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 he got up, took the child and his mother and went to the land of Israel. But when he heard that Archelaus was reigning in Judea in place of his father Herod, he was afraid to go there. Having been warned in a dream, he withdrew to the district of Galilee,

마태복음2:19-23

[새번역]
19. 헤롯이 죽은 뒤에, 주님의 천사가 이집트에 있는 요셉에게 꿈에 나타나서
20. 말하였다. "일어나서,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거라. 그 아기의 목숨을 노리던 자들이 죽었다."
21. 요셉이 일어나서, 아기와 그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왔다.
22. 그러나 요셉은, 아켈라오가 그 아버지 헤롯을 이어서 유대 지방의 왕이 되었다는 말을 듣고, 그 곳으로 가기를 두려워하였다. 그는 꿈에 지시를 받고, 갈릴리 지방으로 물러가서,
23. 나사렛이라는 동네로 가서 살았다. 이리하여 예언자들을 시켜서 말씀하신 바, "그는 나사렛 사람이라고 불릴 것이다"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다.

[NIV]
19. After Herod died, an angel of the Lord appeared in a dream to Joseph in Egypt
20. and said, "Get up, take the child and his mother and go to the land of Israel, for those who were trying to take the child's life are dead."
21. So he got up, took the child and his mother and went to the land of Israel.
22. But when he heard that Archelaus was reigning in Judea in place of his father Herod, he was afraid to go there. Having been warned in a dream, he withdrew to the district of Galilee,
23. and he went and lived in a town called Nazareth. So was fulfilled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s: "He will be called a Nazarene."

나사렛으로 귀환함 (마태복음 2:19-23)

여기에는 그리스도께서 애굽에서부터 "이스라엘 땅"으로 다시 돌아오신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애굽은 잠시 머물거나 피신하는 곳은 될지 모르나 영원히 거처할 곳은 되지 못한다. 그리스도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보내심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에게로 다시 돌아오셔야만 했다.

Ⅰ. 그리스도로 하여금 다시 돌아오실 수 있도록 한 것은 바로 헤롯의 죽음이었다. 헤롯은 유아 학살 사건 후 오래지 않아 죽었는데, 어떤 사람들은 3개월 미만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이 급히 보복하셨다! 헤롯은 죽어야만 했다. 교만한 폭군들이나 "이 세상에서" 경건한 자들을 압제하는 자들에게는 그들이 가야할 구덩이에 깊이 떨어질 그 날이 반드시 오고야 말 것이다. 인간이란 죽을 때에 그들의 시기심이나 증오도 다 사라지며(전 9:6), 괴로움도 그치나(욥 3:17), 결국 심판을 받는다는 것을 생각할 때 "어찌 죽을 인생을 두려워하겠는가?"(사 51:12, 13)

모든 죄 중에서 무죄한 피를 흘린 죄가 가장 급속히 보응을 받게된다. 요세푸스는 이 헤롯의 무서운 죽음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Antiq. Jub. lib. 17. 6,7장). 헤롯은 말할 수 없는 고통으로 속이 타는 듯 뒤집히는 괴로운 병에 걸렸으며, 육식(肉食)을 한없이 탐하였고 산통(疝痛)과 통풍, 수종에 걸려 있었다. 또한 병에 걸린 그에게서 참을 수 없는 악취가 나서 아무도 그의 곁에 갈 수 없었다. 또한 그는 곧잘 분노하였고 성질이 매우 조급해져서 이것이 그 자신에게도 큰 괴로움이 되었고 그들 곁에서 시종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공포를 주었다. 그의 천성적인 잔인함은 이렇게 격노하게 되면 더욱 난폭하여졌다. 그는 그 자신의 아들을 죽이라고 명령한 다음에 많은 귀족들을 투옥했으며, 그가 죽고 나면 곧 이들을 다 죽이라고 명령하였다. 그러나 이 처형은 시행되지 않았다. 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는 자들을 대적하고 발해하던 자가 어떤 인간이었는가를 보라! 기독교를 핍박한 자들은 거의가 네로나 도미티안과 같이 먼저 그 자신의 인간성을 팽개친 자였다.

