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fulfill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 Isaiah: "Land of Zebulun and land of Naphtali, the way to the sea, along the Jordan, Galilee of the Gentiles-- the people living in darkness have seen a great light; on those living in the land of the shadow of death a light has dawned."

마태복음4:12-17

[새번역]
12.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다고 하는 말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돌아가셨다.
13. 그리고 그는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역 바닷가에 있는 가버나움으로 가서 사셨다.
14.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를 시켜서 하신 말씀을 이루시려는 것이었다.
15. "스불론과 납달리 땅, 요단 강 건너편, 바다로 가는 길목, 이방 사람들의 갈릴리,
16. 어둠에 앉아 있는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그늘진 죽음의 땅에 앉은 사람들에게 빛이 비치었다."
17. 그 때부터 예수께서는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고 선포하기 시작하셨다.

[NIV]
12. When Jesus heard that John had been put in prison, he returned to Galilee.
13. Leaving Nazareth, he went and lived in Capernaum, which was by the lake in the area of Zebulun and Naphtali--
14. to fulfill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 Isaiah:
15. "Land of Zebulun and land of Naphtali, the way to the sea, along the Jordan, Galilee of the Gentiles--
16. the people living in darkness have seen a great light; on those living in the land of the shadow of death a light has dawned."
17. From that time on Jesus began to preach, "Repent, for the kingdom of heaven is near."

전도의 근거지 (마태복음 4:12-17)

이곳에는 그리스도께서 갈릴리의 회당에서 전파하신 사실에 대해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그가 전도자로 세상에 오셨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애써 완성하신 이 큰 구원을 전파하기 시작하셨는데(히 2:3), 이는 그가 이 큰 구원에 대해 얼마나 심혈을 쏟았으며, 우리가 어떻게 이에 합당한 자가 되어야 할 것인가를 그대로 보여 주기 위함이다.

마태복음 이외의 복음서들, 특히 요한복음에 있는 몇 기적들은 그리스도의 생애의 순서에 있어서 그의 시험과 갈릴리 전도 사이에 삽입된 것으로 추측된다. 예수님께서 시험받으신 후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신 것은 세례 요한이 그를 가리켜 "보라,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요 1:29)고 말하였을 때이다. 그 후 유월절에 예루살렘으로 올라 가셨으며(요 2:), 니고데모(요 3:)와 사마리아 여인(요 4:)과 대화하신 후 갈릴리로 돌아와 거기에서 전파하셨다. 마태는 갈릴리에 머물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복음 전파를 하신 그의 공적인 활동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 다음의 몇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Ⅰ. 시기. "예수께서 요한의 잡힘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12절).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성도의 고통의 부르짖음이 주님의 귓전을 울렸다는 사실이다. 예수님은 요한이 투옥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이에 따른 자신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그는 자기 백성들이 당하는 속박과 고통을 기억하신다."

1. 그리스도는 "요한이 잡힌 사실에 대해 듣기 전에는" 마을로 가시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주님 자신이 나타나시기 전에만 "주의 길을 예비하기 위해" 그에게 주어진 시간을 가져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가 "빛나기 전에" 요한은 마땅히 "빛을 잃고 사라져야만" 한다는 사실이야말로 섭리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현명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한편 사람들의 마음은 예수님과 요한으로 말미암아 엇갈려 어수선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나는 요한에게 속하였다." 또 어떤 사람은 "나는 예수님에게 속하였다"고 말하였을 것이다. 요한은 그리스도의 선구자이지, 결코 그의 적수는 아니다. 달과 별들은 태양이 떠오르면 사라지는 법이다. 세례 요한은 회개의 세례를 촉구하여 이를 행함으로써 그의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그 다음에는 스스로 길을 비켜선 것이다. 증인들은 그들의 증거를 다 마치기 전에는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계 11:7).

2. 그리스도는 요한이 잡혔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이내 마을로 가셨다. 그리스도께서 이와 같이 하신 것은, 헤롯이 요한을 대적한 것처럼 유대에 있는 바리새인들이 그를 원수시하는 것을 알았으므로 자신의 안전을 위해 어떤 대책을 강구해야 했으며, 또한 세례 요한의 공백을 메꾸고 그가 닦아둔 좋은 기초 위에 쌓아 올리기 위함이었다.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하나님은 그 자신을 증인 없이 내버려두시거나, 자기 교회를 인도자 없이 방치해 두시지는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가 유용한 도구를 없이 하실 때는 또 다른 도구를 일으켜 세우실 수 있다. 왜냐하면 그는 성령의 남은 부분을 소유하시며 해야 한다면 행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내 종 모세는 죽었으나" 그 대신에 여호수아가 계승한 것처럼, 요한은 잡혔으나 이제 예수님은 그 뒤를 이으신 것이다.
Ⅱ. 그가 전파하신 장소. 그리스도께서 전파하신 곳은 예루살렘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갈릴리 지방이었는데, 이곳은 야만적이고 촌스러운 지방으로 멸시를 받았다. 이 지방의 주민들은 억세고 야비한 사람들로 취급받았고, 또는 군인으로나 적합하다고 여겨졌으며, 버릇이 없을 뿐 아니라 학자로서는 합당치 않은 자들로 취급되었다. 그리스도는 이곳으로 가셨으며, 그곳에서 복음의 가치를 높이 세우셨다. 그는 다른 일에서와 같이 이 일에서도 자신을 낮추셨다.

