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20장 [새번역] Genesis 20 [For the LORD had fast closed up all the wombs ...
창세기20장
I. 아브라함이 자기 아내를 부인함 20:1,2
아브라함은 마므레에서 자리를 옮겼다. 그가 무슨 이유로 옮겨 갔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그가 자기 아내를 부인한 죄는 다음의 두 가지 사실로 인하여 이중으로 악화되었다. 첫째, 그는 전에도 이와 똑같은 죄를 지었고 그에 대해서 책망을 받았었다. 훌륭한 사람이라도 시험의 기습과 강도로 인해 그리고 육신의 연약함으로 인해 죄를 지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똑같은 죄를 다시 지을 수도 있다. 둘째, 사라는 이때 필시 약속된 후손인 아이를 갖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사사기 13:4의 말씀과 같이 그녀를 특별히 돌보아 주어야 했다.
Ⅱ. 하나님이 아비멜렉에게 나타나심 20:3-7
이 사건에 의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교회와 언약의 울타리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꿈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1) 하나님은 아비멜렉에게 그의 위험을 곧, 그가 죄 짓게 되는 위험을 통지해 주셨다(3절). 하나님은 그에게 그 여인은 한 남자의 아내이며 그렇기 때문에 만일 그가 그녀를 취한다면 그녀의 남편에게 죄를 범하게 되고 이 죄로 인해 죽게 될 것이라고 알려 주셨다. 네가 죽으리니. 즉 네가 악을 행한다면 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2) 아비멜렉은 아브라함과 사라가 합의하여 자기를 속였으며, 그들의 관계가 남매간 이상이었음을 자기에게 알리지 않았노라고 하나님께 호소한다(5절). 그에게는 마음에 책망받을 것이 없었다(요일 3:21). 만일 우리의 양심이 우리의 순전함을 증거한다면, 또한 비록 우리가 속아서 함정에 빠지게 되었다 할지라도 우리가 알면서 고의적으로 하나님을 거스려 죄 지은 일이 없다면 그 사실은 재앙의 날에 우리의 기쁨이 될 것이다.
(3) 하나님은 그가 한 말에 대해 아주 충분한 답변을 주신다. 하나님은 그의 변명을 인정하시어 그가 한 일이 순전한 마음으로 행한 것임을 받아 들이신다. 이렇게 한 줄을 나도 알았으므로(6절). 정직한 사람들은, 비록 그들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잇는 사람들이 그들의 정직을 의심하고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의 정직을 하시고 인정해 주신다는 사실을 알기만 그로부터 큰 위로를 받는다. 하나님은 그에게 사라를 돌려 보내라고 명령하신다. '그러므로 이제 '네가 사정을 더 잘 알게 되었으니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 보내라'(7절). 무지는 결코 계속 주장할 만한 구실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우리가 무지로 인해서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알고서도 계속해서 그 길을 걷는일에 구실이 될 수는 없다(레 5:3-5).
#1-8 Crooked policy will not prosper: it brings ourselves and others into danger.
God gives Abimelech notice of his danger of sin, and his danger of death for his sin.
Every wilful sinner is a dead man, but Abimelech pleads ignorance.
If our consciences witness, that, however we may have been cheated into a snare, we have not knowingly sinned against God, it will be our rejoicing in the day of evil.
It is matter of comfort to those who are honest, that God knows their honesty, and will acknowledge it.
It is a great mercy to be hindered from committing sin; of this God must have the glory.
But if we have ignorantly done wrong, that will not excuse us, if we knowingly persist in it.
He that does wrong, whoever he is, prince or peasant, shall certainly receive for the wrong which he has done, unless he repent, and, if possible, make restitution.
Ⅲ. 아브라함에 대한 아비멜렉의 처신 20:8-13
이렇게 꿈 속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경고를 받은 아비멜렉은 그 경고를 받아들여 진심으로 죄와 그 결과를 두려워하는 자로서 그에게 내린 지시를 순종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났다.
(1) 그는 그의 신복들에게 주의를 주었다(8절).
(2) 그는 아브라함을 책망하였다.
1)아비멜렉은 아브라함을 심하게 책망하였다(9,10절). 이때 그가 아브라함에게 따져 물은 말은 매우 강하면서도 또한 지극히 온건하였다. 그러므로 그 이상 훌륭하게 말해질 수는 없었다. 그는 아브라함을 비난하거나 모욕하지 않았다. 또 이렇게 말하지도 않았다. "이렇게 하는 것이 너의 직업이냐? 나는 네가 저주를 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거짓말을 한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자들이 선지자들이라면 차라리 그들을 보지 않기를 원하노라." 오히려 그는 아브라함이 자기에게 끼친 해를 공정하게 표현하고 그 점에 대해서 그가 원망스럽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온건하게 말했다.
