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31장 [쉬운성경] Book of Proverbs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지만,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와 교...



잠1:1 <잠언의 중요성> 이스라엘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잠언입니다.

잠1:2 이 글을 쓰는 것은 지혜와 교훈을 얻게 하고, 슬기로운 가르침을 깨닫게 하고,

잠1:3 훈련과 지혜로운 생활을 얻게 하고, 의롭고, 올바르고, 정직한 삶을 살며,

잠1:4 어리석은 자들에게는 사리 분별력을 주고, 젊은이에게는 체험적인 지식과 옳은 것을 깨닫는 능력을 주기 위함이다.

잠1:5 지혜로운 사람은 듣고 학식을 더할 것이며, 지각 있는 자는 모략을 얻을 것이다.

잠1:6 이로써 잠언과 비유, 지혜자의 가르침, 그리고 오묘한 일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잠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시작이지만,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와 교훈을 멸시한다.

잠1:8 <악에 대한 경고>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교훈을 듣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배척하지 마라.

잠1:9 그것은 네 머리에 쓸 아름다운 화관이요, 네 목에 걸 목걸이다.

잠1:10 내 아들아, 죄인들이 너를 유혹하더라도 따르지 마라.

잠1:11 저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다. “같이 가서, 숨어 있다가 사람을 잡자. 무조건 숨어서 죄 없는 사람을 기다리자.

잠1:12 우리가 저들을 무덤처럼 산 채로 삼켜 버리자 지옥에 떨어지는 자처럼 통째로 삼켜 버리자.

잠1:13 온갖 종류의 보물들을 취하여, 우리 집을 약탈물로 채우자.

잠1:14 너도 이 가운데서 제비를 뽑아라. 우리 모두 한 부대씩 나눠 가지자.”

잠1:15 내 아들아, 저들과 같이 길을 다니지 말고 저들이 있는 곳에 발도 내딛지 마라.

잠1:16 왜냐하면 저들의 발은 범죄하러 내달리고, 저들은 사람 죽이기에 재빠르기 때문이다.

잠1:17 새가 보는 앞에서 그물을 펼치는 것은 헛수고가 아니냐?

잠1:18 이 사람들은 결국 자기 피를 흘리려고 숨어서 기다리며, 자기 생명을 해하려고 기다릴 뿐이다.

잠1:19 옳지 않은 방법으로 이득을 노리는 자의 결과는 다 이러하니, 결국 자기 생명만 해칠 뿐이다.

잠1:20 <지혜의 말> 지혜가 길거리에서 소리치고, 광장에서 외친다.

잠1:21 지혜가 성벽 위에서 소리치고, 성문 어귀에서 외친다.

잠1:22 미련한 자들아, 언제까지 미련하게 행동할 것이냐? 비웃는 자들아, 언제까지 비웃음을 즐기겠느냐? 어리석은 자들아, 언제까지 지식을 미워하겠느냐?

잠1:23 내 책망을 듣고 너희가 회개하면, 내가 내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고, 내 말들을 너희에게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잠1:24 내가 부를 때에 너희는 나를 배척했고, 내가 손을 펼쳤을 때에 너희는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

잠1:25 너희는 내 조언을 무시하고, 내 책망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잠1:26 그러므로 나도 네가 재앙을 만날 때에 비웃고, 두려운 일이 너를 덮칠 때에 조롱할 것이다.

잠1:27 재앙이 폭풍같이 너를 덮치고, 재난이 태풍같이 너에게 내리치며 좌절과 근심이 너에게 닥쳐올 때,

잠1:28 그제서야 너희는 나를 부르겠지만, 나는 대답하지 않을 것이다. 저들이 나를 찾겠지만, 나를 찾지 못할 것이다.

잠1:29 그것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을 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잠1:30 그것은 너희가 내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고, 내 책망을 업신여겼기 때문이다.

잠1:31 그러므로 저들은 자기가 뿌린 씨의 열매를 먹고, 자기 꾀의 결과로 배부를 것이다.

잠1:32 미련한 자들은 제멋대로 행동하다 죽고, 어리석은 자들은 태만히 행하다가 망할 것이다.

잠1:33 그러나 내 말을 순종하는 사람들은 안전하게 살고, 해를 걱정하지 않고 평안할 것이다.

잠2:1 <지혜가 주는 상> 내 아들아, 네가 내 말을 듣고, 내 명령을 마음에 깊이 간직한다면,

잠2: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고, 네 마음을 총명에 둔다면,

잠2:3 네가 명철을 찾아 부르짖고, 총명을 찾아 외친다면,

잠2:4 은을 찾듯 네가 그것을 찾고 숨은 보화를 찾듯 한다면,

잠2:5 너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깨닫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찾을 것이다.

잠2:6 왜냐하면 여호와께서 지식을 주시고, 그분으로부터 지식과 총명이 나오기 때문이다.

잠2:7 그분은 정직한 사람들을 위해 성공을 예비하시고, 흠 없는 사람을 보호해 주시니,

잠2:8 그것은 그분이 의로운 사람의 길을 지키시고, 주께 충성하는 사람들의 길을 보호하시기 때문이다.

잠2:9 그러면 너는 무엇이 바르고, 의롭고, 공평한 것인지, 곧 모든 좋은 길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잠2:10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고, 지식이 네 영혼을 달콤하게 만들 것이다.

잠2:11 너의 분별력이 너를 지키며, 총명이 너를 보호할 것이다.

잠2:12 지혜가 악한 자의 길에서 너를 지키며, 악한 말을 내뱉는 자들로부터 너를 지킬 것이다.

잠2:13 그들은 바른 길을 버리고, 어두컴컴한 길을 택하는 자들이며,

잠2:14 범죄를 즐기고, 악한 일을 좋아할 것이다.

잠2:15 저들의 길은 구불구불하고, 그들은 잘못된 길로 걷는다.

잠2:16 또한 지혜는 창녀로부터 너를 지켜 주고, 유혹하는 말로부터 너를 지켜 줄 것이다.

잠2:17 창녀는 젊은 시절의 남편을 떠나, 하나님 앞에서 한 서약을 깨뜨린 자이다.

잠2:18 그녀의 집은 죽음에 이르는 길이며, 그녀의 길은 죽은 자들의 영이 있는 곳으로 향한다.

잠2:19 누구든지 그녀에게 가는 사람은 돌이킬 수도, 살아 남을 수도 없다.

잠2:20 그러므로 너는 선한 사람들의 길을 걸으며, 의로운 사람의 길에 굳게 서라.

잠2:21 정직한 사람은 땅에서 잘 되고, 흠 없는 사람은 성공한다.

잠2:22 그러나 악한 사람은 땅에서 끊어지고, 사기꾼은 땅에서 뿌리째 뽑힐 것이다.

잠3:1 <자녀에게 교훈하다> 내 아들아,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내 명령들을 네 마음에 소중히 간직하여라.

잠3:2 그렇게 하면, 너는 오래 살고, 성공하게 될 것이다.

잠3:3 너는 성실과 사랑을 절대 버리지 말고, 그것을 네 목에 걸고, 네 마음판에 잘 새겨라.

잠3:4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칭찬을 받을 것이다.

잠3:5 네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절대로 네 슬기를 의지하지 마라.

잠3:6 너는 네 모든 길에서 그분을 인정하여라. 그러면 그분이 너의 길을 형통하게 만들어 주실 것이다.

잠3:7 스스로 지혜로운 체하지 말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악한 일은 피하여라.

잠3:8 그것이 네 몸을 치료하고, 네 뼈들을 윤택하게 해 줄 것이다.

잠3:9 네 재물과 네 수확물의 첫 열매를 드려 여호와를 공경하여라.

잠3:10 그러면 네 창고들이 차고 넘치게 될 것이며, 네 포도주통들이 포도주로 가득 찰 것이다.

잠3:11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멸시하지 말고, 그의 책망을 언짢게 여기지 마라.

잠3:12 여호와께서는 자신이 사랑하는 자들을 징계하시되, 아버지가 사랑하는 아들에게 하는 것과 같이 하신다.

잠3:13 지혜를 발견하고, 총명을 얻는 자는 복이 있다.

잠3:14 지혜는 금보다 더 소득이 많고, 더 많은 이익을 준다.

잠3:15 지혜는 보석보다 값지니, 네가 탐하는 그 어떤 것과도 비길 수 없다.

잠3:16 지혜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 왼손에는 부와 명예가 있다.

잠3:17 지혜의 길은 즐거움의 길이며, 그 모든 길은 평안이다.

잠3:18 지혜는 그것을 붙잡는 자에게 생명나무가 되어 주며, 그것을 잡는 자에게 복을 준다.

잠3:19 여호와는 지혜로 땅의 기초를 세우셨고, 총명으로 하늘을 그 자리에 만드셨다.

잠3:20 그분의 지식으로 깊은 바다가 갈라지고, 구름에서 이슬이 내린다.

잠3:21 내 아들아, 바로 판단하고 분별하여, 그것을 한시도 잊지 마라.

잠3:22 그것을 너의 생명이자, 네 목에 걸 목걸이로 삼아라.

잠3:23 그러면 너는 네 길에서 안전할 것이며, 발이 걸려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잠3:24 네가 누울 때, 너는 두려워하지 않고, 네가 누울 때, 네 잠이 달 것이다.

잠3:25 너는 악인에게 갑작스럽게 닥치는 재난이나 파멸을 조금도 두려워하지 마라.

잠3:26 여호와는 너의 의지가 되시고, 네 발이 올무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지키실 것이다.

잠3:27 네게 행할 능력이 있거든,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기꺼이 도움을 주어라.

잠3:28 네게 지금 물건이 있다면, 네 이웃에게 “갔다가 다시 오게나. 내일 주겠네”라고 말하지 마라.

잠3:29 네 이웃이 평안히 네 곁에서 살거든, 네 이웃을 해칠 음모를 꾸미지 마라.

잠3:30 너에게 해를 끼치지 않은 사람을 아무 까닭 없이 비난하지 마라.

잠3:31 난폭하게 구는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그의 행위를 본받지 마라.

잠3:32 여호와께서는 비뚤어진 사람을 가증히 여기시고, 정직한 사람을 신뢰하신다.

잠3:33 여호와께서는 악인의 집은 저주하시지만, 의인의 집에는 복을 주신다.

잠3:34 그분은 교만한 자를 비웃으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잠3:35 지혜로운 사람은 영광을 얻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수치를 당할 것이다.

잠4:1 <지혜의 중요성> 아들들아, 너희는 아버지의 교훈을 듣고, 순종하여 총명을 얻어라.

잠4:2 내가 너희에게 선한 가르침을 주리니, 내 가르침을 잊지 마라.

잠4:3 나도 어려서는 내 아버지의 품안에서, 내 어머니의 사랑을 독차지했었다.

잠4:4 아버지는 내게 이렇게 가르쳐 주셨다. “너는 내 가르침을 마음에 굳게 새겨, 내 명령들을 지켜라. 그러면 살 것이다.

잠4:5 지혜를 얻고, 총명을 사거라. 내 가르침을 잊지 말고, 그것에서 떠나지 마라.

잠4:6 지혜를 잊지 마라. 그러면 지혜가 너를 보호할 것이다. 지혜를 사랑하면 그것이 너를 지켜 줄 것이다.

잠4:7 지혜가 최고이니, 지혜를 사거라. 네 모든 소유를 가지고 총명을 사거라.

잠4:8 지혜를 존중하여라. 그러면 지혜가 너를 높여 줄 것이다. 지혜를 취하여라. 그러면 너를 영예롭게 해 줄 것이다.

잠4:9 지혜가 네 머리에 아름다운 화관을 씌워 주며, 영화로운 면류관을 줄 것이다.”

잠4:10 내 아들아, 내가 하는 말을 귀담아들어라. 그러면 너의 생명이 길 것이다.

잠4:11 나는 너를 지혜의 길로 인도하고, 곧은 길로 이끌 것이다.

잠4:12 네가 걸을 때, 네 걸음이 방해받지 않고, 네가 달릴 때,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잠4:13 교훈을 굳게 붙들고, 놓지 마라. 교훈을 잘 지켜라. 그것이 네 생명이다.

잠4:14 악한 사람들의 길에 발도 들여 놓지 말고, 악인들의 길로 다니지 마라.

잠4:15 그 길을 피하고 그 길에 서지 마라. 그 길에서 돌이켜 지나가라.

잠4:16 저들은 죄를 짓지 않으면 자지 못하며, 남을 쓰러뜨리지 않으면 잠도 오지 않는 사람들이다.

잠4:17 저들은 부정하게 얻은 음식을 먹고, 폭력으로 얻은 술을 마신다.

잠4:18 의인의 길은 동틀 때의 첫 햇살 같아서, 점점 환해져 정오의 해같이 될 것이다.

잠4:19 악인들의 길은 짙은 어둠 같아서, 무엇에 걸려 넘어졌는지도 모른다.

잠4:20 내 아들아, 내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내 말들을 귀담아 들어라.

잠4:21 내 말을 잊지 말고 네 마음속 깊이 간직하여라.

잠4:22 내 말은 깨닫는 자에게 생명이 되고 온몸을 건강하게 해 준다.

잠4:23 무엇보다 네 마음을 지켜라. 이는 생명의 근원이 마음에서부터 흘러 나오기 때문이다.

