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1-6장 [개역개정] Galatians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

갈라디아서 개론
[제목]
본서의 명칭은 갈라디아인(교회)들에게 보낸 편지라는 의미에서 갈라디아서라 불리우게 되었다. 갈라디아는 소아시아 지역의 중앙 부분을 형성하고 있는 고원 지대의 북쪽에 위치한 지방이다. 바울은 이곳에 복음을 전하여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나타냈으며 그 결과 이 지역에는 많은 교회들이 설립 되었다.

[저자]
본서는 서두에서 저자가 바울임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또한 바울은 본 서신을 기록할때 다른 서신들과 같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받아 쓰게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기록하였다(참조 1:1; 5:2; 6:11절). 그래서 19세기 몇몇 학자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본서에 대한 바울의 저작권에 이의를 거는 사람은 없다.

[기록연대]
갈라디아서의 기록연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도행전 15장의 예루살렘 공회를 개최하도록 한 일련의 초대 교회 사건들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사도행전 초반부(1~7장)는 복음이 예루살렘에서만 전파되고 있다. 그 후 예루살렘 안에서의 박해로 인해 많은 복음 전도자들은 선교 영역을 이방 지역으로 넓혀가게 되었다. 이때만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방인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들은 이교도의 상태에서 직접 개종했거나 혹은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다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이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시리아의 안디옥은 많은 희랍인들을 영입하게 되었다. 갑자기 불어난 이방인들의 신앙을 위해 예루살렘 교회는 급기야 바나바와 바울을 보내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일년 동안 안디옥에서 주로 희랍인들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벌였다. 안디옥의 이방인 대량 유입은 예루살렘에 있던 유대인 신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그것은 머지않아 이방인들이 초대 교회 안에서 유대인들의 수를 압도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바나바와 바울은 안디옥에서의 일년 동안의 선교 활동을 마치고 안디옥 교회의 후원으로 제1차 선교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제1차 선교 여행이 끝날 무렵에는 이방인 개종자의 수는 엄청나게 불어났다(행 13,14장). 그러자 예루살렘에 있던 일단의 유대인 신자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바울과 바나바가 여행에서 돌아온 후 수리아 안디옥으로 가서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행 15:1)고 강론하게 되었다. 이것이 급속히 퍼져 나가자 바울은 회람 서신을 통해 경계의 신호를 보내게 되었다. 따라서 본서의 기록연대는 A.D.56년 또는 그 직전 무렵으로 보여진다.

[배경]
갈라디아 교회 역시 바울이 전도하여 세운 교회였다. 바울은 개종한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에게 구원의 필수 조건으로 모세 율법과 할례를 강요한다는 소문을 듣고 갈라디아인들에게 보내는 본 서신에서 율법과 복음의 문제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서 유대교화 되어가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갈라디아서의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도행전 15장의 예루살렘 공회를 개최하도록 한 일련의 초대 교회 사건들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사도행전 초반부(1~7장)는 복음이 예루살렘에서만 전파되고 있다. 그 후 예루살렘 안에서의 박해로 인해 많은 복음 전도자들은 선교 영역을 이방 지역으로 넓혀가게 되었다. 이때만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방인은 극소수에 불과했다. 그들은 이교도의 상태에서 직접 개종했거나 혹은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다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이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시리아의 안디옥은 많은 희랍인들을 영입하게 되었다. 갑자기 불어난 이방인들의 신앙을 위해 예루살렘 교회는 급기야 바나바와 바울을 보내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일년 동안 안디옥에서 주로 희랍인들을 상대로 선교 활동을 벌였다. 안디옥의 이방인 대량 유입은 예루살렘에 있던 유대인 신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그것은 머지않아 이방인들이 초대 교회 안에서 유대인들의 수를 압도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바나바와 바울은 안디옥에서의 일년 동안의 선교 활동을 마치고 안디옥 교회의 후원으로 제1차 선교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제1차 선교 여행이 끝날 무렵에는 이방인 개종자의 수는 엄청나게 불어났다(행 13,14장). 그러자 예루살렘에 있던 일단의 유대인 신자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바울과 바나바가 여행에서 돌아온 후 수리아 안디옥으로 가서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행 15:1>)고 강론하게 되었다. 이것이 급속히 퍼져 나가자 바울은 회람 서신을 통해 경계의 신호를 보내게 되었다.

[특징]
바울은 우리가 율법을 행함으로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임을 증거했다. 성도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게 될 때 성령께서 그 안에 내주하사 죄를 짓지 않도록 도와 주신다. 성도가 악행 대신 선행을 행할 때 불신자들은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게 된다. 성도는 서로 서로 도와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해야 한다. 갈라디아서의 서두 몇 구절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 서신이 독특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바울은 통상적으로 다음과 같은 식으로 편지를 시작한다. "사도 바울은...에 있는 교회에게...그들에게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내가 감사하노라". 그러나 갈라디아서에는 몇 가지 차이점들을 본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사실은 '사도된 바울은'이라는 시작말 앞에 권위에 관한 설명이 돌연 삽입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자신의 사도적 소명이 어떤 인간에게서 온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직접 온 것임을 분명히 밝히려는 의도였다. 그리고 바울은 [갈 1:4]에서 복음을 간략히 묘사하고 있다. 이것을 보면 복음의 진리와 순수성 역시 도전 받고 있음이 분명하다. 이 두 가지 사실이 바울에게는 심각했기 때문에 그는 이 서신에서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보내는 감사의 말을 생략하고 있다. 그는 "내가 감사하노니"라는 말 대신에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갈1:6)를 사용하고 있다.

