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나님 나의 구원자 주여 내 모든 생각 주관하소서 나의 전부를 주께 드리기 원해 내게 오셔서 깨우쳐 주소서 / 전능하신 주 ...

나의 하나님 나의 구원자 주여

내 모든 생각 주관하소서

나의 전부를 주께 드리기 원해

내게 오셔서 깨우쳐 주소서



전능하신 주 유일하신 주

나의 입술로 주 찬양합니다

영원하신 주 살아계신 하나님

나의 영으로 주 경배합니다



나의 하나님 나의 피난처 주여

내 모든 생활 주관하소서

나의 영으로 주께 드리기 원해

나의 마음을 열어주소서



전능하신 주 유일하신 주

나의 입술로 주 찬양합니다

영원하신 주 살아계신 하나님

나의 영으로 주 경배합니다



히브리서9:15-22

[새번역]
15.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새 언약의 중재자이십니다. 그는 첫 번째 언약 아래에서 저지른 범죄에서 사람들을 구속하시기 위하여 죽으심으로써,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로 하여금 약속된 영원한 유업을 차지하게 하셨습니다.
16. 유언의 효력을 논의하는 경우에는, 유언한 사람이 죽었다는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17. 유언이라는 것은 유언한 사람이 죽어야만 효력을 냅니다. 유언한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유언은 아무런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18. 이러므로 첫 번째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은 아닙니다.
19. 모세가 율법을 따라 모든 계명을 백성에게 말한 뒤에,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와 함께 송아지 피와 염소 피를 취하여 언약책과 온 백성에게 뿌리고서,
20. "이것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입니다" 하고 말하였습니다.
21. 또 같은 방식으로 그는 장막과 제사 의식에 쓰이는 모든 기구에도 피를 뿌렸습니다.
22. 율법에 따르면, 거의 모든 것이 피로 깨끗해집니다. 그리고 피를 흘림이 없이는, 죄를 사함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NIV]
15. For this reason Christ is the mediator of a new covenant, that those who are called may receive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now that he has died as a ransom to set them free from the sins committed under the first covenant.
16. In the case of a will, it is necessary to prove the death of the one who made it,
17. because a will is in force only when somebody has died; it never takes effect while the one who made it is living.
18. This is why even the first covenant was not put into effect without blood.
19. When Moses had proclaimed every commandment of the law to all the people, he took the blood of calves, together with water, scarlet wool and branches of hyssop, and sprinkled the scroll and all the people.
20. He said, "This is the blood of the covenant, which God has commanded you to keep."
21. In the same way, he sprinkled with the blood both the tabernacle and everything used in its ceremonies.
22. In fact, the law requires that nearly everything be cleansed with blood, and without the shedding of blood there is no forgiveness.


5월 23일 (화) / 부르키나파소 - 파티(가명)의 이야기는 폭력적 박해를 당한 이들의 삶 가운데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는 한 사례입니다. 극단주의자들이 엄청나게 파괴적인 공격을 가하자 파티와 가족들은 마을을 떠났습니다. 어린 엄마인 파티가 여러 문제들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켜가 게 하심에 주님께 찬양을 올려드립니다.

필리핀 - 성경학교 졸업생들의 담대한 증언에 대해 주님께 감사


그리스도의 제사장직(2)(히브리서 9:15-22)

본문에서 바울은 복음을 유언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즉 복음을 그리스도의 새로운 마지막 유언으로 해석한다. 또한 이 유언이 유효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의 피가 필요하고 그의 피의 능력이 역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Ⅰ. 본문에서 복음은 유언 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새로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한 유언으로 취급되고 있다. 전에는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서 체결된 엄숙한 약속은 계약이라고 칭했었다. 그러나 그것이 여기서는 유언이라고 칭하여진 사실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계약은 쌍방간에 또는 다수인들 사이에 이루어지는 합의를 말한다. 계약 당사자들이 체결한 조약의 내용들은 그들의 능력 밖의 문제들이 아니라 그들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조항들이다. 이러한 계약에는 그 계약에 규정된 방법대로 시행되며 또 계약체결 기간동안만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유언은 일방적으로 선포되는 행위이다. 그것은 유언자의 자의에 의해서 선포된다. 또 그 유산은 유언자가 정해 놓은 유산 수취인에게 수여된다. 그러나 유언은 유언자가 죽었을 때에 비로소 효력이 있는 것이다. 이제 그리스도는 신약(새 언약)의 중보자이시라는 것과(15절) 또 그가 중보자가 되신 것은 여기서 언급된 몇 가지 목적과 목표를 인해서 이라는 사실을 고찰하여 보자.