잠4:24 더러운 말을 피하고 거짓말을 하지 마라.

잠4:25 앞만 바라보고 네 앞에 놓여져 있는 것에 시선을 두어라.

잠4:26 너의 발걸음을 곧게 하고 네 모든 길을 곧게 하여 안전하게 행하라.

잠4:27 곁길로 벗어나지 말고, 네 발을 악으로부터 멀리하여라.

잠5:1 <간음에 대한 경고>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목하고,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라.

잠5:2 그러면 네가 늘 분별력을 갖게 되어 네 입은 지혜로운 말만 할 것이다.

잠5:3 창녀의 말은 꿀과 같이 달콤하고, 기름보다 더 매끄럽지만,

잠5:4 결국에는 독처럼 쓰고, 양쪽에 날이 선 칼같이 날카롭게 된다.

잠5:5 그녀의 두 발은 죽음을 향하고, 그녀의 걸음은 곧장 무덤 으로 향한다.

잠5:6 그녀는 생명의 길에는 관심이 없고, 굽은 길을 걸으면서도 그 길이 굽었는지 깨닫지 못한다.

잠5:7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듣고, 내가 말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마라.

잠5:8 그런 여자를 멀리하고 그녀의 집 근처에는 얼씬거리지도 마라.

잠5:9 네 명예를 다른 사람들에게 빼앗기고, 네 목숨을 잔인한 자에게 빼앗길까 두렵다.

잠5:10 다른 사람들이 네 재산을 탕진하고, 네 수고가 다른 사람의 재산만 불어나게 할까 두렵다.

잠5:11 마지막에 네 몸이 병든 뒤, 너는 탄식할 것이다.

잠5:12 그 때, 너는 말할 것이다. “어째서 내가 교훈을 싫어하고, 꾸지람을 업신여겼을까?

잠5:13 어째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스승들의 말도 귀담아듣지 않았을까?

잠5:14 모든 사람들 가운데서 나만 멸망에 빠지게 되었구나!”

잠5:15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만 마셔라.

잠5:16 어찌 네 샘물이 길에 흘러 넘치게 하며 네 물이 광장에 넘치게 하겠느냐?

잠5:17 그 물은 너 혼자 마시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마시지 마라.

잠5:18 네 샘을 복되게 하고, 네가 젊어서 얻은 아내를 즐거워하여라.

잠5:19 그녀는 사랑스러운 암사슴이고, 아름다운 암노루이다. 너는 그녀의 젖가슴을 항상 만족하게 여기고 항상 그녀의 사랑에 만족하여라.

잠5:20 내 아들아, 네가 어찌 창녀에게 매혹당하여 남의 아내를 품에 안겠느냐?

잠5:21 여호와는 사람의 모든 길을 다 보고 검사하신다.

잠5:22 악인은 자기의 악한 행실로 인해 함정에 빠지고, 그 죄는 자신을 붙들어 매는 밧줄이 되고 만다.

잠5:23 악인은 교훈을 받지 않는 까닭에 죽게 되고, 자신의 큰 어리석음 때문에 망하고 말 것이다.

잠6:1 <어리석은 자들을 조심하여라> 내 아들아, 만약 네가 네 이웃에 빚 보증을 서고, 다른 사람을 위해 증인이 되었다면,

잠6:2 너는 네 말 때문에 덫에 걸린 것이다.

잠6:3 내 아들아, 너는 네 이웃의 손아귀에 사로잡혔으니, 가서 이렇게 하여라. 겸손하게 엎드려서 네 이웃에게 간절히 부탁하여 거기서 빠져 나오도록 하여라.

잠6:4 네 눈이 잠들지 않게 하고, 네 눈꺼풀도 감기지 않게 하여라.

잠6: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듯, 새가 그물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듯 빠져 나와라.

잠6:6 게으른 자여, 개미가 하는 것을 잘 보고 지혜를 얻어라.

잠6:7 개미는 지도자도, 장교도, 통치자도 없지만,

잠6:8 여름에는 먹이를 준비하고, 추수 때에는 그 음식을 모은다.

잠6:9 게으른 자여, 네가 언제까지 누워 뒹굴겠느냐? 네가 언제쯤 잠에서 깨겠느냐?

잠6:10 “좀더 자자, 조금만 더 눈을 붙이자. 일손을 멈추고 조금만 더 쉬자” 하면

잠6:11 네게 가난이 강도 떼처럼, 궁핍이 군대처럼 들이닥칠 것이다.

잠6:12 불량하고 악한 사람은 남을 헐뜯고 돌아다닌다.

잠6:13 그는 눈짓, 발짓, 손짓으로 남을 속인다.

잠6:14 그는 비뚤어진 마음으로 죄를 저지르고 자나깨나 싸움을 벌인다.

잠6:15 그러므로 갑자기 그에게 재앙이 임하고, 순식간에 망하고 말 것이다.

잠6:16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싫어하시는 것 예닐곱 가지가 있다.

잠6:17 그것은 교만한 눈, 거짓말하는 혀, 죄 없는 사람을 죽이는 손,

잠6:18 악한 일을 꾸미는 마음, 범죄하러 급히 달려가는 발,

잠6:19 거짓말하는 거짓 증인, 형제 사이를 이간질하는 사람이다.

잠6:20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명령을 지키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잊지 마라.

잠6:21 그것을 네 마음에 영원히 간직하고 네 목에 영원히 매달아라.

잠6:22 네가 걸을 때, 그것이 너를 인도하겠고, 네가 잘 때, 그것이 너를 지켜 주며, 네가 깰 때, 그것이 네게 말할 것이다.

잠6:23 이 명령은 등불이요, 이 가르침은 빛이요, 이 교훈은 생명의 길이다.

잠6:24 이것들이 너를 부도덕한 여인에게서, 바람난 여인의 매끄러운 혀에서 지켜 줄 것이다.

잠6:25 너는 그런 여자의 아름다움을 탐내지 말고, 그 눈길에 매혹당하지 마라.

잠6:26 왜냐하면 너는 창녀 때문에 빵 한 조각을 구걸하게 되고, 너의 목숨까지 위협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잠6:27 사람이 불을 가슴에 품고, 자기 옷을 태우지 않을 수 있겠느냐?

잠6:28 사람이 데지 않고, 타는 숯불 위를 걸을 수 있겠느냐?

잠6:29 남의 아내와 함께 잠자는 사람도 이와 같으니, 남의 여자를 건드리는 사람은 벌을 받을 것이다.

잠6:30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도둑질하면 용서를 받을 수는 있으나,

잠6:31 훔치다 잡히면 일곱 배를 갚아야 하고, 돈이 없으면 자기 집의 좋은 것들을 모두 주어야 할 것이다.

잠6:32 그러나 간음하는 자는 정신이 나간 사람으로, 자기 영혼을 망치는 사람이다.

잠6:33 그런 일을 하다가 잡히는 사람은 매를 맞고 수치를 당하여, 그 부끄러움이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잠6:34 그 남편이 질투심에 불타 보복할 때, 눈에 무엇이 보이겠는가?

잠6:35 아무리 많은 보상이나 온갖 선물을 준다 해도 그 분노가 풀리지 않을 것이다.

잠7:1 <간음하는 여인>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르고, 내 명령들을 네 마음속에 깊이 간직하여라.

잠7:2 내 명령을 지키면 너는 살 것이다. 내 가르침을 네 눈동자같이 지켜라.

잠7:3 그것을 네 손가락에 매어, 네 마음판에 새겨라.

잠7:4 지혜를 너의 누이라 하고, 총명을 너의 친척이라 칭하여라.

잠7:5 그것들이 너를 창녀의 유혹에서 지켜 줄 것이다.

잠7:6 내가 우리 집 창문에서 밖을 내다보다가,

잠7:7 미련한 젊은이들 가운데서, 한 정신 나간 젊은이를 보았다.

잠7:8 그는 길모퉁이를 지나, 창녀의 집 쪽으로 걷고 있었다.

잠7:9 날이 저무는 황혼녘에, 어둠이 찾아들 때쯤,

잠7:10 한 여인이 창녀처럼 꾸미고, 그 남자를 유혹하기 위해 그에게로 다가왔다.

잠7:11 그 여자는 집에 붙어 있지 않고 멋대로 돌아다니며,

잠7:12 때로는 거리에서, 때로는 광장에서, 때로는 길모퉁이에서, 유혹할 사람을 기다린다.

잠7:13 그 여인이 그를 붙잡고 입맞추며, 부끄러움도 없이 말한다.

잠7:14 “화목제 고기가 집에 있어요. 난서약한 제사를 드렸거든요.

잠7:15 그래서 당신을 찾으러 나왔다가 이렇게 만났답니다.

잠7:16 내 침대에는 이집트에서 만든 화려한 이불들이 깔려 있고

잠7:17 그 위에 몰약, 침향, 계피향을 뿌려 놓았어요.

잠7:18 들어가요. 아침까지 마음껏 사랑하며 즐겨요.

잠7:19 남편은 먼 여행을 떠나고 집에 없답니다.

잠7:20 지갑에 잔뜩 돈을 채워서 떠났으니 보름이나 되어야 돌아올 거예요.”

잠7:21 그녀는 달콤한 말로 이 젊은이를 유혹하여 그를 넘어가게 했다.

잠7:22 그 젊은이가 그녀를 선뜻 따라가니,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황소와 같고, 졸지에 올무에 걸려든 수사슴 같구나.

잠7:23 결국 화살이 그 심장에 꽂힐 것이다. 그것은 그물을 향해 날아드는 새가 자기 생명의 위험을 알지 못하는 것과 같구나.

잠7:24 아들들아, 이제 내 말을 듣고 내 입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라.

잠7:25 너희 마음을 창녀의 길로 향하게 하지 말고 그녀가 있는 길에서 서성이지 마라.

잠7:26 그 여자는 많은 사람을 희생시켰고, 그녀가 죽인 자는 셀 수도 없다.

잠7:27 그녀의 집은 무덤에 내려가는 길이며, 사망의 방으로 이르게 한다.

잠8:1 <지혜에 귀 기울여라> 지혜가 부르지 않느냐? 명철이 소리치지 않느냐?

잠8:2 길가 높은 곳에서, 사거리에서 지혜가 서서 외치지 않느냐?

잠8:3 성문들 곁에서, 여러 출입문 밖에서 지혜가 소리친다.

잠8:4 “사람들아, 내 말을 들어라. 인생들아, 내 목소리를 들어라.

잠8:5 어리석은 자들아, 명철을 얻어라. 미련한 자들아, 지식을 깨달아라.

잠8:6 너희는 내 말에 귀를 기울여라. 내가 말해 줄 값진 것이 있다. 내가 하는 모든 말이 옳은 것이다.

잠8:7 내 입은 진실을 말하고, 나는 악을 미워한다.

잠8:8 내가 하는 말은 모두 의로우며 그 가운데 잘못되거나 왜곡된 것이 없다.

잠8:9 나의 말은 분별력이 있는 사람에게 쉬우며 지식을 배우려고 하는 자들에게는 명확하다.

잠8:10 은 대신에 내 교훈을, 금 대신에 지식을 택하여라.

잠8:11 지혜는 보석보다 값지니, 네가 탐내는 그 어떤 것도 지혜와 비길 수 없다.

잠8:12 나 지혜는 명철과 함께 살며, 지식과 분별력도 갖고 있다.

잠8: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다. 나는 교만과 거만, 악한 행실과 거짓된 말을 미워한다.

잠8:14 내게는 모략과 바른 판단이 있으며, 명철과 능력도 있다.

잠8:15 왕들이 나를 통해 나라를 다스리며, 통치자들이 나를 통해 바른 법령을 제정한다.

잠8:16 나를 통해 고관들, 즉 지도자들이 세상을 다스린다.

잠8:17 나는 나를 사랑하는 자들을 사랑하며, 나를 찾는 자들이 나를 발견할 것이다.

잠8:18 부귀와 영예, 수많은 재물과 형통함도 내게 있다.

잠8:19 내 열매는 정금보다 나으며, 나의 유익은 순은보다 더 크다.

잠8:20 나는 의로운 길과 공의의 길을 걸으며,

잠8:21 나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엄청난 재물을 주어 그들의 금고를 가득 채워 준다.

잠8:22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기에 앞서 태초에 나를 가지고 계셨다.

잠8:23 영원 전, 맨 처음에,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나는 세워졌다.

잠8:24 아직 대양들이 있기 전, 샘들이 있기 전, 내가 태어났다.

잠8:25 산들이 제자리에 세워지기 전, 언덕들이 만들어지기 전, 내가 생겨났으니,

잠8:26 하나님이 세상과 들판을 만드시기 전, 세상의 먼지를 만드시기 전이다.

잠8:27 그분이 하늘을 제자리에 두실 때, 깊은 바다 둘레에 테를 두르실 때, 내가 그 곳에 있었다.

잠8:28 그분이 구름을 위에 두시고, 바다의 샘을 확실히 정하실 때,

잠8:29 그분이 바다의 한계를 명하셔서 물이 그 경계를 넘지 못하게 하실 때, 그분이 세상의 토대를 세우실 때,

잠8:30 나는 그분 곁에서 건축사가 되어 매일 기쁨으로 충만하였고, 항상 그분 앞에서 춤추며,

잠8:31 그분이 만드신 온 땅에서 춤추며, 사람들에게서 기쁨을 얻었다.

