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차 런던 신앙고백 1장 5항 설교/우리 마음속에서 말씀과 함께 또한 말씀에 의해 증거하시는 성령의 내적 사역/The 1689...

제5항
우리는 하나님의 교회가 증언 한 대로 감동을 받아 성경에 대하여 가장 최고의 경의를 표한다. 내용의 신성함, 교리적인 실현성, 문체의 장엄성, 내용의 일관성과 주제의 포괄성 등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한다. 성경이 인간을 구원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완전한 증거, 그밖에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는 탁월성, 그리고 그것이 전체적인 완전성들은 성경이 스스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충분히 증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이 신적인 권위를 지닌 오류 없는 진리라고 완전하게 확신할 수 있는 것은 (요 16:13-14, 고전 2:10-13, 요일 2:20,27) 우리의 마음속에서 말씀과 함께, 또한 말씀에 의해서 증거를 주시는 성령의 내적 사역으로부터 온다.
PARAGRAPH 5
We may be moved and induced by the testimony of the church of God to a high and reverent esteem of the Holy Scriptures; and the heavenliness of the matter, the efficacy of the doctrine, and the majesty of the style, the consent of all the parts, the scope of the whole (which is to give all glory to God), the full discovery it makes of the only way of man's salvation, and many other incomparable excellencies, and entire perfections thereof, are arguments whereby it does abundantly evidence itself to be the Word of God; yet notwithstanding, our full persuasion and assurance of the infallible truth, and divine authority thereof, is from the inward work of the Holy Spirit bearing witness by and with the Word in our hearts.8

8 John 16:13-14; 1 Cor. 2:10-12; 1 John 2:20, 27

요16:13-14

[개역개정]
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NIV]
13. But when he, the Spirit of truth, comes, he will guide you into all truth. He will not speak on his own; he will speak only what he hears, and he will tell you what is yet to come.
14. He will bring glory to me by taking from what is mine and making it known to you.

 
고전2:10-12

[개역개정]
10.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11.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12.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NIV]
10. but God has revealed it to us by his Spirit. The Spirit searches all things, even the deep things of God.
11. For who among men knows the thoughts of a man except the man's spirit within him? In the same way no one knows the thoughts of God except the Spirit of God.
12. We have not received the spirit of the world but the Spirit who is from God, that we may understand what God has freely given us.

 
요일2:20

[개역개정]
20. 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NIV]
20. But you have an anointing from the Holy One, and all of you know the truth.

 
요일2:27

[개역개정]
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NIV]
27. As for you, the anointing you received from him remains in you, and you do not need anyone to teach you. But as his anointing teaches you about all things and as that anointing is real, not counterfeit--just as it has taught you, remain in him.

1. 성경의 권위에 관해 두 가지 질문에 대답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왜 성경이 권위 있는 책인가?'하는 질문이고, 다른 하나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권위 있는 책이라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하는 질문입니다. 전자는 객관적인 질문이고, 후자는 주관적인 질문입니다. 첫째 질문에 관해서 4항이 답하고, 둘째 질문에 관해서는 5항이 답하고 있습니다. 


2. 왜 성경이 권위 있는 책인가? 로마 가톨릭교회의 주장대로 교황이나 교회가 권위 있는 책이라고 선포했기 때문인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성경이 권위가 있는 이유는 성경의 저자가 하나님이시며, 성경 자체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에게 구속력이 있는 것이고, 모든 인간은 성경의 권위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의 권위를 인정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증거하는 고전적인 다섯 구절이 있습니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 3:16)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벧후 1:21)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마 5:18)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요 10:35)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마 4:4) 


3. 우리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권위 있는 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세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먼저 외적 증거는 역사적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경에 대해 최고의 경의를 표하며 권위성을 인정했다는 것입니다. 둘째, 성경 자체의 내적 증거는 내용의 신성함, 교리의 실현성, 문체의 장엄성, 내용의 일관성, 주제의 포괄성, 구원을 위한 계시성, 비교할 수 없는 탁월성 등인데 이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스스로 증거합니다. 셋째, 성도 안에 역사하시는 성령의 내적 증거로 이는 가장 강력한 증거인데, 신자는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성령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요동치 않는 확신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성경 자체만 해도 내적 증거를 가지고 있지만, 인간은 죄성으로 인해서 그 증거를 무시하기 때문에 성령의 내적 증거가 또 요구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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