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기독교와 유대교 (자비교회 교회사 강좌)



교회사 연구의 목적
1. 연속적/구체적 증거
2. 성경 해석의 풍성함
3. 성공과 실패를 통한 교훈
4. 겸손
 
교회사 시대 구분
1. 초대교회(Early Christianity)/
교부 시대(Patristic Period)
2. 중세교회(The Middle ages)/
암흑시대(Dark Ages)
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Renaissance and Reformation)
4. 근대·현대교회사
(Modern Church History)
 
초대교회사(1) - 기독교와 유대교
연속성: 옛 언약(Old Covenant)/
새 언약(New Covenant)

마르키온(Marcion of Sinope,
c. 85 c. 160): 구약과 신약의 불연속성 강조.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 144년에 출교


사도행전 15:2-29 / AD 49<

교회사 연구의 목적
1. 연속적/구체적 증거
2. 성경 해석의 풍성함
3. 성공과 실패를 통한 교훈
4. 겸손
 
교회사 시대 구분
1. 초대교회(Early Christianity)/
교부 시대(Patristic Period)
2. 중세교회(The Middle ages)/
암흑시대(Dark Ages)
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Renaissance and Reformation)
4. 근대·현대교회사
(Modern Church History)
 
초대교회사(1) - 기독교와 유대교
연속성: 옛 언약(Old Covenant)/
새 언약(New Covenant)

마르키온(Marcion of Sinope,
c. 85 c. 160): 구약과 신약의 불연속성 강조.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 144년에 출교

사도행전 15:2-29 / AD 49

창세기 15(칭의) / 17(할례)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신 것은 할례나 모세 율법을 주시기 전
 
초대교회 내의 긴장

갈라디아서 3:13-14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4: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파일:3]

/span>


창세기 15(칭의) / 17(할례)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신 것은 할례나 모세 율법을 주시기 전
 
초대교회 내의 긴장

갈라디아서 3:13-14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4: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파일:3]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

1912년 1월 30일, 프란시스 쉐이퍼(혹은 쉐퍼, Francis August Schaeffer) 출생, "전제가 다른 이들과도 대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