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8장 6-13절 설교 /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 Hebrews preaching / ...
히브리서8:6-13
[새번역]
6.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더욱 훌륭한 직무를 맡으셨습니다. 그가 더 좋은 약속을 바탕으로 하여 세운 더 좋은 언약의 중재자이시기 때문입니다.
7. 그 첫 번째 언약에 결함이 없었더라면, 두 번째 언약이 생길 여지가 없었을 것입니다.
8.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나무라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보아라, 날이 이를 것이다. 그 때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을 것이다.'
9. 또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이 새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 조상들과 맺은 언약과 같은 것이 아니다. 그들은 내 언약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나도 그들을 돌보지 않았다.'
10. 또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그 날 뒤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나는 내 율법을 그들의 생각에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다가 새겨 주겠다. 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11. 그리고 그들은 각각 자기 이웃과 자기 동족을 가르치려고, 주님을 알라고 말하는 일이 없을 것이니, 작은 사람으로부터 큰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두 나를 알 것이기 때문이다.
12. 내가 그들의 불의함을 긍휼히 여기겠고, 더 이상 그들의 죄를 기억하지 않겠다.'"
13. 하나님께서 '새 언약'이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첫 번째 언약을 낡은 것으로 만드셨습니다. 낡고 오래된 것은 곧 사라집니다.
[NIV]
6. But the ministry Jesus has received is as superior to theirs as the covenant of which he is mediator is superior to the old one, and it is founded on better promises.
7. For if there had been nothing wrong with that first covenant, no place would have been sought for another.
8. But God found fault with the people and said: "The time is coming, declares the Lord, when I will make a new covenant with the house of Israel and with the house of Judah.
9. It will not be like the covenant I made with their forefathers when I took them by the hand to lead them out of Egypt, because they did not remain faithful to my covenant, and I turned away from them, declares the Lord.
10. This is the covenant I will make with the house of Israel after that time, declares the Lord. I will put my laws in their minds and write them on their hearts. I will be their God, and they will be my people.
11. No longer will a man teach his neighbor, or a man his brother, saying, 'Know the Lord,' because they will all know me, from the least of them to the greatest.
12. For I will forgive their wickedness and will remember their sins no more."
13. By calling this covenant "new," he has made the first one obsolete; and what is obsolete and aging will soon disappear.
옛 계약과 새 계약(히브리서 8:6-13)
위의 구절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이 아론의 반열의 제사장직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사실을 확신 있게 설명하였다. 그는 이 사실을 그리스도가 중보자임을 말해 주는 은혜의 새 계약이 탁월하다고 사실을 말하므로써 설명하고자 한다(6절). 그는 더 좋은 계약의 중보자이시므로 그의 사역 또한 아론의 반열에 속한 제사장들이 사역보다 더 뛰어나신다. 이제 다음을 살펴 보자.
Ⅰ. 옛 계약 또는 예전의 은혜 계약은 어떤 것이었는가가 설명되고 있다.
1. 이 계약은 시내산에서 유대의 조상들에게 주신 것이며(9절) 계약의 중보자였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들을 손으로 잡으사 애굽 땅에서 구하여 내셨다. 이 사실은 하나님의 그 백성들을 향한 크나큰 사랑과 겸손과 관심어린 돌보심을 보여 준다.
2. 그러나 이 계약은 온전한 것은 아니었다(7,8절). 이 계약은 어둠과 공포의 섭리로써 사람을 속박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었으며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이끄는 초등 교사에 불과한 것이었다. 그 언약은 그 자체로써 볼 때는 완전하였고 또 그 목적하는 바는 이루어 졌다고 하겠으나 그러나 복음과 비교할 때 그것은 매우 불완전한 것이었다.
3. 이 계약은 확실하지도 또 견고하지도 못하였다. 왜냐하면 "저희는 그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였고 또 주께서도 너희를 돌아보지 아니하였기 때문이었다"(9절). 그들은 하나님께 대하여 배은망덕하였고 스스로 완악하여져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바가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와의 계약을 지키는 자는 돌보신다. 그러나 그는 그의 멍에를 피하는 자들을 거부하실 것이다.