잠8:32 이제 아들들아, 내 말을 들어라. 내 길을 지키는 자들은 복이 있다.

잠8:33 교훈을 듣고 지혜를 얻어라. 그것을 소홀히 하지 마라.

잠8:34 내 말을 순종하는 자는 행복하다. 날마다 문간에서 기다리며, 내 문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다.

잠8:35 나를 찾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을 것이다.

잠8:36 그러나 나를 찾지 못하는 자는 자신을 해치는 자이고,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는 자이다.”

잠9:1 <어리석은 자와 지혜로운 자> 지혜가 일곱 기둥을 깎아서, 자기 집을 건축하였다.

잠9:2 지혜가 짐승을 잡고, 혼합한 포도주로 상을 차리고,

잠9:3 자기 여종을 보내어, 마을 높은 곳에서 소리쳐 사람들을 초대하게 하였다.

잠9:4 “어리석은 자는 누구나 이리로 오시오.” 지혜 없는 사람들에게 여종이 말했다.

잠9:5 “와서, 준비한 음식을 먹고 포도주를 마셔요.

잠9:6 어리석음을 버리고 거기에서 멀리 떠나세요. 그러면 살 것입니다. 명철의 길을 걸으세요.”

잠9:7 비웃는 자를 꾸짖는 사람은 오히려 모욕을 받게 될 것이고, 악한 사람을 책망하는 사람은 해를 입을 것이다.

잠9:8 비웃는 자를 꾸짖지 마라. 오히려 미움만 산다. 지혜로운 사람을 꾸짖어라. 그는 네 꾸지람을 고맙게 생각할 것이다.

잠9:9 지혜로운 사람을 훈계하여라. 그는 더 지혜롭게 될 것이다. 의로운 사람을 가르쳐라. 그는 더 많이 배울 것이다.

잠9:10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한 분을 아는 것이 명철의 시작이다.

잠9:11 나 지혜를 통해서 네가 오래 살고, 네 생명이 길어질 것이다.

잠9:12 네가 만일 지혜롭다면, 지혜가 네게 유익하지만, 만약 네가 거만하다면, 너만 손해를 볼 것이다.

잠9:13 미련한 여인은 시끄럽고, 제멋대로 하면서 부끄러움을 깨닫지 못한다.

잠9:14 그 여인은 집의 대문이나 마을 높은 곳에 앉아서,

잠9:15 자기 길을 똑바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불러,

잠9:16 “어리석은 자는 누구나 이리로 오세요”라고 말한다. 또 지혜 없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잠9:17 “훔친 물이 더 달고, 몰래 먹는 음식이 더 맛있어요!”

잠9:18 그러나 어리석은 자들은 그 곳이 사형장이며, 그녀의 손님들이 지옥에 산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잠10:1 <솔로몬의 잠언> 솔로몬의 잠언입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자기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어리석은 아들은 자기 어머니의 근심이다.

잠10:2 부정하게 얻은 소득은 무가치하지만, 의롭게 살면 생명을 구한다.

잠10:3 여호와께서 의로운 사람은 굶주리지 않게 하시지만, 악인의 탐욕은 물리치신다.

잠10:4 게으른 손은 가난하게 만들고, 부지런한 손은 부유하게 만든다.

잠10:5 여름에 일하는 사람은 지혜롭지만, 추수 때에 잠자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당한다.

잠10:6 의인의 머리에는 복이 임하지만, 악인의 입에는 난폭한 말이 숨어 있다.

잠10:7 의인을 기억하는 것은 복된 일이지만, 악한 사람의 이름은 곧 기억에서 사라진다.

잠10:8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령에 순종하지만, 미련한 수다쟁이는 망할 뿐이다.

잠10:9 똑바로 걷는 자는 안전하게 걷지만, 굽은 길을 걷는 자는 악행이 모두 드러난다.

잠10:10 눈짓하는 사람은 이웃에게 쓰라린 아픔을 주고, 미련한 수다쟁이는 망할 것이다.

잠10:11 의인의 입은 생명샘이지만, 악인의 입에는 난폭한 말이 숨어 있다.

잠10:12 미움은 다툼을 일으키나,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는다.

잠10:13 명철한 사람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지만, 지혜 없는 자의 등은 채찍으로 때려야 한다.

잠10:14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을 담고 있지만, 미련한 자의 입은 파멸을 가져온다.

잠10:15 부자의 재물은 그에게 안전한 성과 같지만, 가난한 자의 빈궁은 그에게 파멸을 가져다 준다.

잠10:16 의인의 품삯은 생명이지만, 악인은 죄값만 받게 될 것이다.

잠10:17 책망을 듣는 자는 생명길로 가지만, 책망을 무시하는 자는 죽음의 길로 나아간다.

잠10:18 미움을 감추는 자는 거짓 입술을 가진 사람이요, 남을 헐뜯는 자는 바보이다.

잠10:19 말이 많으면 죄가 생기지만, 자기 혀를 잘 조절하는 자는 지혜롭다.

잠10:20 의인의 혀는 최고의 은이지만, 악인의 마음은 무가치하다.

잠10:21 의인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가르치지만,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어 죽고 만다.

잠10:22 여호와의 복으로 부자가 되면 그 재물에는 근심이 따르지 않는다.

잠10:23 미련한 자는 악한 행동에서 쾌락을 찾지만, 슬기로운 자는 지혜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잠10:24 악인은 두려워하는 것을 당하게 되고, 의인은 그 바라는 것을 얻게 된다.

잠10:25 폭풍이 지나갈 때, 악인은 같이 휩쓸려 사라지나, 의인은 영원히 견고하다.

잠10:26 게으른 종은 그 주인에게 고통이 된다. 그들은 눈에 매운 연기 같고, 상한 이빨에 신 포도주 같다.

잠10:27 여호와를 경외하면 오래 살지만, 악인은 오래 살지 못한다.

잠10:28 의인의 소망은 이루어져 즐거움을 주나, 악인의 소망은 끊어진다.

잠10:29 여호와의 가르침은 의인의 피난처가 되지만, 악을 행하는 사람에게는 파멸의 원인이 된다.

잠10:30 의인은 결코 뿌리가 뽑히지 않으나, 악인은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한다.

잠10:3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말하지만, 사악한 혀는 잘릴 것이다.

잠10:32 의인의 입술은 적절한 말을 하지만, 악인의 입은 사악한 것만 말한다.

잠11:1 여호와께서는 속이는 저울은 미워하시나, 정확한 저울추는 기뻐하신다.

잠11:2 교만한 자는 수치를 당하나, 겸손한 자는 지혜롭다.

잠11:3 정직한 사람은 성실하여 형통하나, 사기꾼은 자기 꾀로 말미암아 스스로 망한다.

잠11:4 재물이 많아도 하나님이 노하시면 아무 쓸모가 없지만, 의로운 삶은 죽을 자리에서도 목숨을 건진다.

잠11:5 흠 없는 사람의 의로운 삶은 그의 앞길을 환하게 만들지만, 악인은 자기 악행으로 망하고 만다.

잠11:6 정직한 사람의 의로운 행실은 그를 구원하지만, 사기꾼은 자기의 악한 생각에 스스로 걸려 넘어진다.

잠11:7 악인은 죽을 때에 그의 소망도 함께 사라지고, 하나님을 저버린 자가 거는 모든 기대는 허무하다.

잠11:8 의인은 재난에서 구원 받고, 오히려 그 재난은 악인에게 돌아간다.

잠11:9 하나님을 저버린 자는 그 입으로 자기 이웃을 해치지만, 의인은 지혜롭게 피한다.

잠11:10 의인이 잘 되면 마을이 기뻐하고, 악인이 망하면 사람들이 즐거워 소리친다.

잠11:11 정직한 자의 축복을 통해 마을 전체가 자랑스럽게 되지만, 악인의 입은 그 마을을 망하게 한다.

잠11:12 지혜 없는 사람은 자기 이웃을 비웃지만, 슬기로운 자는 자기 혀에 재갈을 물린다.

잠11:13 할 일 없이 남을 헐뜯는 사람은 남의 비밀을 드러내지만, 진실한 사람은 비밀을 지킨다.

잠11:14 지혜로운 지도자가 없으면 나라가 망하여도, 조언자들이 많으면 그 나라가 평화롭다.

잠11:15 남을 위해 보증서는 사람은 손해를 보지만, 그것을 거절하는 사람은 안전하다.

잠11:16 덕이 있는 여인은 존경을 받고, 근면한 남자들은 재물을 얻는다.

잠11:17 남에게 인자하게 대하면 자기도 잘 되지만, 잔인한 사람은 재앙을 불러들인다.

잠11:18 악인이 얻는 소득은 허무하나, 의를 행하는 사람은 확실한 보상을 받는다.

잠11:19 늘 의롭게 살면 생명을 얻지만, 악을 행하는 사람은 죽고 만다.

잠11:20 여호와께서는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을 미워하시나, 바른 길을 행하는 사람을 보면 기뻐하신다.

잠11:21 악인은 반드시 처벌을 받지만, 의로운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잠11:22 외모가 아름다운 여인이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은 돼지코의 금고리와 같다.

잠11:23 의인의 소원은 성취되지만, 악인의 소망은 하나님의 진노만 가져온다.

잠11:24 후하게 베푸는 사람은 더 많이 얻지만, 인색하게 구는 사람은 가난해질 뿐이다.

잠11:25 후한 사람은 잘 되고, 남을 기분 좋게 하는 자는 자기의 기분도 좋아진다.

잠11:26 어려움이 있을 때에 곡식을 혼자 차지하는 자는 사람들의 저주를 받지만, 기꺼이 나누는 사람은 축복을 받는다.

잠11:27 선을 간절히 구하는 사람은 은총을 입지만, 악을 찾는 자에게는 재앙이 임한다.

잠11:28 자기 재물을 의지하는 사람은 떨어지는 나뭇잎 같으나, 의인은 푸른 잎사귀처럼 번성할 것이다.

잠11:29 자기 가족을 괴롭히는 자는 허무하게 망하고, 바보는 지혜로운 사람의 종이 되고 말 것이다.

잠11: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이며,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는다.

잠11:31 의인들도 세상에서 죄값을 받는데, 하나님을 저버린 죄인들이야 무엇을 더 말하겠는가

잠12:1 징계를 달게 받는 사람은 슬기롭지만, 책망을 싫어하는 자는 어리석다.

잠12:2 선한 사람은 여호와께 은총을 얻지만, 악을 행하는 사람은 여호와께서 심판하신다.

잠12:3 죄를 짓는 사람은 견고하지 못하나, 의인의 뿌리는 결코 뽑히지 않는다.

잠12:4 덕이 있는 아내는 그 남편에게 영광스런 면류관과 같으나, 부덕한 여인은 남편의 뼈를 썩게 하는 것과 같다.

잠12:5 의인의 생각은 의롭지만, 악인은 남을 해칠 생각만 한다.

잠12:6 악인은 숨어서 사람을 죽이려고 하지만, 의인은 사람을 살리려고 한다.

잠12:7 악인은 넘어지면 다시 일어서지 못하지만, 의인의 집은 흔들림이 없다.

잠12:8 사람은 그 지혜대로 칭찬을 받겠지만,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멸시를 받는다.

잠12:9 부자이면서 아무것도 없는 듯 행동하는 것이 가난뱅이가 무엇인가 가진 듯 행동하는 것보다 낫다.

잠12:10 의인은 자기 짐승의 생명까지도 중하게 여기지만, 악인은 고작 생각한다는 것이 사람을 잔인하게 괴롭히는 일뿐이다.

잠12:11 자기 토지를 경작하는 사람은 먹을 양식이 넉넉하겠지만, 땀 흘려 성실하게 일하지 않는 사람은 지혜롭지 못하다.

잠12:12 악인은 부정한 이익을 탐하여도, 의인은 형통한다.

잠12:13 악인은 자기의 더러운 말 때문에 올무에 걸리지만, 의인은 재앙을 피한다.

잠12:14 입술을 잘 열면 좋은 것으로 배부르고, 반드시 자기 손이 행하는 대로 보상을 받는다.

잠12: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동이 바르다고 여기지만, 지혜로운 자는 남의 조언을 귀담아듣는다.

잠12:16 미련한 자는 참지 못하고 발칵 성을 내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수치를 당해도 참는다.

잠12:17 진실한 증인은 정직하게 증언하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내뱉는다.

잠12:18 되는 대로 하는 말은 비수처럼 찌르지만, 지혜로운 자의 혀는 상한 마음을 고쳐 준다.

잠12:19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남지만, 거짓된 혀는 곧 사라지고 만다.

잠12:20 악을 꾀하는 자의 마음에는 거짓이 있지만, 평안을 추구하는 자의 마음에는 즐거움이 있다.

잠12:21 의인은 해를 당하지 않으나, 악인에게는 많은 재앙이 있다.

잠12:22 여호와께서는 거짓된 입술을 미워하시지만, 진실한 사람은 기뻐하신다.

잠12:23 슬기로운 사람은 자기 지식을 잘 드러내지 않지만, 미련한 자는 자기 미련을 드러낸다.

잠12:24 부지런한 사람은 남을 다스리겠지만, 게으름뱅이는 남의 종노릇이나 할 것이다.

