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05문(1) 설교 "제1계명이 금하는 죄는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모시지 않는 무신론과, 한 분 하나님 외에...
105문: 제1계명이 금하는 죄는 무엇입니까?(1-2)
답: 제1계명이 금하는 죄는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모시지 않는 무신론과, 한 분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을 모시든지 섬기거나 참되신 하나님과 더불어 혹은 참되신 하나님 대신에 다른 무엇을 모시든지 섬기는 우상 숭배와,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또한 우리 하나님으로 모시고 인정하지 않는 것과, 이 계명에서 명하는 대로 하나님께 마땅한 의무를 빠뜨리거나 소홀히 하는 것과, 하나님에 대한 무지나 망각이나 오해나 거짓된 견해나 부당하고 악한 생각과, 하나님의 비밀을 뻔뻔한 태도로 시시콜콜 캐는 것과, 하나님에 대한 모든 신성모독이나 미움과, 자기 사랑이나 자기를 추구하는 것이나 그 밖에 우리의 지성과 의지나 감정을 다른 사물에 과도하고 무절제하게 쏟아서 그 모든 것을 전부로나 부분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빼앗는 것과, 헛되고 경솔한 믿음이나 불신앙이나 이단이나 그릇된 믿음이나 의심이나 좌절이나 완고함이나 심판 아래 있어도 무감각한 것이나 마음이 강퍅한 것이나 교만이나 주제 넘는 태도나 육적인 방심이나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과, 불법적인 수단을 사용하는 것이나 비록 합법적일지라도 수단 자체를 의지하는 것과, 육적 쾌락이나 향락과, 부패하고 맹목적이고 분별없는 열심과, 하나님의 일에 뜨뜻미지근함이나 무감각함과, 스스로 하나님을 떠나 배도(背道)하는 것과, 성인(聖人)이나 천사나 다른 어떤 피조물에게 기도하거나 무릇 그것들에게 예배하는 것과, 마귀와 약속하거나 그에게 묻거나 그의 제안에 귀가 솔깃한 것과, 사람을 우리의 믿음과 양심의 주인으로 삼는 것과, 하나님과 그분의 명령을 가볍게 여기고 멸시하는 것과, 그분의 성신을 거역하고 근심케 하거나, 하나님의 경영하심에 불만을 품고 참지 못하거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내리신 재앙을 어리석게 원망하는 것과, 우리가 존재하고 소유하고 행할 수 있는 모든 선에 관하여 운명이나 우상이나 우리 자신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을 칭송하는 것입니다.
Q. 105. What particular sins does the first commandment forbid?
A. The first commandment forbids: atheism, denying or not believing in God;1 idolatry, believing in or worshiping any other gods along with or other than the one true God;2 not having and affirming him as God and our God;3 failing or neglecting to do anything this commandment requires relating to God;4 ignorance of him;5 forgetting him,6 misunderstanding him,7 untrue opinions about him,8 and evil or unworthy thoughts about him;9 irreverent curiosity about and inquiry into his secrets;10 all godless desecration;11 hating God;12 self-love;13 self-interest;14 and all other disorderly or excessive attention, mental, willful, or emotional, to things that divert our attention partially or completely from God.15 Also included are: worthless beliefs,16 lack of faith;17 heretical beliefs;18 wrong belief;19 not trusting God;20 spiritual despair;21 refusing correction22 and resisting God’s judgment;23 hardness of heart;24 pride;25 willfulness;26 worldly complacency;27 putting God to the test;28 using unlawful means to an end;29 trusting even in lawful means of grace rather than God;30 indulging in pleasures of the flesh;31 depraved, blind, or improperly directed zeal;32 being lukewarm;33 spiritual deadness;34 deserting and forsaking God;35 praying to or worshiping saints, angels, or any other created being;36 making an agreement with, consulting,37 or following the suggestions of the devil;38 making men the rulers of our faith and conscience;39 slighting and despising God and his commandments;40 resisting and grieving his Spirit;41 and finally being dissatisfied and offended by the things God provides in our lives, ignorantly blaming him for the evils he inflicts on us,42 as well as attributing the credit for any good thing we are, have, or can do to luck,43 idols,44 ourselves,45 or any other created being.46