4. 이 계약은 쇠하고, 낡아졌으며, 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었다(13절). 그것은 마치 촛불이 해가 떠오른 후에 쓸모없게 되는 것처럼 복음의 시대에서는 더 이상 쓸모가 없는 구식의 것에 불과하였다. 어떤 이는 이 계약이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그 의미를 잃게는 되었지만 그러나 예루살렘이 멸망할 때까지는 완전히 파괴된 것이 아니라고 해석한다. 그는 이 옛 계약이 예루살렘 멸망으로 낡은 것으로 규정되어 폐하여지게 되었고 이것과 함께 레위 제사직도 폐하여졌다고 보았다.
Ⅱ. 그리스도의 섬김의 뛰어난 탁월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신약의 섭리가 설명되었다. 다음을 살펴 보자.
1. 신약은 보다 좋은 계약이다(6절). 이 계약은 죄인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보다 명백하고 확실하게 알려 주는 계약으로 죄인의 영혼에게 거룩한 빛과 자유를 가져다 주는 더 좋은 계약이다. 이 계약은 결점이 없으며, 모든 것을 잘 마무리 짓는 계약이다. 이 계약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그것은 그들이 받게 될 은혜만을 약속한다. 어떤 죄도 우리를 이 언약에서 제외되게 하지는 못한다. 모든 잘못을 선하신 그리스도의 손에 의해 안전하게 처리된다.
2. 이 계약은 더 좋은 약속들 좀더 명확하고 좋으며, 좀더 영적이고 절대적 약속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 이 계약 안에서 제시되고 있는 영적이며 영원한 축복에 대한 약속들은 긍정적이고 절대적이다. 이 세상적인 축복에 대한 약속도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조건이 따르는데 그것은 이 지상적인 축복이 하나님, 주의 백성들이 유익을 위하는 것이어야 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 계약 안에는 인간들로 하여금 그들의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리라는 것과 그들의 의무 행위를 열납해 주시리라는 약속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 계약 안에는 은혜를 더욱 증진시키시겠다는 것과 거룩함을 유지하게 하시겠다는 약속들과 하늘 나라에서 축복과 영광을 누리게 하겠다는 약속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하늘 나라의 축복에 대한 약속의 희미한 그림자가 이미 나타났는데 그것은 바로 가나안 땅에 대한 약속인 것이다. 가나안은 하늘 나라의 유형인 것이다.
3. 이 계약은 새 계약이다. 즉 이 계약은 오래 전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족속 즉 하나님의 백성과 맺으시겠노라고 선포하셨던 새 계약인 것이다. 이 계약은 예레미야 31장 31,32절에서 약속되었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다. 이 계약은 언제나 새로운 계약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계약을 진실로 믿는 모든 사람들을 항상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자기들이 보존된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계약은 하나님의 계약이다.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과 은혜가 이 계약 안에서 역사 하신다. 하나님의 지혜에 의해 그 계약은 고안되었고 그의 아들이 대가를 지불하므로 그 계약을 실현시키셨고 성령께서 뭇 영혼들을 이 계약 안으로 이끌어 들이시고 그들을 그 언약 안에서 세우시는 것이다.
4. 이 계약의 내용들은 매우 특별한 것들이다. 이 내용은 세례와 성만찬에 의해 주의 백성과 하나님 사이에 인봉이 되었다. 세례와 성찬을 통해 주의 백성들은 스스로 자기의 일을 감당하겠다고 서약하였고 또 하나님대로 그가 하신 일을 하시겠노라고 그들에게 보증하셨다. 그런데 이 계약에서 주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하나님 편으로서 이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힘입을 때만이 그의 백성들은 그들의 의무를 다 감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계약의 내용을 살펴 보자.
(1)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새겨 주리라"(10절)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전에 자기 백성에게 한 번 율법을 돌판에 기록하여 주신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마음 가운데 율법을 기록해 주실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주의 백성들에게 깨닫는 마음을 주사 주의 율법을 알고 믿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그의 법도를 잊지 않도록 기억력을 주실 것이다. 또 그들에게 그의 법도를 사랑하는 마음과 또 그의 법도를 실행할 수 있는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법도를 기록한 돌판이 될 것이다. 이 사실이 모든 계약의 내용의 기초가 될 것이다. 위의 기초가 확고히 서 있을 때, 의무는 현명하고, 신실하며 쉽게, 결의있게, 계속적으로 안전하게 수행될 것이다.
(2) 그런 다음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들도 자기와 좀더 가깝고 영예로운 관계를 가지게 하겠다고 말씀하셨다.
