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놀 히브리어 1-재미있게 배우는 그림 연상 히브리어 [저자 : 이요엘 | 출판사 : 도서출판 두란노, 발행일 : 2020-07-15 | (215*290)mm, 316p]




































머리에서 증발되는 히브리어는 이제 안녕~
깜놀 그림 암송법으로 히브리어가 술술



히브리어를 두 번이나 낙제한 경험이 있는 저자가 만든 히브리어 교재
저자인 이요엘 교수는 히브리어를 두 번이나 낙제했다고 한다. 괴로워하며 눈물을 흘리고 한참을 기도했는데, 하나님은 이런 마음을 주셨다.
‘단어를 먼저 외우고 문장을 보아라.’
저자는 단어를 암기한 후 연습 문제를 풀었다. 그러자 문장이 어렵지 않게 해석되었다. 결국 문장은 단어+단어의 연장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그후로 저자는 학교에서 히브리어를 가장 잘하는 학생이 되었고, 이후 히브리어를 가르치는 교수까지 되었다.

<깜놀 그림 카드>를 적극 활용하라
히브리어 공부에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저자는 히브리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그래서 독자에게 맞춰진 교재를 고민하고, 단어 연상법을 접목시켜 세상에서 가장 쉬운 히브리어 교재를 만들었다. 이 책은 문법을 최대한 줄이고 시각적 효과를 줌으로써 독자의 기억력을 상승시키는 방법을 사용했다. 노래를 부르며 배우고, 단어 연상법을 사용하여 쉽게 기억하도록 한 것이다.
이 책에는 270개의 <깜놀 그림 카드>가 있다. 절취선을 따라 잘라서 쓴다. 알파벳 카드, 모음 카드, 인명/지명 카드, 단어 카드 등이 있는데, 책과 저자의 유튜브 강의(요엘 TV)를 보면서 카드를 활용하여 외우면 100배의 결실을 거둘 수 있다. 카드 내용이 유머가 있기에 웃으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독자에게 감동과 용기를 주는 책이다.

400단어만 알면 성경 대부분을 읽을 수 있다
영어는 1,500개 단어 이상을 외워야 하지만 히브리어는 400단어만 알면 된다고 한다. 1권에서 200개의 단어를 다루고, 2권(근간)에서 200개의 단어를 다루어 성경을 원문으로 읽을 수 있도록 했다. 1권은 알파벳부터 시작하는 베이직을, 2권에서는 원문을 다루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저는 히브리어에서 2회나 낙제를 받았었습니다. 괴이한 형체로 보이는 알파벳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을뿐더러, 읽히지도 않았습니다. 한마디로 히브리어 포기자였습니다. 절망적인 점수를 받게된 날,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문법책을 들고 방에 들어가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너무 많은 눈물이 쏟아졌습니다. 하나님이 불쌍히 보셨는지, 간절한 기도가 끝이 났을 때 제 마음에조용한 울림이 있었습니다.
“단어를 먼저 외우고 문장을 보아라….”
순간 안개와 같은 것이 사라지면서 마음이 개운해졌습니다. 곧 책을 펴서 단어를 암기하기 시작했습니다. 힘겨웠지만 반복해서 외웠습니다. 그러고는 연습 문제를 풀어 보았습니다.
그러자 어렵지 않게 해석되었습니다. 다음 과도 그렇게 해보았습니다. 문장은 결국 단어+단어의 연장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렇게 하여 홀로 문법책 2권을 독파했습니다. 그후 학교에서ㅜ 히브리어를 가장 잘하는 학생이 되었습니다. 계획에 없던 구약을 전공하게 되었고, 예루살렘에 가서 3년이나 히브리어를 배웠으며, 히브리어를 가르치는 교수까지 되었습니다. 제가 이렇게 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게다가 이런 책까지 쓰게 됐습니다.
하지만 히브리어 교재들을 보면 여전히 얼음처럼 차갑게 느껴집니다. 제가 히브리어를 실패해 보았기에, 약점이 어디에 숨어 있는지 잘 압니다. 독자에게 맞춰진 교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습니다. 이 책은 구약학자들이 보면 우습다고 할 교재입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제가 시달렸던 문법 고문에서 여러분도 벗어나게 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은 장황하고 꼼꼼하게 문법을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것을 풀어 놓기 시작하면, 홍수에 떠내려 갈 판이니까요 .
중학생들은 보통 1,500개의 영어 단어를 외웁니다. 히브리어는 고작 400개만 외우면 됩니다. 이 책은 두 권(1, 2)으로 나눠져 있는데, 각 권에 200여 개의 단어들이 그림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들어가는 말 중에서
추천의 글 / 깜놀 단어 카드 차례 / . 일러두기
들어가는 말 / 400단어로 도전하세요! / 왜! 히브리어를 공부해야 할까요? / 지도도 히브리어로 봐야 합니다!

