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롭다 하심은 죄인들에게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 이로써 그분이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을 자기 앞에서 ...

70문: 의롭다 하심이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죄인들에게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 이로써 그분이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을 자기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하고 받아주십니다. 그들 안에서 이루어진 무엇이나 그들이 행한 무엇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의 온전한 순종과 전적으로 만족게 하심 때문이고, 그 순종과 만족게 하심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전가(轉嫁)하시고 오직 믿음으로 받습니다.
Q. 70. What is justification?

A. Justification is the act of God’s free grace to sinners,1 by which he pardons all their sins and accepts and looks on them as if they were righteous,2 not because of anything worked in them or done by them3 but because God imputes to them the perfect obedience and full satisfaction of Christ4 that can only be appropriated by faith.5

1. Rom 3.22, 24-25, 4.5.

2. 2 Cor 5.19,21, Rom 3.22, 24-25,27-28.

3. Ti 3.5,7, Eph 1.6-7, Rom 3.28.

4. Rom 5.17-19, 4.6-8, 3.24-25.

5. Acts 10.43, Gal 2.16, Phil 3.9, Rom 3.25-26, 5.1.
롬3:22-25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롬4:5 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고후5:19-21 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20.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 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롬3:22-28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딛3:5-7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엡1:7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롬5:17-19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롬4:6-8 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7.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8.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행10:43 43. 그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갈2:16 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빌3:9 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제70문 칭의란 무엇인가?
답: 칭의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값없이 주시는 은혜의 행위로서, 그가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고 그들의 인격을 의롭다고 보아 받아주시는 것인데, 이는 결코 그들의 노력이나 성취가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전가시키고 믿음만으로 받아들인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과 전적인 만족 때문이다.
 
1) 관련성구
•롬 3:22~25; 4:5: 칭의는 죄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은혜의 행위이시다.
•고후 5:19-21; 롬 3:22-28: 하나님은 칭의를 통해 죄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면전에서 의롭다고 간주하신다.
•딛 3:5-7; 엡 1:7: 칭의는 의롭게 된 자의 성품이나 행위에 기초하지 않으며 심지어 그의 마음 안에 일하시는 성령의 사역에 기초해 있지도 않으며, 그리스도의 의와 “그의 보혈을 통한 구속”에 기초한 “하나님의 자비”에 근거한다.
•롬 5:17-19; 4:6-8: 칭의를 통해 의롭다 하심을 받는 자에게 그리스도의 의의 공로와 순종이 전가되며, 그는 “전가된 의”를 하나님의 무조건적 선물로 받는다.
•행 10:43; 갈 2:16; 빌 3:9: 믿음은 칭의의 수단 또는 죄인과 의로우신 그리스도를 연결하는 고리와 같다.

2) 해설
(1) 성경의 어떤 책이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는 청의 교리에 대해 가장 상세하게 설명해 놓았는가? 로마서이다
 
(2) 행위로 말미암는 청의를 가장 극명하게 반대한 성경은 어디 인가?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받는다고 선언하는 갈라디아서이다.
 
(3) 그러나 야고보서는 우리가 행위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고 가르치지 않는가?
물론 그렇다. 그러나 이는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의 교훈과 모순되지 않는다. 야고보 사도는 행위를 우리의 칭의의 근거나 이유가 아니라 열매 또는 증거로 제시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받지만 이 믿음은 결코 홀로 남겨진 믿음이 아니다. 우리는 선한 행실을 근거로 의롭다 함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진정으로 구원을 받았다면, 우리 구원의 열매로서 선한 행실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Blue Banner Faith and Life, voI.1, no.8 [October- December 1946],177, col. 2를 참조하라).
 
(4) “의롭게 하다”라는 단어는 신약 성경에서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단어는 어떤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도덕법의 표준에 따라 의롭다고 선언하는 또는 사법적으로 선포해주는 법정적 용어이다.
 
(5) 사람이 의롭다 힘을 받을 때 그의 죄는 어떻게 되는가?
그들의 모든 죄는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을 공로로 모두 사면되고 용서된다.
 