①그는 그가 하마터면 범할 뻔했을 그 죄를 큰 죄라고 말한다.
②그는, 비록 모르고서 한 일일지라도 만일 그가 이 죄를 범하였더라면 그 자신과 그의 나라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왕의 죄는 종종 나라에 재앙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러므로 통치자들은 그 백성들을 위해서 죄를 두려워해야 한다.
③그는 아브라함이 자신의 결혼을 부인함으로써 부당한 일을 행한 것에 대해 그를 책망한다.
④그는 아브라함이 이렇게 그와 그의 권속으로 하여금 죄를 지을 뻔하게 한 것을 그들에 대한 큰 해로 여긴다. 내가 무슨 죄를 네게 범하였관대(9절). "그러므로 내가 너의 가장 악한 원수였다고 할지라도 너는 내게 그보다 더 악한 보복을 할 수 없고 나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보다 더 효과적인 방책을 세울 수 없었을 것이다."
⑤그는 아브라함에게 아브라함이 자기들을 위험한 사람들로 의심하게 된 근거를 대 보라고 요구한다. "무엇 때문에 너는 사라가 네 아내라는 것을 우리가 알면 네가 그로 인해서 위험에 처하게 되리라고 생각했느냐?" 우리의 선함을 의심하는 것은 우리의 위대함을 멸시하는 것보다 더 큰 모욕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2)아브라함은 자신에 대해 구차한 변명을 한다.
①그는 이 지방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고 있던 그의 견해를 털어놓았다(11절). "이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 이곳 사람들이 나를 죽일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과 지방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아마도 그들은 우리가 구분지어 붙여 놓은 이름으로 불리지도 않을 것이고 우리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도 않을 것이며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다고 단정한다. 이러한 생각은 그리스도께나 그리스도인들에게 모두 매우 해가 되는 것이며 우리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마 7:1). 무정함과 트집 잡기 좋아하는 것은 다른 많은 죄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사람이란 먼저 악한 생각을 하지 않고서는 악한 행동을 하지 않는 법이다.
②아브라함은 사실 어느 면에서는 그녀가 자신의 누이가 됨을 밝힘으로써 자신의 말이 완전한 거짓말은 아니었다고 변명하였다(12절). 그러나, '그는 나의 누이라'는 그의 말을 들었을 때 사람들은 그녀가 그의 아내가 될 수 없을 만큼 그에게 가까운 누이였으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것은 속일 의사가 들어 있는 모호한 말이었다.
③그는 그렇게 말하는 것이 그들이 처음 여행을 시작했을 때부터 그와 그의 아내가 합의하여 해 온 습관이었다고 주장함으로써 그가 계획적으로 아비멜렉을 모욕했다고 하는 비난에 대해 자신의 결백을 주장한다(13절).
Ⅳ. 아비멜렉의 관대한 처사 20:14-18
1.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에게 보여 준 친절(14-16)
아브라함의 질투가 얼마나 부당했는가를 보라. 아비멜렉은 그에게 자기 나라 안에서 어디든 그가 원하는 곳에서 거할 수 있도록 왕의 허가를 내려 주었다. 또한 아비멜렉은 그에게 왕으로서의 선물을 주었다. 그는 사라를 돌려보내면서 그 선물들을 주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자신이 그녀를 집에 데려가 범하려 했던 잘못을 보상하려 했던 것이다. 율법에 의하면 물건을 반환할 때는 그것에 얼마를 더 붙여서 돌려보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레 6:5).
2. 아브라함이 아비멜렉에게 보여 준 선지자로서의 친절(17,18)
그는 아비멜렉을 위해 기도하였다. 모세가 자기에게 아주 무례하게 군 미리암을 위해 기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그녀를 치료하여 주셨고(민 12:13), 욥이 자기의 마음을 몹시 고통스럽게 한 그의 친구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과 화해하셨다(욥 42:8-10). 경건한 자들의 기도는 위대한 자들에게 자비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기도는 소중하게 여겨져야 한다.
#14-18 We often trouble ourselves, and even are led into temptation and sin, by groundless suspicions; and find the fear of God where we expected it not.
Agreements to deceive generally end in shame and sorrow; and restraints from sin, though by suffering, should be thankfully acknowledged.