1. Ps 14.1, Eph 2.12.
2. Jer 2.27-28, 1 Thes 1.9.
3. Ps 81.11.
4. Is 43.22-24.
5. Jer 4.22, Hos 4.1,6.
6. Jer 2.32, Ps 50.22.
7. Acts 17.23,29.
8. Is 40.18.
9. Ps 50.21.
10. Dt 29.29.
11 Ti 1.16, Heb 12.16.
12. Rom 1.30.
13. 2 Tm 3.2.
14. Phil 2.21.
15. 1 Jn 2.15-16, 1 Sm 2.29, Col 3.2,5.
16. 1 Jn 4.1.
17. Heb 3.12.
18. Gal 5.20, Ti 3.10.
19. Acts 26.9.
20. Ps 78.22.
21. Gn 4.13, Ez 37.11.
22. Jer 5.3.
23. Is 42.25.
24. Rom 2.5.
25. Jer 13.15.
26. Ps 19.13.
27. Zep 1.12.
28. Mt 4.7.
29. Rom 3.8.
30. Jer 17.5.
31. 2 Tm 3.4.
32. Gal 4.17, Jn 16.2, Rom 10.2, Lk 9.54-55.
33. Rv 3.16.
34. Rv 3.1.
35. Ez 14.5, Is 1.4-5.
36. Rom 10.13-14, Hos 4.12, Acts 10.25-26, Rv 19.10, Mt 4.10,Col 2.18, Rom 1.25.
37. Lv 20.6, 1 Sm 28.7-11, 1 Chr 10.13-14.
38. Acts 5.3.
39. 2 Cor 1.24, Mt 23.9.
40. Dt 32.15, 2 Sm 12.9, Prv 13.13.
41. Acts 7.51, Eph 4.30.
42. Ps 73.2-3,13-15,22, Jb 1.22.
43. 1 Sm 6.7-9.
44. Dn 5.23.
45. Dt 8.17, Dn 4.30.
46. Hb 1.16.
시14:1 [개역개정] 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NIV] 1. The fool says in his heart, "There is no God." They are corrupt, their deeds are vile; there is no one who does good. 엡2:12 [개역개정] 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NIV] 12. remember that at that time you were separate from Christ, excluded from citizenship in Israel and foreigners to the covenants of the promise, without hope and without God in the world. 렘2:27-28 [개역개정] 27. 그들이 나무를 향하여 너는 나의 아버지라 하며 돌을 향하여 너는 나를 낳았다 하고 그들의 등을 내게로 돌리고 그들의 얼굴은 내게로 향하지 아니하다가 그들이 환난을 당할 때에는 이르기를 일어나 우리를 구원하소서 하리라 28. 너를 위하여 네가 만든 네 신들이 어디 있느냐 그들이 네가 환난을 당할 때에 구원할 수 있으면 일어날 것이니라 유다여 너의 신들이 너의 성읍 수와 같도다 [NIV] 27. They say to wood, 'You are my father,' and to stone, 'You gave me birth.' They have turned their backs to me and not their faces; yet when they are in trouble, they say, 'Come and save us!' 28. Where then are the gods you made for yourselves? Let them come if they can save you when you are in trouble! For you have as many gods as you have towns, O Judah. 살전1:9 [개역개정] 9. 그들이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에 들어갔는지와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지와 [NIV] 9. for they themselves report what kind of reception you gave us. They tell how you turned to God from idols to serve the living and true God, 시81:11 [개역개정] 11.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NIV] 11. "But my people would not listen to me; Israel would not submit to me. 사43:22-24 [개역개정] 22. 그러나 야곱아 너는 나를 부르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아 너는 나를 괴롭게 여겼으며 23. 네 번제의 양을 내게로 가져오지 아니하였고 네 제물로 나를 공경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나는 제물로 말미암아 너를 수고롭게 하지 아니하였고 유향으로 말미암아 너를 괴롭게 하지 아니하였거늘 24. 너는 나를 위하여 돈으로 향품을 사지 아니하며 희생의 기름으로 나를 흡족하게 하지 아니하고 네 죄짐으로 나를 수고롭게 하며 네 죄악으로 나를 괴롭게 하였느니라 [NIV] 22. "Yet you have not called upon me, O Jacob, you have not wearied yourselves for me, O Israel. 23. You have not brought me sheep for burnt offerings, nor honored me with your sacrifices. I have not burdened you with grain offerings nor wearied you with demands for incense. 24. You have not bought any fragrant calamus for me, or lavished on me the fat of your sacrifices. But you have burdened me with your sins and wearied me with your offenses. 렘4:22 [개역개정] 22. 