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보라 너희는 두려워 말고 보라 너희를 인도한 나를 / 보라 너희는 지치지 말고 보라 너희를 구원한 나를 / 너희를 치던 적...

보라 너희는 두려워 말고 보라
너희를 인도한 나를
보라 너희는 지치지 말고 보라
너희를 구원한 나를
너희를 치던 적은 어디 있느냐
너희를 억누르던 원수는 어디 있느냐
보라 하나님 구원을 보라 하나님 능력을
너희를 위해서 싸우시는 주의 손을 보라
보라 하나님 구원을 보라 하나님 능력을
너희를 위해서 싸우시는 주의 손을 보라


다니엘8:15-27

[현대인의성경]
15. 나 다니엘이 이 환상을 보고 그 뜻을 알려고 할 때 갑자기 사람 같은 형체가 내 앞에 나타났다.
16. 그때 나는 을래 강변에서 '가브리엘아, 그 환상의 뜻을 이 사람에게 말해 주어라.' 하는 음성을 듣게 되었다.
17. 그가 가까이 와서 내 앞에 섰을 때 나는 너무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 그러자 그가 나에게 '사람의 아들아. 그 뜻을 깨달아 알아라. 이 환상은 세상의 종말에 관한 것이다.' 하고 말하였다.
18. 그가 나에게 말하는 동안 나는 의식을 잃은 채 땅에 엎드려 있었으나 그가 나를 어루만지며 일으켜 세우고
19. 이렇게 말하였다. '하나님이 마지막으로 진노하실 때 일어날 일을 너에게 알려 주겠다. 이 환상은 역사의 마지막 사건에 관한 것이다.
20. 네가 본 그 수양의 두 뿔은 메디아와 페르시아의 왕들이고
21. 털이 많은 그 수염소는 그리이스를 가리키며 그 수염소의 두 눈 사이에 난 큰 뿔은 그 나라의 첫번째 왕이다.
22. 그 뿔이 꺾이고 대신 나온 네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네 나라를 가리킨다. 그 어느 것도 처음 나라보다 강하지 못할 것이다.
23. 그 네 나라가 멸망할 때쯤 되어 많은 사람들이 도덕적으로 타락할 것이며 그때 아주 엄격하고 책략에 능한 왕이 일어날 것이다.
24. 그는 대단히 강력할 것이지만 그 권세는 자기 힘으로 된 것이 아니다. 그가 장차 무자비하게 파괴하고 자기 마음대로 행할 것이며 하는 일마다 성공하여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할 것이다.
25. 그는 기만술에 능하여 속이는 데 성공할 것이며 자신을 대단히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다.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그가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만왕의 왕을 대적할 것이나 그는 사람의 손 하나 닿지 않아도 멸망할 것이다.
26. 이미 너에게 설명한 대로 2,300일이 지나야 성전이 회복될 것이라는 그 환상은 분명히 이루어 질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오랜 후의 일이므로 너는 이 비밀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고 혼자 간직하여라.'
27. 그리고서 나 다니엘은 실신 상태에 빠져 여러 날을 앓다가 그 후에 일어나 왕이 맡긴 직무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나는 그 환상을 보고 무척 놀랐으며 그 뜻을 이해할 수가 없었다.

[NASB]
15. When I, Daniel, had seen the vision, I sought to understand it; and behold, standing before me was one who looked like a man.
16. And I heard the voice of a man between the banks of Ulai, and he called out and said, "Gabriel, give this man an understanding of the vision."
17. So he came near to where I was standing, and when he came I was frightened and fell on my face; but he said to me, "Son of man, understand that the vision pertains to the time of the end."
18. Now while he was talking with me, I sank into a deep sleep with my face to the ground; but he touched me and made me stand upright.
19. He said, "Behold, I am going to let you know what will occur at the final period of the indignation, for it pertains to the appointed time of the end.
20. "The ram which you saw with the two horns represents the kings of Media and Persia.
21. "The shaggy goat represents the kingdom of Greece, and the large horn that is between his eyes is the first king.
22. "The broken horn and the four horns that arose in its place represent four kingdoms which will arise from his nation, although not with his power.
23. "In the latter period of their rule, When the transgressors have run their course, A king will arise, Insolent and skilled in intrigue.
24. "His power will be mighty, but not by his own power, And he will destroy to an extraordinary degree And prosper and perform his will; He will destroy mighty men and the holy people.
25. "And through his shrewdness He will cause deceit to succeed by his influence; And he will magnify himself in his heart, And he will destroy many while they are at ease. He will even oppose the Prince of princes, But he will be broken without human agency.
26. "The vision of the evenings and mornings Which has been told is true; But keep the vision secret, For it pertains to many days in the future."
27. Then I, Daniel, was exhausted and sick for days Then I got up again and carried on the king's business; but I was astounded at the vision, and there was none to explain it.