잠12:25 마음에 근심이 있으면 절망에 빠지지만, 격려의 말은 그를 다시 일으켜 준다.

잠12:26 의인은 이웃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만, 악인은 자기 스스로 불행한 길로 나아간다.

잠12:27 게으른 사람은 자기가 잡은 사냥감도 요리하기 싫어하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보화를 캔다.

잠12:28 의로운 길에는 생명이 있고, 그 길에는 사망이 없다.

잠13:1 지혜로운 아들은 자기 아버지의 교훈에 순종하지만, 거만한 아들은 책망을 듣지 않는다.

잠13:2 입술을 잘 열면 좋은 것을 먹지만, 사기꾼은 늘 폭력을 휘두를 생각만 한다.

잠13:3 자기 입을 잘 지키는 사람은 생명을 보존하지만, 입술을 함부로 여는 사람은 망한다.

잠13:4 게으른 사람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지만, 부지런한 사람은 원하는 대로 얻는다.

잠13:5 의인은 거짓을 미워하지만, 악인은 수치와 모욕을 당한다.

잠13:6 행위가 온전한 사람은 의가 보호하지만, 악인은 죄 때문에 망한다.

잠13:7 부자인 체하나 아무것도 없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가난한 체하여도, 부자인 사람이 있다.

잠13:8 부자는 자기 재물로 생명을 구할지도 모르나, 가난한 사람은 위협받을 일이 없다.

잠13: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지만, 악인의 등불은 꺼진다.

잠13:10 교만은 다툼을 초래하나, 충고를 잘 듣는 사람에게는 지혜가 있다.

잠13:11 부정하게 쌓은 재물은 점점 줄어드나, 힘들여 모은 돈은 점점 증가한다.

잠13:12 소망이 좌절되면 마음에 병이 들지만, 소망이 이루어지면 그 안에 생명이 있고 기쁨이 넘치게 된다.

잠13: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파멸에 이르지만, 명령을 존중하는 자는 보상을 받는다.

잠13:14 지혜자의 가르침은 생명샘 같아서, 사람을 사망의 올무에서 건져 준다.

잠13:15 슬기로운 마음은 은총을 입지만, 사기꾼의 앞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잠13:16 슬기로운 사람은 매사에 신중하나,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미련을 드러낸다.

잠13:17 못된 심부름꾼은 재앙을 가져오나, 신실한 심부름꾼은 평안을 가져다 준다.

잠13:18 징계를 무시하는 자는 가난과 수치를 당하지만, 책망을 달게 받는 자는 존귀하게 된다.

잠13: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이 즐거우나, 어리석은 자들은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한다.

잠13:20 지혜로운 자들과 함께 걸으면 지혜롭게 되지만, 어리석은 자들과 친구가 되면 해만 당한다.

잠13:21 재앙은 죄인을 찾아다니고, 선한 보상은 의인을 따라다닌다.

잠13:22 선한 사람은 자기 재산을 후손 만대에 물려주지만, 죄인의 재산은 의인에게 돌아간다.

잠13:23 가난한 사람은 열심히 노력하여 양식이 많아지지만, 불의한 사람은 재산을 모두 잃게 된다.

잠13:24 회초리를 들지 못하는 사람은 자기 자식을 미워하는 자니, 자기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는 부지런히 자식을 훈련시킨다.

잠13:25 의인은 배불리 먹으나, 악인은 항상 배고프다.

잠14:1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번영하게 하지만,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집을 망친다.

잠14:2 정직하게 행하는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지만, 행위가 악한 사람은 그분을 멸시한다.

잠14:3 미련한 사람은 말 때문에 자기 등에 회초리를 맞으나,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신을 보호한다.

잠14:4 소가 없으면 외양간이 깨끗하겠지만,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다.

잠14:5 진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하지 않지만,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밥먹듯 내뱉는다.

잠14:6 거만한 자는 지혜를 찾아도 발견하지 못하나, 명철한 사람은 쉽게 지식을 얻는다.

잠14:7 어리석은 자에게서 속히 떠나라. 그의 입술에서 무슨 배울 것이 있겠는가?

잠14:8 슬기로운 사람의 지혜는 그의 길을 밝혀 주지만, 어리석은 자의 미련은 속이는 것뿐이다.

잠14:9 미련한 사람은 죄 용서받는 일을 비웃지만, 정직한 사람들은 은총을 입는다.

잠14:10 마음의 고통은 남이 모르고, 기쁜 마음도 역시 모른다.

잠14:11 악인의 집은 망하지만, 정직한 자의 살림은 번창한다.

잠14: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좋아 보여도, 결국은 죽음의 길이다.

잠14:13 웃을 때도 고통이 숨어 있고, 기쁨의 끝에도 슬픔이 있다.

잠14:14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행한 대로 보응을 받겠고, 선한 사람도 자기 행실로 보상을 받는다.

잠14:15 미련한 자는 남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신중하게 행동한다.

잠14:16 지혜로운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고 악한 일을 멀리하나, 어리석은 자는 제멋대로 행동한다.

잠14:17 성미가 조급한 사람은 미련한 짓을 하고, 음모를 꾸미는 자는 미움을 받는다.

잠14:18 미련한 사람은 미련을 상속 받지만, 슬기로운 사람은 지식의 왕관을 쓴다.

잠14:19 사악한 자들은 선인들 앞에서 고개를 숙여야 하고, 악인들은 의인의 문 앞에 엎드린다.

잠14:20 가난한 사람은 이웃도 피하지만, 부자는 친구가 많다.

잠14:21 자기 이웃을 업신여기는 사람은 죄를 짓는 것이지만, 가난한 자를 돕는 사람은 복이 있다.

잠14:22 음모를 꾸미는 자는 길을 잃고 방황할 것이지만, 선한 것을 생각하는 사람은 사랑과 신실함을 보장받는다.

잠14:23 모든 수고는 이득을 가져오나, 말로만 하면 가난해질 뿐이다.

잠14:24 지혜로운 자가 쓸 면류관은 자기의 지혜이지만, 미련한 사람이 쓸 화관은 자기의 미련이다.

잠14:25 진실한 증인은 죄 없는 사람들을 구하지만, 거짓 증인은 사람을 해친다.

잠14:26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견고한 요새를 가진 자이며, 그 후손도 그로 인해 피난처를 얻는다.

잠14:2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생명의 샘이니, 사람을 사망의 올무에서 건진다.

잠14:28 백성이 많은 것은 왕의 영광이지만, 백성이 없는 왕은 망한다.

잠14:29 화를 참는 자는 지혜로우나, 성미가 조급한 사람은 미련을 드러낸다.

잠14:30 마음이 편하면 신체도 건강하나, 질투심은 뼈를 썩게 만든다.

잠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저들을 만드신 주를 멸시하는 것이며, 궁핍한 자에게 베푸는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잠14:32 재앙이 오면 악인은 망하지만, 의인은 죽을 자리에서도 피난처를 얻는다.

잠14:33 지혜는 슬기로운 사람의 마음에는 간직되지만, 심지어 어리석은 사람 중에서도 알려진다.

잠14:34 의로운 사람들은 자기 나라를 번창하게 하지만, 죄는 백성을 부끄럽게 만든다.

잠14:35 왕은 지혜로운 신하를 기뻐하나, 해를 끼치는 신하에게는 진노를 발한다.

잠15:1 부드러운 대답은 화를 가라앉히지만, 과격한 말은 노를 일으킨다.

잠15: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전달하지만, 어리석은 자의 입은 미련을 토해 낸다.

잠15:3 여호와의 눈은 미치지 않는 곳이 없어, 악인이나 선인 모두를 보고 계신다.

잠15:4 온화한 말은 생명나무와 같지만, 잔인한 말은 마음을 상하게 한다.

잠15:5 미련한 사람은 자기 아버지의 징계를 업신여기나, 책망을 듣는 자는 슬기롭다.

잠15:6 의인의 집에는 많은 재물이 있지만, 악인의 소득은 오히려 괴로울 뿐이다.

잠15:7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나, 어리석은 자의 마음은 그렇지 않다.

잠15:8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지만, 정직한 자의 기도는 기뻐하신다.

잠15:9 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의를 따라가는 자는 기뻐하신다.

잠15:10 바른 길에서 떠나는 자는 엄중한 처벌을 받고, 책망을 싫어하는 자는 죽는다.

잠15:11 무덤과 사망 도 여호와 앞에는 환히 드러난다. 하물며 여호와께서 사람의 마음을 어찌 모르시겠는가?

잠15:12 거만한 사람은 책망을 싫어하여, 지혜로운 사람에게 가지 않는다.

잠15:13 마음이 즐거우면 얼굴이 환하지만, 마음의 근심은 영혼을 상하게 한다.

잠15:14 슬기로운 마음은 지식을 추구하나, 어리석은 자들의 입은 미련을 먹고 산다.

잠15:15 고통당하는 자의 나날은 비참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늘 축제를 연다.

잠15:16 재물이 없어도 여호와를 모신 삶이, 많은 재산을 갖고 있으면서 문제가 많은 것보다 낫다.

잠15:17 채소만 먹어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쇠고기로 잔치하면서 싸우는 것보다 낫다.

잠15:18 성미가 급한 사람은 다툼을 일으키나, 참는 사람은 싸움을 그치게 한다.

잠15:19 게으른 사람의 길은 가시밭이나, 정직한 사람의 길은 넓고 평탄한 길이다.

잠15: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나,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 어머니를 멸시한다.

잠15:21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미련을 즐기지만, 명철한 사람은 바른 길을 걷는다.

잠15:22 의논이 없으면 계획이 실패하고, 조언자들이 많으면 성공한다.

잠15:23 사람은 대답하는 말을 듣고 기쁨을 얻나니, 적절하게 맞는 말을 하는 것이 얼마나 값진 일인가?

잠15:24 지혜로운 자의 길은 위로 생명 길과 연결되어, 아래 무덤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아 준다.

잠15:25 여호와께서는 교만한 사람의 집은 허시지만, 과부의 밭은 지켜 주신다.

잠15:26 악인의 생각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나, 선한 자의 생각은 기뻐하신다.

잠15:27 탐욕을 부리는 자는 자기 가족에게 재앙을 가져오나, 뇌물을 미워하는 자는 형통할 것이다.

잠15:28 의인은 신중히 대답하나, 악인의 입은 악을 마구 토해 낸다.

잠15:29 여호와께서는 악인을 멀리하시나, 의인의 기도는 들으신다.

잠15:30 마음의 기쁨은 눈을 통해 빛나고, 좋은 소식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잠15:31 생명을 주는 책망에 귀기울이는 자는 지혜로운 자들 가운데 살 것이다.

잠15:32 훈계를 무시하는 사람은 자기를 멸시하는 자이지만, 책망을 듣는 자는 총명을 얻는다.

잠15: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에게 지혜를 준다. 겸손하면 영예가 뒤따른다.

잠16:1 마음의 계획은 사람이 세우지만, 그 일을 이루시는 분은 여호와이시다.

잠16: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께서는 마음을 살피신다.

잠16:3 너의 일을 여호와께 맡겨라. 그러면 너의 계획이 성공할 것이다.

잠16:4 여호와께서 모든 것을 자기 목적대로 지으셨나니, 악인이 받을 재앙도 만드셨다.

잠16:5 마음이 교만한 자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며, 반드시 그들을 처벌하신다.

잠16:6 사랑과 신실함으로 죄를 용서받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악을 멀리하게 된다.

잠16:7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까지도 화목하게 하신다.

잠16:8 적은 재물로 의롭게 사는 것이, 부정하게 얻은 재물을 쌓아 놓고 사는 것보다 낫다.

잠16:9 사람은 자기 마음에 앞날을 계획하지만, 그 걸음을 정하시는 이는 여호와이시다.

잠16:10 왕의 입술은 지혜를 말하고, 그의 입은 바른 것에서 떠나지 말아야 한다.

잠16:11 정확한 저울과 천평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요, 모든 저울추 역시 그분이 정하신다.

잠16:12 왕은 악한 일을 미워하고, 공의로 왕위를 튼튼히 세워야 한다.

잠16:13 왕은 정직한 입술을 기뻐하고, 진리를 말하는 사람을 귀하게 여겨야 한다.

잠16:14 왕이 노하면 사람을 죽일 수 있으나, 지혜로운 자는 그 진노를 풀게 한다.

잠16:15 왕의 얼굴빛이 환하면 살 수 있으니, 그의 은총은 봄비를 담은 구름과 같다.

잠16: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낫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다.

잠16:17 악을 피하면 정직한 자의 길이 뚫리나니, 그 길을 걷는 사람은 자기 생명을 지킨다.

잠16:18 교만은 파멸의 선봉장이고,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다.

잠16:19 겸손한 자들과 함께 사는 것이, 교만한 자들과 빼앗은 물건을 나누는 것보다 낫다.

잠16:20 가르침에 순종하는 사람은 잘 되며,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는 복이 있다.

잠16:21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슬기롭다 하고, 사람들은 부드러운 말을 잘 듣는다.

잠16:22 명철한 사람은 생명샘을 가진 자이나, 미련한 사람은 그 미련함 때문에 벌을 받는다.

잠16:23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입을 다스리고, 그의 입술을 잘 가르친다.

잠16:24 부드러운 말은 송이꿀과 같아서, 영혼에 달며 뼈를 치료한다.