내 백성은 나를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요 지각이 없는 미련한 자식이라 악을 행하기에는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 [NIV] 22. "My people are fools; they do not know me. They are senseless children; they have no understanding. They are skilled in doing evil; they know not how to do good." 호4:1 [개역개정] 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여호와께서 이 땅 주민과 논쟁하시나니 이 땅에는 진실도 없고 인애도 없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고 [NIV] 1. Hear the word of the LORD, you Israelites, because the LORD has a charge to bring against you who live in the land: "There is no faithfulness, no love, no acknowledgment of God in the land. 호4:6 [개역개정] 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NIV] 6. my people are destroyed from lack of knowledge. "Because you have rejected knowledge, I also reject you as my priests; because you have ignored the law of your God, I also will ignore your children. 행17:23 [개역개정] 23. 내가 두루 다니며 너희가 위하는 것들을 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단도 보았으니 그런즉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NIV] 23. For as I walked around and looked carefully at your objects of worship, I even found an altar with this inscription: TO AN UNKNOWN GOD. Now what you worship as something unknown I am going to proclaim to you. 행17:29 [개역개정] 29. 이와 같이 하나님의 소생이 되었은즉 하나님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니라 [NIV] 29. "Therefore since we are God's offspring, we should not think that the divine being is like gold or silver or stone--an image made by man's design and skill. 사40:18 [개역개정] 18. 그런즉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을 그에게 비기겠느냐 [NIV] 18. To whom, then, will you compare God? What image will you compare him to? 시50:21 [개역개정] 21. 네가 이 일을 행하여도 내가 잠잠하였더니 네가 나를 너와 같은 줄로 생각하였도다 그러나 내가 너를 책망하여 네 죄를 네 눈 앞에 낱낱이 드러내리라 하시는도다 [NIV] 21. These things you have done and I kept silent; you thought I was altogether like you. But I will rebuke you and accuse you to your face. 신29:29 [개역개정] 29.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NIV] 29. The secret things belong to the LORD our God, but the things revealed belong to us and to our children forever, that we may follow all the words of this law. 딛1:16 [개역개정] 16.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NIV] 16. They claim to know God, but by their actions they deny him. They are detestable, disobedient and unfit for doing anything good. 히12:16 [개역개정] 16.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음식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없도록 살피라 [NIV] 16. See that no one is sexually immoral, or is godless like Esau, who for a single meal sold his inheritance rights as the oldest son. 롬1:30 [개역개정]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NIV] 30. slanderers, God-haters, insolent, arrogant and boastful; they invent ways of doing evil; they disobey their parents; 딤후3:2 [개역개정] 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NIV] 2. People will be lovers of themselves, lovers of money, boastful, proud, abusive, disobedient to their parents, ungrateful, unholy, 빌2:21 [개역개정] 21. 그들이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NIV] 21. For everyone looks out for his own interests, not those of Jesus Christ. 