Ⅱ. 그들의 귀환에 대한 하늘로부터의 명령과 그 명령에 대한 요셉의 순종(19 -21절). 하나님께서는 요셉을 애굽으로 보내셨으며, 요셉은 그를 애굽으로 보내신 그 하나님이 거기에서 나오라고 명령하실 때까지 애굽에 머물렀다. 우리가 어디로 움직이든지 우리가 가는 일을 똑똑히 보고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 앞서 가시는가를 살피는 것이 좋다. 우리는 그의 명령 없이는 어느 곳으로도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이 명령들은 요셉에게 천사들이 전해 주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교통은 우리편에서 지키는 한 우리가 어디 있든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을 여기에서 알 수 있다. 그 어느 장소도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방문을 거절할 수는 없다,. 천사들은 애굽에 있는 요셉에게 찾아 왔으며, 바벨론에 있던 에스겔과 밧모섬에 있던 사도 요한에게도 찾아왔다.

1. 천사는 요셉에게 헤롯과 그의 공범자들의 죽음을 알렸다. "아기의 생명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그들은 죽었으나 아기 예수는 살아 계셨다. 때때로 박해를 받던 성도들이 살아남아 그들을 박해하는 자들이 죽어 묻혀있는 무덤 위를 걸어다닐 때가 있다. 이와 같이 교회의 왕이신 그리스도께서는 환란의 폭풍을 이겨내셨으며, 또한 교회도 이와 마찬가지였다.
"아기를 찾던 자들," 즉 헤롯과 그의 아들 안티파텔은 이제 죽었다. 그들은 서로를 미워하고 질투하였으나 이 새 왕을 살해하려고 찾는 일에 있어서는 서로 협력했던 것 같다. 먼저 안티파텔을 죽이고 그 후 그 자신도 죽어버렸으므로 이제는 아무런 장애물도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한 악한 도구가 다른 악한 것을 멸망시킬 때 "여호와는 그가 행하시는 심판에 의해 알려지신다."

2. 천사는 요셉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를 지시했다. 요셉은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라 했을 때, 지체하지 않고 즉시로 그렇게 하였다. 요셉은 애굽에서 견딜 만하게 자리를 잡은 지금 왜 떠나라고 하시는가라고 항변하지도 않았으며, 여행 중에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도 불평하지 않았다. 추측컨데 헤롯이 죽은 이 시기는 겨울이 시작되는 때였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디로 인도하시든지 또는 어디에 머물게 하시든지 그의 지시를 따른다. 우리가 만일 이 세상을 우리가 종 되었고 추방당한 곳, 즉 애굽과 같은 곳으로 생각하고 천국만을 우리의 가나안 복지로, 우리의 고향, 안식처로 생각한다면 우리는 부름을 받을 때 요셉이 애굽에서 나왔던 것처럼 기꺼이 "일어나" 거기에서 떠나야할 것이다.
Ⅲ. 요셉은 하나님께로부터 더 자세한 지시, 즉 어느 길로 가야할지 또는 이스라엘 땅 어느 곳에 정착해야할 것인가에 대한 지시를 받았다(22, 23절).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이러한 지시를 먼저 번 지시와 같이 주실 수도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계속적으로 그를 바라고 그에게서 무엇을 더 듣기를 기대하도록 하시기 위하여 그의 마음을 그들에게 점차로 조금씩 계시하신다. 요셉은 이 명령들을 아마 전 번과 마찬가지로 천사들의 사역에 의해 "꿈속에서"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뜻을 아기 예수를 통해 나타내실 수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피신 길에서 아기 예수가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유의하셨거나 알리셨다는 기록을 찾아볼 수 없다. 틀림없이 이것은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했기" 때문일 것이다. 즉 "어린 아이였을 때는 아이처럼 말씀하시고 행동하셨으며 그의 무한한 지식과 권능을 감추셨다. 어린아이로서의 그는 지혜가 더해 가셨다."