9월 19일 (화) / 브루나이: 젊은이들이 멘토와 만나고 나눌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들이 함께 모여 믿음을 키우고 하나님의 말씀을 자유롭게 발견할 수 있는 장소를 허락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필리핀: 돌발적인 공격에 시달리는 성도들에게 주님께서 평안을 주시도록

=====8:15,16 다니엘이 본 환상에 대한 해석이 본장 끝까지 이어지는 바, 특별히 해석자인  천사 가브리엘의 신적 권위(창 17:3;출 3:6;계 1:17)의 부각으로 이 계시의 진실성 및 역사 적 성격과 예언 성취의 신속성을 잘 보여준다. 사람 모양 같은 것이 - 이는 16절에 언급된 천사 가브리엘을  가리킨다(9:21).  곧 여기서 '사람 모양'의 '사람'(*     , 가베르)이 문자적으로 '강하다', '큰 힘을 가지 다'란 뜻에서 유추된 말로서 '용사'란 의미이며, 원어 '가베르'가 가브리엘의  이름을 연상시킨다는 점에서 이는 '하나님의 용사'란 뜻의 천사 가브리엘을 지칭하는  것이다 (Delitzsch, Thomson).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 본장에 있어서 이 목소리의 주인이 누구인가에 대한  언급 은 전혀 나타나지 않으나 그가 가브리엘에게 명령한 곳이 '을래 강변'이었다는 사실에 비추어 12:6, 7과 10:4 이하와의 비교를 통해 어렴풋이나마 신적인 존재라는 사실만을 유추해 볼 수 있을 뿐이다(Delitzsch). =====8:17 내가 두려워서...엎드리매 - 곧 가브리엘 천사의 신적 권위에  압도당한  다니엘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바, 이는 '하나님의 용사'인 천사 가브리엘과 단순한 인간  다니엘 을 비교적으로 묘사함으로써 두 존재 사이의 극명한 위상의 차이를  드러낸다(Fuller, Kranichfeld). 정한 때 끝(*           , 레에트 케츠) - 이는 (1) 구약에서 흔히 사용되는  의미 와 같이 세상의 인간 역사가 끝나고 새로운 메시야 시대가 시작되는 순간을  가리킨다 는(겔 7:2, 3;21:25;암 8:2) 종말론적 의미의 견해(Kliefoth, Delitzsch)와 (2)  제한 된 한 시대의 끝, 곧 안티오쿠스의 유대인 박해가 끝나고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할 때를 가리킨다는 견해 등이 있다. 그러나  안티오쿠스가 상징적으로 적그리스도의 전형이라는 점에서 모두 수용할 수 있다. =====8:18 깊이 잠들매(*     , 라담) - 이는 원어상 '기절하다', '정신을  잃다'란  뜻이다. 이는 다니엘이 천사 가브리엘의 신적 권위에 압도되어 혼절한 상태를 가리키나,  아무 것도 인지할 수 없는 무의식의 상태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민 24:4, '엎드려서 눈을 뜬 자'). =====8:19 진노하시는 때가 마친 후 - 17절의 '정한 때 끝'과 같은 말이나  여기서는  특별한 역사적 측면에서의 하나님의 심판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는 바, 안티오쿠스의 통치와 유대인들에 대한 박해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으로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심판적 응징이라는 의미가 강하게 암시된다. 이는 70인역(LXX)에서 '네 백성의  자녀들에  대 해'란 말이 문장 초두에 삽입된 점에서도 잘 나타난다. =====8:20-22 20절은 3, 4절 주석을, 21절은 5절 주석을, 22절은 8절 주석을 각각 참조하라. =====8:23 9-12절에서 '작은 뿔'로 언급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등장과 유대인들에  대한 박해의 환상이 좀더 구체적으로 해설된다. 패역자들이 가득할 즈음에 - 여기서 '패역자'(*               , 하파쉐임)는 원어 상 '반역자', '변절자'란 뜻인 바, 곧 자기 일신의 영화를 위하여 자기 민족과 여호와 신앙을 버리고 안티오쿠스에 동조해 헬라화에  앞장선  변절한  유대인들을  가리킨다 (Delitzsch, Thomson, 12절 주석 참조). 한 왕이 일어나리니 - 곧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출현을 가리킨다(9절  주석  참 조). 그 얼굴은 엄장하며 궤휼에 능하며 - '엄장하며'(*   ,  아즈)는  원어상  '거친', '용맹한'이란 뜻으로서 전쟁에서의 용기와 승리를 상징하는 말이며(Thomson), '궤휼에 능하며'(*                   , 메빈 히도트)는 원어상 '은밀한 일(술수)을 이행한다' 란 듯이다. 