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94-95문 설교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그러나 율법은 사람이 그...

94문: 타락 이후에 도덕의 법칙은 사람에게 무슨 용도가 있습니까?
답: 타락 이후에는 아무도 도덕의 법칙으로 의로움과 생명에 도달할 수 없지만, 그것의 중대한 용도가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있고, 또한 곧 거듭난 사람이나 거듭나지 못한 사람에게 독특하게 있습니다.
 
95문: 모든 사람에게 공통되는 도덕의 법칙의 용도가 무엇입니까?
답: 도덕의 법칙은 모든 사람에게 하나님의 거룩하신 본성과 뜻, 그들로 준행하도록 얽매는 그들의 본분에 관하여 알려주고, 그들이 그것을 지킬 수 없고 그들의 본성과 마음과 삶이 죄악으로 오염되었음을 깨닫게 하고, 그들이 자기의 죄와 비참함을 느껴서 겸손하게 하고, 그리하여 그리스도와 그분의 완전한 순종이 필요함을 더욱 분명히 볼 수 있게 돕는 용도가 있습니다.
Q. 94. Does the moral law apply to human beings after the fall?

A. Although after the fall no one can achieve righteousness and life by means of the moral law,1 it still applies to all humans generally, whether saved or unsaved.2

1. Rom 8.3, Gal 2.16.

2. 1 Tm 1.8, Gal 3.19,24.

Q. 95. How does the moral law apply to all human beings?

A. The moral law reveals the holy nature and will of God to all humans1 and obliges them to live by it.2 It also reveals to them the sinful pollution of their nature, hearts, and lives, which shows them they are unable to keep it.3 The moral law also humbles human beings with the recognition of their sinfulness and misery4 and thereby gives them a better awareness of their need for Christ5 and for the perfection of his obedience.6

1. Lv 11.44-45, 20.7-8, Rom 7.12.

2. Mi 6.8, Jas 2.10-11, Lk 10.26,28,37.

3. Ps 19.11-12, Rom 3.20, 7.7.

4. Rom 3.9,23, 7.9,13.

5. Gal 3.21-22.

6. Rom 10.4.
롬8:3 [개역개정]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NIV] 3. For what the law was powerless to do in that it was weakened by the sinful nature, God did by sending his own Son in the likeness of sinful man to be a sin offering. And so he condemned sin in sinful man, 갈2:16 [개역개정] 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NIV] 16. know that a man is not justified by observing the law, but by faith in Jesus Christ. So we, too, have put our faith in Christ Jesus that we may be justified by faith in Christ and not by observing the law, because by observing the law no one will be justified. 딤전1:8 [개역개정] 8. 그러나 율법은 사람이 그것을 적법하게만 쓰면 선한 것임을 우리는 아노라 [NIV] 8. We know that the law is good if one uses it properly. 레11:44-45 [개역개정] 44.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NIV] 44. I am the LORD your God; consecrate yourselves and be holy, because I am holy. Do not make yourselves unclean by any creature that moves about on the ground. 45. I am the LORD who brought you up out of Egypt to be your God; therefore be holy, because I am holy. 레20:7-8 [개역개정] 7. 너희는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할지어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8. 너희는 내 규례를 지켜 행하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NIV] 7. " 'Consecrate yourselves and be holy, because I am the LORD your God. 8. Keep my decrees and follow them. I am the LORD, who makes you holy. 롬7:12 [개역개정] 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NIV] 12. So then, the law is holy, and the commandment is holy, righteous and good. 미6:8 [개역개정] 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NIV] 8. He has showed you, O man, what is good. And what does the LORD require of you? To act justly and to love mercy and to walk humbly with your God. 약2:10-11 [개역개정] 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NIV] 10. For whoever keeps the whole law and yet stumbles at just one point is guilty of breaking all of it. 11. For he who said, "Do not commit adultery," also said, "Do not murder." If you do not commit adultery but do commit murder, you have become a lawbreaker. 시19:11-12 [개역개정] 11. 또 주의 종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고 이것을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12.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NIV] 11. By them is your servant warned; in keeping them there is great reward. 12. Who can discern his errors? Forgive my hidden faults. 롬3:20 [개역개정]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NIV] 20. Therefore no one will be declared righteous in his sight by observing the law; rather, through the law we become conscious of sin. 롬7:7 [개역개정] 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NIV] 7. What shall we say, then? Is the law sin? Certainly not! Indeed I would not have known what sin was except through the law. For I would not have known what coveting really was if the law had not said, "Do not covet." 롬3:9 [개역개정] 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NIV] 9. What shall we conclude then? Are we any better? Not at all! We have already made the charge that Jews and Gentiles alike are all under sin. 롬3:23 [개역개정]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NIV] 23. for all have sinned and fall short of the glory of God, 갈3:21-22 [개역개정] 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NIV] 21. Is the law, therefore, opposed to the promises of God? Absolutely not! For if a law had been given that could impart life, then righteousness would certainly have come by the law. 22. But the Scripture declares that the whole world is a prisoner of sin, so that what was promised, being given through faith in Jesus Christ, might be given to those who believe. 롬10:4 [개역개정] 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NIV] 4. Christ is the end of the law so that there may be righteousness for everyone who believes.