요일2:15-16 [개역개정] 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NIV] 15. Do not love the world or anything in the world. If anyone loves the world, the love of the Father is not in him. 16. For everything in the world--the cravings of sinful man, the lust of his eyes and the boasting of what he has and does--comes not from the Father but from the world. 삼상2:29 [개역개정] 29.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내 처소에서 명령한 내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이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너희들을 살지게 하느냐 [NIV] 29. Why do you scorn my sacrifice and offering that I prescribed for my dwelling? Why do you honor your sons more than me by fattening yourselves on the choice parts of every offering made by my people Israel?' 골3:2 [개역개정]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NIV] 2. Set your minds on things above, not on earthly things. 골3:5 [개역개정] 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NIV] 5. Put to death, therefore, whatever belongs to your earthly nature: sexual immorality, impurity, lust, evil desires and greed, which is idolatry. 요일4:1 [개역개정] 1.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NIV] 1. Dear friends, do not believe every spirit, but test the spirits to see whether they are from God, because many false prophets have gone out into the world. 히3:12 [개역개정] 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NIV] 12. See to it, brothers, that none of you has a sinful, unbelieving heart that turns away from the living God. 갈5:20 [개역개정]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NIV] 20. idolatry and witchcraft; hatred, discord, jealousy, fits of rage, selfish ambition, dissensions, factions 딛3:10 [개역개정] 10.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NIV] 10. Warn a divisive person once, and then warn him a second time. After that, have nothing to do with him. 행26:9 [개역개정] 9. 나도 나사렛 예수의 이름을 대적하여 많은 일을 행하여야 될 줄 스스로 생각하고 [NIV] 9. "I too was convinced that I ought to do all that was possible to oppose the name of Jesus of Nazareth. 시78:22 [개역개정] 22. 이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며 그의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한 때문이로다 [NIV] 22. for they did not believe in God or trust in his deliverance. 창4:13 [개역개정] 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NIV] 13. Cain said to the LORD, "My punishment is more than I can bear.
제105문 제1계명에 금한 죄들은 무엇인가?
답 : 제1계명에 금한 죄들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을 부인하거나 모시지 않는 무신론과 참 하나님 대신 다른 신을 모시거나 유일신보다 여러 신을 섬기거나 예배하는 우상 숭배와 이 계명이 요구하는 바 하나님께 당연히 드릴 것을 무엇이든지 생략하거나 태만히 하는 것과 그를 모르고 잊어버리고 오해하고 그릇된 의견을 가지며 하나님께 합당치 않는 악의로 그를 생각하는 것과 그의 비밀을 감히 호기심을 가지고 꼬치꼬치 파고들려 하는 것이다.
1) 관련성구
ㆍ시14:1 : 무신론의 죄
ㆍ엡2:12 : 하나님이 없는 자에게는 소망도 없다.
ㆍ렘2:27-28; 살전1:9 : 우상 숭배의 죄는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 것과 대조된다.
ㆍ시81:11 : 하나님을 거부하는 죄는 우리의 최고의 헌신을 거부하는 것이다.
ㆍ사43:22-24 : 하나님을 만홀히 여기는 죄와 그가 요구하시는 경배
ㆍ렘4:22; 호4:1,6 : 하나님과 그의 뜻에 대한 무지의 죄
ㆍ행17:23,29 : 하나님의 본질과 그의 뜻에 대한 오해의 죄
ㆍ사40:18 :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생각의 죄
ㆍ시50:21 : 하나님에 대한 무가치한 생각과 악한 생각
2) 해설
(1) 무신론의 문자적 의미는 무엇인가?
무신론은 문자적으로 “하나님 없는 주의”이다. 이는 하나님이 없다는 신념을 지시한다. 따라서 무신론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한다.
(2) 무신론의 세 가지 종류는 무엇인가?
첫째, 이론적 무신론이다. 둘째, 실질적 무신론이다. 셋째, 실천적 무신론이다.
(3) 이론적 무신론은 무엇인가?
이론적 무신론은 하나님이나 신의 존재에 대한 견해나 신념에 있어서 절대적인 부인을 뜻한다.
