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 182문 설교 / 성령은 우리 마음에 기도를 바르게 드리는 데에 필요한 깨달음과 심정과 은덕을 불러일으키고...

182문: 성신은 어떻게 우리가 기도하도록 도우십니까?
답: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성신은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되,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에 (모든 사람이 언제든지 똑같은 것은 아니지만) 기도를 바르게 드리는 데에 필요한 깨달음과 심정과 은덕을 불러일으키고 활발하게 하심으로써 도우십니다.
Q. 182. How does the Spirit help us to pray?

A. Since we do not know what we ought to pray for, the Spirit helps our weakness by enabling us to understand for whom, for what, and how to pray. He works in and makes our hearts alive (although not in everyone, nor all the time, nor to the same degree) to grasp, feel, and experience the gifts that are needed to pray properly.1

1. Rom 8.26-27, Ps 10.17, 80.18, Zec 12.10.
롬8:26-27

[개역개정]
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NIV]
26. In the same way, the Spirit helps us in our weakness. We do not know what we ought to pray for, but the Spirit himself intercedes for us with groans that words cannot express.
27. And he who searches our hearts knows the mind of the Spirit, because the Spirit intercedes for the saints in accordance with God's will.

 

  시10:17

[개역개정]
17. 여호와여 주는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셨사오니 그들의 마음을 준비하시며 귀를 기울여 들으시고

[NIV]
17. You hear, O LORD, the desire of the afflicted; you encourage them, and you listen to their cry,

 

  시80:18

[개역개정]
18.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에게서 물러가지 아니하오리니 우리를 소생하게 하소서 우리가 주의 이름을 부르리이다

[NIV]
18. Then we will not turn away from you; revive us, and we will call on your name.

 

  슥12:10

[개역개정]
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NIV]
10. "And I will pour out on the house of David and the inhabitants of Jerusalem a spirit of grace and supplication. They will look on me, the one they have pierced, and they will mourn for him as one mourns for an only child, and grieve bitterly for him as one grieves for a firstborn son.

 

  엡6:18

[개역개정]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NIV]
18. And pray in the Spirit on all occasions with all kinds of prayers and requests. With this in mind, be alert and always keep on praying for all the saints.

 

  유1:20

[개역개정]
20.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NIV]
20. But you, dear friends, build yourselves up in your most holy faith and pray in the Holy Spirit.

(1) 기도할 때 성령의 도우심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영적 무지로 인해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르는데다가, 영적 태만과 연약으로 인해 기도하기 싫어하고 신령과 진정으로 기도하기보다 형식 적이고 위선적인 기도를 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성령의 도우심이 필요하다. 


(2) 성령께서는 어떻게 우리의 영적 무지를 고치시는가?

성령께서는 성경을 통하지 않거나 그것에 덧붙여서 다른 어떤 진리를 계시 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영안을 뜨게 하여 이미 성경에 계시된 진리를 깨닫게 하심으로 기도에 관한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신다.


(3) 성령께서는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시기 위해 택한 사람을 우리에게 미리 알려주셔서 그들의 구원을 위해 응답의 확산을 가지고 기도하도록 하시는가? 

그렇지 않다. 누가 택한 사람인지는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우리는 기도나 어떤 다른 방법으로도 택자의 실제적인 구원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 수 없다. 우리는 성령께서 특정인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도록 알려주셨기 때문에 그가 하나님께서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한 자라고 단정적으로 말해서는 안 된다. 물론 성령께서 신비한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특정인의 구원을 위해 오랫동안 전심으로 기도하게 하실 때가 있다. 이 경우 우리는 그가 결국 회개하고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올 수도 있다는 소망을 가질 수는 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그 사람의 실제적 구원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도는 모두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비밀 하신 계획을 겸손히 받아들이는 자세로 행해져야 할 것이다.