제94 문 타락한 후의 사람에게도 도덕법이 소용 있는가?

답: 타락 후에는 아무도 도덕법에 의하여 의와 생명에 이를 수 없다. 그러나 중생한 자와 중생하지 못한 자와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크게 소용되는 것이다.

1) 관련성구

• 롬 8:3; 갈 2:16: 타락 이래, 도덕법에 대한 개인적 순종으로 의와 생명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딤전 1:8: 율법은 그 자제로 선한 것이다. 그러나 올바로 사용되어야 한다.

2) 해설

(1) 대요리문답이 경계하는 도덕법에 대한 일반적인 오류는 무엇인가?

그것은 죄악 된 인간이 자신의 “선한 행위” 나 “선한 성품”으로 자신을 구원 할 수 있다고 믿는 일반적 오류, 즉 인류가 타락 이래 도덕법에 대한 개인적 순종으로 의와 생명을 얻을 수 있다는 오류이다. 대요리문답은 매우 부정적으로 이러한 종류의 그릇된 사상을 배격한다. 따라서 도덕법과 십계명에 대한 긴 부분 (제148 문까지 계속되는)의 시작부터 대요리문답은 죄인 된 인간이 도덕법을 순종하기에 적당하다는 사상을 주의 깊게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도덕법 자체와 십계명 안에 표현된 도덕법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유익하다. 그러나 우리는 바리새인의 체계에 내재되어 있는 오류와 거짓 즉 인간이 하나님의 율법들을 모두 순종할 수 있다는 그릇된 신념을 깨닫고 반드시 배격해야 한다. 진실은 중생 받지 못한 자는 결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하나님의 도덕법을 지킬 수 없다. 심지어 그들의 “선한 행실” 조차도 회개가 필요한 죄 일뿐이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된 신지는 신적 은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도덕법을 부분적으로 지 킬 수 있으며, 그들의 “선한 행위”는 그리스도의 중보 사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받으시기에 합당한 것이 된다. 때때로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들이 십계명에 대한 강력한 강조 때문에 “행위로 말미암는 구원”사상을 조장한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비난은 전혀 근거 없는 것이며, 구원의 길과 도덕법에 대한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의 특색 있는 표현을 간과하는 것이다. 


(2) 만일 도덕법이 의와 생명을 얻는데 무익한 것이라면 도덕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도덕법은 첫째, 일반적으로 모든 인류에게 유익하며, 둘째 중생 받지 못한 죄인들에게 유익하며, 셋째 중생 받은 그리스도인에게 유익하다.

           

제95문 도덕법이 모든 사람에게 어떤 소용이 있는가?

답: 도덕법이 모든 사람에게 소용되나니,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과 뜻과 그들이 따라서 행해야 할 의무를 알게 하는데 소용된다. 또 도덕법은 그들이 이를 지키는데 무능함과 그들의 성품과 마음과 생활의 죄악 된 타락성을 확산케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죄와 재난을 느껴 겸손케 함으로써 그리스도와 그에게의 완전한 순종의 필요성을 보다 더 명백히 깨닫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1) 관련성구 

• 레 11:44-45; 20:7-8; 롬 7:12: 도덕법은 하나님의 거룩하신 본성과 표현이다.

• 미 6:8; 약 2:10-11: 도덕법은 하나님께 순종해야 할 피조물로서의 모든 사람의 의무의 계시 역할을 한다.

• 시 19:11-12; 롬 3:20; 7:7: 도덕법은 그들의 죄성과 그 본성상 영적인 비참함을 깨닫게 한다.

• 롬 3:9, 23: 도덕법은 그들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함으로 죄인들을 겸손케 한다.

• 갈 3:21-22: 도덕법은 죄로부터 구원받기 위하여 구주로서의 그리스도의 필요성에 대한 명백한 인식을 갖게 한다. 

• 롬 10:4: 도덕법은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신 그리스도의 성품과 의에 대한 높은 인상을 갖게 한다.

2) 해설

(1) 모든 사람을 위한 하나님의 도덕법의 4가지 용도는 무엇인가?

모든 사람을 위한 하나님의 도덕법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① 하나님에 대한 진리의 계시이다.

②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도덕적 의무에 대한 진리의 계시이다.