제1과 넘 쉬운 알파벳 배우기
a. 노래로 알파벳 배우기 / b. 히브리어 알파벳과 이름들 / c. 알파벳 쉽게 써보기 / d. 알파벳 트레이닝 / e. 5개 자음에는 어미가 있어요! / f. 자세히 보면 혼동이 안 돼요! / g. 소리가 비슷한데 괜찮나요? / h. 알파벳 신나게 써보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슈마 이스라엘

제2과 모음을 배워 보도록 해요!
a. 모음 차트 보기 / b. 모음은 딱 세 가지예요 / c. 복합 슈바에 대해서/ d. 마켑 부호에 대해서/ e. 다게쉬 레네/ 다게쉬 포르테가 뭐죠? / f. 후음이 뭐죠? / g. 자음과 모음을 멋지게 읽고 써보기/ h. 후음중 알렢과 헤가 단어 마지막에 오면? / i. 슈바 알아가기 / j. 슈바 정리해 보기! / 읽기 완전 정복을 위한 트레이닝! / k. 이 트레이닝을 마치면 비로소 보인다! / 어? 히브리어가 읽어지네! / 히브리 노래 배우기: 헤베누 샬롬 알레켐

제3과 음절을 배워 볼까요?
a. 음절을 나누고 읽어 보세요 / b. 개음절과 폐음절 / c. 음절을 나누어서 읽어 보아요/ 음절 학습하기 / 히브리어의 달인 되기! / 어? 원문이 읽어지네! / 히브리 노래 배우기: 히네 마 토브 우마 나임 (folk song)

제4과 인명과 지명으로 배우기
a. 히브리어 인명 지명 쓰기 / b. 히브리어 달인을 위한 연습 / 원문으로 읽기 연습하기 / 히브리어 성경을 멋지게 써보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보 루아흐 엘로힘

제5과 히브리 이름으로 명사 이해하기
a. 히브리어 문장의 특이점/ b. 명사 문장이 기본이에요 / c. 이름으로 해석되는 명사 문장 / 어? 원문이 해석되네! / d. 명사 이름으로 히브리어를 익혀요 / e. 원문에 도전하는 이름 익히기 / 신나게 퀴즈 풀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샤알루 샬롬 예루살라임

제6과 인칭 대명사 이해하기
a. 인칭 대명사란 무엇일까요? / b. 인칭 대명사와 이름을 결합하여 공부해요/ 신나게 퀴즈 풀기! / 어! 원문이 해석되네~

제7과 명사 자세히 공부하기
a. 원문에 자주 나오는 명사 / b. 명사의 성 & 수 / c. 명사가 가진 특징을 배워요 / d. 폐음절- 남성 명사 개음절-여성 명사 / e. 남성 복수와 여성 복수 / f. 예외 조항 - 남성형 어미를 가진 여성 명사 / g. 똑같은 단어인데 다른 모습으로도 사용되는 것이 있어요/ 신나게 퀴즈 풀기! / h. 명사의 단수, 복수, 쌍수 알아보기 /
i. 쌍수 단어들/ j. 사용 빈도가 높은 단수와 복수 / 신나게 퀴즈 풀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히네 마 토브 우마 나임(Old Version)

