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99문 3,4항 설교 "약속이 붙어 있을 때에 그것과 반대되는 경고가 포함되어 있고, 경고가 붙어 있을 때...
제99문 (계속) 십계명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법칙을 준수해야 하는가?
답 : 십계명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법칙을 준수해야 한다.
3. 여러가지 점에서 꼭 같은 것이 몇 계명 중에 명해졌거나 금지되기도 한다.
4. 해야 할 의무를 명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죄를 금한 것과 어떤 죄를 금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의무를 명한 것과 어떤 약속이 부가된 곳에는 그와 반대로 경고가 포함되어 있고 어떤 경고가 부가된 곳에는 그와 반대로 약속이 포함되어 있다.
1) 관련성구
ㆍ골3:5 : 탐욕은 우상숭배이다. 그래서 두 번째 계명에서 금하고 있다.
ㆍ암8:5 : 동일한 죄악적 욕망으로 제4계명과 제8계명을 범한다.
ㆍ잠1:19 : 탐욕과 살인에는 동일한 죄가 관계되어 있다.
ㆍ딤전6:10 : 돈을 사랑함이 수많은 죄의 뿌리가 된다.
ㆍ사58:13 : 안식일 준수의 부정이며 긍정적인 국면이 있다.
ㆍ신6:13; 마4:9-10 : 하나님을 두려워 함에도 부정적이며 긍정적인 두 국면이 있다.
ㆍ마15:4-6 : 제5계명에도 부정적이며 긍정적인 국면이 있다.
2) 해설
(1) 동일한 의무가 십계명의 여러 계명에 요구되고 있는가?
그렇다. 예를 들면 “엿새 동안은 힘써 네 일을 하라”는 계명은 안식일에 관계된 제4계명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도적질을 금하는 제8계명은 생계를 위해 일할 것을 명하며, 일하지 않는 자는 다른 사람의 것을 도적질하는 삶을 사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2) 동일한 죄가 십계명의 여러 계명에서 금지되고 있는가?
그렇다. 예를 들면, 살인죄에 관한 거짓 증거하는 것은 무죄한 자의 목숨을 앗아가는 죄를 범하는 것이다. 이것은 “너는 살인하지 말지니라” 는 제6계명과 “네 이웃을 향하여 거짓증거 말지니라”는 제9계명의 명백한 위반이다.
(3) 이런 방법으로 여러 가지 계명이 함께 겹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의 삶의 모든 관계가 다른 이의 삶과 서로 얽혀 있는 삶의 복잡성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도덕법의 관점에서 우리의 삶의 현실을 볼 때, 우리는 우리 삶의 한 가지 열 개의 다른 계명과 얽혀 있음을 깨닫게 된다.
(4) 하나의 계명이 금한 것을 다른 계명이 요구하는 것과 같이 십계명은 다른 각 계명과 모순되는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은 만유의 하나님이시며, 그것들을 하나의 도덕법의 표현이기 때문에 십계명은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십계명에는 실재하는 모순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만일 여기 모순이 있다면, 그것은 십계명을 해석하는 우리의 해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떤 청년이 그의 목사님에게 그가 제5계명에 대한 순종 때문에 제4계명을 위반해야 된다고 말하면, 그것은 그가 제5계명을 잘못 해석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는 마치 그의 부모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하여 안식일 날 교회에 가지 않고 예식장에 가는 것과 같다. 부모님의 공경하고 순종하라는 것은 “주 안에서” 그렇게 하라는 명령이다. 즉 하나님의 도덕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공경하라는 것이다. 제5계명은 하나님의 계명에는 불순종하면서 그의 부모에게는 순종하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5) 십계명의 긍정적이며 부정적인 면에 관한 대요리문답의 교훈은 무엇인가?
대요리문답은 십계명 안에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요소들이 각 계명 안에 암시되어 있다고 교훈한다. 의무가 명령 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죄가 금지되어 있고 죄가 금지된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의무가 명령 되어 있다. 동일한 원리가 저주와 약속에도 적용된다.
(6) 십계명의 부정적인 국면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의 법의 위반에 대한 금지 또는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행하는 것이다.
(7) 십계명의 긍정적인 국면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의 법의 준수에 대한 요구 또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은 무엇이라도 행하는 것이다.
(8) 십계명이 진술되어 있는 형식에 의하면 이 두 국면 가운데 어떤 것이 더욱 강조되어 있는가?
부정적인 국면은 더욱 강조되어 있다. 십계명 가운데 여덟 개의 계명이 “말지어다” 또는 이와 유사한 단어로 시작한다. 형식적으로 볼 때 십계명 가운데 단2개의 계명이 긍정적인 반면 8개의 계명이 부정적인 형식으로 되어 있다.
(9) 계명의 형식에 진술된 이 부정적인 강조는 하나님의 도덕법이 긍정적이기 보다는 부정적임을 의미하는가?