(4) 실질적 무신론은 무엇인가?
오늘날 미국에서 가장 유행하고 있는 명목적 무신론은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존재, 즉 그 존재와 지혜와 능력과 거룩과 의와 선함과 진리에 있어서 영이시며, 무한하시며, 영원하시고, 불변하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존재하시는 동일 본질이시며 권세와 영광에 있어서 동등하신 한 하나님에 대한 부인을 뜻한다. 성경의 하나님만이 오직 유일 하시며 살아계신 참된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만이 유일한 하나님이시며 참되게 존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성경의 하나님을 부인하는 것이 실질적 무신론이다. 실질적 무신론자는 신은 믿지만 하나님은 믿지 않는다. 그가 믿든 신은 무한하신 하나님이 아니며 인간의 마음에 존재하는 유일한 신 뿐이다. 이 ‘하나님’은 인간과 우주로부터 절대적이거나 독립적이지 않다. 남편과 아내가 서로에게 의존적인 존재임을 암시하는 상호 협력적인 용어인 것처럼 실질적인 무신론자는 ‘하나님’과 ‘인간’ 혹은 ‘하나님’과 ‘우주’ 를 서로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상관적인 관계로 간주한다. 이러한 신념은 단순한 이론적 무신론과는 다르며 실질적 무신론은 사악하게 보이질 않을 만큼 더욱 교묘한 무신론이다. 실질적 무신론자는 매우 종교적인 사람일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신앙의 기저는 이론적 무신론과 다를 바가 전혀 없다.
(5) 실천적 무신론은 무엇인가?
실천적 무신론은 신앙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면서도 마치 하나님이 없는 것처럼 살아가는 것을 뜻한다.
(6) 어떤 종류의 무신론이 가장 일반적인가?
솔직히 이론적 무신론은 비교적 드물다. 또한 이는 단순하고 거짓 없이 무신론이라고 밝히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잘못된 것임을 깨달을 수 있다. 실질적 무신론은 목사들과 신학교수들과 대학교수들과 특별히 철학자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이는 소위 ‘지성적’ 임을 자부하는 자들에게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이 무신론은 매우 교묘하고 매우 종교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대단히 위험한 무신론이다. 실천적 무신론은 모든 종류의 무신론에게서 일반적이다. 이는 하나님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평범한 사람들의 태도이다.
(7) 우상 숭배의 문자적 의미는 무엇인가?
우상숭배는 문자적으로 형상이나 형상을 통한 신들을 숭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8) 대요리문답은 어떤 의미에서 우상숭배라는 단어를 사용하는가?
대요리문답은 우상숭배라는 단어를 다신론을 의미하는 광의적이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한다.
(9) 어떤 종류이든지 간에 무신론은 왜 지독한 죄가 되는가?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의 창조주이시며, 무신론자는 그의 창조주를 인식하거나 경배하는 일을 거절하기 때문이다.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는 성경에 나타난 인간의 삶에 있어서의 가장 근본적인 관계이다. 모든 관계 중에 가장 근본적인 이 관계를 부인하는 자는 철저하게 사악한 자이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에게 생명을 주신 하나님을 부임함으로 하나님을 제한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10) 한 하나님보다 많은 신을 섬기는 것 또는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 것보다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이 왜 지독한 죄가 되는가?
왜냐하면 그의 창조주를 향한 인간의 관계의 본질은 그에게 온전하고 연속된 헌신과 충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종교적 헌신을 나누고 그것 가운데 일부분으로 우리를 창조하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다른 부분으로는 다른 사람이나 형상을 숭배하는 것은 하나님을 지극히 모독하는 행위이다. 하나님은 전부를 원하신다. 그에게 우리의 충성과 봉사의 일부분만을 드리는 것은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이며, 불쾌하게 하는 것이다.
(11) 왜 참되신 하나님에 관한 무지가 엄청난 죄인가?