1. 그리스도께서 특별히 자신의 거처로 삼으신 곳은 그가 자라셨던 나사렛은 아니었다. 아니, 그는 나사렛을 떠나셨다. 우리는 특별히 이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13절). 그가 나사렛을 떠나신 것은 그곳 사람들이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냈기" 때문이었다(눅 4:29). 그리스도는 맨 처음으로 매우 공평하게 그들을 봉사하려고 했지만 그들은 그와 그의 가르침을 거절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분노가 가득차 살기등등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나사렛을 떠났으며 그의 가르침을 방해한 자들에 대하여 발의 티끌을 떨어버렸다. 나사렛은 그리스도를 거절했던 최초의 동네이며, 이로 말미암아 그에게서 버림을 당하였다.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복음이나 은혜의 수단을 멸시하거나 밀쳐버리는 자들에게서 이것들을 빼앗아 버리는 것은 하나님에게 합당하다는 사실이다. 그리스도는 자신을 환영하지 않는 곳에서는 오래 머물지 않으신다. "불쌍한 나사렛이여! 네가 오늘날 평화에 관한 일을 알았더라면 좋을 번하였거니와 지금 네 눈에 숨기웠도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가서 사신 가버나움"은 나사렛에서 멀리 멀어진 갈릴리 지방의 한 고을로서 그 규모가 크고 번화하였다. 여기에서는 이 고을이 "해변"에 위치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 "해변"이란 큰 바닷가는 아니고 디베랴 바다, 즉 "게네사렛 호수"로도 불리우는 육지안의 큰 바닷가였다. 가버나움은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곧 갈릴리 호수의 서북편에 위치하였다(역주:현재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음). 어떤 사람은 생각하기를, 그의 아버지 요셉이 이곳에 살았었다고 하며, 또 어떤 사람은 적어도 그가 거처할 집이 있었다고 하며, 또한 어떤 사람은 그가 거의 확실히 시몬 베드로의 집에 살았다고 추측한다. 그러나 그는 이곳에 계속적으로 정착하지는 않았다. 그것은 그가 선행을 하면서 돌아다니셨기 때문이다. 때로 이곳은 그의 사령부가 되기도 하였다. 그는 잠시나마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였고 머리를 두었다. 아마도 그는 나사렛에 있을 때 보다는 가버나움에서 더 환영과 대접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만일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를 거절한다면 다른 사람이 이를 환영하고 받아들일 것이라는 사실이다. 가버나움은 나사렛이 버린 자를 기꺼이 환영하였다. 그의 고향 사람들은 모여들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는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너 가버나움아, 이제 영광의 날은 이르렀도다. 이제 너는 하늘에까지 들어 올리워졌다. 현명하여 네 방문의 때를 알지어다."

2. 이곳에서 성취된 예언(14-16절)은 약간의 변동이 있기는 하나 이사야 9장 1,2절에서 인용되고 있다. 선지자 이사야는 여기에서 임마누엘을 멸시하는 자에게 닥쳐올 고통의 큰 흑암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는데, 이것은 비교적 경미하였던 벤하닷에 의한 제1차 포로시(왕상 15:20)나, 보다 극심했던 앗수르의 제2차 포로시(왕하 15:29)에 그곳에 임했던 고통보다 더 큰 것이었다. 복음을 거절한 유대 민족에게 내릴 형벌을 이보다 더 비참한 것이 될 것이다(사 8:21, 22 절을 보라). 왜냐하면 이들 포로 된 장소들은 속박에서 해방되어 다시 큰 빛을 보았기 때문이다(9:2). 이것이 바로 이사야가 나타내려고 하는 뜻이다. 그러나 성경에는 예언에 대한 많은 성취가 기록되어 있으며, 복음서 기자는 여기에서 후반절을 취하고 있는데, 이 구절은 포로의 흑암 속에 싸여 있었던 이러한 땅에 자유와 번영의 빛이 회복되어 다시 비추었다는 사실에 대해 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들에게 복음이 나타난 사실을 이것에 적용시키고 있다.
15절에는 이 장소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 "스볼론 땅"이 "해변가"에 있다고 한 것은 옳다. 왜냐하면 "스볼론은 배 매는 곳이며, 나가는 것을 기뻐하였기" 때문이다(창 49:13; 신 33:18). 납달리에 대해서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며"(창 49:21), 또한 "은혜가 족하다"(신 33:23)고 한 것은 복음이 그에게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이 복음이야말로 참으로 아름다운 소리이며 하나님의 충족한 은혜를 전해 준다. 요단강 저편에 있는 지방도 이와 같이 언급된 것은 그리스도께서 종종 이곳과 이방의 갈릴리, 즉 이방인들의 상업 거래가 빈번했고 유대인들이 섞여 사는 갈릴리 윗 지방에서 전파하였는데, 이는 가난한 이방인들을 위해 예비 된 긍휼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 가버나움에 오셨을 때 복음은 그 인근의 모든 땅에 골고루 전파되었으니 이와 같이 의의 태양은 그 빛을 널리 비추었던 것이다.

