자비로운 생각과 사랑과 동정하는 마음과 온유함과 친절함과, 평화롭고 부드럽고 예의 바른 말과 행동과, 인내함과 화평케 함과 참고 견딤과 잘못을 용서함과 선으로 악을 갚음과 고난 당하는 자를 위로하고 구제함과 무죄한 자를 보호하고 변호해야 합니다.
신5: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엡6:2-3
2.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3.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출20:13 살인하지 말라
엡5:28-29
28.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29. 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
왕상18:4 이세벨이 여호와의 선지자들을 멸할 때에 오바댜가 선지자 백 명을 가지고 오십 명씩 굴에 숨기고 떡과 물을 먹였더라
렘26:15-16
15. 너희는 분명히 알아라 너희가 나를 죽이면 반드시 무죄한 피를 너희 몸과 이 성과 이 성 주민에게 돌리는 것이니라 이는 여호와께서 진실로 나를 보내사 이 모든 말을 너희 귀에 말하게 하셨음이라
16. 고관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일 만한 이유가 없느니라
행23:12-27
12. 날이 새매 유대인들이 당을 지어 맹세하되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먹지도 아니하고 마시지도 아니하겠다 하고
13. 이같이 동맹한 자가 사십여 명이더라
14.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가서 말하되 우리가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기로 굳게 맹세하였으니
15. 이제 너희는 그의 사실을 더 자세히 물어보려는 척하면서 공회와 함께 천부장에게 청하여 바울을 너희에게로 데리고 내려오게 하라 우리는 그가 가까이 오기 전에 죽이기로 준비하였노라 하더니
16. 바울의 생질이 그들이 매복하여 있다 함을 듣고 와서 영내에 들어가 바울에게 알린지라
17. 바울이 한 백부장을 청하여 이르되 이 청년을 천부장에게로 인도하라 그에게 무슨 할 말이 있다 하니
18. 천부장에게로 데리고 가서 이르되 죄수 바울이 나를 불러 이 청년이 당신께 할 말이 있다 하여 데리고 가기를 청하더이다 하매
19. 천부장이 그의 손을 잡고 물러가서 조용히 묻되 내게 할 말이 무엇이냐
20. 대답하되 유대인들이 공모하기를 그들이 바울에 대하여 더 자세한 것을 묻기 위함이라 하고 내일 그를 데리고 공회로 내려오기를 당신께 청하자 하였으니
21. 당신은 그들의 청함을 따르지 마옵소서 그들 중에서 바울을 죽이기 전에는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않기로 맹세한 자 사십여 명이 그를 죽이려고 숨어서 지금 다 준비하고 당신의 허락만 기다리나이다 하니
22. 이에 천부장이 청년을 보내며 경계하되 이 일을 내게 알렸다고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고
23. 백부장 둘을 불러 이르되 밤 제 삼 시에 가이사랴까지 갈 보병 이백 명과 기병 칠십 명과 창병 이백 명을 준비하라 하고
24. 또 바울을 태워 총독 벨릭스에게로 무사히 보내기 위하여 짐승을 준비하라 명하며
25. 또 이 아래와 같이 편지하니 일렀으되
26. 글라우디오 루시아는 총독 벨릭스 각하께 문안하나이다
27. 이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잡혀 죽게 된 것을 내가 로마 사람인 줄 들어 알고 군대를 거느리고 가서 구원하여다가
엡4:26-27
26.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27.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삼하2:22 아브넬이 다시 아사헬에게 이르되 너는 나 쫓기를 그치라 내가 너를 쳐서 땅에 엎드러지게 할 까닭이 무엇이냐 그렇게 하면 내가 어떻게 네 형 요압을 대면하겠느냐 하되
신22:8 네가 새 집을 지을 때에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 사람이 떨어지지 않게 하라 그 피가 네 집에 돌아갈까 하노라
마4:6-7
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잠1:10-16
10.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따르지 말라
11.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를 까닭 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12. 스올 같이 그들을 산 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 같이 통으로 삼키자
13. 우리가 온갖 보화를 얻으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을 채우리니
14.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우리가 함께 전대 하나만 두자 할지라도
15.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16. 대저 그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 피를 흘리는 데 빠름이니라