제8과 명사의 연계형 알아보기
a. 연계형 과정 살피기 / b. 연계형 원문의 예 / c. 남성 연계형 / d. 여성 연계형 / e. 연계형과 절대형이 같은 명사 / f. 불규칙 연계형 알아보기 / g. 명사 문장의 샘플 보기 / 신나게 퀴즈 풀기! / 여리고의 가족 이야기 / 여리고 가족 스토리의 27개 단어 / 신나게 단어 암기하기!

제9과 정관사하(h)에 대해서
a. 정관사 “하”의 변화 톺아보기 /b. 단모음이 오는 정관사/ c. 장모음이 오는 정관사/ d. 단모음 “에”가 오는 정관사 / e. 단모음이 오는 후음 문자/ 신나게 퀴즈 풀기!

제10과 봐브(접속사and) 이해하기
a. 일반적으로 뵈( w> )가 오는 경우/ b. 우( W )가 되는 경우/ C. 뷔(wi)가 되는 경우/d. 복합 슈바로 인해 변화되는 경우/ e. 미모음인 복합 슈바의 변형 /f. 한눈에 파악하는 변화들 / 신나게 퀴즈 풀기!

제11과 형용사 톺아보기
a. 남성 형용사와 여성 형용사 - 단수와 복수의 예 / b. 명사와 결합하는 형용사 / c. 정관사를 붙일 수 있으며 성과 수가 일치해야 합니다 / d.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 & 한정적 용법/e. 형용사의 독립적 사용/f. 형용사와 친한 인칭 대명사/신나게 퀴즈 풀기!

제12과 레베카 민 알아가기(불분리 접속사)
a. 불분리 접속사/ b. 접속사는 축소를 원한다! / 신나게 퀴즈 풀기!

제13과 지시 대명사 알아보기
a. 지시 대명사의 한정적 해석 / b. 지시 대명사의 서술적 해석 / 신나게 퀴즈 풀기!

제14과 예쉬와 에인 배우기
a. 반드시 암기하고 넘어가야 할 단어 / b. 예쉬와 에인의 예문/ 신나게 퀴즈 풀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케아얄 타아록

제15과 전치사 총정리
a. 단어 앞에 놓인 전치사 / 예문으로 전치사 익히기/ b. 목적격 조사 에트 살펴보기/ c. 전치사 완전 정복하기/ 신나게 퀴즈 풀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전치사 접미 노래

제16과 대명사의 접미형을 정리하다
a. 대명사 접미는 세 가지에 붙어요 / b. 성/수/인칭이 있어요/ c. 전치사의 대명사 접미표 / d. 레/베/카/민에 붙는 변화표/e. 목적격 조사의 변화표/f. 명사(단수)에 붙는 접미 변화표 / g. 명사(복수)에 붙는 접미 변화표 / 신나게 퀴즈 풀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아도나이 아도네이누

제17과 의문사 6개
a. 의문사를 이해해 보아요 / b. 의문사 익히는 공식 / c. 원문으로 의문사를 익혀요 / d. 의문사와 지시 대명사 결합 문장 / 신나게 퀴즈 풀기! / e. 동서남북 방향 익히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 바솨나 하바아

제18과 의문사 “하”& 방향 “하”/ 관계 대명사
a. 의문사 “하”에 대해서 / b. 방향을 나타내는 접미 “하” / 다음 원문을 해석해 보세요. / c. 관계 대명사(아쉘) / 관계 대명사 해석해 보기! / 히브리 노래 배우기 : 칼동사 완료 히브리송

제19과 칼 동사 공부하기(완료형)
a. 규칙 동사와 불규칙 동사 / b. 히브리어 동사 문장의 기본 / c. 자주 사용하는 동사의 예문들 / 스스로 해석해 보기 / e. 기본 동사 익히기 / 신나게 동사 원문 해석하기!