잠16:25 어떤 길은 바르게 보일지 모르나 결국은 죽음으로 인도한다.

잠16:26 사람은 배가 고파야 일을 하고, 허기져야 일거리를 찾는다.

잠16:27 불량배는 범죄를 꾀하고, 그의 말은 모조리 태워 버리는 불과 같다.

잠16:28 비뚤어진 사람은 다툼을 일으키고, 남의 말을 좋아하는 사람은 친구 사이를 갈라놓는다.

잠16:29 사악한 사람은 자기 이웃을 꾀어서 멸망의 길로 인도한다.

잠16:30 눈짓하는 사람은 음모를 꾸미는 자이며, 입술을 심술궂게 다문 사람은 죄를 저지른다.

잠16:31 백발은 영예로운 면류관이니, 의로운 삶을 통해 얻는다.

잠16:32 노하기를 더디 하는 사람은 용사보다 낫고, 자기를 다스릴 줄 아는 자는 성을 정복하는 자보다 낫다.

잠16:33 사람이 제비를 뽑지만, 그 결정은 여호와께서 하신다.

잠17:1 마른 빵 한 조각만 있어도 화목한 것이, 먹을 것을 많이 차려 놓고 싸우는 집안보다 낫다.

잠17:2 지혜로운 종은 주인의 부끄러운 아들을 다스리고, 그 아들이 받을 재산을 함께 받을 것이다.

잠17:3 도가니가 은을, 풀무가 금을 녹이듯, 여호와는 사람의 마음을 시험하신다.

잠17:4 악을 행하는 사람은 악한 말을 따르고, 거짓말하는 사람은 험담에 귀를 기울인다.

잠17:5 가난한 자를 비웃는 사람은 그를 만드신 분을 멸시하는 것이며, 남이 망하는 것을 기뻐하는 사람은 절대 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잠17: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고, 부모는 자식들의 자랑이다.

잠17:7 미련한 자가 거만하게 말하는 것이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통치자가 거짓말하는 것도 합당하지 않다.

잠17:8 뇌물은 그것을 주는 자가 생각하기에 요술과 같아서, 옳지 않은 일을 마음대로 하게 한다.

잠17:9 모욕을 갚지 않는 것은 사랑을 구하는 것이지만, 지난 일을 자꾸 끄집어 내면 친구도 원수가 된다.

잠17:10 슬기로운 자는 한 마디 책망에 깨우치나, 어리석은 자는 매를 백 대 맞아도 알지 못한다.

잠17:11 악인은 늘 대들려고 하니, 그런 자에게는 무자비한 처벌이 있을 것이다.

잠17:12 새끼들을 빼앗긴 암곰을 만나는 것보다도, 미련하고 어리석은 자를 만나는 것이 더 두렵다.

잠17:13 배은망덕하면, 재앙이 그의 집에서 늘 떠나지 않을 것이다.

잠17:14 다툼의 시작은 댐의 작은 구멍과 같으니,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따지기를 그만두어라.

잠17:15 범죄자를 무죄 석방시키고, 무고한 자를 죄인으로 만드는 일은 여호와께서 모두 미워하신다.

잠17:16 어리석은 자가 가진 돈은 가치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지혜를 살 생각을 못하기 때문이다.

잠17:17 친구는 변함없이 사랑하고, 형제는 어려울 때에 돕는다.

잠17:18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남의 보증을 서 주고, 자기 이웃의 보증인이 된다.

잠17:19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를 사랑하는 자이며, 높은 문을 만드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이다.

잠17:20 마음이 비뚤어진 사람은 형통하지 못하고, 그 혀로 남을 해치는 말을 하는 자는 재앙에 빠진다.

잠17:21 어리석은 자를 자식으로 둔 자는 근심하고, 바보 자식을 둔 아버지에게는 도대체 즐거움이 없다.

잠17:22 마음이 즐거우면 신체가 건강하나, 영이 상하면 뼈가 마른다.

잠17:23 악인은 은밀히 뇌물을 받고 재판을 잘못되게 한다.

잠17:24 명철한 자는 늘 지혜를 바라보나, 어리석은 자의 두 눈은 땅 끝을 헤맨다.

잠17:25 어리석은 자식은 그의 아버지에게 근심을 주고 어머니에게는 고통을 안겨 준다.

잠17:26 죄가 없는 자를 처벌하는 것이나, 존귀한 사람을 정직하다고 해서 때리는 것은 옳지 않다.

잠17:27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말을 신중히 사용하고, 명철한 사람은 감정을 잘 조절한다.

잠17:28 바보라도 침묵하면 지혜롭게 보이고, 입술을 다물면 지성인으로 여겨진다.

잠18:1 이기적인 자는 자기만 생각하고, 남의 도움을 무시한다.

잠18:2 어리석은 자는 명철에 도무지 관심이 없고, 자기 생각만 떠벌린다.

잠18:3 죄를 지으면 멸시를 당하고, 수치와 불명예까지 따라온다.

잠18:4 사람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쉬지 않고 흐르는 시내와 같다.

잠18:5 범죄자 편을 들어서, 무고한 사람을 죄 있다고 재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

잠18:6 어리석은 자의 입술은 분쟁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초한다.

잠18:7 어리석은 자의 입은 그를 파멸로 이끌고, 그의 입술은 자기에게 올무가 된다.

잠18:8 고자질은 맛있는 음식 같아서 마음 깊이 남는다.

잠18:9 자기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멸망하는 자의 형제이다.

잠18:10 여호와의 이름은 강력한 망대 같아서 그리로 피하는 의인은 안전하다.

잠18:11 부자들의 재물은 자기들에게 요새와 같다. 저들은 재물이 자기들을 보호해 줄 거라고 믿는다.

잠18:12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장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다.

잠18:13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수치를 당한다.

잠18:14 사람의 영이 병을 이기게 하는데, 영이 상하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잠18:15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자의 귀는 지식을 찾는다.

잠18:16 선물을 주는 자는 그 앞길이 열려서, 중요한 사람 앞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잠18:17 재판에서 원고의 말이 옳은 듯해도, 피고가 오면 사정이 달라진다.

잠18:18 제비를 뽑아 분쟁을 해결하고, 서로 싸우는 둘 사이를 판결할 수 있다.

잠18:19 모욕을 당한 형제의 마음은 요새보다 정복하기 어렵고, 다툼은 요새의 빗장같이 마음을 닫게 한다.

잠18:20 말은 음식이 배를 채워 주는 것처럼 그 영혼을 만족시킨다. 곧 입술의 바른 말이 사람을 만족시킨다.

잠18:21 혀는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는 힘을 가졌으니, 혀를 놀리기 좋아하는 자는 그 대가를 받을 것이다.

잠18:22 아내를 찾은 자는 행복을 찾은 자요, 여호와께 은총을 입은 자이다.

잠18:23 가난한 자는 긍휼을 구하나, 부자는 거만하게 말할 뿐이다.

잠18:24 친구인 척하는 자도 많지만,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낫다.

잠19:1 흠없이 행하는 가난한 사람을 입술이 사악하고 어리석은 사람 에게 비길 것인가?

잠19:2 지식 없는 열심은 위험하고, 조급히 일을 처리하면 그르친다.

잠19:3 자기의 미련 때문에 망하고서도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한다.

잠19:4 부유하면 친구가 많지만, 가난한 사람의 친구는 그를 버린다.

잠19:5 거짓 증인은 처벌을 면치 못하고, 거짓말을 내뱉는 자 역시 벌을 피하기 어렵다.

잠19:6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을 주는 자에게는 누구나 가까이 가려 한다.

잠19:7 가난하면 친척들도 멀리하니 친구들이야 말할 것도 없다. 사정해도 친구들은 달아날 뿐이다.

잠19:8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자이며, 명철을 귀히 여기는 자는 형통할 것이다.

잠19:9 거짓 증인은 처벌을 면치 못하고, 거짓말을 내뱉는 자도 망할 것이다.

잠19:10 어리석은 자의 사치가 옳지 못하듯, 종이 주인을 다스리는 것도 옳지 못하다.

잠19:11 슬기로운 사람은 쉽게 화내지 않으며, 허물을 덮어 주어 자신의 영광으로 삼는다.

잠19:12 왕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총은 풀에 내리는 이슬 같다.

잠19:13 어리석은 아들은 그 부친을 망하게 하고, 다투는 아내는 계속 떨어지는 빗방울과 같다.

잠19:14 집과 재물은 부모에게서 상속받지만,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서 주신다.

잠19:15 게으름은 사람을 깊은 잠에 빠지게 하고, 게으른 사람은 굶주린다.

잠19:16 교훈에 순종하는 사람은 자기 생명을 지키나, 말씀대로 살지 않는 사람은 죽을 것이다.

잠19:17 가난한 자에게 베푸는 일은 여호와께 빌려 드리는 것이니, 그분이 후하게 보상하신다.

잠19:18 아직 희망이 있을 때에 자식을 징계하여라. 그가 망할 때까지 내버려 두지 마라.

잠19:19 성미가 조급한 사람은 화를 자초하여, 건져 주어도 또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

잠19:20 조언을 듣고 교훈에 순종하여라. 그러면 마침내 지혜롭게 될 것이다.

잠19: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지만, 결국 여호와의 뜻대로 성취된다.

잠19:22 사람이 바라는 것은 변함 없는 사랑이다. 거짓말을 하는 것보다는 가난함이 낫다.

잠19:23 여호와를 경외하면 형통하고, 만족감을 얻으며, 재난을 피한다.

잠19:24 게으른 사람은 손을 밥그릇에 얹고도, 자기 입에 집어 넣기를 귀찮아한다.

잠19:25 거만한 자를 매질하여라. 그러면 미련한 자가 깨닫게 될 것이다. 명철한 자를 책망하여라. 그러면 그가 지식을 얻을 것이다.

잠19:26 자기 아버지를 구박하고 자기 어머니를 쫓아 내는 자식은, 수치와 부끄러움의 자식이다.

잠19:27 내 아들아, 교훈을 듣지 않으면, 결국 너는 지식의 말씀에서 벗어날 것이다.

잠19:28 악한 증인은 법을 비웃고, 악인의 입은 죄를 물 마시듯 한다.

잠19:29 징계는 거만한 자들을 위한 것이요, 매는 어리석은 자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잠20:1 포도주를 마시면 우쭐해지고, 독주를 마시면 싸움질을 한다. 이것들에 빠진 자는 지혜가 없다.

잠20:2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과 같고, 왕을 화나게 하면 생명을 잃는다.

잠20:3 다툼을 피하는 것은 영예로운 일이나, 미련한 자는 조급히 싸우려 든다.

잠20:4 게으른 사람은 농사철에 쟁기질을 안 하니, 추수 때에 거두려고 해도 거둘 것이 없다.

잠20:5 사람의 마음에 세운 계획들은 깊은 물과 같지만, 명철한 사람은 그것도 알아챈다.

잠20:6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가 신실하다고 하지만, 누가 신실한 사람을 찾을 수 있을까?

잠20:7 의인은 흠 없는 삶을 살고, 그의 후손들은 복되다.

잠20:8 판사 자리에 앉은 왕은 죄인을 한눈에 알아본다.

잠20:9 “나는 마음이 깨끗하다, 나는 정결하여 죄가 없다”고 주장할 사람이 있겠는가?

잠20:10 정확하지 않은 저울추나 되들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신다.

잠20:11 아이일지라도 그 행동으로 자신들의 깨끗함과 옳음을 나타낸다.

잠20:12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모두 여호와께서 만드셨다.

잠20:13 잠자기를 좋아하면 가난해진다. 깨어 있어라. 그러면 쌓아 둘 양식이 생길 것이다.

잠20:14 물건을 살 때는 “이것도 별로군요, 저것도 별로군요”라고 하지만, 산 다음에는 자기가 산 물건을 자랑한다.

잠20:15 세상에는 금과 귀한 보석들이 많지만, 지식을 말하는 입이 가장 귀한 보물이다.

잠20:16 타인을 위해 보증 서는 사람의 의복을 취하여라. 다른 지방 사람을 위해 보증 섰다면 꼭 그 사람을 잡아 두어라.

잠20:17 속여서 얻은 음식은 정말 맛있는 것 같지만, 나중에는 입 안에 자갈이 가득할 것이다.

잠20:18 조언을 듣고 계획을 세워라. 전쟁을 하려면 지혜로운 조언을 들어라.

잠20:19 수다쟁이는 비밀을 누설하니 피하여라.

잠20:20 자기 부모를 저주하는 자의 등불은 캄캄함 중에 꺼질 것이다.

잠20:21 일확천금은 결과적으로 복이 되지 아니한다.

잠20:22 “내가 이 모욕을 갚으리라”고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려라. 그러면 그분이 너를 구원해 주실 것이다.

잠20:23 속이는 저울추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신다. 부정확한 저울들도 좋아하지 않으신다.

잠20:24 사람의 가는 길을 여호와께서 인도하시니, 사람이 어찌 자기 앞길을 알랴

잠20:25 조급하게 “이것을 주님께 바치리라”고 서원하면, 나중에 후회할 수 있다.

잠20:26 지혜로운 왕은 죄인을 분별해 내니, 탈곡기에 그들을 돌리는 것과 같다.

잠20:27 여호와의 등불이 사람의 영을 비추니, 그것이 사람의 마음속을 드러낸다.

