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복의 근원 강림하사 [주의 귀한 은혜 받고 일생 빚진 자 되네 주의 은혜 사슬 되사 나를 주께 매소서 우리 맘은 연약하여 ...

1. 복의 근원 강림하사
찬송하게 하소서
한량없이 자비하심
측량할 길 없도다
천사들의 찬송가로
나를 가르치소서
구속하신 그 사랑을
항상 찬송합니다

2. 주의 크신 도움 받아
이때까지 왔으니
이와 같이 천국에도
이르기를 바라네
하나님의 품을 떠나
죄에 빠진 우리를
예수 구원하시려고
보혈 흘려주셨네

3. 주의 귀한 은혜 받고
일생 빚진 자 되네
주의 은혜 사슬 되사
나를 주께 매소서
우리 맘은 연약하여
범죄하기 쉬우니
하나님이 받으시고
천국인을 치소서
아멘


제150문 하나님의 법의 모든 범죄가 본질적으로 그리고 하나님 보시기에 동등하게 흉악한가? 

답 : 하나님의 법의 모든 범죄가 동등하게 흉악하지 않고, 어떤 죄는 본질적으로 그리고 여러가지 악화 요인들 때문에 다른 죄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더 흉악하다. 


1) 관련 성구 

• 요19:11; 겔8:6, 13, 15 : 하나님의 계명에 위배되는 여러 종류의 행동은 그 죄과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 요일5:16 : "사망에 이르는 죄’ 와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가 있다. 

• 시78:17, 32, 56 : 여러 가지 악화 요인들 때문에 다른 죄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더 흉악한 죄도 있다. 


2) 해설 

(1) ‘흉악" 이란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단어는 "극단적으로 사악한, "지독하게 사악한 상태를 의미한다. 


(2) 하나님 보시기에 모든 죄가 다 흉악한 죄인가? 

그렇다.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죄란 것은 없다. 가장 사소한 죄라 할지라도 무한하시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대적하는 죄이다. 따라서 아무리 가장 작은 죄라 할지라도 영원히 죄악이 된다. 사람을 대적하지 않는 죄, 아무 문제가 되 지 않을 정도로 무시될 만한 죄는 없다. 


(3) 모든 죄는 하나님 보시기에 동일하게 악한가?

그렇지 않다. 가장 사소한 죄라도 거룩하신 하나님을 대적하는 죄이며 따라서 절대적으로 악한 것이지만 대요리문답은 어떤 죄는 그 자체로 다른 죄보다. 악하며 어떤 죄는 여러가지 악화요인들 때문에 하나님 앞에서 더 악한 것이라 고 가르친다.


(4) 어떤 죄는 본질적으로 다른 죄보다 하나님 보시기에 더 흉악하다는 진술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진술은 어떤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면 어떤 죄는 다른 죄보다 더 흉악하 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예를 들면, 살인의 죄는 도적질의 죄보다 더 흉악 하며, 도적질의 죄는 게으름이나 나태의 죄보다 더 흉악한 것이다.


(5) 로마 가톨릭 교회는 어떤 죄가 다른 죄보다 더 흉악하다는 성경의 진리를 어떻게 남용하는가? 

로마 가톨릭 교회는 ‘치명적인 죄’와 ‘경미한 죄'를 구분한다. 로마 가톨릭 교리에 의하면 ‘치명적인 죄’는 ‘영원한 사망과 영혼의 정죄’를 가져오는 하나님의 계명을 위반하는 죄인 반면 ‘경미한 죄는 우리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감소시키고 하나님의 도움을 받기에 약간 무가치한 자로 만들며 ‘치명적인 죄를 거절할 능력을 약화시키는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사소한 위반' 이다.


(6) 로마 가톨릭 교리가 왜 그릇된 것인가?

이 교리는 성경이 모든 죄가 하나님의 영원한 형벌을 받기에 충분한 죄라고 교훈하기 때문에 그릇된 것이다. 성경에 의하면 죄의 삯은 사망이다(롬 6:23). 여기 죄의 삯이라고 할 때의 죄란 모든 종류의 죄를 포함한다. 로마 가톨릭 교회는 어떤 죄는 '하나님의 계명의 사소한 위반' 이라고 가르치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다. 그 어떤 죄인도 하나님의 도움을 받기에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도움을 받기에 약간 무가치한 자'로 만든다고 말하는 것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7) 어떤 일반적인 오류가 죄의 심각성에 대한 그릇된 개념을 제공하는가? 

사소한 죄라 불리는 죄들은 단지 하찮은 중요성에 불과하며 하나님은 그 죄인을 대적하기엔 너무 친절하신 분이라는 일반적인 사상이다. 사람들은 예의 바른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며 존경받는 사람들이 범하고 있는 이러한 죄들은 중요하지 않으며 회개할 필요가 없는 죄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죄들은 상투적인 부실이며, '순백의 거짓말'이며, 간헐적인 신성모독이며, 간헐적인 짜증이며, 사소한 부정직이며, 사업상의 불의이며, 식사하기 전에 하나님께 감사하기를 잊는 것이며, 단순히 사소하고 결코 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간주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문자적인 살인이나 도적질과 같이 막돼먹은 공개적 죄가 아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떤 이들은 그들이 이웃의 평균적인 상태를 넘어서는 특정한 죄를 저지르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들을 ‘선한 그리스도인' 이라고 간주한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사소한 ‘과실’ 과 ‘결점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적인 죄를 짓지는 않았다고 주장 한다. 우리는 죄와 의에 대한 세상의 판단기준과 하나님의 기준이 매우 다르다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한다.