제20과 칼 동사에 붙는 인칭 접미사
a. 단수를 살펴보겠습니다! / 신나게 해석해 보기! / b. 복수를 살펴볼까요? / 신나게 해석해 보기! /c. 나탄 동사-눈이 사라짐 / 멋지게 원문 해석하기!

제21과 칼 동사 공부하기(미완료형)
a. 봐브 연속법 / b. 완료 동사에 봐브(and)가 붙은 경우 - 미래로 해석 / c. 미 완료 동사에 봐브(and)가 붙은 경우 - 완료로 해석 / 동사 해석 트레이닝 / d. 미완료 문장의 완료 해석 / 신나게 해석해 보기!
선뜻 다가가기 힘든 성경 히브리 단어를 그림과 재미있고 친근한 내용의 연상법을 사용하여 대중과 호흡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수님 특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그래픽 솜씨가 돋보이는 걸작품에 아낌없는 찬사를 보냅니다.
_권성달 박사(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이 교수님은 히브리어 강의를 할 때 본인이 직접 기타를 들고 히브리인 의상도 입고 노래하며, 말과 글을 배우는 것을 하나의 놀이처럼 가르칩니다. 이런 창의성과 도전 정신이 이 책에도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모쪼록 이 책을 통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메시지가 더욱 실제적으로 전달되길 바랍니다.
_서병선 박사(한국창조과학회 부회장, 한동대 명예교수)

깜짝이야! 참 재미있는 히브리어 공부 교재입니다. 너무 쉽고 재미있어서 저도 열심히 읽으며 파안대소하고
있습니다.
_조성욱 박사(목동 평광교회 담임목사)

이요엘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히브리어를 가르치면서 서민적이고, 문법 파괴적이며, 깜짝 놀랄 만한 히브리어 교재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어려움과 절망을 주는 히브리어가 아니라 용기와 감동을 주는 히브리어 교재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그림을 사용해 히브리어 구획을 맞추고, 카드로 만들고, 문법을 덧대어 이 책을 만들었다. 한 번 보기만 해도 깜짝 놀라는 이 책을 통해 히브리어에 눈이 떠지고, 성경을 원어로 읽고 해석하는 감동을 누릴 수 있다.
저자는 수년간 이스라엘 유대권과 중동 무슬림권에서 선교사로 사역했다. 2017년부터 총체적 선교를 지향하는 아릴락(ARILAC; 한동대 국제개발협력대학원)의 교수로서 성경 번역 및 NGO 선교사들을 양성하며 근동 성경 연구소 소장으로 섬기고 있다.
저자는 미국 위스콘신 컨콜디아 대학교(문학사), 에르스킨 칼리지 신학 대학원(목회학 석사), 커버넌트 신학 대학원(신학 석사: 구약학 전공), 풀러 신학 대학원(신학 석사: 선교학 전공), 세인트루이스 컨콜디아 신학 대학원(박사 과정 수학)을 졸업했으며,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교에서 3년간 히브리어를 전공했다. 그리고 영국 옥스퍼드 선교 대학원(OCMS)에서 이사야서 및 이슬람학을 연구했다. 저서로는 《고고학자들의 카리스마를 클릭하라》(평단), 《이스라엘 디스커버리》(홍성사), 《이슬람은 무엇인가?》(백석 이슬람대책위원회), 《12주에 끝내는 열두 지파 탐사 여행》(본책 워크북, 엔크리스토), 《보인다 성경 1》(아릴락), 《성경의 땅으로 들어가라》(아릴락, 정제순 공저) 등이 있다.
저자 이메일 yoelprof@handong.edu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

1912년 1월 30일, 프란시스 쉐이퍼(혹은 쉐퍼, Francis August Schaeffer) 출생, "전제가 다른 이들과도 대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