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0:26-31 설교/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즉 다시 속죄하는 제사가 없고/If we delibera...

히브리서10:26-31

[새번역]
26. 우리가 진리에 대한 지식을 얻은 뒤에도 짐짓 죄를 짓고 있으면, 속죄의 제사가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습니다.
27. 남아 있다고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무서운 심판과 반역자들을 삼킬 맹렬한 불뿐입니다.
28. 모세의 율법을 어긴 사람도 두세 증인의 증언이 있으면 가차없이 사형을 받는데,
29. 하나님의 아들을 짓밟고, 자기를 거룩하게 해 준 언약의 피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모욕한 사람은, 얼마나 더 무서운 벌을 받아야 하겠는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30. "원수를 갚는 것은 내가 할 일이니, 내가 갚아 주겠다" 하고 말씀하시고, 또 "주님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실 것이다" 하신 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31. 살아 계신 하나님의 징벌하시는 손에 떨어지는 것은 무서운 일입니다.

[NIV]
26. If we deliberately keep on sinning after we have received the knowledge of the truth, no sacrifice for sins is left,
27. but only a fearful expectation of judgment and of raging fire that will consume the enemies of God.
28. Anyone who rejected the law of Moses died without mercy on the testimony of two or three witnesses.
29. How much more severely do you think a man deserves to be punished who has trampled the Son of God under foot, who has treated as an unholy thing the blood of the covenant that sanctified him, and who has insulted the Spirit of grace?
30. For we know him who said, "It is mine to avenge; I will repay," and again, "The Lord will judge his people."
31. It is a dreadful thing to fall into the hands of the living God.

4. 우리는 시련의 시기가 다가옴을 깨달아 더욱 깨어서 믿는 일에 부지런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문에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26절)"이라고 하였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예언하신 예언에 의거하여 시대의 징조들을 깨달을 수 있어야 한다. 유대 민족에게는 한 무서운 날이 임해 오고 있었다. 이날에 그들의 성이 파괴되며, 그 백성들은 그리스도를 거부하였으므로 하나님께 버림을 받게 될 것이다. 이 날은 하나님의 선택된 남은 자들에게는 유혹의 날이 될 것이고, 흩어지는 날이 될 것이다. 사도는 그들에게 이런 무서운 날이 다가오는 징조들을 유의하도록 촉구하고 그 다음에 그 날을 좀 더 잘 대비하기 위하여 함께 모이는 일과 서로 권면하는 일을 더욱 힘쓰라고 하였다. 우리 모두에게 각각 이 시련의 날이 오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임종의 날이다. 우리는 그날이 가까이 오는 징조들을 미리 깨닫고 그날이 가까워 올수록 더욱 더 경계하고 의무를 힘써 행해야 할 것이다.
Ⅴ. 바울은 믿음을 굳게 하는 방법들을 설명한 후에 이 장의 끝부분에서 히브리인들에게 행한 교훈 즉 끝까지 견디며 배교를 경계하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중대한 여러 가지 사실을 생각해 보라고 촉구하였다(26,27절).

1. 바울은 배교의 죄가 어떤 것인지를 설명하므로 자기가 위해서 한 권고를 강조하였다. 이 배교의 죄를 가리켜 본문에서는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범한 죄"라고 하였다. 즉 우리가 이미 확실한 증거를 받은 그 진리에 대하여 알고도 죄를 범하는 것이 배교라고 하였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본문을 이와는 달리 해석을 하고 굉장히 당황해 한다. 그들은 이 말씀을 사람들이 뜻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본문을 그렇게 받아들이는 것은 무지에서 오는 잘못이다. 본문에서 말하고 있는 죄란 전적인 배교를 말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이 고의적으로 또 확고한 결심을 가지고 우리의 유일한 구주인 그리스도를 멸시하고 배격하는 죄를 말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확고한 결심을 하고서 우리를 성결케 하시는 유일하신 성령을 멸시하고 그에게 항거하며 구원의 유일한 길이요 영생의 말씀인 복음을 멸시하고 배척하는 것이며 또한 그들이 이미 배웠고 인정하였고 고백하였던 기독교 신앙의 모든 내용을 멸시하고 오만하고 악의 있는 행동을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큰 범죄이다. 바울은 일부러 죄를 지은 자에 관한 율법을 염두에 두고 이러한 말씀을 한 것처럼 여겨진다(민 15:30, 31). 거기에 이런 자들은 끊쳐질 것이라고 하였다.

