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00-101문 설교 [십계명의 머리말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

제100문 십계명에서 어떠한 특별한 것들을 고찰해야 하는가?

답 : 우리는 십계명에서 서문과 십계명 자체의 내용과 계명을 보다 더 강화하기 위하여 그중 어떤 것에 첨부된 몇 가지 이유를 고찰해야만 한다. 


제101문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답 : 십계명의 서문은 이 말에 포함되어 있으니,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하신 것이다. 여기서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주권을 영원불변하시며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나타내셨다. 또 자기의 존재를 스스로 자존하시고 그의 모든 말씀과 하시는 일에 존재를 부여하시는 이로 나타냈다. 또 옛날에 이스라엘과 맺으신 것과 같이 자기의 모든 백성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이시며,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인도하여 내신 것과 같이 우리를 영적 노예의 속박에서 구출하신 것을 나타내셨으나, 이 하나님만을 우리의 하나님으로 삼고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 


1) 관련성구

ㆍ출20:2; 신5:6 : 십계명의 서문

ㆍ사44:6 :하나님의 절대 주권

ㆍ출3:14 : 하나님의 자존성

ㆍ출6:3 : 여호와라는 이름의 계시

ㆍ행17:24,28 :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며, 만유의 보존자이시다.

ㆍ창17:7; 롬3:29 : 하나님은 언약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신다.

ㆍ눅1:74-75 :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영적 속박 뿐만 아니라 인간적 압제에서도 구속하신다.

ㆍ벧전1:15-18; 레18:30; 19:37 :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구속 사역은 그를 향한 전적인 동맹과 순종을 요구하신다. 


2) 해설

(1) 십계명의 서문이 중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십계명의 서문은 십계명에 없어서는 안 될 본질이며, 이어지는 계명들의 기초를 구성하기 때문에 중대하다. 서문은 우리가 왜 계명을 순종해야 하는 자에 대한 이유를 진술한다. 그것은 첫째, 하나님의 절대주권, 둘째,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두 가지 사실에 도덕적 책임의 기초를 둔다. 마치 그것이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십계명의 서문을 생략하고 십계명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정말이지 재앙과도 같은 일이다. 주일학교 교실에 서론을 생략한 십계명의 도표를 그럴싸하게 걸어 놓는 것은 정말 불행스러운 일이다. 십계명의 서문을 경시하는 이 만연한 경향은 우리 시대의 신앙 쇠퇴의 증상이다. 오늘날의 경향은 도덕성을 인류의 복지나 사회적 안전 그리고 그와 유사한 실용주의적 개념과 같은 인간의 사상에 기초해 둔다. 이러한 신념을 종교적 신앙으로 소유한 사람들은 십계명의 서문을 부적당한 것으로 간주할 것이다. 그것은 십계명이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구속과 분리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의 ‘가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이러한 현대적 경향을 반드시 물리쳐야 하며, 도덕법에 대한 하나님 중심 사상을 강조해야 한다. 십계명의 서문을 간과하는 것은 율법의 권위의 근원이라는 중요성을 간과하는 것이요 결과적으로 십계명 자체를 오해하게 만드는 것이다. 


(2) 하나님의 주권을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의 주권은 전 우주를 향한 절대적이며 최상이시고 불변하시는 권위와 통치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을 향하여 최고의 주권을 행사하시기 때문이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장 2절이 밝히 말하고 있듯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영광을 피조물들 안에서, 그것들에 의해서, 그것들에게, 그것들 위에 나타내시는 분”이시다. 그 어떤 피조물이라도 하나님의 행위의 의로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없다. 그렇게 하는 것은 불신앙이요 불경한 것이다. 또한 하나님의 주권은 하나님께서 만이 최고의 궁극자이심을 암시한다. 우주에는 하나님이 구속을 받으실 만큼 하나님을 초월한 원리나 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자신에게만 책임이 있으신 분이다. 그의 본성이 바로 그의 유일한 법이다. 하나님 위해 있거나 초월해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하나님의 주권은 하나님의 구속 역사라는 매우 특별한 방법으로 계시되었다. 죄로부터 구속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이시며, 그 유익 역시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인 기뻐하시는 뜻에 의해 베풀어진다. 그는 구원하실 자를 구원하며, 당신의 절대적이며 전능하신 능력으로 그렇게 하신다. 


(3) 여호와라는 이름의 근원은 무엇인가?