삼상24:12 여호와께서는 나와 왕 사이를 판단하사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왕에게 보복하시려니와 내 손으로는 왕을 해하지 않겠나이다
삼상26:9-11
9. 다윗이 아비새에게 이르되 죽이지 말라 누구든지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치면 죄가 없겠느냐 하고
10. 다윗이 또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께서 그를 치시리니 혹은 죽을 날이 이르거나 또는 전장에 나가서 망하리라
11. 내가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치는 것을 여호와께서 금하시나니 너는 그의 머리 곁에 있는 창과 물병만 가지고 가자 하고
창37:21-22
21. 르우벤이 듣고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려 하여 이르되 우리가 그의 생명은 해치지 말자
22. 르우벤이 또 그들에게 이르되 피를 흘리지 말라 그를 광야 그 구덩이에 던지고 손을 그에게 대지 말라 하니 이는 그가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출하여 그의 아버지에게로 돌려보내려 함이었더라
시82:4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하시는도다
잠24:11-12
11. 너는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 주며 살륙을 당하게 된 자를 구원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12. 네가 말하기를 나는 그것을 알지 못하였노라 할지라도 마음을 저울질 하시는 이가 어찌 통찰하지 못하시겠으며 네 영혼을 지키시는 이가 어찌 알지 못하시겠느냐 그가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
삼상14:45 백성이 사울에게 말하되 이스라엘에 이 큰 구원을 이룬 요나단이 죽겠나이까 결단코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옵나니 그의 머리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할 것은 그가 오늘 하나님과 동역하였음이니이다 하여 백성이 요나단을 구원하여 죽지 않게 하니라
약5:7-11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9.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10.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히12:9 또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우리를 징계하여도 공경하였거든 하물며 모든 영의 아버지께 더욱 복종하며 살려 하지 않겠느냐
살전4:11 또 너희에게 명한 것 같이 조용히 자기 일을 하고 너희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
벧전3:3-4
3. 너희의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4.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시37:8-11
8. 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며 불평하지 말라 오히려 악을 만들 뿐이라
9. 진실로 악을 행하는 자들은 끊어질 것이나 여호와를 소망하는 자들은 땅을 차지하리로다
10. 잠시 후에는 악인이 없어지리니 네가 그 곳을 자세히 살필지라도 없으리로다
11. 그러나 온유한 자들은 땅을 차지하며 풍성한 화평으로 즐거워하리로다
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제133문 제5계명이 잘 지키도록 부가된 이유는 무엇인가?
답 :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는 말씀에 나타나 있는 제5계명에 부가된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과 그들 자신의 선을 이룰 수 있는데 있어서 이 계명을 지키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시려는 장수와 번영의 분명한 약속이다.
1) 관련성구
ㆍ신5:16 : 제5계명을 순종하는 자들에게는 장수와 번영이 약속되어 있다.
ㆍ왕상8:25 :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그의 후손들을 향한 영구한 왕권을 약속하셨다.
ㆍ엡6:2-3 : 제5계명의 약속은 신약 성경에 또 다시 선포되고 재확인되었다.
2) 해설
(1) 제5계명에 부가된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인가?
제5계명을 신실하게 지키는 자에게 약속된 장수와 번영이다.
(2) 제5계명의 순종이 인간 사회에 가져올 결과는 무엇인가?
이 계명이 순종되는 사회에서는 장수와 번영이 존재할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합법적인 권위에 대한 존경이 결핍되어 있는 곳에서는 인간 사회의 무질서와 무법이 판을 칠 것이며, 이것은 인생을 단축시키고 번영을 방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제5계명의 순종은 사회 안에서의 생명과 번영의 일반적인 증진을 가져올 것이다.
(3) 이 계명을 순종하는 개인은 항상 장수하며 물질적 풍요를 누리는가?
