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혁명(God’s Revolution) 저자/역자 : 에버하르트 아놀드/원마루,전남식,박삼종 | 출판사 : 비아토르, 발행일 : 2020-07-01 | (128*188)mm, 308p



































나치 독일에서 철저하게 복음을 실천하고자 몸부림친 20세기 선지자,
에버하르트 아놀드가 꿈꿨던 정의, 공동체, 하나님나라의 비전!

독일 신학자이자 브루더호프 설립자 에버하르트 아놀드가 1차 세계대전 전부터 1920년대 말까지 독일 전역을 순회하며 남긴 강연 메모와 1920년 초부터 세상을 떠난 1935년까지 공동체 식구들과 방문객을 대상으로 강의했던 원고를 토대로 정의, 공동체, 하나님나라에 관한 그의 비전을 응축한 책이다. 사회적 불의를 목격하고도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들, 인간이 겪는 고통의 근본 원인을 무시하는 피상적인 대답에 지친 사람들에게 단순하고 예언적인 가르침을 통해 이 땅에서 하나님나라를 이루며 사는 길을 제시한다. 브루더호프 공동체 설립 100주년 기념 도서!


[출판사 리뷰]

장차 다가올 하나님나라에 부합하는 삶을 바로 지금 이곳에서 살아야 합니다!
사회적 불의를 목격하고도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무력감을 느끼고, 인간이 겪는 고통의 근본 원인을 무시하는 피상적인 대답에 지친 이들에게 전하는 에버하르트 아놀드의 메시지! 히틀러가 통치하던 나치 독일에서 철저하게 복음을 실천하고자 몸부림쳤던 20세기 선지자 에버하르트 아놀드. 그가 꿈꿨던 정의, 공동체, 하나님나라의 비전을 한 권에 응축했다.
독일 신학자이자 브루더호프 설립자인 에버하르트 아놀드는 1차 세계대전 전부터 1920년대 말까지 독일 전역을 순회하는 인기 강사로 활동했고, 1920년 초부터 세상을 떠난 1935년까지 공동체 식구들과 방문객을 위해 정기적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이 책은 그때 했던 강의 원고와 메모를 바탕으로 나왔다. 서문에는 에버하르트 아놀드가 살던 세상이 어떠했고, 그가 처음 제기했던 문제가 어떤 것이었는지 독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간략한 전기를 실었다.

■ 설립 100주년을 맞은 브루더호프 공동체의 생생한 증언
네 가지 큰 주제를 중심으로 정리한 이 책에는 ‘세상의 질서와 하나님의 질서’, ‘하나 됨과 성령’, ‘개인과 공동체’, ‘이 세상의 빈곤과 고통’을 바라보는 에버하르트 아놀드의 시각과 그가 이 땅에 구현하고자 했던 ‘하나님나라’의 비전이 담겨 있다. 브루더호프 문서보관소에서 일하는 이들이 에버하르트의 가르침이 선명하게 새겨진 글을 선별하고 새로 정리했다. 주목할 점은 여기 실린 글들이 단순히 낡은 문서나 누군가의 기억 속에 흐릿하게 남아 있는 에버하르트의 가르침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 책에는 에버하르트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고 그가 시작한 삶을 지금 실제로 살아가는 브루더호프 공동체의 삶의 원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히틀러 치하에서 에버하르트가 직접 가르치고 실천했던 메시지인 동시에 그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21세기를 살아가는 브루더호프 공동체의 생생한 증언이자 브루더호프 운동의 살아 있는 증거라 할 수 있다.

■ 20세기 선지자가 21세기 그리스도인에게 전하는 하나님나라의 길
미래의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기술 혁신에 힘입어 인간의 한계를 하나씩 뛰어넘을 때마다 새로운 가능성뿐 아니라 잠재적 위험도 함께 싹을 틔우고, 온 세상에 전쟁과 전염병의 위협이 끊이지 않는다. 모든 나라에서 빈부 갈등, 세대 갈등, 젠더 갈등, 인종 갈등이 갈수록 심해진다. 이러한 시대에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바라며 살아야 할까? 문화적 자부심이 무너진 1919년부터 1921년 사이에 독일 청년들은 전례가 없던 방식으로 하나님나라의 메시지에 사로잡혔다. 히틀러가 등장하고 민주주의가 붕괴되는 상황에서 독일 청년들은 공동의 영적 저항이 얼마나 강력한지 증명했다. 젊은 신학자 에버하르트가 그랬듯 우리 역시 현시대의 문제와 상처를 정직하게 직시해야 한다. 그러면 지금 우리에게 하나님나라의 메시지가 얼마나 시의적절하고 하나님나라의 권능이 얼마나 절실한지 깨닫게 될 것이고, 에버하르트 아놀드가 이 땅에 구현하고자 했던 하나님나라를 열망하게 될 것이다.
어떤 손님이 묻더군요. 브루더호프가 하나님의 뜻이라는 말씀인가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브루더호프가 아니라 모든 것을 나누는 공동체가 하나님의 뜻입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사셨던 삶이며, 예루살렘에 있던 최초의 교회가 보여준 삶입니다. 우리는 교회 공동체로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구약의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있습니다. 또한, 사도 바울이 언급한 것처럼 평화와 정의와 기쁨 가운데 교회 공동체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일평생 겸손하게 그러한 방향을 가리키며 살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 pp.101-102

