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5장 [우리말성경] Ezekiel 15 / "사람아, 숲 속의 나무들 가운데 다른 나무보다 포도나무가 나은 것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은 쓸모 없는 포도나무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해 말씀하셨다.
2.  “사람아, 숲 속의 나무들 가운데 다른 나무보다 포도나무가 나은 것이 무엇이냐?
3.  포도나무에서 얻은 목재로 물건을 만들 수 있느냐? 또 포도나무로 그릇을 걸어 놓을 나무못이라도 만들 수 있느냐?
4.  그것은 땔감으로 불에 던져질 것이다. 두 끝이 불에 타고 그 가운데도 그슬려졌으니 그 포도나무가 어디에 쓸모가 있겠느냐?
5.  그것이 온전해도 아무것도 만들지 못하는데 하물며 불에 타서 그슬려졌다면 무엇을 만드는 데 쓰겠느냐?
6.  그러므로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내가 숲 속 나무들 가운데 포도나무를 땔감으로 불에 내던진 것처럼 내가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을 불에 던질 것이다.
7.  내가 그들을 대적할 것이다. 그들이 불 속에서 피해 나온다 해도 불이 다시 그들을 삼킬 것이다. 그리고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 내가 여호와임을 너희가 알게 될 것이다.
8.  그들이 신실하지 못했기 때문에 내가 그 땅을 황폐하게 만들 것이다. 주 여호와가 말한다.”

[NIV]제15장

1.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me:
2.  "Son of man, how is the wood of a vine better than that of a branch on any of the trees in the forest?
3.  Is wood ever taken from it to make anything useful? Do they make pegs from it to hang things on?
4.  And after it is thrown on the fire as fuel and the fire burns both ends and chars the middle, is it then useful for anything?
5.  If it was not useful for anything when it was whole, how much less can it be made into something useful when the fire has burned it and it is charred?
6.  "Therefore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says: As I have given the wood of the vine among the trees of the forest as fuel for the fire, so will I treat the people living in Jerusalem.
7.  I will set my face against them. Although they have come out of the fire, the fire will yet consume them. And when I set my face against them, you will know that I am the LORD.
8.  I will make the land desolate because they have been unfaithful, declares the Sovereign LORD."

[히브리어]제15장

1.  ויהי דבר יהוה אלי לאמר׃
2.  בן אדם מה יהיה עץ הגפן מכל עץ הזמורה אשר היה בעצי היער׃
3.  היקח ממנו עץ לעשות למלאכה אם יקחו ממנו יתד לתלות עליו כל כלי׃
4.  הנה לאש נתן לאכלה את שני קצותיו אכלה האש ותוכו נחר היצלח למלאכה׃
5.  הנה בהיותו תמים לא יעשה למלאכה אף כי אש אכלתהו ויחר ונעשה עוד למלאכה׃
6.  לכן כה אמר אדני יהוה כאשר עץ הגפן בעץ היער אשר נתתיו לאש לאכלה כן נתתי את ישבי ירושלם׃
7.  ונתתי את פני בהם מהאש יצאו והאש תאכלם וידעתם כי אני יהוה בשומי את פני בהם׃
8.  ונתתי את הארץ שממה יען מעלו מעל נאם אדני יהוה׃

 

Ⅰ. 포도나무 비유를 통한 예루살렘 멸망의 예고 15:1-8

추측컨대 선지자는 예루살렘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성읍이었으며, 그것이 멸망하는 것이 얼마나 애석한 일인가 하고 생각하고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여기서 예루살렘을 포도나무에 비유하심으로써 그들에게 답변하신다. 만일 포도나무가 열매를 맺을 수 있다면 그것은 매우 귀중한 나무이다. 예루살렘이 바로 그렇게,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기웠었다(렘 2:21). 그러므로 예루살렘이 만일 거룩한 성읍으로서 그 특성에 알맞는 열매를 맺었더라면, 성읍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모두의 영광이 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열매를 맺지 못했다면 그것은 가시나무와 찔레나무처럼 아무 쓸모없는 것이 될 것이다.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2절). "만일 포도나무가, 재목으로 쓸 목적으로 심은 삼림의 나무들이 거의 열매를 맺지 못하듯, 열매를 맺지 못한다면 과실 나무가 아니지 않는가?" 어떤 과실 나무들은 결실하지 못한다면 그 나무를 목재로 활용할 수 있지만, 포도나무는 그런 종류에 들지 않는다. 그러므로 만약 포도나무가 과실 나무로서의 목적을 이룰 수 없다면 아무 가치가(목재용 나무로도) 없는 것이다.
(1) 이 비유가 본문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들포도나무 또는 결실이 없는 포도나무는 전혀 무익하다.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3절). 식물 중에 어떤 것은 뿌리가, 어떤 것은 씨나 열매가, 어떤 것은 잎사귀가, 또 어떤 것은 줄기가 우리에게 매우 유용하다. 이처럼, 나무들 가운데는 참나무와 삼나무처럼 열매는 맺지 못하나 단단한 나무가 있다. 또한 어떤 것들은 포도나무처럼 약하지만 결실이 매우 풍성한 것도 있다. 열매맺지 못하는 나무가 무엇을 제조하기에도 적합하지 않다면 그것은 불에 던질 화목이 될 뿐이다(4절). 아무데도 쓸데없는 나무라면 이 방법 외에는 달리 용도가 없는 것이다.
(2) 이 비유가 예루살렘에 적용되고 있다. 그 거룩한 성은 무익하고 쓸모없게 되어 버렸다. 그 성은 포도원에 있는 포도나무처럼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의의 열매가 풍성하였었다. 하나님에 대한 순전한 예배가 지켜질 때에는 즐거운 포도 열매를 많이 거두어 들였었다. 그리고 이러한 예배가 계속되는 동안에는 하나님께서 그 주위에 울타리를 두르셨으며, 그것은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사 5:7)가 되었다. 여호와께서는 '때때로 물을 주시며 밤낮으로 간수하셨다'(사 27:3). 그러나 그것은 이제 타락한 이방 포도나무, 곧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포도나무'가 되어버려, 메스껍고 해로운 들포도를 맺는(사 5:4) 야생종이 되었다. '그들의 포도는 쓸개 포도니 그 송이는 쓰다'(신 32:32). 이는 그들이 범법함이니라(8절). 그들은 하나님을 배반하여 속였던 것이다. 유대 민족은 거룩한 백성으로 알려졌으나, 그들이 사악해지자 그때부터는 무익하게 되어 버렸다. 그들은 그들의 유익함을 모두 잃어 버리고 이방인의 발 아래 짓밟혀 태양 아래에서 가장 천하고 멸시받는 백성이 되어 버렸다. 하나님의 은총의 영광에 대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들은 그의 분노의 불을 붙일 땔감이 되고 말 것이다(6절). '예루살렘 거민'은 썩어 버려 귀찮은 포도나무 가지와 같았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대적하실 것이다(7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을 대적하여 그의 모든 계획을 무산시켰기 때문이다. 내가 그 땅을 황무케 하리니. 그러므로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를' 것이다(7절). 그들은 고향에서 재난을 겪다가 바벨론으로까지 가서 재난을 겪게 될 것이다.

- If a vine be fruitful, it is valuable.
But if not fruitful, it is worthless and useless, it is cast into the fire.
Thus man is capable of yielding a precious fruit, in living to God; this is the sole end of his existence; and if he fails in this, he is of no use but to be destroyed.
What blindness then attaches to those who live in the total neglect of God and of true religion! This similitude is applied to Jerusalem.
Let us beware of an unfruitful profession.
Let us come to Christ, and seek to abide in him, and to have his words abide in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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