이제 이 거룩한 왕의 가족에게 주어진 지시는

1. 유대 땅에 정착하지 말라는 것이었다(22절). 요셉은 예수가 "베들레레헴에서 태어났으므로" 그곳에서 자라야 한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매우 사려 깊게 "아기를 위해 근심"하였는데, 이것은 요셉이 "아켈라오가 헤롯을 대신해" 다스린다는 소문을 들었기 때문이었다. 아켈라오는 그 부친 헤롯이 다스리던 전 왕국을 모두 다스리게 된 것이 아니라 유대만을 다스리게 되었으며 나머지 영토는 다른 사람의 수중에 넘어가게 되었다. 여기에서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를 대적하는 원수들이 어떻게 대(代)를 계승해 가며 대적하는가를 살펴 보라! 하나가 떨어져 나가면 다른 하나가 곧 나타나서 옛날의 적대 행위를 계속하는 것이다. 그러나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요셉은 아기 예수를 유대 땅으로 데려갈 수가 없었다.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을 위험한 지경에 밀어 넣지 않으시며 다만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하고 그들을 연단 하실 때는 그렇게 하신다. 왜냐하면 "성도의 생명과 또한 그 죽음은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귀중한 것이며 그들이 흘리는 피가 그에게 귀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2. 그 지시는 갈릴리에 정착하라는 것이었다(22절). 이 곳에는 그 당시 온화하고 조용한 사람인 빌립이 다스리고 있었다. 하나님의 섭리는 보통 그의 백성이 폭풍을 피해 조용히 지낸 수 있는 곳이 핍절치 않도록 역사 하신다. 즉 어느 한 곳의 기후가 너무 더워찌는 것 같으면 다른 곳은 좀 더 서늘하고 온화하게 만드신다.
갈릴리는 훨씬 북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사마리아가 이곳과 유대사이에 위치하고 있었다. 그곳에서부터 그들은 스불론 땅 중심에 있는 언덕 위에 위치한 나사렛이란 고을로 보내졌다. 우리 주의 모친이 "거룩한 아기"를 잉태하셨을 때 이곳에서 살았으며, 아마 요셉도 이곳에서 살았던 것 같다(눅 1:26). 이곳으로 그들은 보내졌으며 또한 이곳은 그들에게 잘 알려진 곳이었다. 이곳에서 그들은 친척들 속에 있게 되었다. 말하자면 이곳은 바로 그들이 살기에는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곳에서 그들은 계속 살았으며, 이러한 연유로 우리 주님은 "나사렛 예수"라고 불리우게 되었는데 이것이 유대인들에게는 "거치는 돌"이 되었다. 이는 그들이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올 수 있겠는가?"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이 사실에서 선지자들이 예언한 "그가 나사렛 사람이라 불리울 것이라"는 말씀이 성취되었다. "나사렛 사람"이란 명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1) 비록 이 명칭이 본래 의미는 "나사렛 출신의 사람"이란 의미 이상은 아니지만 영광스럽고 존귀한 명칭으로 생각될 수도 있다. 이 말 속에는 어떤 암시 또는 신비 같은 것이 있어서 그리스도가 다음과 같으신 분이라는 것을 말해 준다.

[1] "그 가지"(사 11:1)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사용된 말은 "네차르"로서 "가지" 또는 "나사렛 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이란 말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그는 "가지"라고 선언된 것이다.

[2] 또한 그리스도가 "위대한 나실인"이심을 말해 준다. 구약의 나실인들은(특히 삼손, 삿 13:5) 이 위대한 나실인의 모형이며 상징에 불과하다. 또한 "그의 형제들 가운데 나실인"이라고 불리운 요셉도 그의 모형이었으며(창 49:26), 나실인에 관해 규정된 규례들도 이 위대한 나실인에 관계되는 것들이다(민 6:2 등). 물론 그리스도는 "엄격한 의미에서 나실인"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그는 포도주를 마셨고 죽은 시체를 만지기도 하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더욱 "탁월한 의미에서" 나실인이었다. 왜냐하면 먼저 그는 뛰어나게 구원하기 위하여 그랬던 것처럼 구속 사업에 있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구별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이름은 바로 우리가 기뻐해야 할 이름이며 그 이름으로 그를 알 수 있다.

(2) 이 명칭은 또한 비난과 멸시를 받는 명칭으로 볼 수도 있다. "나사렛 사람"이라고 불리우는 것은 선한 것을 기대할 수도 없고 존경할 가치도 없는 사람, 멸시할 만한 사람이라고 불리우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마귀는 제일 먼저 이 명칭을 그리스도에게 붙였으며, 이것은 그리스도를 천하게 나타내 보이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에 대해 편견을 갖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 명칭은 그리스도와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별명으로 붙어 다니게 되었다. 이것은 특별히 어느 한 선지자에 의해 예언된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여러 선지자들에 의해"그는 "멸시 당하시고 배척 당할 것이며"(시 53:2, 3), "벌레요 사람이 아니라"(시 22:6, 7), "그는 그의 형제들에게 모르는 바 될 것이요"(시 69:7, 8) 등으로 예언되었다. 우리 주님 자신도 "나사렛 사람"이라고 불리우셨음을 생각한다면 신앙으로 말미암아 받는 어떠한 비난 욕설이라도 견디기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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