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1년 12월 26일, 크리스토퍼 네스(Christopher Ness) 출생, "당신은 그 언약으로 하나님과 경건함에 묶여야 합니다."


12월 26일

“크리스토퍼 네스”

오늘은 독립파 청교도 크리스토퍼 네스(Christopher Ness[Nesse])가 태어난 날입니다. 1621년 12월 26일, 네스는 요크셔의 놀스 케이브(North Cave)에서 출생했습니다. 케임브리지의 세인트존스 칼리지에서 공부한 그는 비국교도 설교자로서 사역하던 중 통일령(1662년)에 의해 쫓겨나고 맙니다. 네스는 1672년에 독립파 교역자로 임직했는데, 같은 교회론을 공유했던 존 오웬은 그의 친구이자 동역자였습니다. 그는 칼빈주의자였으며 아르미니우스주의의 오류를 논박하는 책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대한 해독제(An Antidote Against Arminianism)』을 저술하기도 했습니다. 네스는 성도들을 세우는 설교자였습니다. 그는 성도가 언약으로 단단히 묶여 있을 때 담대한 군사로 살 수 있음을 설파했습니다. 네스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봅시다.

여러분은 세례를 통해 하나님을 당신의 하나님으로 선언했으며, 하나님은 그날에 여러분을 자신의 백성으로 선언하셨다는 사실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가장 높으시고 영화로우신 그리스도의 이름이 여러분에게 주어졌습니다. 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당신을 통해 영광을 받으시게끔 합당하게 행하십시오. 이것이 당신의 언약이며, 이 언약은 이 세상에서 가장 엄숙한 맹세를 통해 맺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이 당신에게 주어졌습니다. 당신은 그 언약으로 하나님과 경건함에 묶여야 합니다. 오! 그 결합을 깨지 마십시오. 그 끈을 던져버리지도 마십시오. 만일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다시 수선할 수 없는 토기장이의 그릇처럼 깨어질 것입니다. 어둠 속에 숨어 있지 마십시오. 위대하신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는 자는 더더욱 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자신의 언약을 깨는 자를 반드시 벌하시는 분이십니다. 언제나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 거하면 순종과 거룩함에 이르게 됩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군사들입니다. 오! 담대히 행하고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하십시오. 고대 로마인들은 전쟁 시에 군인으로 봉사할 것을 맹세함으로써 국방의 의무에 종속되었습니다. 사령관에게서 도망치는 자는 사형에 처해졌습니다. 당신이 하나님과 복음의 맹세를 자신의 것으로 삼았으므로, 당신은 그리스도의 소집 명부에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 당신이 만일 사령관이 떠나지 않은 부대를 버리고 떠난다면, 사람들은 얼마나 더 가혹한 처벌이 당신에게 합당하다고 생각하겠습니까?[ Randall J. Peterson, Day by Day with the English Puritans, 임범진 역, 『청교도와 함께하는 말씀묵상 365일』 (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292.]

종교를 뜻하는 영어 단어 ‘religion’은 라틴어 ‘Religio’에서 왔습니다. ‘Religio’는 ‘다시 반복해서 읽다’, ‘다시 묶다’(tie), ‘속박하다’(bind)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는 하나님께서 죄인을 구속하시어 자신과 묶으시는 사랑의 관계를 근간으로 합니다. 주님께서 사랑의 줄로 죄인을 자신과 묶어주시지 않는다면 죄인에게는 참담한 절망뿐일 것입니다. 우리를 묶어주신 분께서 절대로 우리를 버리지 않으신다고 약속하셨으니 그의 품에 거합시다. 언약의 줄을 끊어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맙시다. 하나님이여,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게 하옵소서!(행 11:23)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

Do not think that I have come to abolish the Law or the Prophets; I have not come to abolish them but to fulfill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