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자신을 흠 없는 제물로 하나님께 드려 자기 백성을 사죄하시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고 그들을 위...

44문: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분을 어떻게 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제사장으로서 단번에 자신을 흠 없는 제물로 하나님께 드려 자기 백성을 사죄하시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고 또한 그들을 위하여 항상 간구하십니다.
Q. 44. How is Christ a priest?
A. As priest, Christ offered himself once for all as a spotless sacrifice to God1 to reconcile the sins of his people,2 and he continually intercedes for them.3
1. Heb 9.14,28.
2. Heb 2.17.
3. Heb 7.25.
히9:14 [개역개정]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NIV] 14. How much more, then, will the blood of Christ, who through the eternal Spirit offered himself unblemished to God, cleanse our consciences from acts that lead to death, so that we may serve the living God! 히9:28 [개역개정] 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NIV] 28. so Christ was sacrificed once to take away the sins of many people; and he will appear a second time, not to bear sin, but to bring salvation to those who are waiting for him. 히2:17 [개역개정] 17.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 [NIV] 17. For this reason he had to be made like his brothers in every way, in order that he might become a merciful and faithful high priest in service to God, and that he might make atonement forthe sins of the people. 히7:25 [개역개정] 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NIV] 25. Therefore he is able to save completely those who come to God through him, because he always lives to intercede for them.
시편 11:4 주님께서 내 주를 두고 맹세하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을 따르는 영원한 제사장이다." 하셨으니, 주님의 그 마음은 변치 않으실 것입니다. The LORD has sworn and will not change his mind: "You are a priest forever, in the order of Melchizedek."

제44문 그리스도는 어떻게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하는가?

답: 그리스도는 자기 자신을 자기 사람들의 죄를 위한 화목제가 되기 위하여 하나님께 흠 없는 제물로 단번에 드리심으로 그리고 그들을 위한 계속적 중재를 행함으로 제사장의 직분을 수행한다.

 

1) 관련성구

• 히 9:14: 그리스도는 자신을 하나님께 희생 제물로 드림으로 제사장 직무를 감당하신다.

• 히 9:28: 그리스도는 많은 이들의 죄를 위해 자신을 단번에 드리셨다.

• 히 2:17: 그리스도는 자기 백성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기 위해 희생 제물로 드리셨다.

• 히 7:25: 그리스도는 제사장으로서 그의 백성을 위해 계속 중보 하신다.

 

2) 해설

(1) 선지자와 제사장의 차이는 무엇인가?

선지자는 사람들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대표자이다. 제사장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사람의 대표자이다.

 

(2) 제사장 직무를 위한 자격은 무엇인가?

히브리서 5: 1-2에 잘 나타나 있다.

① 제사장은 반드시 인류의 한 구성원 즉 사람 가운데 선택되어야 한다. 천사는 하나님께 가까이 가기 위한 사람의 대표자로서 제사장처럼 행동할 수 없다.

② 제사장은 스스로 연약을 체휼 할 수 있는 자 즉 사람의 무지와 실수를 동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제사장은 아론이 그러했던 것처럼 스스로가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 부르심을 받아야 한다 (히 5:4).

 

(3) 제사장 직무의 기능은 무엇인가?

이것 역시 히브리서 5: 1-4 에 잘 나타나 있다.

① 제사장은 하나님께 속한 것에 대해 사람을 대표해야 한다.

② 제사장은 죄를 위해 반드시 제물과 제사를 올려야 한다.

③제사장은 백성들을 위하여 중보 해야만 한다(히 7:25).

 

(4)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을 가장 상세하게 논의하고 있는 생경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의 기능이 성경 여러 권에서 상세하게 논의되고 있는 반면, 그의 제사장 직무는 히브리서에 가장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또한 구약의 시편 110:4 은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의 가장 직접적인 진술이다.

 

(5) 그리스도는 어떻게 제사장 직무의 자격을 소유하셨는가?

① 그리스도는 그의 성육신을 통하여 즉 인성을 취하심으로 사람이 되셨다 그리스도는 이렇게 인류의 구성원이 됨으로 제사장 직무를 위한 사람으로 선택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셨다.

② 그는 우리 “연약을 체휼하시는 분”으로서 “슬픔과 질고를 지고” 사람의 비참과 고난을 경험하고 통과하셨다. 이를 통해 그리스도는 무지하고 실수하는 사람들을 동정할 수 있게 되었다.

③ 그는 스스로 제사장 직을 취하신 것이 아니라 아론이 그랬던 것처럼 하나님에 의해 부르심을 받았다(히5:4-5).

 

(6) 그리스도는 어떻게 제사장 직무의 기능을 행사하시는가?

① 둘째 아담으로서 은혜 언약의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는 모든 하나님의 택 자의 대표자이시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하나님께 속한 것에 대한 인간의 대표자로 행동하신다.

② 그리스도는 그의 백성들의 죄를 위한 희생 제사로서 갈보리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따라서 그는 제사장 직무를 위한 희생제사 기능을 성취하셨다.

③ 그는 지상에 계실 동안 여전히 그의 백성을 위해 중보하시며(요 17장), 하늘에 계신 성부 하나님의 우편에서 그의 백성들을 위하여 계속 중보 하신다.

 

(7)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그의 세 가지 직무 즉 선지자 제사장 그리고 왕직 가운데 가장 중심적이며 중대한 직무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이 통일적이며 그 가운데 단 하나라도 본질적이지 않은 것이 없음을 인정하면서도 그의 제사장 직은 구속자로서의 그리스도의 사역의 가장 심장이요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8) 그리스도의 삼중직에 대한 현대 “자유주의”의 오류는 무엇인가?

현대 “자유주의”는 그리스도의 왕직에 관한 교리를 계속 존속시켰지만 그의 제사장직은 포기 하거나 변질시킨다. 따라서 잘 알려진 자유주의 교사들은 그리스도의 대속적 속죄사역은 부인하거나 교묘히 왜곡하지만 “하나님의 왕국”에 대해 말하는 것은 지루해 하지 않는다. 물론 이 자유주의 교사들은 이 “하나님의 왕국”에 대해 자신들만의 개념으로 의미를 부여한다. 그들의 개념은 역사적인 정통 기독교가 항상 의미했던 개념과는 다르다. 어쨌든 그들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은 그냥 지나치거나 포기하지만 왕직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믿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의 직무가 통일적이며, 그리스도의 세 가지 직무 가운데 그 어떤 직무도 나머지 두 가지의 직무와 분리해서 논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그리스도는 오직 선지자이시며, 왕이시며, 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이시다. 이 분만이 오직 참된 그리스도이시며, 부분적인 그리스도는 인간들의 생각이 만든 산물일 뿐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님의 시간에, 나는 예수 따라가는, 주 예수보다 더, 주의 인자는 끝이 없고, 성자의 귀한 몸, 날 대속하신 예수께/In His...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