[1]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다. 즉 하나님의 그들이 전부가 될 것이며 하나님은 그들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실 것이다. 본문이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겠고"라고 몇 마디의 말씀은 하나님의 이러한 뜻을 가장 잘 압축시켜 표현한 말씀이라고 하겠다. 수천 권의 가지고도 이보다 더 명료하게 묘사할 수는 없을 것이다.
[2]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이다. 즉 그들도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에게 영광을 돌리며 그의 말씀에 유의하고 또 그에게 복종할 것이다. 즉 하나님의 경고에 순종하고, 그의 명령을 수행하며, 그의 섭리에 따라 처신하며, 그의 본을 따르고 그의 은총에 만족할 것이다. 이상의 것은 하나님을 그들의 하나님으로 모신 사람들이 반드시 행해야 하며 또 할 수 있는 일들인 것이다. 이것이 그들 편의 의무인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증거로 그들에게 이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를 먼저 만드신 이가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에 그는 또한 이 관계위에 적절하고도 알맞은 은혜를 채워 주실 것이고 또 그들로 이 모든 의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실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그 백성들을 위하여 동시에 역사 하실 것이다.
(3)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들이 더욱 더 하나님을 더욱 잘 알게 될 것을 말씀하셨다(11절). 그러므로 이르기를 "저희가 작은 자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게 될 것이라"(11절)고 하셨다. 따라서 이웃이 다른 이웃 사람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가르쳐 줄 필요가 없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의 것을 알 수 있다.
[1] 복음의 시대가 오지 않았을 때는 이웃끼리 서로 자신의 능력과 기회가 허용되는 한도내에서 상대방에게 여호와에 대하여 깨우쳐 줄 의무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2] 그러나 이러한 개별적인 권면은 신약 시대에서는 구약시대처럼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구약의 섭리는 그림자와 같은 것이요 불분명하였으며 의식적이었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당시의 제사장들은 좀처럼 말씀을 전하지 않았고 가끔가다 한번씩 하였다. 또 하나님의 성령도 그렇게 풍성하게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신약 시대에는 공인된 복음 전도자들과 예배를 주관할 사람들이 많이 있게 될 것이므로 이웃이 이웃에게 복음을 가르칠 필요는 없게 될 것이다. 비둘기들이 먹이에 몰려들 듯이 많은 사람들이 떼를 지어 복음 전도자들에게 풍성하게 역사하사 전파된 복음이 사람들에게 인식되게 하실 것이므로 모든 부류의 사람들 즉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든 사람들이 기독교를 알고 그 지식이 증강될 것이다. 아! 이런 약속이 바로 우리 시대에서 성취되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그리하여 하나님의 손길이 그의 사역자들과 함께 하심으로 수다한 사람들이 주님을 믿고 주님께로 돌아온다면 그 얼마나 기쁘겠는가!
(4)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죄를 용서하여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이러한 죄의 용서는 하나님을 참으로 알게 될 때 언제나 수반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르기를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라고 하였다(12절). 이 용서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1] 이 용서는 대가없이 주어지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공로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긍휼을 따라 주어지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자신의 이름을 인하여 용서하실 것이다.
[2] 이 용서는 범위가 넓은 것이다. 그는 그들의 불의와 죄와 불법을 다 용서하실 것이다. 또한 그는 모든 종류의 죄와 대단히 완고한 죄까지 용서하실 것이다.
[3] 이 용서는 확고부동한 것이다. 이 용서는 최종적이며 확고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들의 죄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는 용서를 철회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들의 죄를 용서해 주실 뿐만 아니라 그 죄들을 잊어버리실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죄를 잊어버리신 것처럼 그들을 대하실 것이다. 이 하나님의 용서의 자비로 말미암아 모든 다른 영적인 자비가 주어질 것이다.
죄를 용서받지 못할 때 모든 다른 긍휼도 주어질 수 없으며 오직 심판만이 임하게 된다. 그러나 죄를 용서받으므로 심판은 저지되고 모든 영적 축복이 밀려들어 올 것이다. 이 용서는 영원 전서부터의 그의 긍휼의 결과이며, 그 자비도 영원히 시행될 것이다. 새로운 섭리의 탁월함은 위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위의 내용들이 바로 새 계약의 내용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바랄 필요가 없다. 다만 이전 섭리가 낡아졌으므로 사라지게 된 것을 기뻐야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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