③ 본성상 전적으로 죄인인 그들의 상태를 깨닫게 하기 위한 수단이다.

④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성품에 대한 올바른 평가와 인식에 도움을 준다.


(2) 어떻게 도덕법이 하나님에 관한 진리의 계시가 되는가?

하나님의 도덕법은 그의 거룩하신 본성과 뜻의 표현이기 때문에 하나님에 관한 진리의 계사가 된다. 이는 도덕법을 “자연 안에” 내재되어 있는 힘이나 원리로 간주하는 “오늘날의 현대적 견해” 와 배치된다. 옳고 선한 것은 그 자체로 옳고 선한 것이 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거룩하신 본성이 그것을 요구하시기 때문에 옳고 선한 것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대요리문답이 하나님의 뜻보다 하나님의 본성을 먼저 언급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하나님의 본성이 무엇이 옳은지를 결정하며 하나님의 뜻은 그것을 사림에게 도덕적 의무로 부과하시기 때문이다.

(3) 어떻게 도덕법이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도덕적 의무의 계시가 되는가? 

하나님의 뜻의 표현으로서 도덕법은 사람에게 전적이며 완전한 순종을 요구한다. 순종에 대한 요구는 성경에 기초해 있으며,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이나 “인류의 복지” 등과 같은 공리주의에 입각해 있지 않다. 순종에 대한 요구는 성경의 창조 교리에 기초해 있는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에 근거한 것이다.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 20:1-17). 도덕법을 이기적인 목적이나 공리주의적인 목적으로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현대 사상보다 더 부도덕한 사상은 없을 것이다. 도덕법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우리는 그의 피조물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할 우리의 의무이다.

(4) 어떻게 하나님의 도덕법이 본성상 타락한 그들의 죄성을 깨닫게 하는 도구가 되는가?

① 하나님의 도덕법은 온 인류를 완전한 도덕적 표준에 세우기 때문이다. 이 완전한 표준을 시험하면 할수록 그는 점점 더 이것을 성취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류는 이 완전한 도덕적 표준을 성취할 수도 있었다 타락 이후 이 표준은 여전히 동일하지만 인간의 성품은 완전히 바뀌었다. 오직 죄 없는 사람만이 지킬 수 있는 이 도덕적 표준을 성취하려는 죄인의 시도는 그들이 이 표준에 따라서 살 수 없는 무능력한 자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그들의 죄악 된 본성을 더욱 확신시킬 뿐이다.

② 죄악 된 인간의 마음은 하나님의 도덕법의 거룩한 요구에 반항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덕법은 인간의 죄악되고 오염됨 본성이 실제 범죄의 주범임을 깨닫게 만든다(롬 7:7). 도덕법은 실제로 그들의 죄악 된 본성이 거룩한 요구를 반항하기 때문에 죄인들을 더욱 심각한 죄인 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죄악 된 마음의 부패는 실제 죄악 된 행위로 연결된다(롬 7:8-11).

③ 하나님의 도덕법은 그들의 죄와 비참으로 인해 죄인들을 겸손하게 만드는데 사용된다. 그들이 율법을 준수함에 있어서 자신들의 실패와 무능력을 예리하게 깨달으면 깨달을수록 그들의 죄악 된 상태로 인해 더욱 겸손 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바리새인들이 그렇게 하는 것처럼 율법은 순종하고 지킬 수 있다고 선전하는 곳에서만 사람들은 그들의 죄악성에 눈멀고 교만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④ 하나님의 도덕법은 죄를 느끼게 하고 그 결과 구원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율법은 사람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다. 도덕법 준수에 대한 개인적 실패는 그들로 하여금 율법을 완전하게 지키시고 그들을 구원하심으로 그들도 앞으로 율법을 완전하게 지키게 해주실 구세주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한다.

(5) 어떻게 하나님의 도덕법이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성품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내릴 수 있도록 우리를 돕는가?

그리스도 자신께서 율법 아래 사셨다(갈 4:4).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도덕법의 모든 요구를 완전하게 성취하셨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표준으로 제시하선 완전한 표준을 완벽하게 다 이루신 분이시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위하여 도덕법을 성취하셨음을 깨닫기만 한다면, 우리는 도덕법의 참된 목적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고 비교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성품에 대한 길은 감사를 느끼게 될 것이다. 도덕법을 단순히 자연적 힘이나 원리에 대한 인간의 발견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은 그리스도 역시 “착한 사람” 정도로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도덕법을 하나님의 완전하고도 거룩한 뜻이라고 믿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가장 완전한 사람이시자 하나님이시라고 믿을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지상에서 하나님의 도덕법의 절대적인 표준을 완전하게 이루셨다면, 그리스도의 순종과 의는 모든 국면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완전한 순종과 의가 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절대적인 도덕적 완전이 되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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