잠20:28 왕은 변하지 않는 사랑과 신실함으로 강대해지고, 사랑을 통해 왕위가 견고해진다.

잠20:29 젊은이의 영광은 그 힘이지만, 노인의 영광은 백발이다.

잠20:30 상처를 입히도록 때려야 죄를 저지를 생각을 안 하고, 매질은 마음속까지 청소한다.

잠21:1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 안에 있다. 그분은 자기 원하시는 대로 물길처럼 그 마음을 바꾸신다.

잠21:2 사람의 모든 행위가 자기에게 옳게 여겨져도, 여호와께서는 마음을 살피신다.

잠21:3 의로운 생활이 형식적인 제사보다 여호와를 기쁘시게 한다.

잠21:4 거만한 두 눈과 교만한 마음, 악인의 형통한 것 등은 모두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

잠21:5 부지런한 자의 계획은 부유하게 만들지만, 조급한 행동은 궁핍함만 가져온다.

잠21:6 거짓된 혀로 모은 재산은 흩어지는 수증기 같고, 죽음을 불러 오는 함정이다.

잠21:7 악인은 난폭하게 굴다 다친다. 왜냐하면 저들은 올바르게 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잠21:8 범죄자의 길은 비뚤지만, 죄 없는 자의 행동은 곧다.

잠21:9 옥상 한 구석에 사는 것이, 다투는 여인과 함께 집에 사는 것보다 낫다.

잠21:10 악인은 늘 범죄할 궁리를 하니, 그 이웃까지 무자비하게 희생시킨다.

잠21:11 거만한 자가 처벌을 당하면 미련한 자가 지혜를 얻고, 지혜자가 교훈을 받으면 지식을 얻는다.

잠21:12 의로우신 분은 악인의 집을 주목하시고, 악인을 멸망시키신다.

잠21:13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에 귀를 막으면,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 응답을 받지 못할 것이다.

잠21:14 은밀하게 건네 준 선물은 노를 풀게 하고, 옷에 숨겨 전달된 뇌물은 화를 그치게 한다.

잠21:15 법을 올바로 시행하면, 의인은 기뻐하고 악한 자는 두려워한다.

잠21:16 명철한 자의 길에서 떠난 자는 죽은 자들 가운데 이를 것이다.

잠21:17 쾌락을 좋아하는 자는 궁핍해지고, 술과 기름을 탐하는 자는 결코 부자가 되지 못한다.

잠21:18 악인은 의인을 구하기 위해 주어지고, 사기꾼은 정직한 자를 구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잠21:19 따지고 바가지 긁는 아내와 함께 사는 것보다, 사막에 홀로 사는 것이 낫다.

잠21:20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어리석은 자는 가진 모든 것을 삼켜 버린다.

잠21:21 의롭고 신실하게 사는 사람은 형통하고, 번창하고, 영예를 얻는다.

잠21:22 지혜로운 사람은 용사가 지키는 성을 공격하여 저들이 의지하는 요새를 허물어 버린다.

잠21:23 자기 입과 혀를 지키는 사람은 재난에서 자신을 지킨다.

잠21:24 교만하고 거만한 사람을 비웃는 자라고 부르니, 이는 그가 아주 거만하게 행동하기 때문이다.

잠21:25 게으름뱅이는 손으로 일할 생각은 안 하고 꿈만 꾸다 죽고 만다.

잠21:26 어떤 사람은 하루 종일 욕심만 부리지만, 의인은 아낌없이 베푼다.

잠21:27 악인의 재물은 가증한데, 악한 동기로 바치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잠21:28 거짓 증인은 망하고, 그의 말을 듣는 자도 영원히 망할 것이다.

잠21:29 악인은 뻔뻔스럽게 행동하지만, 정직한 사람은 신중히 행동한다.

잠21:30 여호와를 거스르는 것은 그 어떤 지혜, 통찰력, 계획으로도 성공하지 못한다.

잠21:31 전쟁을 대비하여 말을 준비해도, 승리는 여호와께 달려 있다.

잠22:1 명예가 많은 재물보다 귀하고, 좋은 평판이 금은보화보다 훨씬 낫다.

잠22:2 부자와 가난한 자가 섞여 사니, 여호와께서 그들 모두를 만드셨다.

잠22:3 슬기로운 사람은 위험을 보면 피하나, 미련한 자는 제 발로 들어가 화를 당한다.

잠22:4 사람이 겸손히 여호와를 경외하면 재물과 영예와 형통을 얻는다.

잠22:5 사악한 사람의 길에는 도처에 가시와 함정이 있지만, 자기를 지키는 자는 그런 것들을 피한다.

잠22:6 아이에게 올바른 길을 가르쳐라. 그러면 늙어서도 그 길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잠22:7 부자는 가난한 자를 다스리고, 빚진 자는 꾸어 준 자의 종이다.

잠22:8 악을 행하는 자는 재난을 거두고, 그런 자의 분노는 쇠약해진다.

잠22:9 남을 동정하는 사람은 축복을 받으리니, 가난한 자와 자기 음식을 나누기 때문이다.

잠22:10 거만한 자를 쫓아 내어라. 그러면 분쟁과 다툼과 모욕이 그칠 것이다.

잠22:11 정결한 마음을 사랑하는 자, 그 말이 은혜로운 자는 왕의 친구가 될 것이다.

잠22:12 여호와의 눈은 지식 있는 자를 지키시나, 사기꾼의 말은 패하게 하신다.

잠22:13 게으른 사람은 “사자가 밖에 있으니, 일하러 길거리에 나가면 죽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잠22:14 창녀의 입은 깊은 구덩이와 같으니, 여호와의 진노를 받는 자는 그 곳에 떨어질 것이다.

잠22:15 어린이의 마음에는 미련이 담겨 있다. 징계의 채찍으로 때리면 없앨 수 있다.

잠22:16 자기 재산을 늘리려고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자와 부자에게 뇌물을 바치는 자는 모두 가난에 떨어질 것이다.

잠22:17 <들어야 될 지혜 있는 자의 말> 귀를 기울여 지혜자의 말을 들어라. 나의 교훈을 네 마음에 두어라.

잠22:18 그것들을 네 마음속에 간직하여, 언제든지 입술로 말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잠22:19 여호와를 의지하도록 하기 위해 나는 오늘 너에게 특별히 권한다.

잠22:20 내가 너에게 모략과 지식의 말씀 서른 가지를 기록해 주었다.

잠22:21 바르고 신뢰할 수 있는 말씀으로 너를 가르쳐, 너를 보낸 자에게 올바르게 대답할 수 있게 하였다.

잠22:22 가난한 자를 힘 없다고 이용하지 말고, 약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마라.

잠22:23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사정을 듣고, 그들을 학대한 자들을 벌하실 것이다.

잠22:24 화풀이 잘하는 사람과 사귀지 말고, 성 잘내는 사람과 사귀지 마라.

잠22:25 네가 그의 행위를 본받아 올무에 빠질까 두렵다.

잠22:26 너는 타인의 보증을 서지 말고, 타인의 빚 보증인이 되지 마라.

잠22:27 네가 갚을 돈이 없으면, 네가 누운 침대마저 차압당할 것이다.

잠22:28 네 조상이 세운 밭 울타리를 함부로 옮기지 마라.

잠22:29 자기 일에 충실한 사람을 봤느냐? 그런 사람은 하찮은 사람을 섬길 인물이 아니니, 왕을 섬길 것이다.

잠23:1 네가 높은 관리와 함께 식사를 할 때, 네 앞에 무엇이 있는지 잘 보아라.

잠23:2 식욕이 일어나거든, 네 목에 칼을 들이대라.

잠23:3 그의 진미를 탐하지 마라. 그것은 사람을 속인다.

잠23:4 부자가 되려다 건강을 해친다. 분수에 맞게 사는 지혜를 배워라.

잠23:5 아무리 재물에 눈독을 들여도, 재물은 날개가 달린 독수리처럼 창공으로 훨훨 날아가 버릴 것이다.

잠23:6 구두쇠의 음식은 먹지 말고, 그의 진수성찬을 탐하지 마라.

잠23:7 그런 사람은 속으로 ‘저것이 얼마인데!’ 하고 계산한다. “먹고 마시라”고 말은 하겠지만, 마음으로는 아까워한다.

잠23:8 네가 조금 먹은 것도 토하겠고, 네가 말한 칭찬도 소용 없게 될 것이다.

잠23:9 어리석은 자가 듣는 데서 말하지 마라. 그가 네 지혜를 비웃을 것이다.

잠23:10 조상들이 세운 밭 울타리를 옮기지 말고, 고아의 밭이라고 야금야금 취하지 마라.

잠23:11 그들의 보호자는 힘이 있으니, 그 보호자가 그들의 사정을 듣고 너를 벌할 것이다.

잠23:12 훈계를 명심하고,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라.

잠23:13 아이에게 회초리를 아끼지 마라. 매질한다고 죽지는 않는다.

잠23:14 따끔하게 처벌해서 바로잡아야 아이가 올바르게 될 것이다.

잠23:15 내 아들아, 네 마음이 지혜를 깨우친다면, 내가 얼마나 기쁘겠느냐?

잠23:16 네 입술이 올바른 것을 말한다면, 내 심장이 얼마나 기뻐하겠느냐?

잠23:17 네 마음으로 죄인들을 부러워하지 말고, 언제나 여호와를 경외하여라.

잠23:18 그러면 네 앞길이 환하게 열릴 것이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잠23:19 내 아들아, 내 말을 듣고 지혜를 얻어라. 네 마음을 바른 길에 두어라.

잠23:20 술이나 고기를 탐하는 자와 어울리지 마라.

잠23:21 술에 취하고 먹는 것만 밝히는 사람은 가난에 떨어지고, 게으른 사람은 누더기를 걸칠 것이다.

잠23:22 너를 낳은 아버지에게 순종하고, 네 어머니가 나이 들어도 무시하지 마라.

잠23:23 진리를 사고 팔지 마라. 지혜와 훈계, 명철을 사라.

잠23:24 의인의 아버지는 크게 기뻐하리라. 지혜로운 아들을 낳은 자는 그 아들 때문에 기쁨을 얻을 것이다.

잠23:25 네 부모를 즐겁게 해 드려라. 너를 낳아 주신 분을 기쁘게 해 드려라.

잠23:26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고, 네 눈으로 내가 사는 모습을 보고 즐거워하여라.

잠23:27 창녀는 깊은 구덩이며, 바람난 여인은 좁은 웅덩이다.

잠23:28 그녀는 강도처럼 숨어서 기다리다가 수많은 남자들을 망친다.

잠23:29 재앙이 누구에게 있는가? 슬픔이 누구에게 있는가? 분쟁이 누구에게 있는가? 불평이 누구에게 있는가? 누가 불필요한 상처와 충혈된 눈을 가지고 있는가?

잠23:30 술독에 빠진 자에게 있고, 독한 술을 들이키는 자에게 있다.

잠23:31 술잔에 따라진 포도주가 붉고, 번쩍이며, 목으로 술술 넘어가도 너는 거들떠 보지 마라.

잠23:32 마침내 그것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다.

잠23:33 너의 눈은 이상한 것들을 보고, 입은 허튼 소리를 지껄이게 될 것이다.

잠23:34 너는 망망대해 가운데서, 돛대 꼭대기에 누워 잠자는 자 같을 것이다.

잠23:35 “아무리 때려 봐라. 하나도 아프지 않다. 아무리 때려 봐라. 아무 느낌도 없다. 술이 언제 깰 것인가? 깨면 또 마셔야지!”라고 말할 것이다.

잠24:1 악인들을 부러워하지 마라. 그들의 친구가 될 생각을 하지 마라.

잠24:2 악인들은 늘 범죄만 생각하고, 그 입술은 문제 일으킬 궁리만 한다.

잠24:3 지혜로 인해 집이 세워지고, 슬기를 통해 집이 견고해진다.

잠24:4 지식을 통하여 그 방에는 온갖 귀하고 아름다운 보물들이 채워진다.

잠24:5 지혜로운 사람이 힘센 자보다 낫고, 지식 있는 사람이 무사보다 낫다.

잠24:6 전략을 세우고 전쟁하라. 전략가들이 많아야 승리를 얻는다.

잠24:7 지혜는 미련한 자에게는 너무 높이 있어서, 성문 앞 광장에서 할 말이 없다.

잠24:8 남을 해할 음모를 꾸미는 자는 음모자라 불린다.

잠24:9 미련한 자는 범죄할 생각만 하고, 거만한 자는 사람들에게 혐오의 대상이 된다.

잠24:10 어려움을 당하여 낙담하는 것은 너의 연약함을 드러내는 것이다.

잠24:11 억울하게 사형장으로 끌려가는 자를 건져 주고 처형장으로 잡혀 가는 자를 구해 주어라.

잠24:12 네가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할지라도 마음을 재는 분이 그것을 알지 못하시랴 네 인생을 인도하시는 분이 알지 못하시랴 그분께서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실 것이다.

잠24:13 내 아들아, 꿀은 몸에 좋으니 꿀을 먹어라. 꿀은 네 입에 달 것이다.

잠24:14 그리고 지혜가 네 영혼에 달다는 것도 알아라. 지혜를 찾으면, 네 앞길이 열리고, 네 소망이 꺾이지 않을 것이다.