결국 본 구절은 정치, 군사적 측면에서의 책략에 능란한 사실을  가리키는 말이다(Delitzsch, Stuart). =====8:24 권세가 강할 것이나...아니며 - 곧 안티오쿠스의 막강한 세력이 그 자신의  정치적 역량이나 군사적 책략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징벌을 위한 도 구로 쓰시기 위해 그 섭리의 일환으로 잠시 허락하신 일시적인 세력일 뿐임을  암시한 다(Delitzsch, Thodoret, Havernick). 강한 자들과 거룩한 백성을 멸하리라  -  '강한  자들'을  혹자는  이방의  통치자 (Fuller)나 자기 왕조 내의 반란 세력(Hitzig)을 가리킨다고 주장하나 그보다는  분할 된 네 왕조 중 나머지 세 왕조에  속한  정적(政敵)들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Thomson). 한편 '거룩한 백성'은 곧 유대 백성들을 지시한다. =====8:25 던 모든 나라들의 헬라화를 추진하면서 각 나라들 고유의 종교와 문화,  제도  등의 말살 정책을 시도하였다. 이에 유대인들의 반발이 있자, 그는 성전 번제단에 이방  신 제우스를 위한 단을 만들고 그 위에 되재고기를 올려놓았으며 심지어 성소 안에  우상 제우스 상을 놓기까지에 이르렀다. 아울러 그는 유대인들로 하여금  안식일과  율법과 할례의 준수를 엄격하게 금지시켰으며 이를 거역하는 유대인들을  무참하게  학살하였 다. 결국 이러한 박해는 마카비 혁명의 직접적인 동인이 되었던 것이다(10, 11절 주석 참조). 그가 사람의 손을 말미암지 않고 깨어지리라 - 여기서 '깨어지리라'는 말은 곧  안 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죽음을 뜻하는 말인 바, 그의 죽음이 인위적 형식이 아닌 직접 적인 신적 심판의 형식으로 되어질 것임을 뜻한다. 곧 그의 죽음에 대한 많은  가설들 (마카비서, Josephus, Simpson 등)이 있으나 그 가설들 모두가 한결같이 그의  죽음이 인위적이 아니라는 사실에는 일치하고 있다. =====8:26 주야에 대한 이상 - 14절 주석을 참조하라. 그 이상을 간수하라 - '간수하라'(*     , 사탐)는 원어상 '막다',  '비밀을  지키 다'란 뜻으로서 혹자는 이 계시들이 미래에 성취될 것이기 때문에 그때까지 그것을 비 밀로 하라는 뜻으로 해석하여 2-7장까지 쓰여진 아람어가 본장부터 히브리어로 전환된 사실을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한다(Expositers Commentary). 그러나 델리취,  클리포스 (Delitzsch, Kliefoth) 등은 이를 27절의 '그 뜻을...없었느니라'란  구절과  연계해, 이미 환상 자체가 알려졌다고 보고 그러한 비밀의 준수로 해석하지 않는다. 곧 그들은 이를 온전한 '보관'과 '보존'의 의미로 해석하는 바, 곧 그러한 보관을 통해 이  예언 의 진실성과 그 확고한 성취적 면모를 만인이 알게 하라는 의미로 이해한다(LXX). 여러 날 후의 일임이니라 - 여기서 '여러 날 후'는 본장에 언급된 역사적 사건, 곧 안티오쿠스의 유대인 박해와 성전의 회복이 성취될 한시적인 기간을 가리키는  것이다 (Thomson). 그러나 이는 상징적으로 종말론적 의미에서의  먼  훗날(distant  future, NIV)을 지시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Delitzsch). =====8:27 혼절하여 수일을 앓다가 - '혼절하여'(*     , 할라)는 원어상 '닳아 빠지다', '쇠 진하다'란 뜻으로 이는 다니엘이 영적 존재인 천사 가브리엘을 만남으로써 가졌던  정 신적 긴장(17, 18절)과 동족 이스라엘의 혹독한 고난을 예고하는 예언을 들으면서  느 낀 아픔으로 탈진 상태에 빠졌음을 보여준다(Thomson).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 - 이는 2절 주석에 비추어 그가 실제적으로 수산 성에  있었 다면 메대와 바사 제국에 대항하기 위한 동맹 수립의 외교적 업무를 수행했음을  의미 하고, 만약 실제적으로 바벧론에 거했다면 통상적인 행정 업무를 본 사실을  가리킨다 (2절 주석 참조). 그 이상을 인하여...없었느니라 - 여기서 '놀랐고'(*     , 솨멤)는 원어상  '아찔 하게 하다', '황폐케 하다'란 뜻을 가진다는 점에서 다니엘이 이 환상 때문에  놀랐다 는 사실은 곧 그가 이 환상과 해석을 지속적으로 상기하면서 자기 민족이 당할 고난에 대한 심중한 우려를 가졌음을 알게 한다. 한편 '깨닫는 사람도 없었다'란 의미는 이미 여타 사람들이 다니엘의 환상 자체는 알고 잇었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으로,  26절의 '간수하라'는 의미가 온전히 '보관하라'는 것임을 입중한다(26절 주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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