(6) 그렇다면 왜 죄의 용서와 사면만으로는 우리를 구원하고 영생을 주심에 있어서 불충분한가?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죄로부터의 자유보다 더 많은 것을 요구하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죄가 없어야 할 뿐만 아니라 마치 우리가 전 인생에 걸쳐 마음과 목숨과 힘과 뜻을 다하여 단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전심으로 주 하나님과 우리 이웃을 사랑한 것처럼 간주하는 적극적 의를 소유해야만 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단지 우리의 죄만을 용서해주신다면 천국에 입성하게 하며 영생을 수여받게 하는 적극적 의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여전히 구원받지 못한 상태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위험하게 운전해서 벌금형을 선고 받았는데 설상가상으로 그가 운전면허증 없이 운전을 했다고 가정 해보자. 그의 자상한 한 친구가 그 대신 벌금을 내주어 의무를 다했다고 해도 벌금을 낸 행위 자체가 그 친구에게 운전할 권리까지 부여하지는 못하는 것이다. 그는 반드시 운전면허증이라는 형식의 적극적 권위를 소유해야만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속죄사역이 우리의 죄를 사면해주신다고 해도 우리에게는 그것이 우리를 천국에 입성하고 영생을 얻게 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반드시 우리의 것으로 인정되는 적극적 의가 필요한 것이다.
 
(7)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는 것 이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칭의를 위하여 무엇을 하시는가?
하나님은 당신의 면전에서 우리를 의롭다고 간주하시고 여겨주시며 받아 주신다.
 
(8) 하나님의 칭의의 행위의 유일한 근거는 무엇인가?
유일한 근거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전가해 주시는 그리스도의 의 즉 그의 ‘완전한 순종과 전적인 만족”이다. 그리스도의 수난과 십자가 죽음은 우리의 모든 죄를 소멸시키셨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전 지상생애 동안 하나님의 계명을 하나도 남김이 없이 완전하게 순종하신 적극적 의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의 면전에서 의롭다고 여겨주시는 용인의 근거 또는 이유가 된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죽으셨을 뿐 아니라 우리를 위해 완전하고 흠이 없으신 순종의 삶을 사셨다 이것이 없이는 그 어떤 사람도 영생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9) 대요리문답이 배격하는 칭의의 두 가지 그릇된 근거는 무엇인가?
①“그들 안에 이루어진 발생” 즉 하나님의 영에 의해 변화된 성품이다. 물론 모든 그리스도 인들은 그러한 성품의 변화가 있다. 그러나 이것이 칭의의 근거는 아니다.
② “그들이 이룬 노력과 성취” 즉 로마 가톨릭교회와 다른 종파들이 구원의 근거로 주장하는 모든 종류의 선한 행위를 가리 킨다. 따라서 대요리문답은 첫째로 현대주의 즉 성품에 의한 구원을 배격하고 둘째로 가톨릭주의와 모든 종류의 도덕주의 즉 인간의 행위로 말미암는 구원을 배격한다.
 
(10) 칭의와 관련해서 사용된 “전가” 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 주제에 대한 사도 바울의 논의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이 단어는 “여기다”, “간주하다”의 의미를 지난다. 즉 우리의 죄는 그리스도의 것으로 간주되고 그리스도의 의는 우리의 것으로 여겨지고 간주되는 것을 뜻한다.
 
(11) 우리의 칭의와 관련해서 믿음의 역할은 무엇인가?
믿음은 어떠한 의미에서도 우리 칭의의 근거나 이유가 아니다. 믿음은 우리가 칭의의 은혜를 받는 수단 또는 도구이다. 우리는 믿음이라는 도구로 그리스도의 의 때문에 의롭다함을 얻는 것이다.
 
(12) 대요리문답은 왜 “믿음” 이란 단어 앞에 “오직” 이란 단어를 추가하는가?
왜냐하면 로마 가톨릭교회와 일부 다른 단체들이 우리가 믿음뿐만 아니라 행함으로도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치기 때문이다. 이는 칭의의 유일한 근거가 그리스도의 의이며, 그 수단은 예수 그리스도를 개인적으로 믿는 것이라는 성경의 교리와 전적으로 배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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