그것은 왜냐하면
① 우리가 그에 대한 참된 지식을 소유할 때만 하나님을 올바로 경배하고 사랑하고 섬길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성경 뿐만 아니라 자연의 책을 통해 인류에게 있어서 참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소유할 수 있는 수 많은 풍성한 계시가 주어졌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대한 무지한 자는 하나님 자신의 계시를 경시하고 잘못 사용한 결과이며, 그가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롬1:28).
(12)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것이 왜 큰 죄인가?
왜냐하면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태만은 우리 마음이 죄로 말미암아 강팍해졌으며, 하나님에 대해 별로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에 대한 부주의와 태만은 우리의 강팍해진 마음이 생산하는 죄의 결과이다.
(13) 하나님을 오해하고 그릇된 의견을 가지며 하나님께 합당치 않은 악의로 하나님을 생각하는 것은 왜 죄악인가?
왜냐하면 하나님에 관한 우리의 실수와 오류와 그릇된 사상이 다만 지성의 결핍 때문만이 아니고 인류가 죄에 빠진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 죄는 우리의 마음을 강팍하게 하고 모든 종류의 악으로 향하게 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진리를 분별하지 못하게 하고, 모든 종류의 죄의 희생자가 되게 하기 위해 우리의 지성을 어둡게 만들었다. 하나님에 대한 모든 종류의 그릇된 사상과 무가치한 생각은 죄, 즉 우리 자신의 사적인 죄와 하나님을 배반한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인류의 죄로부터 기원 된다.
(14)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에 대해 자신의 그릇된 개인적 견해를 가질 권리가 있는가?
우리가 ‘권리’에 대해 말할 때는 언제나 시민적 권리와 도덕적 권리를 구분해야 한다. 도덕적 권리에 대해 말할 때는 그럴 권리가 없다. 그 어떤 사람도 하나님에 관하여 그릇된 생각을 가질 권리가 없으며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이 이외의 생각을 믿을 권리도 없다. 시민적 권리에 관한 한, 하나님에 관해 그릇된 사상을 가진 자는 다른 나라나 다른 시민의 방해 없이 그의 그릇된 신념을 가질 권리가 있다. 말하자면 시민 정부는 사람들의 생각이나 믿음을 판단할 사법적 권리가 없으며 그들의 그릇된 믿음이나 견해나 심지어 무신론을 형벌하거나 박해할 권리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들은 마지막 심판의 날에 그들의 무신론에 대해 하나님께 대답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국가 공무원이 국가적 이유로 무신론의 대중적인 전파를 금지하고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도덕적 책임을 부인하는 것을 금지할 수도 있음을 믿는다. 무신론을 공중에게 선전할 목적으로 협회를 구성하는 것을 거절하는 것은 시민의 권리나 종교적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이러한 협회의 성공은 인간 사회의 도덕적 기초를 파괴하고 나아가 국가 자체를 파괴하는 결과를 낳는다. 시민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문명의 기초를 파괴하는 시도로서의 시민의 자유를 포함하지 않는다.
제105문(계속) 제1계명에 금한 죄들은 무엇인가?
답 : 제1계명에 금한 죄들은 다음과 같다. 그의 비밀을 감히 호기심을 가지고 꼬치꼬치 파고들려 하는 것이다. 또 모든 신성모독과 하나님을 미워하고 자기를 사랑하고 자기중심을 지정의를 과도하고 무절제하게 다른 모든 일에 쏟는 것과 전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우리의 지정의를 하나님에게서 떠나게 하는 것과 공연한 정신, 불신, 이단, 그릇된 신앙, 의혹, 절망, 완고함, 육신의 방종, 하나님을 시험하는 것, 불법적인 수단을 씀과 비합법적인 수단을 의뢰하는 것이다.
