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

30문: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죄와 비참한 처지에서 멸망하게 버려두셨습니까?
답: 사람이 행위 언약이라고 부르는 첫째 언약을 위반하여 죄와 비참한 처지에 떨어졌으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를 거기에 버려두지 아니하시고, 은혜 언약이라고 부르는 둘째 언약을 세워, 오직 사랑과 긍휼하심으로써 자기의 택하신 사람들을 거기서 건져 내어 구원의 지위에 이르게 하십니다.

Q. 30. Does God leave the whole human race to die in sin and misery?

A. God does not leave the whole human race to die in the sin and misery1 that resulted from breaking the first covenant, ordinarily called the covenant of works.2 Merely from his love and mercy, God delivers his elect from sin and misery and brings them into salvation by means of the second covenant, ordinarily called the covenant of grace.3

1. 1 Thes 5.9.

2. Gal 3.10,12.

3. Ti 3.4-7, 1.2, Gal 3.21, Rom 3.20-22.

제30문 하님은 모든 인류가 죄와 비참의 상태에서 진멸하도록 버려두셨는가?

답: 하나님은 모든 인류가 일반적으로 행위 언약이 라고 불리는 첫 언약의 불이 행에 의하여 떨어진 죄와 비참의 상태에서 멸망하도록 버려두지 아니하시고 그의 순전한 사랑과 긍휼함으로 그 중에서 그가 선택한 자들을 구출 하여, 일반적으로 은혜 언약이 라고 불리는 두 번째 언약에 의해 그들을 구원의 상태로 이끌었다.

 

1) 관련성구

• 살전 5:9: 하나님께서는 그의 선택된 백성들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얻도록 하신다.

​• 갈 3:10-12: 인류는 행위언약을 파괴함으로 죄와 비참에 빠진다.

​• 딛 3:4-7: 선택된 백성들은 하나님의 은총과 자비와 사랑으로 죄로부터 구원을 받는다. 

• 갈 3:21: 우리 자신의 행위로는 결코 구원의 소망이 없다.

• 롬 3:20-22: 행위를 통한 구원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대속자의 의를 통한 구원을 제공하신다.

 

2) 해설

(1) 하나님께서 인류와 맺으신 첫 언약의 두 이름은 무엇인가?

하나는 생명언약이요 다른 하나는 행위언약이다.

 

(2) 왜 동일한 언약이 하나는 “생명언약”으로 다른 하나는 “행위언약”으로 불리는가?

왜냐하면 첫 번째 언약은 인류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통해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에 기초해 하나님께서 맺으신 언약이기 때문이다.

 

(3) 하나님께서는 왜 모든 사람이 죄와 비참에 빠져 멸망하게 내버려두시지 않았는가?

하나님의 순전한 사랑과 자비 때문이다. 하나님은 인류를 구원하실 그 어떤 의무나 책임도 없으신 분이시다. 그러나 하나님 자신의 사랑과 자비로 인해 하나님은 인류 가운데 일부를 구원하실 뜻을 세우시고 계획하셨다.

 

(4) 하나님께서는 인류 가운데 어떤 이들을 그들의 죄와 비참 가운데서 구원 하시는가?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구원과 영생의 후사로 선택하선 자신의 택한 백성을 구원하신다.

 

(5) 하나님께서 오직 자신의 택한 백성들만 구원하시고 나머지 인류는 그냥 지나치시는 것은 불의하고 불공평한 일이 아닌가?

결코 그렇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그 누구에게도 구원을 빚진 일이 없으시기 때문에 불의하지도 불공평하지도 않으시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대적하여 죄를 범했고 모든 권리를 박탈당했으며, 하나님은 심판 이외에는 갚아야 할 아무런 빚도 없으신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인류의 얼마를 구원하시기로 선택하신 것은 의무에서 하신 것이 아니라 은혜로운 선물이다. 물론 어떤 이는 구원하시고 어떤 이는 그냥 지나치시는 것은 확실히 그들을 동등하게 대하신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불의하거나 불공평한 일은 전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신을 거스려 죄를 범한 인간을 구원하실 그 어떠한 책임이나 의무도 없으시기 때문이다.

 

(6) 그렇다면 우리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우리가 선택 받은 백성인지를 알 수 있는 지름길은 없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계시하시지 않는 한, 그의 비밀하신 계획과 목적을 꼬치꼬치 파고들어 다 이해 할 수 없는 존재들이다.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우리의 구세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은혜의 방편을 사용하는 것 뿐이다. 우리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머지않아 우리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 가운데 있다는 온전한 확신에 다다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7)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인간과 맺으신 두 번째 언약은 무엇인가?

그것은 은혜 언약이다.

문:하나님께서는 모든 인류를 죄 속에서 비참한 상태로 멸망하도록 내버려두십니까?
답: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죄 속에서 비참하게 멸망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으십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죄 가운데 비참하게 된 것은 그들이 일반적으로 행위 언약이라고 부르는 첫 번째 언약을 파기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순전한 사랑과 자비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자들을 구해 내시고, 일반적으로 은혜 언약이라고 부르는 두 번째 언약으로 그들이 구원을 누리게 하십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9

[개역개정]
9.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심이라

[NIV]
9. For God did not appoint us to suffer wrath but to receive salvation through our Lord Jesus Christ.

 

  갈라디아서 3:10

[개역개정]
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NIV]
10. All who rely on observing the law are under a curse, for it is written: "Cursed is everyone who does not continue to do everything written in the Book of the Law."

 

  갈라디아서 3:12

[개역개정]
12.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NIV]
12. The law is not based on faith; on the contrary, "The man who does these things will live by them."

 

  디도서 3:4

[개역개정]
4.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NIV]
4. But when the kindness and love of God our Savior appeared,

 

  디도서 3:5-7

[개역개정]
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7.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NIV]
5. he saved us, not because of righteous things we had done, but because of his mercy. He saved us through the washing of rebirth and renewal by the Holy Spirit,
6. whom he poured out on us generously through Jesus Christ our Savior,
7. so that, having been justified by his grace, we might become heirs having the hope of eternal life.

 

  갈라디아서 3:21

[개역개정]
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NIV]
21. Is the law, therefore, opposed to the promises of God? Absolutely not! For if a law had been given that could impart life, then righteousness would certainly have come by the law.

 

  로마서 3:20-22

[개역개정]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NIV]
20. Therefore no one will be declared righteous in his sight by observing the law; rather, through the law we become conscious of sin.
21. But now a righteousness from God, apart from law, has been made known, to which the Law and the Prophets testify.
22. This righteousness from God comes through faith in Jesus Christ to all who believe. There is no differenc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

1912년 1월 30일, 프란시스 쉐이퍼(혹은 쉐퍼, Francis August Schaeffer) 출생, "전제가 다른 이들과도 대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