이 장소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다음의 몇 가지 사실들을 고찰할 수 있다.



(1) 복음이 이르기 전 그들이 놓여있던 상태(16절). 그들은 "흑암 속에" 있었다. 그리스도가 없는 자는 흑암 속에 있는 자일 뿐 아니라 그들 자신이 곧 흑암이며, 이 흑암은 "깊음 위에 있는"(창 1:2) 흑암과 같은 것임을 유의하라. 아니, 그들은 "사망의 땅과 그늘"에 있었다. 이것은 무덤이 흑암의 땅인 것처럼, "큰 흑암"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큰 위험"을 나타내기도 한다. 거의 소생할 수 없을 정도로 병든 사람이나 회복할 가망이 전혀 없는 사람은 비록 생명이 끊어지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사망의 그늘의 골짜기"에 놓여있다. 마찬가지로 가난한 백성들은 아직 정지되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정죄의 경계선에 놓여 있었다. 즉 실제로는 죽은 것이나 다름이 없다. 설상가상으로 그들을 이러한 상태에 "앉아" 있었다. 앉는 다는 것은 계속적으로 머무르는 자세를 말한다. 앉는 것은 곤 머무르는 것이다. 그들은 흑암 속에 처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하였고, 절망과 자포자기 속에 허우적거렸다. 또한 앉는 것만 만족한 자세이다. 그들은 흑암 속에 있었으며, 흑암을 사랑하였고, 빛보다는 오히려 흑암을 택하였다. 그들은 자진해서 무지한 자가 되었다. 그들의 상태는 실로 처참하였다. 많은 강대국들의 상태도 여전히 이와 같이 이들에 대해 긍휼함으로 기도하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상태는 더욱 처참하다. 이는 그들이 복음의 빛 가운데 흑암 속에 앉았기 때문이다. 밤이기 때문에 흑암 속에 있어야만 하는 자들은 머지 않아 태양이 떠오를 것을 확신할 수 있지만, 소경이기 때문에 흑암 속에 있는 자들은 그렇게 빨리, 그의 눈이 열리지는 않을 것이다. 우리는 빛을 가지고 있지만, 그 빛이 주님 안에서 빛나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2)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이 이르렀을 때 그들이 얻는 특권은 일찍이 미개한 여행자를 비추었던 빛만큼 매우 생동적인 것이었다.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복음이 이를 때는 빛도 함께 이른다는 사실이다. 이 빛이 어떤 장소나 어떤 영혼에게 임하여 그곳을 환한 대낮으로 만든다(요 3:19; 눅 1:78, 79). 빛은 찾아내고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복음도 이와 같다.
복음은 계시의 명백성과 그 증거를 나타내는 "큰" 빛으로서 촛불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태양 빛이다. 지금은 폐기되어버린 한낱 그림자에 불과한 율법의 빛에 비하면 복음의 빛은 큰 것이다. 복음이 "큰 빛"인 것은 크고 중대한 일을 밝히기 때문이다. 이 복음의 빛은 다함이 없고 멀리 퍼진다. 이 단어는 "솟아오른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점점 커지는 빛"이다. 그들이 복음을 받을 때는 단지 새벽녘에 지나지 않았으며, 지금은 노을이 드리워져 있다. 그러나 이후에는 "더욱 더 빛나는" 때가 이를 것이다. 겨자씨나 새벽빛과 같이 복음의 왕국은 처음에는 작지만 점점 성장하여 그 완성 때는 매우 커지는 것이다.

"빛은 그들에게 솟아올랐다"는 사실에 유의하라. 그들은 그것을 찾으러 가지 않았지만 이 선한 축복이 먼저 그들에게 찾아온 것이다. 이 빛은 그들이 이것을 알기 전에 먼저 그들에게 지정된 시간에 이르렀는데, 이일은 "아침을 명하고 새벽으로 그 처소를 알게 하여 그것으로 땅 끝에 비취게 하신"(욥 38:12, 13) 그분의 처리에 의한 것이다.

