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저물어서 날이 어두니 구주여 나와 함께 하소서/Abide with me; fast falls the eventide; The ...

1. 때 저물어서 날이 어두니
구주여 나와 함께하소서
내 친구 나를 위로 못 할 때
날 돕는 주여 함께하소서
2. 내 사는 날이 속히 지나고
이 세상 영광 빨리 지나네
이 천지 만물 모두 변하나
변찮는 주여 함께하소서
3. 주 홀로 마귀 물리치시니
언제나 나와 함께하소서
주같이 누가 보호하리까
사랑의 주여 함께하소서
4. 이 육신 쇠해 눈을 감을 때
십자가 밝히 보여주소서
내 모든 슬픔 위로하시고
생명의 주여 함께하소서
아멘

히브리서4:6-11

[개역개정]
6. 그러면 거기에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말미암아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7.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하였나니
8. 만일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안식을 주었더라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9.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10.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의 일을 쉬심과 같이 그도 자기의 일을 쉬느니라
11.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NIV]
6. It still remains that some will enter that rest, and those who formerly had the gospel preached to them did not go in, because of their disobedience.
7. Therefore God again set a certain day, calling it Today, when a long time later he spoke through David, as was said before: "Today, if you hear his voice, do not harden your hearts."
8. For if Joshua had given them rest, God would not have spoken later about another day.
9. There remains, then, a Sabbath-rest for the people of God;
10. for anyone who enters God's rest also rests from his own work, just as God did from his.
11. Let us, therefore, make every effort to enter that rest, so that no one will fall by following their example of disobedience.

모잠비크 - 모잠비크의 기독교인들은 증가하는 이슬람 무장세력에 의해 박해받고 있습니다. 매일 같이 납치의 위협, 폭력, 강제 결혼, 강제 민병대 입대 와 같은 위험에 직면하고 가족들로부터 신앙을 포기하라는 압박을 받기도 합니다. 마약 범죄 조직의 박해와 종교의 자유에 대한 정부의 제한은 기독교인들을 더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박해 상황들 속에서 기독교인들을 안전하게 보호해주시고 이들이 신앙을 끝까지 지켜갈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튀르키예 - 기독교 잡지나 자료들이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1.A-bide with me; fast falls the e-ven-tide;
The dark-ness deep-ens, Lord, with me a-bide:
When oth-er help-ers fail, and com-forts flee,
Help of the help-less, O -bide with me.
2.Swift to its close ebbs out life's lit-tle day;
Earth's joys grow dim, its glo-ries pass a-way;
Change and de-cay in all a-round I see;
O Thou who chang-est not, a-bide with me.
3.I need Thy pres-ence ev-ery pass-ing hour;
What but Thy grace can foil the tempt-er's power?
Who like Thy-self my guide and stay can be?
Through cloud and sun-shine, O a-bide with me.
4.Hold Thou Thy cross be-fore my clos-ing eyes;
Shine through the gloom and point me to the skies;
Heaven's morn-ing breaks and earth's vain shad-ows flee;
In life, in death, O Lord, a-bide with me.
A-men.

4:6 본절은 앞에서 진술한 내용의 요약이다. 그러면 거기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순종으로 인해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였으나 하나님에게 순종하며 의지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안식에 들어가는 일이 남아 있다. '남아 있거니와'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폴레이페타 이'는 '뒤에 남겨두다'라는 의미로(9절) 설사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을지라도 안식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아직 유 효함을 시사한다(Lane).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갈 자들은 성령의 경고에 주의를 기울 이며 하나님의 명령에 믿음과 순종으로 응답하는 자들이다(3:7).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 본절은 3:16-18과 4:2에 대한 요약이다(Lane).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이란 시 95:8-11에서 언급된 출애굽 세대를 가리킨다(민13:26;14:9). 출애굽 세대들은 불순종 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지 못했다(민14:11,12;21-23). '순종치 아니 함'이란 하나님의 명령과 말씀을 의도적으로 배척하는 것을 시사한다(11절;3:10;롬 11:30). =====4:7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 '오랜 후에'(메타 토수톤 크 로논)는 광야 시대 이후부터 다윗의 때에 이르는 시기를 가리킨다(Robertson). 한편 '다윗의 글에'는 인용문인 시 95편의 저자를 나타낸다. 그러나 '다윗의 글에'라는 표 현은 맛소라 본문(Massoretic text)에는 나타나지 않으나 70인역에는 시 95편의 제목 으로 '아이노스 오데스 토 다우에이드'('다윗의 찬양')이라 고 기록되어 다윗이 지은 시로 나타난다. 그래서 혹자는 70인역을 따라 '다윗의 글 에'라는 구절이 틀림없이 다윗이 쓴 시편임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Delitzsch). 그러 나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시편의 저자 문제가 아니라 다윗을 통해 하나님께서 말씀하 셨다는 사실이다(Bruce).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 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 본절은 시 95:7b, 8a의 인용으로 그 초점은 '오늘날'에 있다. '오늘날'이라 함은 하나님의 안식에 대한 약속이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폐지된 것이 아니라 현재까지 유효함을 시사 한다(Morris). 따라서 본절은 안식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과거에 국한되지 아니하 고 현재에도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으로서 믿는 자들에게 성취되는 종말론적인 것 임을 나타낸다(Lane, Hofius). 그러기에 저자는 본절의 인용문을 통해서 그리스도인 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 과거 이스라엘 백성이 행했던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권 면한다. =====4:8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 으리라 - 신명기와 여호수아서에 나타난 '안식'의 개념은 가나안 땅의 정착을 의미했 다(신3:20;12:9;25:19;수1:13). 그래서 가나안 정복이 이루어진 후에는 안식에 대한 약속이 성취된 것으로 나타난다(수21:44;22:4). 그러나 본절에서는 구약의 여호수아 를 통한 '가나안에 들어감'이라는 전통적인 안식과 시 95편에서의 '내 안식'사이에 차 이점이 발생한다(Lane). 전통적인 안식의 개념인 가나안에서의 정착은 진정한 의미의 안식에 대한 성취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실체인 다른 안식을 상징한 다. 만일 여호수아에 의해 안식에 대한 약속이 성취되었다면 시 95편에서 안식에 대 한 새로운 약속이 필요치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서 누린 안식의 경험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주시는 완전한 안식에 대한 상징으로서 진 정한 안식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될 것이다. 한편 '여호수아'(* , 예수스)라 는 명칭은 '예수'라는 헬라식 발음을 히브리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여호수아'는 예 수 그리스도와의 상관 관계가 내포되어 있는 것으로서 처음 '예수'(예수스) 는 하나님의 완전한 안식으로 인도하지 못하였으나 나중의 예수 그리스도는 그리스도 인들을 완전한 안식으로 인도하심을 암시한다(Morris). =====4:9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 본절은 앞에서 언급된 내용 에 대한 결론으로 6a절과 구조적으로 병행을 이룬다(Lane). 결국 본절은 6절에서 내려진 결론을 다시 반복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본절에 사용된 '안식'의 헬라어 '삽바티스모스'의 의미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혹자는 이것이 영적인 의미가 아니라 지역적이며 세상적인 의미의 안식 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Buchanan). (2)혹자는 '삽바티스모스'가 이스라엘 백성이 가 나안 정복을 완수하고 그곳에 정착해서 누리는 안식을 의미할 수 있으나(신25:19), 근 본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된 영적인 의미의 완전한 안식을 의미한다 고 주장한다(Morris, Hewitt, Rendall). (3)혹자는 이것이 미래에 하나님의 백성들에 게 주어질 안식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Justin, Hofi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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