(8) 요한일서 5:16이 말씀하고 있는 ‘사망에 이르는 죄’ 와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는 무엇인가?

 사망에 이르는 죄는 회개의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영원한 사망을 낳는 죄의 형태를 의미한다. 즉 그리스도의 복음을 고의적으로 단정적이며 오랫동안 거절함으로 성령께서 탄식하시기를 멈추시고 그 강팍한 심령 그대로 내버려두신 사람에게 임하는 죄이다. 우리는 이러한 자를 위해서 기도하지 않아야 할 명령까지 받았다. 참되게 거듭난 그리스도인은 결코 이러한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하지 않는다. 이런 죄는 결코 중생 받지 않은 명목적인 그리스도인들이 범한다.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는 그리스도를 고의적이며 영구적으로 거절하기에 모자라는 죄를 의미한다. 이런 죄는 참된 그리스도인들도 범할 수 있다. 우리는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를 범하는 자들 즉 그리스도인의 형제들을 위해 기도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에 응답하셔서 그들에게 생명 즉 영적 회복의 상태로 돌아오게 해 주실 것임을 약속 받았다.


10월 6일(목) / 나이지리아 NIGERIA - 나이지리아의 많은 크리스천 여성들이 보코하람을 비롯한 이슬람 극단 주의 무장 세력들의 공격으로 트라우마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수많은 여 성들이 납치되어 여전히 돌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280여명의 여학생들이 납치되었고, 아직도 100여명의 행방을 알 수 없 는 상황입니다. 오픈도어가 진행하고 있는 트라우마 케어 프로그램을 통 해 납치의 후유증으로 고통받는 이들이 회복되고 아직 돌아오지 못하고 있는 여성들이 안전히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지부티 - 이슬람에서 개종하여 압박과 핍박을 받는 기독교인들을 위해



1. Come, Thou Fount of every blessing,
tune my heart to sing Thy grace;
Streams of mercy, never ceasing,
Call for songs of loudest praise.
Teach me some melodious sonnet,
Sung by flaming tongues above;
Praise the mount! I'm fixed upon it,
Mount of God's unchanging love.

2. Here I raise my Ebenezer
Hither by Thy help I'm come;
And I hope, by Thy good pleasure,
Safely to arrive at home.
Jesus sought me when a stranger,
Wandering from the fold of God;
He, to rescue me from danger,
Interposed His precious blood.

3. O to grace how great a debtor
Daily I'm constrained to be;
Let that grace now, like a fetter,
Bind my wandering heart to Thee.
Prone to wander, Lord, I feel it,
Prone to leave the God I love;
Here's my heart, O take and seal it,
Seal it for Thy courts above.
Amen.

150문: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모든 죄가 그 자체로 또한 하나님 보시기에 똑같이 가증합니까?
답: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모든 죄가 똑같이 가증한 것은 아니고, 어떤 죄는 그 자체로서
그리고 여러 가지 가중 요인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보시기에 다른 죄보다 더 가증합니다.
Q. 150.Are all sins equally evil in themselves and in the eyes of God?

A. All sins are not equally evil; in the eyes of God, some of them are more evil in themselves and others because of the harm that results from them.1

1. Jn 19.11, Ez 8.6,13,15, 1 Jn 5.16, Ps 78.17,32,56, Ezr 9.14, Heb 2.2-3.
요19:11

[개역개정]
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NIV]
11. Jesus answered, "You would have no power over me if it were not given to you from above. Therefore the one who handed me over to you is guilty of a greater sin."

 

  겔8:6

[개역개정]
6.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이 행하는 일을 보느냐 그들이 여기에서 크게 가증한 일을 행하여 나로 내 성소를 멀리 떠나게 하느니라 너는 다시 다른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NIV]
6. And he said to me, "Son of man, do you see what they are doing--the utterly detestable things the house of Israel is doing here, things that will drive me far from my sanctuary? But you will see things that are even more detestable."

 

  겔8:13

[개역개정]
13.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다시 그들이 행하는 바 다른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NIV]
13. Again, he said, "You will see them doing things that are even more detestable."

 

  겔8:15

[개역개정]
15.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그것을 보았느냐 너는 또 이보다 더 큰 가증한 일을 보리라 하시더라

[NIV]
15. He said to me, "Do you see this, son of man? You will see things that are even more detestable than this."

 

  요일5:16

[개역개정]
16.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리하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그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NIV]
16. If anyone sees his brother commit a sin that does not lead to death, he should pray and God will give him life. I refer to those whose sin does not lead to death. There is a sin that leads to death. I am not saying that he should pray about that.

 

  시78:17

[개역개정]
17. 그들은 계속해서 하나님께 범죄하여 메마른 땅에서 지존자를 배반하였도다

[NIV]
17. But they continued to sin against him, rebelling in the desert against the Most High.

 

  시78:32

[개역개정]
32. 이러함에도 그들은 여전히 범죄하여 그의 기이한 일들을 믿지 아니하였으므로

[NIV]
32. In spite of all this, they kept on sinning; in spite of his wonders, they did not believe.

 


  시78:56

[개역개정]
56. 그러나 그들은 지존하신 하나님을 시험하고 반항하여 그의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며

[NIV]
56. But they put God to the test and rebelled against the Most High; they did not keep his statutes.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님의 시간에, 나는 예수 따라가는, 주 예수보다 더, 주의 인자는 끝이 없고, 성자의 귀한 몸, 날 대속하신 예수께/In His...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