1) 관련성구
ㆍ신29:29 : 하나님의 오묘한 일에 대한 담대한 연구
ㆍ딛1:16; 히12:16 : 신성모독의 죄
ㆍ롬1:30 : 하나님을 혐오하는 죄
ㆍ딤후3:2 : 과도한 자기사랑의 죄
ㆍ빌2:21 :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의 일을 구하지 않는 죄
ㆍ요일2:15-16 : 하나님 대신 피조물에게 마음을 쏟는 죄
ㆍ삼상2:29; 골3:2,5 : 하나님보다 더 세상 것을 사랑하는 죄
ㆍ요일4:1 : 헛된 영을 쉬이 믿는 죄
ㆍ히3:12 : 불신앙의 죄
ㆍ갈5:20; 딛3:10 : 이단의 죄
ㆍ행26:9 : 그릇된 신앙 또는 그릇된 것에 대한 신실한 믿음의 죄
ㆍ시78:22 :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 죄
ㆍ창4:13 : 절망의 죄
2) 해설
(1) “그의 비밀을 감히 호기심을 가지고 꼬치꼬치 파고들려 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종종 오해될 수 있는 이 진술은 그것이 자연계시이든 성경계시이든 하나님의 계시의 진리의 신비를 파고들려 하는 것이 잘못된 것임을 의미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알려고 하는 것 그 자체가 아니라 하나님의 신비를 감히 호기심을 가지고 꼬치꼬치 파고들려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릇된 태도(감히 불경하게)로 파고드는 것 또는 그릇된 동기(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인류에게 유익을 끼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호기심으로)로 파고드는 것을 뜻한다. 경외하는 태도와 올바른 동기로 하나님의 비밀을 추구하는 자는 더 이상 하나님의 신비를 이해할 수 없고 간파할 수 없는 곳에서 반드시 멈추어야 할 것을 깨닫는 자이다. 그의 목표는 하나님의 생각을 좇아서 생각하는 것이며, 말하자면 그의 지성을 가지고 하나님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간을 위하여 계시하신 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2) ‘신성모독’이란 무엇인가?
‘신성모독’ 이란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일컫는 불 경건함과는 같지 않다. 불 경건함은 말의 죄이지만 신성모독이란 성품의 죄, 전인의 죄이다. 신성모독자는 거룩한 것을 평범하고 하잘 것 없는 것으로 취급하는 자를 말한다. 에서는 신성모독자였는데 이유는 그가 그이 장자권보다 식사 한 끼를 더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식인종들은 선천적으로 존귀한 인간의 몸을 단지 식용적 가치로만 여기기 때문에 신성모독자들이다. 성경을 찢어서 담배를 만드는 종이로 사용하는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거룩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종이의 가치로만 사용하는 자들이기 때문에 신성모독자들이다.
(3) 중생 받지 못한 자가 실제로 하나님을 싫어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부인할 수 없는 이 사실은(롬1:30) 성경의 원죄 교리와 전적 타락 교리로만 설명될 수 있다. 심지어 하나님을 싫어하고 혐오하는 것을 자랑하는 자들이 있다는 것은 아담의 타락을 통하여 인류에게 도덕적 악의 깊은 심연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4)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 죄인가?
무절제하고 과도하게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 한 이는 죄가 아니다.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는 명령은 자기 사랑을 포함한다. 자기 보존은 우리의 본능과도 같으며 따라서 자기를 사랑하는 것은 지가 아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제나 인간의 영혼 속에 신적으로 심겨진 사랑이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 사랑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이웃보다 자기를 더 사랑하게 될 때 특별히 하나님보다 자기를 더 사랑하게 될 때 바로 이것이 과도한 자기 사랑이 되며 따라서 죄악 적인 사랑이 되고 만다. ‘이기주의’ 역시 이런 맥락에서 동일한 문제이다.