Though the Lord rebuke, yet he will pardon and deliver his people, and he will give them favour in the sight of those with whom they sojourn; and overrule their infirmities, when they are humbled for them, so that they shall prove useful to themselves and others
아브라함은 마므레에서 자리를 옮겼다. 그가 무슨 이유로 옮겨 갔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그가 자기 아내를 부인한 죄는 다음의 두 가지 사실로 인하여 이중으로 악화되었다. 첫째, 그는 전에도 이와 똑같은 죄를 지었고 그에 대해서 책망을 받았었다. 훌륭한 사람이라도 시험의 기습과 강도로 인해 그리고 육신의 연약함으로 인해 죄를 지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똑같은 죄를 다시 지을 수도 있다. 둘째, 사라는 이때 필시 약속된 후손인 아이를 갖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사사기 13:4의 말씀과 같이 그녀를 특별히 돌보아 주어야 했다.
Ⅱ. 하나님이 아비멜렉에게 나타나심 20:3-7
이 사건에 의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교회와 언약의 울타리 밖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꿈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 수 있다.
(1) 하나님은 아비멜렉에게 그의 위험을 곧, 그가 죄 짓게 되는 위험을 통지해 주셨다(3절). 하나님은 그에게 그 여인은 한 남자의 아내이며 그렇기 때문에 만일 그가 그녀를 취한다면 그녀의 남편에게 죄를 범하게 되고 이 죄로 인해 죽게 될 것이라고 알려 주셨다. 네가 죽으리니. 즉 네가 악을 행한다면 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2) 아비멜렉은 아브라함과 사라가 합의하여 자기를 속였으며, 그들의 관계가 남매간 이상이었음을 자기에게 알리지 않았노라고 하나님께 호소한다(5절). 그에게는 마음에 책망받을 것이 없었다(요일 3:21). 만일 우리의 양심이 우리의 순전함을 증거한다면, 또한 비록 우리가 속아서 함정에 빠지게 되었다 할지라도 우리가 알면서 고의적으로 하나님을 거스려 죄 지은 일이 없다면 그 사실은 재앙의 날에 우리의 기쁨이 될 것이다.
(3) 하나님은 그가 한 말에 대해 아주 충분한 답변을 주신다. 하나님은 그의 변명을 인정하시어 그가 한 일이 순전한 마음으로 행한 것임을 받아 들이신다. 이렇게 한 줄을 나도 알았으므로(6절). 정직한 사람들은, 비록 그들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잇는 사람들이 그들의 정직을 의심하고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 할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의 정직을 하시고 인정해 주신다는 사실을 알기만 그로부터 큰 위로를 받는다. 하나님은 그에게 사라를 돌려 보내라고 명령하신다. '그러므로 이제 '네가 사정을 더 잘 알게 되었으니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 보내라'(7절). 무지는 결코 계속 주장할 만한 구실이 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우리가 무지로 인해서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고 할지라도, 그것이, 알고서도 계속해서 그 길을 걷는일에 구실이 될 수는 없다(레 5:3-5).
#1-8 Crooked policy will not prosper: it brings ourselves and others into danger.
God gives Abimelech notice of his danger of sin, and his danger of death for his sin.
Every wilful sinner is a dead man, but Abimelech pleads ignorance.
If our consciences witness, that, however we may have been cheated into a snare, we have not knowingly sinned against God, it will be our rejoicing in the day of evil.
It is matter of comfort to those who are honest, that God knows their honesty, and will acknowledge it.
It is a great mercy to be hindered from committing sin; of this God must have the glory.
But if we have ignorantly done wrong, that will not excuse us, if we knowingly persist in it.
He that does wrong, whoever he is, prince or peasant, shall certainly receive for the wrong which he has done, unless he repent, and, if possible, make restitution.
Ⅲ. 아브라함에 대한 아비멜렉의 처신 20:8-13
이렇게 꿈 속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경고를 받은 아비멜렉은 그 경고를 받아들여 진심으로 죄와 그 결과를 두려워하는 자로서 그에게 내린 지시를 순종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났다.
(1) 그는 그의 신복들에게 주의를 주었다(8절).
(2) 그는 아브라함을 책망하였다.
1)아비멜렉은 아브라함을 심하게 책망하였다(9,10절). 이때 그가 아브라함에게 따져 물은 말은 매우 강하면서도 또한 지극히 온건하였다. 그러므로 그 이상 훌륭하게 말해질 수는 없었다. 그는 아브라함을 비난하거나 모욕하지 않았다. 또 이렇게 말하지도 않았다. "이렇게 하는 것이 너의 직업이냐? 나는 네가 저주를 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거짓말을 한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자들이 선지자들이라면 차라리 그들을 보지 않기를 원하노라." 오히려 그는 아브라함이 자기에게 끼친 해를 공정하게 표현하고 그 점에 대해서 그가 원망스럽게 생각한다는 사실을 온건하게 말했다.