흠정역에 아도나이 즉 “LORD” 로 표기되어 있는 이 하나님의 이름은 히브리어 자음인 야웨 즉 “JHVH”에 기초해 있다. 히브리어 알파벳은 자음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초기 히브리 구약성경 사본은 자음으로만 기록되어 있었다. 이 성경을 낭독할 때 낭독자들이 발음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모음이 추가 되었다. 후일 자음의 위에 아래에 또는 자음 사이의 ‘점들’로 구성된 모음의 표기법이 고안되었다. 이 야훼의 발음이 원래 모음의 소리인지는 확실치 않다. 많은 학자에 의해 ‘야훼’라는 발음은 옳은 것으로 인정되었지만 증명된 바 없는 일종의 견해일 뿐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인 JHVH가 발음하기조차 너무 거룩해서 이 JHVH를 읽을 때마다 그 이름을 주(Lord)를 의미하는 아도나이로 대체했다. 그 후 구약성경 본문에 모음의 점들이 추가되었을 때, ‘아도나이’의 모음이 JHVH의 자음들 사이에 삽입되어 오늘날 영어와 유럽어의 ‘여호와’라는 혼성어가 된 것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이름의 발음이 아니라 그 이름을 지니는 의미이다. 


(4) 여호와라는 이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하나님의 이름은 특별히 모세 시대에 계시되었다(출6:2-3). 그 기본적인 의미의 열쇠는 출애굽기3:14-15과 33:19에서 발견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고 말씀하셨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 여호와가 너를 그들에게 보냈노라”고 말하라고 명하셨다. 바로 다음 구절(출3:15)에 있는 ‘나는’(I AM)이라는 동사는 3인칭으로 변화되었고 흠정역에서 아도나이 즉 ‘주’로 번역되었다. 따라서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는 말씀은 여호와의 의미의 열쇠를 제공해 준다. 이는 하나님께서 주권 적이시며 스스로 결정하시며 그 외의 다른 것들에 의해 제한을 받거나 영향을 받는 분이 아니심을 의미한다. 출애굽기 33:19은 사람들에게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의미하는 이름에 대해 설명해준다. “내가 나의 모든 선한 형상을 네 앞으로 지나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반포하리라 나는 은혜 줄 자에게 은혜를 주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따라서 우리는 여호와라는 이름이 절대 주권과 자유 안에서 그의 언약의 자비를 그의 백성들에게 베푸셔서 전능하신 능력과 그들과의 교제를 시작하심으로 그들을 죄에서 구속하시는 하나님을 묘사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5) 십계명의 서문은 왜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구원해 내신 하나님을 언급하는가?

왜냐하면 구원이 가장 먼저 나오고 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하는 것이 나중에 오는 것임을 깨달아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종 되었던 곳에서 구원받기 전까지 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할 수 없듯이, 사단의 왕국으로부터 구속 받기 이전까지는 결코 하나님의 거룩하신 계명을 진정으로 준수할 수 없다. 아담의 타락 이후 구속은 순종의 기초가 되었다. 또한 하나님의 구속 역사 역시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게 하는 의무를 부가했다. 모든 사람들은 그들과 창조주와의 관계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구속자가 되시는 하나님의 관계 때문에 더욱 순종해야 할 의무가 부가된 것이다. 


(6) 하나님은 왜 애굽 땅을 ‘종’ 되었던 집’ 이라고 하시는가?

왜냐하면 애굽 땅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문자적으로 종 되었던 장소일 뿐만 아니라 죄의 영적 노예를 상징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은 고대 애굽의 육체적 종보다 더욱 강력하고 잔인하며 포악한 ‘종 되었던 집’ 에서 구속 받았다. 십계명의 서문에 나타난 이 서론은 첫째, 그리스도인으로 우리는 잔인한 종됨으로부터 구원을 받았으며, 둘째, 이 구원은 우리 자신의 성취가 아니요 주권적인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성취된 것임을 깨닫게 한다. 


(7) 하나님의 구속 역사가 우리에게 부과하는 두 가지 의무는 무엇인가?

① “오직 하나님만 우리 하나님 되시게” 하는 충성의 의무이다.

② “그의 모든 계명을 지키는” 순종의 의무이다. 우리는 우리의 것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보혈이라는 값을 주고 산 것이 되었음을 깨달아야 하며, 따라서 우리는 한량없는 희생과 봉사로 우리를 구속하신 하나님을 향하여 절대적인 충성과 순종을 맹세해야 한다. 