(5) 세속주의적 죄의 참된 본질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은 종종 세속적인 마음에 대해서 기계적이고 피상적인 생각을 갖는다. 세속주의는 춤과 도박과 카드놀이와 이와 같은 것들과 같이 서너 가지의 행태를 띤다. 그러나 세속주의의 본질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추구하는 것보다 더 세상을 사랑하고 추구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 마음과 뜻과 감정을 하나님보다 다른 것에 더욱 고정시키는 것”을 뜻한다. 사람은 춤이나 도박과 같은 세속주의에 빠지지 않고서도 매우 세속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그의 음악적 기술을 대단히 아끼는 위대한 음악가가 하나님보다 그 음악을 더 아낀다면 그는 세속주의자이다. 유명한 과학자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보다 자신의 과학적 연구에 더 열중해 있다면 그가 바로 세속주의자이다.
(6) ‘공연한 경신’ 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진리의 결핍으로 인해 믿거나 수용할 가치가 전혀 없는 것을 쉽게 믿고 수용하는 경솔함을 뜻한다. 이것을 위한 일반적인 용어가 바로 멍청함, 또는 속기 쉬움 이란 단어이다. 속기 쉬운 멍청한 사람은 그가 듣는 모든 것을 믿는 자이다. 그는 무엇이 믿을 가치가 있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분별할 능력이 없는 자이다. 종교적인 국면에 있어서 속기 쉬운 사람은 열정과 웅변을 가지고 여러 가지 예화를 들어 가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모든 설교자에게 큰 영향을 받는다. 속기 쉬운 청중들은 설교자의 진술을 성경과 대조하지 않는다. 그는 정확하고 신중한 생각 단지 그것 전부를 단숨에 삼켜버린다. 이러한 사람들은 책과 잡지를 읽고 그들의 생각을 바꿀 것이다. 그들은 신앙에 있어서 모든 유행의 변화를 따르지만 분별력이나 견실성은 결핍되어 있는 자이다.
(7) 불신앙은 왜 지독한 죄가 되는가?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불신앙은 신앙의 반대가 된다. 따라서 불신앙은 지독한 죄가 되며 불신앙에 머물러 있는 한 구원의 가능성은 아주 없게 된다. 물론 불신앙에도 정도가 있으며 최고의 그리스도인이라 할지라도 약간의 불신앙은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사람이 불신앙에 완전히 잠겨 있다면, 그가 구원받을 가능성은 전혀 없다. 성경은 이런 상태를 가리켜서 불 신앙의 악한 마음이라고 칭한다(3:12).
(8) ‘이단’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경에서 이단은 그릇된 교리를 전파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회에서 그릇된 교리를 가르치기 위해 당파나 분파를 조성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에 계시한 것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현대적 용법으로 볼 때 이단은 그릇된 교리를 가리키며, 기독교의 본질적인 진리에 배치되는 그릇된 교리를 믿거나 견지하는 것을 뜻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적 의미에서 볼 때 이단은 분명히 죄악 적이며, 성경적 의미에서 볼 때도 이 단어는 그릇된 교리를 선전하기 위한 당파나 파벌을 조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9) 그릇된 신앙이란 무엇인가?
그릇된 신앙이란 용어는 종교적 기만, 즉 그릇되거나 잘못된 것에 대한 확고하고 확신 넘치는 믿음을 뜻한다. 바울은 그리스도인을 핍박할 때 하나님의 뜻을 수행한다고 믿었었다. 이런 경우 바울의 믿음은 그릇된 신앙이 된다.
(10) ‘의혹’과 ‘절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두 용어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절망은 단순히 완전한 불신을 뜻한다. 의혹은 하나님의 약속과 사랑과 선하심에 대한 의심 내지는 믿지 못함을 뜻한다. 가인은 그에게 임한 형벌이 감당하기엔 너무 중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절망했다. 그는 그의 동생을 살인한 죄를 하나님께 용서해 달라고 간청할 믿음이 없었다. 가룟 유다는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는 기도를 하는 대신 절망에 빠지고 말았으며, 스스로 목메어 죽고 말았다. 절망은 자살의 가장 흔한 동기이다.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더 이상 도움을 받을 소망이 없다고 생각할 때 자신의 생명을 버림으로 모든 것을 끝장 내버릴 지독한 불신앙에 빠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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