잠24:15 악인처럼 의인의 집을 숨어서 엿보지 말고, 그의 집을 망가뜨리지 마라.

잠24:16 의인은 일곱 번 넘어져도 다시 일어나지만, 악인은 재앙이 닥치면 망하고 만다.

잠24:17 네 원수가 넘어질 때, 고소하게 여기지 마라. 그가 비틀거려도 기뻐하지 마라.

잠24:18 여호와께서 그것을 보시고 불쾌히 여기시어, 그에게서 진노를 거두실까 두렵다.

잠24:19 악인 때문에 불평하지 마라. 악인을 부러워하지 마라.

잠24:20 악인은 장래에 소망이 없다. 악인의 등불은 곧 꺼질 것이다.

잠24:21 내 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고 왕을 두려워하여라. 반역자들과 어울리지 마라.

잠24:22 하나님과 왕을 반역하는 자들에게 갑자기 재앙이 내리리니, 그들에게 임할 재앙을 누가 막겠는가?

잠24:23 <지혜 있는 자의 거듭된 말> 이것도 지혜자의 말씀이다. 재판할 때 편드는 것은 옳지 않다.

잠24:24 죄인에게 “너는 죄가 없다”고 선고하는 자는 백성의 저주를 받고, 여러 사람의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잠24:25 죄인을 바로 재판하는 자는 형통할 것이며, 축복이 그들에게 풍성히 임할 것이다.

잠24:26 적절하게 대답하는 자는 입술에 입맞춤하는 것과 같다.

잠24:27 바깥일을 잘 처리하고, 밭일도 잘한 후에, 네 집을 세워라.

잠24:28 근거 없이 네 이웃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지 말고, 네 혀를 놀려 남을 속이지 마라.

잠24:29 “그가 나에게 행한 대로 나도 행하고, 그가 행한 대로 나도 갚을 것이다” 하고 말하지 마라.

잠24:30 내가 게으른 자의 밭과 미련한 자의 포도원을 지나가 보니,

잠24:31 가시덤불이 사방을 덮고, 잡초가 무성하였으며, 돌담은 여기저기 무너져 있었다.

잠24:32 내가 유심히 관찰하고 생각을 많이 하여 깨우친 것이 많았다.

잠24:33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좀더 쉬자.

잠24:34 그러면, 가난이 강도 떼처럼, 궁핍이 군사들처럼 너를 덮칠 것이다.

잠25:1 <또 다른 솔로몬의 잠언> 이것들도 솔로몬의 잠언으로서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 들이 모은 것입니다.

잠25:2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이요, 일을 잘 살피는 것은 왕의 영광이다.

잠25:3 하늘은 높고 땅은 깊듯이, 왕의 마음은 헤아리기 어렵다.

잠25:4 은에서 찌꺼기를 없애라. 그래야 금속 세공업자가 쓸 만한 은그릇을 만들 수 있다.

잠25:5 왕 앞에서 악한 자를 없애라. 그러면 의로운 사람들을 통하여 왕위가 굳게 세워진다.

잠25:6 왕 앞에서 잘난 체하지 말고, 높은 관리들 자리에 끼어들지 마라.

잠25:7 말석에서 상석으로 올라오라고 초대받는 것이 대중 앞에서 말석으로 쫓겨 내려가는 것보다 훨씬 낫지 않겠는가?

잠25:8 네가 눈으로 본 것을 조급하게 법정에 알리지 마라. 나중에 네 이웃이 너를 망신시키면, 어떻게 할 것이냐?

잠25:9 너는 이웃과 다툴 때, 남의 비밀을 말하지 마라.

잠25:10 그것을 듣는 자가 너를 망신시킬 것이요, 나쁜 평판이 너를 계속 따라다닐 것이다.

잠25: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은쟁반에 놓여진 금사과와 같다.

잠25:12 지혜자의 책망은 들을 줄 아는 귀에 금귀고리와 순금목걸이 같다.

잠25:13 믿을 만한 심부름꾼은 그를 보낸 주인에게 추수하며 땀흘릴 때에 마시는 얼음물 같아서,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한다.

잠25:14 선물한다고 말만 하는 사람은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다.

잠25:15 끈기 있게 설득하면 통치자의 마음도 움직이고, 부드러운 혀는 뼈도 녹인다.

잠25:16 꿀을 찾았거든, 먹을 만큼만 먹어라. 너무 많이 먹으면 토할 것이다.

잠25:17 이웃집에 너무 들락거리지 마라. 그가 싫증내고, 미워할까 두렵다.

잠25:18 자기 이웃을 해치고자 거짓 증언하는 사람은 몽둥이나 칼, 날카로운 화살과 같다.

잠25:19 어려울 때, 신용이 없는 사람을 의지하는 것은 썩은 이나 다친 발을 의지하는 것과 같다.

잠25:20 마음이 무거운 자 앞에서 노래하는 것은 추운 날 남을 발가벗기는 것과 같고, 터진 상처에 식초를 붓는 것과 같다.

잠25:21 네 원수가 굶주리거든 그에게 먹을 것을 주어라. 목말라 하거든 마실 물을 주어라.

잠25:22 그리하면 그는 머리에 숯불을 둔 것같이 부끄러워하고, 여호와께서는 네게 상을 주실 것이다.

잠25:23 북풍이 비를 몰고 오듯, 험담하는 혀는 분노를 초래한다.

잠25:24 옥상 한 구석에서 사는 것이 다투는 아내와 같이 사는 것보다 낫다.

잠25:25 먼 나라에서 보내 온 좋은 소식은 목마른 영혼에 냉수와 같다.

잠25:26 의인이 악인에게 굴복하는 것은 우물이 흐려지고, 샘이 썩는 것과 같다.

잠25:27 꿀을 너무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고, 스스로 잘난 체하는 것도 좋지 않다.

잠25:28 자기를 다스리지 못하는 자는 성벽이 무너진 성과 같다.

잠26:1 여름에 오는 눈이나 추수 때의 비처럼, 어리석은 자에게 영예는 적절하지 않다.

잠26:2 근거 없는 저주는 참새가 퍼덕거리고, 제비가 쏜살같이 날아가는 것처럼 상대방에게 미치지 못한다.

잠26:3 말에게는 채찍을, 나귀에게는 재갈을, 어리석은 자의 등에는 몽둥이를 휘둘러야 한다.

잠26:4 어리석은 자의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그와 같이 될 것이다.

잠26:5 어리석은 자에게는 그의 어리석음에 따라 대답하여라. 스스로 지혜로운 체할까 두렵다.

잠26:6 어리석은 자를 시켜 편지를 전하는 것은 자기 발을 자르고, 극약을 마시는 것과 같다.

잠26:7 어리석은 자들이 잠언을 말하는 것은 다리 저는 사람의 다리와 같다.

잠26:8 어리석은 자에게 영예를 주는 것은 마치 물매에 돌을 매다는 것과 같다.

잠26:9 어리석은 자들이 잠언을 말하는 것은 술 취한 자가 가시나무를 휘두르는 격이다.

잠26:10 미련한 자를 품꾼으로 부리는 자는 활을 마구 쏘는 궁수와 같다.

잠26:11 개가 그 토한 것을 다시 먹듯, 어리석은 자는 자기 미련을 되풀이한다.

잠26:12 스스로 지혜로운 체하는 사람을 보았는가? 차라리 그보다는 미련한 자에게 희망이 있다.

잠26:13 게으른 자는 “사나운 사자가 길에 있으니, 일하러 가지 않겠다”고 말한다.

잠26:14 문짝이 돌쩌귀를 따라 돌듯, 게으름뱅이는 침대에서만 뒹군다.

잠26:15 게으른 자는 자기 손을 밥그릇에 갖다 대고도, 입에 넣을 생각을 안 한다.

잠26:16 게으른 자는 ‘나는 슬기롭게 대답을 전하는 일곱 명보다 낫다’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잠26:17 자기와 상관도 없는 다툼에 참견하는 행인은 개의 귀를 잡아당기는 사람과 같다.

잠26:18 횃불을 던지고, 독이 묻은 화살을 쏘아대는 미친 사람과 같이

잠26:19 지혜 없는 사람은 자기 이웃을 속이고도 “그저 장난삼아 했을 뿐이야!”라고 말한다.

잠26:20 나무가 없으면 불이 꺼지듯, 험담꾼이 없으면 다툼도 그친다.

잠26:21 숯불에 숯을 더하고 불에 나무를 더하듯, 싸움꾼은 싸움에 부채질만 한다.

잠26:22 고자질은 맛난 음식과 같아서, 뱃속 깊이 내려간다.

잠26:23 마음은 악하면서 입술만 부드러운 사람은 유약을 바른 토기와 같다.

잠26:24 악의를 품은 사람은 입술로는 그럴싸하게 말하지만, 마음에는 독을 품고 있다.

잠26:25 그런 자가 듣기 좋은 말을 할지라도 믿지 마라. 일곱 가지 혐오스런 것들이 그 마음에 들어 있다.

잠26:26 그의 악의가 교묘하게 숨겨져 있다 해도, 그의 악한 생각이 회중 앞에서 드러날 것이다.

잠26:27 함정을 파는 자는 자신이 그 곳에 빠질 것이요, 돌을 굴리는 자는 그 돌에 치일 것이다.

잠26:28 거짓말하는 혀는 상대를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상대를 파멸로 이끈다.

잠27:1 내일을 자랑하지 마라.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날지 누가 알 것인가?

잠27:2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는 해도, 네 입으로는 하지 마라.

잠27:3 돌도 무겁고 모래도 무겁지만, 바보가 주는 모욕은 이것보다 더 무겁다.

잠27:4 분노는 잔인하고 화는 사람을 삼키지만, 질투처럼 파괴적이지는 않다.

잠27:5 면전에서 책망하는 것이 숨겨진 사랑보다 낫다.

잠27:6 친구가 주는 상처들은 믿음에서 난 것이지만, 원수는 입맞추고 배반한다.

잠27:7 배부른 사람은 꿀도 싫지만, 배고픈 자에게는 쓴 것도 달다.

잠27:8 자기 고향을 떠난 사람은 둥지를 떠나 떠도는 새와 같다.

잠27:9 향유나 향이 마음을 기쁘게 하듯이, 친구의 충심어린 조언이 마음을 포근하게 해 준다.

잠27:10 너의 친구든지, 아버지의 친구든지, 아무도 버리지 말며, 위급할 때, 형제의 집에 가지 마라. 가까운 이웃이 멀리 있는 형제보다 낫다.

잠27:11 내 아들아, 부디 지혜를 깨우쳐서 내 마음을 기쁘게 해 다오. 그리하면 나를 경멸하는 자에게 내가 할 말이 있을 것이다.

잠27:12 슬기로운 자는 위험을 보면 피하지만, 미련한 자는 제 발로 들어가 화를 자초한다.

잠27:13 타인을 위해 보증하는 사람의 의복을 취하여라. 다른 지방 사람을 위해 보증 섰다면 꼭 그 사람을 잡아 두어라.

잠27: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이웃에게 인사하는 것은 저주하는 말처럼 들린다.

잠27:15 비오는 날에 연달아 떨어지는 물방울이나 다툼 잘하는 여인은 마찬가지이다.

잠27:16 그런 여자를 다스리는 것은 손바닥으로 태풍을 막으려는 것과 같고, 손으로 기름을 움켜잡으려는 것과 같다.

잠27:17 쇠는 쇠에 갈아야 날카롭게 되듯이 사람은 사람에게 부딪혀야 다듬어진다.

잠27:18 무화과나무를 재배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고, 자기 주인을 잘 섬기는 자는 영예를 얻는다.

잠27:19 얼굴이 물에 비치듯, 사람의 마음도 다른 사람에게 비친다.

잠27:20 무덤과 죽음이 만족하는 법이 없듯이 사람의 눈도 만족할 줄을 모른다.

잠27:21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연단하듯, 사람은 칭찬을 통해 성장한다.

잠27:22 미련한 사람을 절구에 넣고, 공이로 곡식 찧듯 찧어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않는다.

잠27:23 네 양 떼의 형편을 잘 살피고, 네 소 떼도 잘 돌봐라.

잠27:24 재물은 오래가지 않고, 면류관은 대대로 물려지지 않는다.

잠27:25 풀을 베면 다시 싹이 나니, 언덕 여기저기에서 꼴을 얻을 수 있다.

잠27:26 양 떼는 옷 지을 털을 주고, 염소 떼는 밭을 살 만한 돈을 준다.

잠27:27 염소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가족, 너의 여종들이 모두 먹고도 남을 것이다.

잠28:1 악인은 쫓는 자가 없어도 도망치나, 의인은 사자처럼 담대하다.

잠28:2 나라가 부패하면 지도자가 자주 바뀌지만, 슬기롭고 지혜로운 지도자는 나라를 안정시킨다.

잠28:3 가난한 자를 압제하는 권력자는 곡식을 낟알 하나 남김없이 쓸어 가는 폭우와 같다.

잠28:4 법을 무시하는 자는 악인을 칭찬하나, 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들과 싸운다.

잠28:5 악한 사람들은 법을 무시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들은 온전히 법을 지킨다.

잠28:6 흠없이 행동하는 가난뱅이가 행실이 비뚤어진 부자보다 낫다.