100문: 십계명에서 우리가 살펴야 할 특별한 것들이 무엇입니까?
답: 십계명에서 우리가 살펴야 할 특별한 것들은, 머리말과 계명들의 내용, 그리고 몇몇 계명의 경우에 그것들을 더욱 힘쓰도록 거기에 붙은 이유들입니다.
101문: 십계명의 머리말이 무엇입니까?
답: 십계명의 머리말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하신 것인데, 이 머리말에서 하나님은 여호와 곧 영원하시고 불변하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이시고, 스스로 존재를 가지시며, 자기의 모든 말씀과 사역에 존재를 주시는 분으로서 자기의 주권을 나타내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으로서 옛적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셨던 것처럼 자기의 모든 백성과도 맺으셨으니, 이스라엘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이끌어 내신 것처럼, 우리를 우리의 영적 속박 상태에서 건져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오직 우리 하나님으로 모시고 그분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합니다.
Q. 100. What will our focus be on the ten commandments?

A. We will focus on the introduction, the content of the commandments themselves, and the various reasons added to some of the commandments emphasizing how important it is to obey them.

Q. 101. What is the introduction to the ten commandments?

A. The introduction to the ten commandments is: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the land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1 In these words God reveals his sovereign being as LORD, in and of himself,2 eternal, unchangeable, and almighty God,3 who gives being to all his words4 and works.5 God also points here to his covenantal relationship with the Israelites in ancient times and with all his people,6 so that just as he brought the Israelites out of their slavery in Egypt, he delivers us from spiritual enslavement.7 Consequently we are bound to accept only him as our God and to keep all his commandments.8

1. Ex 20.2.

2. Ex 3.14.

3. Is 44.6.

4. Ex 6.3.

5. Acts 17.24,28.

6. Gn 17.7, Rom 3.29.

7. Lk 1.74-75.

8. 1 Pt 1.15-18, Lv 18.30, 19.37.
출20:2 [개역개정]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NIV] 2.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신5:6 [개역개정] 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NIV] 6.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Egypt, out of the land of slavery. 사44:6 [개역개정] 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NIV] 6. "This is what the LORD says-- Israel's King and Redeemer, the LORD Almighty: I am the first and I am the last; apart from me there is no God. 출3:14 [개역개정] 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NIV] 14. God said to Moses, "I am who I am . This is what you are to say to the Israelites: 'I AM has sent me to you.' " 출6:3 [개역개정] 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여호와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 [NIV] 3. I appeared to Abraham, to Isaac and to Jacob as God Almighty, but by my name the LORD I did not make myself known to them. 행17:24 [개역개정] 24.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NIV] 24. "The God who made the world and everything in it is the Lord of heaven and earth and does not live in temples built by hands. 행17:28 [개역개정] 28.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너희 시인 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NIV] 28. 'For in him we live and move and have our being.' As some of your own poets have said, 'We are his offspring.' 창17:7 [개역개정] 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NIV] 7. I will establish my covenant as an everlasting covenant between me and you and your descendants after you for the generations to come, to be your God and the God of your descendants after you. 롬3:29 [개역개정] 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NIV] 29. Is God the God of Jews only? Is he not the God of Gentiles too? Yes, of Gentiles too, 눅1:74-75 [개역개정] 74. 우리가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받고 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NIV] 74. to rescue us from the hand of our enemies, and to enable us to serve him without fear 75. in holiness and righteousness before him all our days. 벧전1:15-18 [개역개정] 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16.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17.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판하시는 이를 너희가 아버지라 부른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 때를 두려움으로 지내라 18.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NIV] 15. But just as he who called you is holy, so be holy in all you do; 16. for it is written: "Be holy, because I am holy." 17. Since you call on a Father who judges each man's work impartially, live your lives as strangers here in reverent fear. 18. For you know that it was not with perishable things such as silver or gold that you were redeemed from the empty way of life handed down to you from your forefathers, 레18:30 [개역개정] 30. 그러므로 너희는 내 명령을 지키고 너희가 들어가기 전에 행하던 가증한 풍속을 하나라도 따름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NIV] 30. Keep my requirements and do not follow any of the detestable customs that were practiced before you came and do not defile yourselves with them. I am the LORD your God.' " 레19:37 [개역개정] 37. 너희는 내 모든 규례와 내 모든 법도를 지켜 행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NIV] 37. " 'Keep all my decrees and all my laws and follow them. I am the LOR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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