그렇지 않다. 십계명의 형식이 대부분 부정적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올바로 해석하기만 하면, 그 의미는 항상 부정적인 동시에 긍정적이다. 따라서 계명에 명시된 강조점은 항상 양쪽 모두에 있는 것이다. 이런 해석은 십계명을 우리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우리 주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요구하시는 도덕법에 대한 우리 주님의 요약을 비교해보면 정당해 진다.
(10) 십계명 가운데 어떤 계명들이 약속과 저주를 동반하고 있는가?
둘째와 셋째 계명이 저주를 선언하고 있으며, 다섯째 계명이 약속을 선언한다. 각각의 경우 만일 우리가 계명을 올바로 해석하기만 하면 이 약속과 저주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99문: 십계명을 올바르게 깨닫기 위하여 지켜야 할 준칙이 무엇입니까?
답: 십계명을 올바르게 깨닫기 위해서는 다음의 준칙을 지켜야 합니다.
3. 여러 가지 점에서 동일한 것이 여러 계명에서 요구되거나 금지됩니다.
4. 어떤 의무를 명령할 때에 그것과 반대되는 죄를 금하고, 어떤 죄를 금할 때에 그것과 반대되는 의무를 명령하는 것과 같이, 약속이 붙어 있을 때에 그것과 반대되는 경고가 포함되어 있고, 경고가 붙어 있을 때에 그것과 반대되는 약속이 포함됩니다.
3. Different aspects of one and the same thing may be required or forbidden in several different commandments.3
3. Col 3.5, Am 8.5, Prv 1.19, 1 Tm 6.10, Ex 20.3-5.
4. When something is required, the opposite is forbidden,4 and where a specific sin is forbidden, its opposite is required.5 In the same way, when a requirement of the law adds a promise of some blessing for obeying it, that promise also includes a threat for disobeying it,6 and when a threat is added, an opposite promise is included.7
4. Is 58.13, Dt 6.13, Mt 4.9-10, 15.4-6.
5. Mt 5.21-25, Eph 4.28.
6. Ex 20.12, Prv 30.17.
7. Jer 18.7-8 Ex 20.7, Ps 15.1,4-5, 24.4-5.
골3:5
[개역개정]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NIV]
5. Put to death, therefore, whatever belongs to your earthly nature: sexual immorality, impurity, lust, evil desires and greed, which is idolatry.
암8:5
[개역개정]
5. 너희가 이르기를 월삭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곡식을 팔며 안식일이 언제 지나서 우리가 밀을 내게 할꼬 에바를 작게 하고 세겔을 크게 하여 거짓 저울로 속이며
[NIV]
5. saying, "When will the New Moon be over that we may sell grain, and the Sabbath be ended that we may market wheat?"-- skimping the measure, boosting the price and cheating with dishonest scales,
잠1:19
[개역개정]
19.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
[NIV]
19. Such is the end of all who go after ill-gotten gain; it takes away the lives of those who get it.
딤전6:10
[개역개정]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NIV]
10. For the love of money is a root of all kinds of evil. Some people, eager for money, have wandered from the faith and pierced themselves with many griefs.
출20:3-5
[개역개정]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NIV]
3. "You shall have no other gods before me.
4. "You shall not make for yourself an idol in the form of anything in heaven above or on the earth beneath or in the waters below.
5. You shall not bow down to them or worship them; for I, the LORD your God, am a jealous God, punishing the children for the sin of the fathers 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of those who hate me,
사58:13
[개역개정]
13.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하지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하게 여기고 네 길로 행하지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하지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NIV]
13. "If you keep your feet from breaking the Sabbath and from doing as you please on my holy day, if you call the Sabbath a delight and the LORD's holy day honorable, and if you honor it by not going your own way and not doing as you please or speaking idle words,
신6:13
[개역개정]
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를 섬기며 그의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NIV]
13. Fear the LORD your God, serve him only and take your oaths in his name.
마4:9-10
[개역개정]
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NIV]
9. "All this I will give you," he said, "if you will bow down and worship me."
10. Jesus said to him, "Away from me, Satan! For it is written: 'Worship the Lord your God, and serve him only.'"
마15:4-6
[개역개정]
4. 하나님이 이르셨으되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시고 또 아버지나 어머니를 비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거늘
5. 너희는 이르되 누구든지 아버지에게나 어머니에게 말하기를 내가 드려 유익하게 할 것이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다고 하기만 하면
6. 그 부모를 공경할 것이 없다 하여 너희의 전통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폐하는도다
[NIV]
4. For God said, 'Honor your father and mother' and 'Anyone who curses his father or mother must be put to death.'
5. But you say that if a man says to his father or mother, 'Whatever help you might otherwise have received from me is a gift devoted to God,'
6. he is not to 'honor his father' with it. Thus you nullify the word of God for the sake of your tra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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