①그는 그가 하마터면 범할 뻔했을 그 죄를 큰 죄라고 말한다.
②그는, 비록 모르고서 한 일일지라도 만일 그가 이 죄를 범하였더라면 그 자신과 그의 나라가 하나님의 진노를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왕의 죄는 종종 나라에 재앙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러므로 통치자들은 그 백성들을 위해서 죄를 두려워해야 한다.
③그는 아브라함이 자신의 결혼을 부인함으로써 부당한 일을 행한 것에 대해 그를 책망한다.
④그는 아브라함이 이렇게 그와 그의 권속으로 하여금 죄를 지을 뻔하게 한 것을 그들에 대한 큰 해로 여긴다. 내가 무슨 죄를 네게 범하였관대(9절). "그러므로 내가 너의 가장 악한 원수였다고 할지라도 너는 내게 그보다 더 악한 보복을 할 수 없고 나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보다 더 효과적인 방책을 세울 수 없었을 것이다."
⑤그는 아브라함에게 아브라함이 자기들을 위험한 사람들로 의심하게 된 근거를 대 보라고 요구한다. "무엇 때문에 너는 사라가 네 아내라는 것을 우리가 알면 네가 그로 인해서 위험에 처하게 되리라고 생각했느냐?" 우리의 선함을 의심하는 것은 우리의 위대함을 멸시하는 것보다 더 큰 모욕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2)아브라함은 자신에 대해 구차한 변명을 한다.
①그는 이 지방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고 있던 그의 견해를 털어놓았다(11절). "이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 이곳 사람들이 나를 죽일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과 지방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아마도 그들은 우리가 구분지어 붙여 놓은 이름으로 불리지도 않을 것이고 우리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도 않을 것이며 또한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행동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다고 단정한다. 이러한 생각은 그리스도께나 그리스도인들에게 모두 매우 해가 되는 것이며 우리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마 7:1). 무정함과 트집 잡기 좋아하는 것은 다른 많은 죄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사람이란 먼저 악한 생각을 하지 않고서는 악한 행동을 하지 않는 법이다.
②아브라함은 사실 어느 면에서는 그녀가 자신의 누이가 됨을 밝힘으로써 자신의 말이 완전한 거짓말은 아니었다고 변명하였다(12절). 그러나, '그는 나의 누이라'는 그의 말을 들었을 때 사람들은 그녀가 그의 아내가 될 수 없을 만큼 그에게 가까운 누이였으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것은 속일 의사가 들어 있는 모호한 말이었다.
③그는 그렇게 말하는 것이 그들이 처음 여행을 시작했을 때부터 그와 그의 아내가 합의하여 해 온 습관이었다고 주장함으로써 그가 계획적으로 아비멜렉을 모욕했다고 하는 비난에 대해 자신의 결백을 주장한다(13절).
Ⅳ. 아비멜렉의 관대한 처사 20:14-18
1. 아비멜렉이 아브라함에게 보여 준 친절(14-16)
아브라함의 질투가 얼마나 부당했는가를 보라. 아비멜렉은 그에게 자기 나라 안에서 어디든 그가 원하는 곳에서 거할 수 있도록 왕의 허가를 내려 주었다. 또한 아비멜렉은 그에게 왕으로서의 선물을 주었다. 그는 사라를 돌려보내면서 그 선물들을 주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자신이 그녀를 집에 데려가 범하려 했던 잘못을 보상하려 했던 것이다. 율법에 의하면 물건을 반환할 때는 그것에 얼마를 더 붙여서 돌려보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레 6:5).
2. 아브라함이 아비멜렉에게 보여 준 선지자로서의 친절(17,18)
그는 아비멜렉을 위해 기도하였다. 모세가 자기에게 아주 무례하게 군 미리암을 위해 기도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그녀를 치료하여 주셨고(민 12:13), 욥이 자기의 마음을 몹시 고통스럽게 한 그의 친구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그들과 화해하셨다(욥 42:8-10). 경건한 자들의 기도는 위대한 자들에게 자비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그들의 기도는 소중하게 여겨져야 한다.
#14-18 We often trouble ourselves, and even are led into temptation and sin, by groundless suspicions; and find the fear of God where we expected it not.
Agreements to deceive generally end in shame and sorrow; and restraints from sin, though by suffering, should be thankfully acknowledged.
Though the Lord rebuke, yet he will pardon and deliver his people, and he will give them favour in the sight of those with whom they sojourn; and overrule their infirmities, when they are humbled for them, so that they shall prove useful to themselves and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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