[목적]
본서에 나타난 바울의 중심 논지는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마침'이라는 것이다. 갈라디아 교인들은 바울의 이러한 교훈에 따라 바른 복음의 빛 안에서 생활을 했다. 그러나 어느 사이에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이 갈라디아 교회에 들어와 율법을 그대로 지키지 않으면 구원받지 못한다는 이설을 퍼뜨렸다. 바울은 이러한 그릇된 교리에 반박하고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는다는 것을 주지시키기 위해 본서를 썼다. 바울이 본서에서 매우 강한 어조로 거짓 교사들의 주장을 논박하고 도전적인 자세를 취한 곳은 그만큼 갈라디아 교인들에 대한 사랑이 많았었음을 실증해 준다.

[구조]
바울은 행위를 근거로 하는 거짓 복음을 물리치고, 믿음으로 말미암은 칭의의 복음의 우월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갈라디아서에서 변호(1~2장), 해설(3~4장), 적용(5~6장)이라는 세 가지 방향에서 접근하고 있다. 본서는 율법이 아니라 믿음으로써만이 의로워질 수 있다는 이신득의(以信得義)의 기본 진리를 강력하게 설파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서는 특히 우리가 오직 참 구원을 보장한 복음을 믿을 때만이 구원을 얻어 결국 율법의 형식과 정죄로부터 벗어나 참 자유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본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즉 1~2장은 거짓 교사들에 의해 왜곡된 진리를 바로 잡기 위해 참된 복음의 진리들을 개인적인 체험에 접목시켜 변론하는 이신 득의에 대한 변증 부분, 3~4장은 이신 득의에 대한 논리적 해석 부분, 5~6장은 율법주의자와 율법 폐기론자들의 주장과 상반되는 이신 득의의 정당한 적용 부분이 그것이다.

[내용]
율법을 준수하는 데 대한 논쟁으로부터 나온 두번째 기록은 바울이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보낸 서신이다. 야고보서가 윤리적 자유로 인한 방탕과 방존의 모습을 경고하는 유대인 신자의 입장에서 기록한 것이라면 이에 반해서 갈라디아서는 윤리적 절제의 자세로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거나 죄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기록한 것이다. 따라서 갈라디아서는 영적 해방의 대헌장이라 불려진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갈 3:13, 14)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갈라디아서는 당시의 역사적 평론의 책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복음의 부패에 대한 항의였다. 율법으로보다는 믿음에 의해 의롭게 된 핵심적 진리가 유대인들의 율법 강조에 의해 혼미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가르침이 갈라디아 교인들의 자유로운 삶에 멍에를 씌우는 것이라는 사실을 안 바울은 이 서신을 통해 단호히 경고하고 있다. 이 책의 어조는 도전적이다. 하지만 그것은 개인적인 불쾌감에서 오는 분노가 아닌 영적 원리로 인한 것이었다.

갈라디아서는 율법적으로 전락해 가는 성도들에게 복음을 수호하고, 성령을 좇는 삶을 살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복음, 율법, 의에 관해 진술한 본서는 로마서와 함께 종교개혁의 근거가 된 성경입니다.

---------------------




1. 책 이름
헬라어 표제는 '프로스 갈라타스'(pros galatas, Πρὸς Γαλάτας, 갈라디아인들에게)입니다. 개역성경은 헬라어 표제를 따라 '갈라디아서'로 정했습니다.




2. 저자
전통적으로 바울을 저자로 인정합니다(1:1-3, 5:2). 또한 갈라디아서의 사상과 신학적인 전개가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등 바울의 다른 서신서와 일치합니다.




3. 기록 시기
갈라디아 교회는 바울의 1차 선교 여행으로 세워진 중요한 결실입니다(행 13:14-14:23). 이 때의 사역을 갈라디아서에서 회고하고 있는 점(갈 4:13)을 고려해 볼 때,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3차 선교 여행을 하던 주후 53-56년경에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4. 기록 목적
첫째, 의롭게 되기 위해서 유대인의 율법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거짓 교사들을 대적하고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됨을 변증하기 위해서입니다. 둘째, 바울 자신의 사도권의 정당성을 밝히고 자신이 전한 복음을 확증하기 위해서입니다.




48. 갈라디아서 개요, 사도 바울




5. 주요 신학
갈라디아서는 사람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만 의롭게 된다고 말합니다. 또한 사람은 율법적인 행위가 아니라 성령의 은혜와 능력으로 성화된다고 말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도서 5장 설교 / 내가 깨닫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생애 동안 해 아래에서 먹고 마시고 열심히 일해서 보람을 얻는...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