2. 바울은 이러한 배교자가 처하게 된 저주스러운 운명을 말하므로 위에서 한 권면을 강조하였다.

(1) 그러한 죄를 대속할 제물은 없음을 바울은 말하였다. 즉 이런 죄인들을 구해 주실 또다른 그리스도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마지막 구원의 수단을 배격하는 죄를 지었다. 율법 시대에도 제물을 드려서도 해결될 수 없는 죄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만약 그들이 참으로 회개하기만 한다면 그들이 육신의 죽음을 피할 수는 없으나 영원한 파멸에서는 구원받을 수 있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그들을 속죄해 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복음의 시대에서는 사람은 그들을 구원해 주실 그리스도를 용납하지 않는다면 그들에게 또 다른 피난처는 없는 것이다.

(2) 그들은 무서운 마음으로 오직 심판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음을 말하였다(27절). 어떤 주석자는 이 구절을 유대 교회와 유대나라의 무서운 파멸로 생각한다. 그러나 이 말씀은 동시에 모든 완고한 배교자들이 당할 무서운 파멸을 말하기도 하는 것이다. 그들이 죽어서 심판대에 서게 될 때 재판관께서는 그들을 향해 불과 같이 노하실 것이고 이러한 그의 분노의 해에 그들 배교자들은 타버리고 말 것이다. 또한 그들은 날름거리는 불꽃과 영원히 타는 불에 내맡겨지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악명 높은 죄인들에게 이러한 파멸을 내리실 것이다. 그들은 이 땅에 있을 동안에는 그들의 양심에 미리 두려움을 느낄 것이고 심판의 무서운 결과를 내다보고 그것을 피하지도 또 견뎌내지도 못하리라는 절망감으로 몸부림칠 것이다.

3. 바울은 모세의 율법을 모독한 자들에게 임한 하나님의 심판을 말함으로 위에서 한 그의 권면을 강조하였다. 즉 바울은 모세의 권위에 경과와 능력을 무시하고 죄를 지은 자들이 당한 결과를 말하였다. 당시의 그러한 사람들은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증거가 뚜렷할 때 사형에 처하도록 규정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자비를 얻지 못하고 처형되었다. 현명한 통치자는 건방진 범죄자들을 벌함으로 정부의 신용과 법의 권위를 지켜야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러나 이같이 처벌할 경우에는 그 범죄에 대한 유력한 증거가 있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의 율법 가운데서도 이같은 명령을 내리셨다. 이제 바울은 그리스도로부터 배교하는 사람들 위에는 무거운 심판이 주어진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여기서 바울은 그들의 양심에 호소한다. 즉 그리스도를 배반한 자들이 받을 형벌이 얼마나 클 것인가를 생각해 보라고 한다. 그리고 죄가 중하므로 처벌도 중할 것임을 그들이 시인할 수밖에 없으리라고 하였다.

(1) 그들의 죄가 중한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발로 밟은 자들이기 때문이다(29절)" 보통 사람을 짓밟는 것도 용서할 수 없는 오만이다. 또한 존귀와 사람을 그런 악한 태도로 짓밟는 것은 더욱 용인될 수 없는 일인 것이다. 그러나 그가 바로 하나님이신, 하나님의 아들을 그런 태도로 대하는 것 즉 그리스도의 인격을 짓밟고 그의 메시야됨을 부인하며 또 그의 지체들을 만물의 찌꺼기처럼 또는 이 세상에 존재할 가치가 없는 사람인 것처럼 짓밟는 것은 가장 용서될 수 없는 죄인이 것이다. 이러한 자들에게는 어떠한 벌이 주어진다고 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2) 그들의 죄가 중한 것은 그들이 "자기를 거룩하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겼기 때문이다"(29절). 즉 그들은 그리스도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긴 자들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자기의 피를 값으로 치르시고 새 계약을 이루시고 또 그 피로 계약을 봉인하셨으며 또 이 피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봉헌하셨던 것이다. 또한 배교자들 자신도 이 피로 전에 거룩함을 입었던 피인 것이다. 즉 그들은 이러한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겼다. 거룩하게 되는 일에 참여할 사람이라도 타락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일반적으로 은사와 은혜를 받고 또 외적인 신앙을 고백하고 경건의 모양도 지녔으며 의무도 부분적으로 감당하며 특권도 부분적으로 누린 사람들도 결국은 타락할 수 있는 것이다. 전에는 그리스도의 피를 가장 귀하게 여기던 것처럼 보여지던 자들도 그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또 그 피를 악한의 피보다 못한 것으로 여길 수도 있다. 이 피가 세상을 대속해 주고 또 그 핏방울마다 무한한 가치를 지녔는대도 말이다.