잠28:7 법을 지키는 자는 분별이 있는 사람이지만, 불량배의 친구는 아버지를 망신시킨다.

잠28:8 고리대금으로 재산을 늘리는 자는 가난한 자에게 후히 베푸는 사람을 위해 재산을 늘릴 뿐이다.

잠28:9 법을 지키지 않는 자의 기도는 거짓된 기도이다.

잠28:10 정직한 자를 미혹하는 자는 자신의 함정에 빠질 것이나, 흠 없는 사람은 복을 받는다.

잠28:11 부자는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지만, 명철을 지닌 가난한 사람은 자신을 살핀다.

잠28:12 의인이 권력을 잡으면 나라가 잘 되지만, 악인이 권력을 잡으면 백성들이 모조리 피해 도망간다.

잠28:13 자기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할 것이나, 죄를 자백하고 버리는 자는 긍휼을 얻을 것이다.

잠28:14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복되지만, 고집쟁이는 재난에 떨어진다.

잠28:15 힘 없는 백성을 압제하는 악한 권력자는 으르렁거리는 사자요, 굶주린 곰과 같다.

잠28:16 무식한 통치자는 압제만 일삼지만, 부정한 소득을 미워하는 자는 장수할 것이다.

잠28:17 살인자는 죽을 때까지 피해 다녀야 한다. 아무도 그를 돕지 않을 것이다.

잠28:18 흠없이 행동하는 사람은 위험에서 보호받으나, 그 행실이 비뚤어진 자는 졸지에 망한다.

잠28:19 자기 논을 경작하는 자는 먹을 양식이 많겠지만, 공상만 하는 자는 가난하게 될 것이다.

잠28:20 성실한 사람은 크게 복을 받지만, 일확천금을 노리는 자는 처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잠28:21 편애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사람은 빵 한 조각 때문에 범죄할 수 있다.

잠28:22 구두쇠는 부자 되기에 정신이 없어서, 가난이 자기를 찾아올 줄 예상하지 못한다.

잠28:23 책망하는 사람이 아첨하는 사람보다 나중에 더욱 귀히 여김을 받을 것이다.

잠28:24 부모의 물건을 훔치고도 죄가 아니라고 하는 자는 강도나 마찬가지이다.

잠28:25 탐심이 가득한 사람은 분쟁을 일으키지만,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형통할 것이다.

잠28:26 자기를 믿는 자는 어리석지만, 지혜를 따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잠28:27 가난한 자에게 베푸는 사람은 부족함이 없겠고 가난한 자들을 못 본 체하는 자는 저주를 배로 받을 것이다.

잠28:28 악인이 권력을 잡으면 백성들이 숨지만, 악인이 망하면 의인은 번창한다.

잠29:1 자주 책망을 받으면서도 계속 고집을 부리는 사람은 졸지에 망할 것이다. 아무런 구제책이 없다.

잠29:2 의인이 권력을 잡으면 백성이 기뻐하나, 악인이 권력을 휘두르면 백성이 신음한다.

잠29:3 지혜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 아버지에게 기쁨을 주지만, 창녀와 사귀는 아들은 아버지의 재산을 탕진한다.

잠29:4 공의로운 왕은 나라를 견고히 하나, 뇌물을 좋아하는 왕은 나라를 망친다.

잠29:5 이웃에게 아첨하는 자는 그의 발 밑에 함정을 파는 자이다.

잠29:6 악인의 죄는 스스로 올무에 걸리게 하지만, 의인은 노래하며 기뻐한다.

잠29:7 의인은 가난한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나, 악인은 인정사정이 없다.

잠29:8 거만한 자는 도시에 폭동을 일으키나, 지혜로운 자는 화를 가라앉힌다.

잠29:9 지혜로운 사람과 미련한 사람이 재판을 하면, 미련한 자는 길길이 날뛰며 비웃고 잠잠하지 않는다.

잠29:10 피에 굶주린 자는 정직한 자를 미워하여 그의 생명을 노린다.

잠29:11 어리석은 자는 자기 분노를 드러내지만, 지혜로운 자는 절제한다.

잠29:12 통치자가 거짓말에 귀를 기울이면 그의 신하들이 모두 타락한다.

잠29:13 가난한 자와 압제자가 함께 살지만, 여호와께서는 모두의 눈에 빛을 비추신다.

잠29:14 왕이 가난한 자를 공평하게 재판하면, 그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할 것이다.

잠29:15 행실을 고치라고 후려치는 매는 지혜를 주지만, 멋대로 내버려 둔 아들은 어머니를 망신시킨다.

잠29:16 악인이 권력을 잡으면 죄가 기승을 부리지만, 의인은 반드시 그들이 망하는 것을 볼 것이다.

잠29:17 네 아들을 징계하여라. 그러면 그가 네게 평안을 줄 것이다. 그가 네 영혼에 기쁨을 안겨 줄 것이다.

잠29:18 계시가 없으면 백성이 제멋대로 날뛰지만,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다.

잠29:19 말로만 하면 종은 절대로 행동을 고치지 않는다. 알면서도 행실을 고치지 않는다.

잠29:20 조급하게 말하는 사람을 보았는가? 미련한 자가 그보다 더 희망이 있다.

잠29:21 종이 어리다고 곱게 다루면, 나중에는 자식인 양 행동할 것이다.

잠29:22 노하는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성미가 조급한 사람은 많은 죄를 짓게 된다.

잠29:23 사람이 교만하면 낮아지고, 마음이 겸손하면 영예를 얻을 것이다.

잠29:24 만약 네가 도둑을 돕는다면, 스스로 자신을 해치는 꼴이 될 것이며 법정에서 선서를 하여도 증언할 말이 없을 것이다.

잠29:25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지만, 여호와를 신뢰하는 자는 안전할 것이다.

잠29:26 많은 사람이 통치자를 만나 아첨하고자 하나, 공정한 판결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온다.

잠29:27 의로운 자들은 부정직한 사람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실이 바른 자를 미워한다.

잠30:1 <아굴이 쓴 지혜의 말> 야게의 아들, 아굴의 교훈입니다. 아굴이 이디엘과, 우갈에게 이 가르침을 선포하였습니다.

잠30:2 나는 정말 짐승같이 무지한 사람이다. 나는 사람에게 있어야 할 총명을 갖지 못했다.

잠30: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했고, 거룩하신 분을 아는 지식도 갖지 못했다.

잠30:4 누가 하늘에 올라갔다 내려왔던가? 누가 자기 손바닥에 바람을 모았던가? 누가 자기 옷에 물을 댔던가? 누가 땅 끝을 만들었던가? 그의 이름이 무엇이며, 그의 아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네가 알면 말해 다오.

잠30:5 모든 하나님의 말씀은 믿을 만하다. 그분은 자기를 피난처로 삼는 자에게 방패가 되신다.

잠30:6 그분의 말씀에 다른 것을 더하지 마라. 그분이 너를 책망하고 거짓말쟁이로 생각하실까 두렵다.

잠30:7 내가 두 가지를 여호와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이루어 주소서.

잠30:8 곧 허황한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하여 주시고, 가난도 부함도 허락하지 마시고, 오직 일용할 양식만 주소서.

잠30:9 그렇지 않으면, 내가 배불러서 “여호와께서 누구인가?” 하고 당신을 부인할까 두렵습니다. 아니면 내가 가난하여져서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할까 두렵습니다.

잠30:10 너는 종을 주인에게 고자질하지 마라. 그가 너를 저주하면, 네가 처벌을 받을까 두렵다.

잠30:11 자기 아버지를 저주하고 자기 어머니를 축복하지 않는 불효자식들이 있다.

잠30:12 자기 스스로 깨끗하다 여기고 자기 더러움을 씻지 않는 자들도 있다.

잠30:13 아주 거만하여 남을 모조리 자기 종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잠30:14 앞니는 긴 칼 같고 어금니는 군인이 허리에 찬 칼 같아서, 가난한 자를 땅에서 집어삼켜 없애고, 궁핍한 자를 무시하는 자들이 있다.

잠30:15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주세요, 주세요”라고 한다. 결코 만족을 모르는 서너 가지가 있으니,

잠30:16 곧 무덤과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메마른 땅과 이글거리는 불이다.

잠30:17 아버지를 비웃고 어머니를 경멸하여 불순종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에게 먹힐 것이다.

잠30:18 내가 이해하지 못할 기이한 것 서너 가지가 있으니,

잠30:19 곧 공중에서 독수리가 날아다니는 길과 바위에서 뱀이 기어다니는 길과 대해에서 항해하는 배의 항로와 젊은 여자와 동침하며 지나간 남자의 길이다.

잠30:20 간음한 여자의 길도 이와 같으니 그녀는 죄를 짓고도 잘못한 것이 없다고 말한다.

잠30:21 세상을 뒤흔드는 서너 가지가 있으니,

잠30:22 왕이 된 종과 배부른 바보와

잠30:23 사랑받지 못한 여인이 시집간 일과 여주인을 대신한 여종이다.

잠30:24 아주 작지만 아주 지혜로운 것 네 가지가 세상에 있으니,

잠30:25 곧 힘이 없지만, 여름에 음식을 장만하는 개미와

잠30:26 힘이 없지만, 돌 틈에 집을 짓는 오소리 와

잠30:27 왕이 없지만, 줄을 지어 행진하는 메뚜기들과

잠30:28 손에 잡힐 것 같으면서도, 왕궁에 드나드는 도마뱀이다.

잠30:29 위풍당당하게 걷는 것 서너 가지가 있으니,

잠30:30 동물의 왕으로서 어떤 것 앞에서도 물러서지 않는 사자와

잠30:31 꼬리를 치켜 세우는 수탉과 숫염소와 군대를 거느린 왕이다.

잠30:32 만일 네가 미련하여 스스로 높은 체하거나, 악한 생각을 품었다면, 손으로 네 입을 막아라.

잠30:33 우유를 저으면 버터가 되고, 코를 비틀면 코피가 나오듯, 화를 돋구면 싸움이 생긴다.

잠31:1 <르무엘 왕이 쓴 지혜의 말> 르무엘 왕 의 어머니가 그를 가르쳤던 말씀입니다.

잠31:2 오, 내 아들아, 오, 내 태에서 나온 내 아들아, 오, 내가 서원해서 얻은 내 아들아

잠31:3 네 힘을 여자들에게 쏟지 마라. 왕을 멸망시킨 여자들에게 네 기력을 탕진하지 마라.

잠31:4 오,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왕에게 합당하지 않다. 독주를 탐하는 것은 통치자에게 합당하지 않다.

잠31:5 술을 마시고 법을 망각하고 압제당하는 자들을 무자비하게 다룰까 두렵다.

잠31:6 독주는 죽게 된 자에게나 주고, 포도주는 근심하는 자나 마시게 하여라.

잠31:7 그것으로 잠시나마 그들의 고통을 잊게 하여라.

잠31:8 너는 스스로 자기 사정을 알리지 못하는 자들을 살펴 주고, 힘 없는 자들을 대변하여라.

잠31:9 공평하게 재판하여라.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의 권리를 변호해 주어라.

잠31:10 <현숙한 여인> 누가 현숙한 아내를 얻겠는가? 그녀는 비싼 진주에 비길 수 없이 귀하다.

잠31:11 그녀의 남편은 아내를 신뢰하여 아무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잠31:12 그녀는 평생 남편을 잘 되게 하고 결코 해를 끼치지 않는다.

잠31:13 그녀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손을 부지런히 놀려 일하고

잠31:14 상선처럼 멀리서 양식을 구해 온다.

잠31:15 그녀는 이른 새벽에 일어나 가족의 밥상을 차려 주고 여종들에게 일감을 할당해 준다.

잠31:16 그녀는 밭을 잘 골라 사고, 손수 포도원을 가꾼다.

잠31:17 힘있게 허리띠를 묶고, 자기 할 일을 당차게 처리한다.

잠31:18 자기의 일이 유익한 것을 알고, 저녁에도 등불을 끄지 않는다.

잠31:19 손을 놀려 물레질을 하고, 베를 짜며,

잠31:20 팔을 벌려 가난한 자들을 돌보고 궁핍한 자에게 후히 베푼다.

잠31:21 온 식구는 눈이 와도 겁내지 않는다. 왜냐하면 가족 모두 따뜻한 옷 을 입었기 때문이다.

잠31:22 그녀는 침대를 위한 이불을 만들고, 세마포와 자색옷을 입는다.

잠31:23 그녀의 남편은 유명 인사가 되고, 고위 관리들과 함께 앉는다.

잠31:24 삼베옷을 만들어 팔고,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판다.

잠31:25 그녀는 힘있고 기품이 있다. 그녀는 미래를 계획하며 웃는다.

잠31:26 입을 열어 지혜를 가르치니, 그녀의 혀에는 진실한 가르침이 있다.

잠31:27 집안일을 자상히 보살피고, 태만하게 밥을 먹는 일이 없다.

잠31:28 그녀의 아들들은 그녀를 축복하고 남편 역시 그녀를 칭찬한다.

잠31:29 “뛰어난 여자들이 많지만 당신이 최고요.”

잠31:30 매력도 헛되고, 아름다움도 허무하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칭송을 받을 것이다.

잠31:31 그녀가 행한 일이 보상을 받고,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칭송할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

Do not think that I have come to abolish the Law or the Prophets; I have not come to abolish them but to fulfill th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