인간은 영적이거나 지적인 일에만 열중하도록 창조된 존재가 아닙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땅을 밟고 땀 흘리며 일하고 싶어 하는 법입니다. 햇빛, 산, 숲, 식물, 동물, 농장, 밭을 즐기면서 말입니다. 육체노동이 주는 기쁨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겁니다. 육체노동을 할 때 우리는 삶을 즐기고, 하나님과 그분의 창조 세계를 진정으로 기뻐하게 됩니다.
- p.111

진심으로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형제나 자매에게 충고하는 모든 사람에게 화가 있을 것입니다. 그는 살인자입니다. 사랑이 없는 진실은 죽이는 것이요, 진실이 없는 사랑은 거짓말하는 것입니다.
- p.194

부당함을 견디되 부당한 일에 참여하지 마십시오. 불의로 말미암아 괴로울 때는 “저 사람들을 용서하여 주십시오. 저 사람들은 자기네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알지 못합니다”라고 기도하신 예수처럼 최선을 다해 불의에 맞서는 게 우리의 의무입니다.
- p.269

고통은 마음을 갈아엎어 진리에 마음의 문을 열게 하는 쟁기와 같습니다. 고난이 없다면 우리는 우리의 죄와 사악함을 깨닫지 못할 것이고, 지독할 정도로 불의한 인간의 상태를 깨닫지 못할 것입니다.
- p.291
그의 시대에서 우리 시대로

무너지는 세계와 다가오는 하나님의 질서
- 대재앙의 끝자락에서
- 주의 나라가 임하시고
- 예수의 산상수훈
- 하나님나라

구현되는 새로운 질서
- 교회
- 하나 됨과 성령
- 공동체
- 회개와 세례
- 주의 만찬
- 예배
- 선교

개인과 공동체
- 신자들의 모임
- 리더십과 섬김
- 권면과 용서
- 공동체 안에서의 개인
- 결혼과 가족
- 교육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평화와 하나님의 통치
- 비폭력과 무기 소지 거부
- 정부를 대하는 태도
- 세상의 빈곤과 고통
- 세상의 혁명과 하나님의 혁명
에버하르트의 이름을 떠올릴 때 머릿속에 펼쳐지는 상황들을 명쾌하고 예리한 시선으로 직시하는 글이 가득하다. 진정한 복음주의에 기반을 둔 그의 글은 읽는 이들에게 늘 회개와 갱신을 불러일으킨다.
_토머스 머튼, 《칠층산》의 저자

하나님은 역사 속에서 전 인류를 끌어안는 공동체를 세우고자 하신다. 이 공동체를 떠받치는 기둥이자 가장 영예로운 거주자는 그리스도이시다. 에버하르트 아놀드는 바로 그런 공동체를 구현하고자 했다.
_리처드 포스터, 《영적 훈련과 성장》의 저자

폭력, 가난, 전쟁, 지배 권력, 기독교 종말론에 관한 어긋난 시선을 바로잡고 올바른 시각을 키우게 도와준 책이다.
_윌리엄 스트링펠로우, 변호사 겸 사회운동가

에버하르트 아놀드의 글에는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힘이 있다. 그 이유는 그가 고백한 신앙과 그가 살았던 삶이 같았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가 고백한 신앙을 따라 살았다. 그래서 그의 말은 깊이가 있고 어디서든 반향을 일으킨다. 귀를 기울여 들을 가치가 충분하다.
_줄리 로쉬, 사회운동가

에버하르트 아놀드
독일 신학자이자 브루더호프 공동체 설립자. 할레대학과 에를랑겐대학에서 신학, 철학, 교육학을 공부했고, 1909년에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20년, 젊은 시절부터 가슴에 품었던 교회 쇄신과 평화에 대한 이상 때문에 아내 에미, 다섯 자녀와 함께 비폭력·무소유의 신앙 공동체를 세웠다. ‘하나님나라’와 ‘공동체’에 관한 깊이 있는 글을 많이 남겼다. 현재 독일, 영국, 미국, 호주, 파라과이, 한국에 있는 20여 개의 브루더호프 공동체는 그의 위대한 신앙적 유산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

Do not think that I have come to abolish the Law or the Prophets; I have not come to abolish them but to fulfill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