(3) 그들의 죄가 중한 것은 그들이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은혜로 인간에게 주어진 성령을 멸시한다. 또 그 성령에 의해 일어나는 은혜의 역사를 무시한다. 그러나 실상 이 은혜의 성령은 가장 존중되고 또한 세심한 배려를 가지고 돌보아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들은 이러한 성령을 슬프게 하고, 거역하고, 억눌러 버리고 멸시하였다. 그런 행동은 가장 사악한 행위이며 죄인의 처지를 구제불가능하게 하는 행위이며, 복음의 구원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행위인 것이다. 이제 바울은 모든 사람의 생각에 이 일의 판단을 맡겼다. 즉 그는 사람들의 보편적 이성과 정의감에 호소하였다. 곧 이같이 참람한 죄를 지은 사람들이 구약 시대에 긍휼을 얻지 못하고 죽은 사람들 이상으로 처벌을 받지 않겠느냐고 호소하였다. 그러면 어떤 처벌이 긍휼을 얻지 못하고 죽는 것보다 무서운 처벌일까? 그것은 그에게 주어진 그 긍휼조차 경멸하면서 죽는 것이다. 이 긍휼까지 경멸하므로 죽는 자들은 하나님의 고의의 심판을 받을 뿐 아니라 그의 은혜와 자비를 남용한데 대한 더 큰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4. 바울은 성서에 있는 하나님의 복수하시는 정의의 속성을 말함으로 위의 권면을 강조하였다. "하나님께서 원수 갚는 것에 내게 있으니(30절)"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사실을 본문은 전해 주고 있다. 이것은 시편 94편 1절의 "복수는 나에게 속한 것이라"는 말씀을 인용한 구절이다. 주님의 진노는 계시와 이성에 의하여 사람들에게 알려진다. 징벌하시는 정의는 비록 하나님의 무서운 속성이기는 하여도 영광스러운 것이다. 징벌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경멸하는 자와 같은 죄인들의 머리 위에 징벌의 정의를 행사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배교자들에게 성자와 성령과 언약, 하나님 스스로를 위하여 복수하실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의 결과는 참담하게 될 것이다. 또 다른 내용이 신명기 32장 36절에서 인용되고 있다. 그것은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심판하리라"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는 지상의 보이는 교회를 살피시고 심판하실 것이다. 또한 그는 자칭 유대인이라고 하나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무리에 속한 자들을 색출해 내실 것이다. 그는 악한 것으로부터 귀중한 것을 구별하시고, 시온에서 죄인들을 혹독하게 벌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말씀하신 하나님을 아는 자들은 바울이 본문에서 말했듯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들어가는 것이 무서웁다"(31절)는 결론을 내려야 마땅한 것이다. 하나님의 은총의 결과로부터 오는 즐거움을 아는 자들은 하나님의 징벌하시는 진노가 얼마나 무서운 것이며 강력한 것인가도 또한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개전의 정이 없는 죄인과 배교자들에게 임할 영원한 불행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떨어지는 것임을 명심하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직접 벌하실 것이다. 그는 그러한 죄인들을 정의에 입각하여 다루실 것이다. 그가 그들에게 직접 관여하실 것이다. 그들의 영혼 위에 하나님의 진노가 직접적으로 임한다는 사실은 그들의 가장 큰 비참함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통해 그들을 벌하실 때는 처벌의 강도가 약한 것이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직접 주의 손으로 그 일을 행하실 때는 그들의 비참함은 헤아릴 수 없는 것이 될 것이다. 그들의 파멸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권능의 보좌로부터 내려올 것이다. 그들이 저주받아 지옥에서 누워 있을 때, 그들이 하나님이 거기에도 계신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현존은 죄인들의 가장 큰 공포가 고통이 될 것이다. 하나님은 살아 계신 분이다. 그는 영원히 살아 계시며 영벌을 죄인들에게 내리실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님의 시간에, 나는 예수 따라가는, 주 예수보다 더, 주의 인자는 끝이 없고, 성자의 귀한 몸, 날 대속하신 예수께/In His...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주의 곁에 있을 때/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Savior lead me lest I s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