1. 그가 중보자가 되신 것은 사람들을 율법 또는 첫 계약을 범한 그들의 범죄로부터 구해내시기 위해서였다. 이 율법은 사람들의 범죄의 대가로 그들의 자유를 몰수해 버렸다. 그리고 인간들이 구원을 필요로 할 수밖에 없는 채무자, 노예 또는 죄수로 만들어 버렸던 것이다.

2. 또한 그리스도께서 중보자되신 것은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시기 위해서였다. 이 영원한 기업이 그리스도께서 그의 유언에 의하여 참 자격을 갖춘 유산 상속인들에게 물려 주시고자 하는 훌륭한 유산인 것이다.
Ⅱ. 신약 즉 그리스도의 유언이 효력이 있기 위해서 그리스도는 죽으셔야만 했다. 유언은 죽음에서부터 효력을 발생하는 것이다. 바울은 두 가지 논증을 통해 이 사실을 증명했다.

1. 모든 유언의 일반적인 특징에 비추어서 그리스도의 유언을 논증하였다(16절). 일반적으로 유언이 있는 곳에 그것이 효력을 나타내려면 반드시 유언자가 죽어야만 하는 것이었다. 유언자가 죽기 전에는 재산을 유언자의 소유이며 또 유언자는 자신이 내키는데 따라서 유언을 취소하거나 연기하거나 변경할 권한이 있는 것이다. 유언자가 죽어서 유언이 바뀔 수 없게 되고 또 유언이 효력을 발생하게 되기 전에는 유언에 의해 어떤 재산이나 권리도 집행될 수 없는 것이다.

2. 첫 언약이 효력을 지니기 위해서도 모세는 특별한 방법을 취했어야 했다는 점을 들어 그리스도의 유언을 논증하였다. 즉 첫 언약도 피흘림이 없이는 실현될 수 없었던 것이다(18,19절). 당시 모든 사람들은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길이 없었다. 그들은 공의의 하나님에 의해 그들의 유업과 자유의 생명까지도 몰수당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비의 큼을 보여 주시고자 은혜의 계약을 그들과 체결하시고 구약 시대에 그 은총이 의미 하게나마 실시되도록 명령하셨다. 그러나 그 계약도 피조물의 피와 생명이 없이는 안 되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피의 상징으로서의 황소나 염소의 피를 받아들이셨고, 이러한 수단에 의하여 은혜의 계약이 구약 섭리하여 유효하게 하시었다.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계시에 따라서 취한 방법이 본문에 상세히 언급되고 있다.

(1) 모세는 율법대로 모든 백성에게 계명을 다 말하였다(19절). 모세는 모든 백성에게 언약의 취지와 또 그들이 해야 할 의무를 설명하였고 의무를 다하는 자에게 약속된 보상과 범법자들에게 주어질 형벌에 대하여 선언하였다. 모세는 이 계약을 그의 백성들이 모두 받아들이기를 요구하였다. 그리고 그의 이러한 요청의 방법은 특이한 것이었다.

(2) 그 다음 모세는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서 양털과 우슬초로 그 피와 물을 뿌리었다. 이 피와 물은 창에 찔린 주님의 옆구리에서 나온 피와 물을 의미하였다. 그의 옆구리에서 나온 이 피는 사람들의 칭의와 성화를 위한 것이었다. 또한 이 피와 물은 신약의 두 성례 즉 성찬과 세례를 나타냈다. 또 붉은 양털은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의를 입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여, 우슬초는 우리 모두가 지녀야 하는 믿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모세는 이 피와 물을 우슬초와 붉은 양털로 다음의 것들에게 뿌리었다.

[1] 율법과 언약이 적힌 책에 뿌렸다. 그것은 은혜의 계약이 그리스도의 피에 의해서 확고해졌으며 그 피의 능력에 의해 우리에게 그 언약이 유익한 것이 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2] 사람들에게 뿌렸다. 그리고 그것은 그리스도가 피를 흘리심이 우리를 적시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아무 효과도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책과 사람들에게 피를 동시에 뿌렸다는 것은 하나님과 인간이 다같이 그 계약을 승인했다는 것을 의미했다. 또 책과 사람에게 동시에 피를 뿌렸다는 사실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과 하나님 상호간의 계약이 성립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피를 뿌리며 또한 모세는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다"라고 말하였다. 이 뿌려진 피는 그리스도의 피의 유형으로서 모든 믿는 자들에게 은혜의 약속을 재확인해 주는 것이었다.

[3] 장막과 모든 그릇에도 그 피를 뿌렸다. 이 사실은 이 장막에서는 드려지는 모든 희생 제물과 수행되는 예배가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서만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피로써 우리의 거룩한 요소들에 붙어있는 부정한 것들이 제거된다. 이 부정한 것은 그의 대속의 피를 통하지 않고서는 씻겨질 수 없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도서 5장 설교 / 내가 깨닫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생애 동안 해 아래에서 먹고 마시고 열심히 일해서 보람을 얻는...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