항상 그렇지는 않다. 우리는 대요리문답이 밝히고 있는 “하나님의 영광과 그들 자신의 선을 이룰 수 있는데 있어서” 라는 전제를 명심해야만 한다. 제5계명에 대한 순종이 장수와 번영을 가져온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이러한 축복이 이 계명을 의식적으로 순종하는 모든 개인에게 자동적으로 임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특별한 경우에 하나님의 영광과 그들 자신의 선은 장수나 물질적 번영 혹은 이 둘 모두 없을 때에 더 잘 수행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약속과 같은 것을 다룰 때에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주권과 비밀스런 경륜의 여지를 남겨두어야 한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은 장수와 물질적 번영보다 더욱 나은 것, 즉 그리스도와 함께 후사 된 자이며 하나님의 나라의 기업을 상속받은 자들임을 기억해야 한다.
(4) 장수와 물질적 번영을 추구하고 그것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정당한 일인가?
이것은 분명히 이러한 축복들이 우리의 제일 되는 목표가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한 것일 때에만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대해 겸손히 복종하면서 그것들을 추구할 때만 정당한 일이다. 장수와 번영이 마치 우리의 주요 목적인 것처럼 여기고 추구하는 것은 죄악이다. 그리스도인은 참된 삶이 이생에서의 삶이 아니요 영원한 삶인 것을 항상 기억해야만 한다. 또한 참된 보화 역시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요 천국에 속한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이는 지상에서의 축복을 멸시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이것은 이생과 오는 세상과의 상대적인 중요성에 관계된 일이다.
제134문 제6계명은 무엇인가?
답 : 제 6계명은 “살인하지 말지니라” 하신 것이다.
제135문 제6계명에 요구된 의무는 무엇인가?
답 : 제6계명에 요구된 의무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주의 깊은 연구와 합법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누구의 생명이든지 불법하게 빼앗아가려는 모든 사상과 목적에 대항하고 모든 격분을 억제하고 모든 기회와 시험과 습관을 피하는 것이다. 폭력에 대한 정당방위, 하나님의 징계를 조용한 마음과 즐거움으로 마음으로 참고 견디며…..
1) 관련성구
ㆍ출20:13 : 제6계명.
ㆍ엡5:28-29 : 우리 생명을 보존하는 일.
ㆍ왕상18:4 : 다른 이의 생명을 보존하는 일.
ㆍ렘26:15-16; 행23:12-27 :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주의 깊은 연구와 합법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 우리 의무이다.
ㆍ엡4:26-27 : 누구의 생명이든지 불법하게 빼앗아가려는 모든 격분을 억제해야 한다.
ㆍ삼하2:22; 신22:8 : 누구의 생명이든지 불법하게 빼앗아가려는 시도를 피해야 한다.
ㆍ마4:6-7; 잠1:10-16 : 누구의 생명이든지 불법하게 빼앗아가려는 시험을 피해야 한다.
ㆍ삼상24:12; 26:9-11; 창37:21-22 : 누구의 생명이든지 불법하게 빼앗아가려는 시도는 모두 사악한 것이다.
ㆍ시82:4; 잠24:11-12; 삼상14:45 : 제6계명은 폭력으로 인한 파괴에 대한 정당방위를 요구한다.
ㆍ약5:7-11; 히12:9 : 제6계명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계시된 하나님의 뜻에 대한 인내심 있는 복종을 요구한다.
ㆍ살전4:11; 벧전3:3-4; 시37:8-11; 잠17:22 : 제6계명은 우리에게 조용한 마음과 즐거운 마음으로 참고 견딜 것을 요구한다.
2) 해설
(1) 제6계명의 살인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제6계명의 살인이라는 단어는 “살인을 범하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 계명의 히브리어 본문은 “너는 살인하지 말지어다”라고 정확하게 번역하고 있다. 대요리문답은 이런 의미에서 단순히 죽이는 것을 금함의 의미가 아니라 그 어떤 사람의 생명이라도 부당하게 파괴하는 것을 금하는 의미로 이 계명을 옳게 번역했다. 바로 이것이 살인범죄와 과실의 정확한 번역이다.
(2) 제6계명에 요구된 긍정적인 태도는 무엇인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해 주의 깊은 연구와 합법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3)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한 주의 깊은 연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생명을 보존하려는 모든 종류의 연구와 계획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여기에는 질병의 원인과 예방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 생명을 구하고 고통을 예방하는 약을 개발하기 위한 화학적 연구,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계획, 선박들에게 암초를 알려주는 경공업에 대한 설계, 토지의 생산을 증대시키는 농업적 연구, 지진과 화재와 홍수와 같은 천재지변으로 인한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통신수단의 발전에 관한 연구 등이 포함된다.