택자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은 창세전 영원으로부터 완성되었으며, 따라서 우리의 기도로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기도하는 사람들이 구원받지 못할지라도 그 기도는 결코 헛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모두 심판 때에 하나님의 존귀와 영광을 위한 것이며 불신자로 하여금 더욱 변명할 수 없 게 만들 것이다. 이런 점에서 히포의 어거스틴의 회심 과정은 매우 흥미롭다고 할 수 있겠다. 그의 「참회록」(Confessions), 특히 3.19-21 및 8.25-30에는 이러한 내용이 자세히 나와 있다. 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는 그의 구원을 위해 수년 동안 기도했는데 결국 어거스틴은 32세에 그리스도께로 돌아왔던 것이다.


(4) 우리가 마땅히 기도할 것을 위해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을 ‘각성케 하시고 역사하심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각성케 한다' (quickening)는 것은 '활기를 주다' 또는 ‘자극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중생한 자도 영적으로 미지근하고 나태하기 때문에 마땅히 해야 할 기도를 위해 성령님의 역사와 각성이 필요하며, 이러한 성령님의 특별한 도움이 없이는 바른 기도를 할 수 없다. 성도는 성령님의 특별하신 사역으로 말미 암아 이와 같이 악한 나태함이나 무관심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바른 기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5) 성령께서는 언제나 동일하게 그리스도인의 기도를 도우시는가?

아니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지만 이러한 성령의 사역은 모든 사람에게, 언제나, 동일한 수준으로 임하는 것은 아니다. 즉 어떤 사람은 더 많은 도움을 받으며, 같은 사람이라도 때에 따라 더 많은 도움을 받기도 한다.

이와 같이 성령님의 사역이 사람마다 때마다 다른 것은 하나님의 비밀 하신 계획 때문이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지혜로운 목적이 담겨 있다고 확신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때때로 성령께서는 우리를 겸손케 하여 자신의 연약을 알고 오직 그에게만 의지하도록 하기 위해 한동안 역사하지 않으시기도 한다.


(6) 본 조항에서 말하는 이해력은 무슨 뜻인가?

여기서 말하는 이해력이란 ‘지식적인 것'이다. 즉, 성령께서 우리가 바르게 기도하도록 하기 위해 깨닫게 하시고 이해하게 하시는 진리에 관한 것이다.


(7) 본 조항에서 말하는 ‘열정’은 무슨 뜻인가?

여기서 말하는 ‘열정’은 성령께서 우리가 바르게 기도하도록 마음에 불러일으키시는 감정이나 소원으로서,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나 감사 및 그의 이름을 높이고 그의 뜻을 이루려는 욕구와 같은 것들이 해당된다.


(8) 본 조항에서 말하는 ‘은혜’는 무슨 뜻인가? 

여기서 말하는 '은혜'는 바른 이해력이나 열정과는 별도로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기도를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영적 자질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은혜'에는 겸손, 자기 부인,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 그리고 어떠한 어려움 도 극복하며 연약한 육신이 우리를 어긋난 길로 들어서게 할 때에도 끝까지 기도하게 하는 인내와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9) ‘기도 책자나 기도문에 대한 바른 태도는 무엇인가?

개혁주의 장로교 신조 제24조(The Reformed Presbyterian Testimony 24)는 이 문제에 대해 다음과 언급하고 있다. “공적 기도는 선포된 말씀을 수반해야 한다. 따라서 기도문을 읽거나 따라하는 것은 성경적이 아니며, 성령의 감동이나 은혜로 기도하는 것으로 볼 수도 없고, 다양한 교회나 성도들의 상황에 적용 할 수도 없으며, 은혜의 보좌로 담대히 나아가게 하지도 못한다.”

분명히 우리는 앞서간 훌륭한 그리스도인들의 기도를 읽고 연구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우리 스스로 은혜의 보좌로 나아감에 있어서 그러한 것들에 의존해서는 안될 것이다. 오히려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말로 하나님께 열납되는 진실한 기도를 할 수 있도록 성령님의 은혜를 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종교적 형식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도서 5장 설교 / 내가 깨닫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생애 동안 해 아래에서 먹고 마시고 열심히 일해서 보람을 얻는...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