Ⅲ. 그리스도께서 전파하신 주제(17절). "이때부터"란 그가 갈릴리와 스볼론, 납달리 땅으로 오신 때부터를 말하며 이때부터 전파하셨다. 그는 이에 앞서 유대에서 전파하셨으며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아 세례를 베푸셨다(요 4:1). 그러나 그의 전파는 대중적이거나 또는 지금 시작하는 것처럼 지속적인 것이 아니었다. 목회의 사역은 매우 중대하고 두려운 것이므로 점차적인 과정과 진도를 따라 수행해 나가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이곳에 있는 그의 설교에서 강조한 주제(그것은 그의 모든 설교의 총합이며 골자이기도 함)는 요한이 설교한 주제, 즉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와 대동소이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복음은 여러 시대에 걸쳐서 그 주제가 똑같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그 명령이 같고 그것들을 수행해야 하는 이유가 똑같기 때문이다. "하늘로부터 내려온 천사"라도 감히 다른 복음을 말할 수 없으며, 오직 이 복음만을 전해야 한다(갈 1:8). 왜냐하면 그것은 "영원한 복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회개함으로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계 14:6, 7). 그리스도께서 요한이 그 이전에 전파했던 것과 똑같은 의도로 전파하셨을 때 그는 요한의 전파에 대해 상당한 존경을 표하였다. 이로써 그는 요한이 그의 사자와 전권대사였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왜냐하면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의 의도를 있는 그대로 전달한 심부름꾼에 불과했기 때문이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그의 사자의 말을 확증하셨다(사 44:26). 아들은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얻기 위하여" 이전에 왔던 종과 같이 심부름으로 왔던 것이다(마 21:27). 그리스도는 아버지의 가슴속에 있었으며 박학한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는 신적(神的)이고 천적(天的)인 일들에 대한 탁월한 개념을 전파하실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이 낡고 평범한 주제, 곧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는 말씀을 선정하고 있다.



[1] 그는 먼저 이 주제를 전파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는 이 주제로 시작하였다. 목사는 새로운 의견을 제창하거나 새로운 구조를 짜 맞추거나 새로운 표현을 만들어 내는 데 야심을 가져서는 안 되며 그들 스스로가 평범하고 실제적인 일, 또는 우리의 입이나 마음에 있는 가장 가까운 말에 자족해야 한다. 우리는 설교에 사용할 내용이나 언어를 찾기 위해 하늘에 올라가거나 깊은 곳으로 내려갈 필요가 없다. 요한이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했던 것처럼 그리스도는 그 자신의 길을 준비하였으며, 회개를 촉구함으로써 더욱 전개시켜 나갔던 것이다. "만일 사람이 그의 뜻을 행하려"하면 "그의 교훈에" 대해 더 "알게 될 것이다"(요 7:17).

[2] 그는 종종 이 주제에 대해 전파하셨다. 그는 어디에 가시든지 이 주제에 대해 교훈하셨으며, 또한 그나 그를 따르는 자들은 "가려운 귀"를 가진 자나 참으로 교훈적인 것보다는 신기하거나 다양한 것을 더 좋아하는 자들처럼 이 회개에 대한 주제를 케케묵은 것으로 간주하지는 않았다.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이전에 전파되고 들려진 내용이 매우 유익하게 다시금 전파되고 들려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다시금 전파되고 들려질 때는 이전 것보다 더 낫고, 새로운 애정과 감동으로 행해지지 않으면 안 된다. 바울은 이전에 말했던 것을 "눈물을 흘리며"(빌 3:1, 18) 다시 말하였다.

[3] 그는 이 주제를 복음으로써 전파하였다. "회개하라. 네 길을 살피라, 네 자신을 돌이키라." 여기에서 유의할 것은 회개의 교리는 올바른 복음적 교리라는 사실이다. 우울하고 침통하게 보였던 엄격한 세례 요한뿐만 아니라 그 입술이 꿀샘과 같이 달콤하고 은혜스러운 예수님도 "회개를 전파하셨다." 왜냐하면 회개할 여지가 남아 있다는 사실은 말할 수 없는 특권이기 때문이다.

[4] 그 이유는 여전히 대동소이하다. "천국이 가까웠느니라"고 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성령의 충만한 임재가 있기 전에는 완전히 도래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요한은 이보다 한 해 앞서서 천국을 전파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더 많이 가까워졌으므로 그 논증은 한층 더 강력한 것이다. 지금은 "우리의 구원이 처음 믿을 때보다 더 가까워졌다"(롬 13:11). 우리는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히 10:25) 우리의 의무를 서둘러 완수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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