(4)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존하기 위한 합법적인 노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하나님의 도덕법에 의해 금지된 노력의 경우를 제외한 직접적으로 간접적인 인간의 생명을 보존하려는 모든 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 자신의 생명과 이웃의 생명을 보존하는 것은 우리 의무이다. 우리는 거짓을 말하지 않고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않으며, 우리 조국에 대해 하나님께서 주신 책임을 배반하지 않으면서 이 일을 수행해야 한다. 우리는 심지어 우리 자신과 다른 이의 생명을 구원하기 위한 목적이라도 선을 이루가 위해 악을 행해서는 결코 안된다.
(5) 실제적이며 문자적인 살인죄 외에 제6계명은 우리에게 무엇을 피하라고 요구하는가?
실제적인 살인 죄 이외에 제6계명은 누구의 생명이든지 불법하게 빼앗아 가려는 모든 시도를 피하고 저항하며 억제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그러한 생각과 의도들을 물리치고 격분을 억제해야 하며, 다른 이의 생명을, 빼앗으려는 모든 기회와 시험과 습관을 피해야 한다. 대요리문답은 이러한 경우와 시험과 습관의 목록을 제시하는 일을 신중하게 피하고 있다. 그러한 목록이 완성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적절치 않고 영구적이지도 않다. 결투나 투우싸움이나 나이아가라 급류에서의 사냥과 같은 어떤 습관들은 인간의 생명을 불법하게 앗아가려는 시도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러나 논란의 여기가 있는 다른 습관들도 있다. 예를 들면 작은 보트를 타고 태평양을 횡단하려는 시도와 같은 것들이다. 대요리문답은 원리를 제시하지만 그 원리의 정확한 적용은 그리스도인의 성화된 지식과 상식에 지혜롭게 맡겨 놓았다.
(6) 폭력에 대한 정당방위에는 어떤 것이 포함되는가?
제6계명의 이 요구는 국내와 국외의 모든 종류의 적들로부터 불법한 폭력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국가의 의무와 모든 종류의 범법자들의 불법한 폭력으로부터 자신과 이웃을 보호할 개인적 의무를 포함한다. 따라서 제6계명은 어떤 경우에서건 범죄적 폭력으로부터 자신과 이웃을 보호하는 의무와 방어적인 전투의 정당성과 의무, 그리고 법과 질서를 수호하기 위한 경찰의 공권력과 관계되 있다.
(7) 제6계명은 왜 ‘하나님의 징계를 참고 견딜 것”을 요구하는가?
하나님의 뜻에 대한 인내의 복종은 하나님의 섭리의 사건이 우리에게 계시해 주시는 바와 같이 우리의 참된 마음과 영과 신체의 복지를 위해 필요하다. “하나님의 징계’를 참지 못하며 불복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스스로 파괴하는 행위이다. 오직 하나님의 뜻에 대한 복종과 그 뜻에 조화롭게 사는 것만이 참되고 진실한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며, 우리의 영적 복지가 보장되는 유일한 길이다. 이는 인간이 하나님의 피조물이며 그들의 참된 복지는 하나님과의 연합과 교통에 있다는 기본적인 진리와 관계한다.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섭리적인 징계를 참지 못하고 불평하면 그들은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이며, 스스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이다. 지옥에 유기된 자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영원토록 배반하고 반항할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뜻을 참지 못하고 배반하면 그는 스스로를 어느 정도 지옥에 유기된 자처럼 내모는 자가 된다.
(8) 제6계명은 왜 ‘조용한 마음과 즐거운 마음’을 요구하는가?
조용하고 즐거운 마음의 태도는 건강과 장수를 불러일으킨다. 걱정과 근심과 비관적인 태도는 우리 인격에 쓸데없는 피로와 비탄을 불러온다. 육체에 미치는 마음의 영향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실망과 고난과 고통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헌신해야 할 하나님의 소유물로서의 몸과 마음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조용하고 즐거운 생활을 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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