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원죄가 어떻게 우리 시조에게서 그 후손들에게로 전달됩니...

26문: 원죄가 어떻게 우리 시조에게서 그 후손들에게로 전달됩니까? 답: 원죄는 우리 시조에게서 그 후손들에게로 보통 출생법으로 전달되어서, 그들에게서 태어나는 모든 사람이 죄악 중에 잉태되고 출생합니다. Q. 26. How is original sin passed from Adam and Eve to their descendants? A. Original sin passes from Adam and Eve to their descendants by natural procreation, so that all subsequent human offspring are conceived and born in sin.1 1. Ps 51.5, Jb 14.4, 15.14, Jn 3.6. 시편51:5 [개역개정] 5.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NIV] 5. Surely I was sinful at birth, sinful from the time my mother conceived me. 욥기14:4 [개역개정] 4. 누가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 가운데에서 낼 수 있으리이까 하나도 없나이다 [NIV] 4. Who can bring what is pure from the impure? No one! 욥기15:14 [개역개정] 14. 사람이 어찌 깨끗하겠느냐 여인에게서 난 자가 어찌 의롭겠느냐 [NIV] 14. "What is man, that he could be pure, or one born of woman, that he could be righteous? 요한복음3:6 [개역개정]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NIV] 6. Flesh gives birth to flesh, but the Spirit gives birth to spirit. 제26문 어떻게 원죄가 우리의 첫 부모로부터 그들의 후손들에게 전달되는가? 답: 원죄는 자연적인 출생에 의해 우리의 첫 부모로부터 그들의 후손들에게 전달되며, 그러므로 그들로부터 그러한 방식으로 나온 모든 사람들은 죄 가운데 잉태되고 출생한다. 1) 관련성구 · 시 51:5: 우리는 죄악 중에 잉태되고 죄악 중에 출생했다. · 욥 14:4: 우리의 첫 조상이 죄인이었기에 우리도 역시 죄인이다. · 욥 15:14: 모든 인류는 죄 된 본성을 지니고 출생한다. · 요 3:6: 자연적 출생은 단지 죄인된 본성만 생산할 뿐이며, 거듭남만이 새로운 본성을 생산할 뿐이다. 2) 해설 (1) 행위언약에 있어서 우리를 대표하는 것 이외에 아담이 우리와 어떤 다른 관계를 맺고 있는가? 그의 첫 범죄를 행하는 것으로 막을 내린 우리의 대표자이자 언약적 관계 이외에 아담은 우리의 첫 번째 조상으로서의 자연적 관계를 가진다. 이 자연적 관계는 그의 삶을 통하여 계속되었다. (2) 아담의 언약적 관계로 인해 무엇이 우리에게 전가되었는가? 아담의 첫 범죄가 그의 모든 후손에게 전가되었다. 환언하면 그의 범죄가 예수 그리스도를 제외한 모든 인류에게 전가되었다는 말이다. (3) 그와 우리의 지면적 관계를 통해 아담으로부터 우리가 받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아담을 통해 우랴 부모와 그들의 조상들로부터 육체를 유전으로 물려받았다. (4) 아담의 첫 번째 범죄는 그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행위언약의 위반에 대한 사법적인 형벌로서 하나님께서는 아담으로부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영향을 거두어들이셨다. 그 결과 도덕적이며 육체적 사망이 그에게 임하게 되었다. 아담이 금지된 실과를 먹은 순간에 그는 죄와 허물로 죽은 자가 되어 버렸다. 이와 동시에 확실히 흙으로 돌아가고야 마는 사망의 원리가 그의 육체에 작용하게 되 었다. (5) 아담의 첫 번째 범죄가 그의 후손들에게 끼친 결과는 무엇인가? 모든 인류는 아담의 첫 번째 범죄를 전가 받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 그러므로 행위언약을 어긴것 때문에 모든 인류는 도덕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 왜냐하면 생명을 주시는 성령께서 그들을 떠나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출생하자마자 흙으로 돌아가기 위한 사망의 원리가 우리 육체에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일반은총을 통해 그 기간이 연장될 수는 있지만 결국 사망을 영원히 막을 수는 없게 되었다. (6)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죽은 우리에게 출생 때부터 발생하는 일은 무엇인가? 우리는 출생 때부터 부패하고 죄악 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실제적인 범죄가 우리 전 생애를 따르게 된다. (7) 우리가 아담으로부터 죄악 된 본성을 “유전”받는다고 말하는 것은 정확한 표현인가? 그것은 “유전”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그것이 우리가 태어날 때 우리의 시조인 아담과의 관계 때문에 죄악 된 본성을 가지고 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정확한 표현이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가 갈색 머리나 큰 키를 물려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우리가 아담으로부터 죄악 된 본성을 “유전”받는다고 말하는 것은 그릇된 표현이다. 원죄가 전가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지만 죄악 된 본성이 생물학적 유전을 통하여 옮겨온다는 믿음을 확실히 보장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안전하다. 죄는 영적인 것이지 육체적인 젓이나 성격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만일 원죄가 생물학적 유전을 통해 부모로부터 아이에게 옮겨온다면 우리는 아담으로부터가 아니라 우리의 직접적인 부모의 죄를 물려받아야 한다. 만일 그렇다면 신자의 자녀들은 중생된 상태로 이 세상에 출생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실상 신자의 자녀들은 모두다 죄로 인해 죽은 상태로 출생한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① 우리의 죄악 된 본성은 아담의 후손으로서의 자연적 출생을 통해 우리에게 옮겨온다. ② 그것은 우리를 낳은 부모로부터가 아니라 이담으로부터 우리에게 옮겨온다. ③ 사람이 그의 부모로부터 파란 눈이나 갈색 머리를 "유전" 받는 것이나 아버지나 할아버지로부터 돈이나 재산을 상속 받는 것처럼 사람은 아담으로부터 죄악 된 본성을 “유전”받는다. 이러한 어려운 주제에 대한 더욱 상세한 해설은 핫지의 신앙고백서 (A. A. Hodge`s Commentary on the Confession of Faith, 151-160)를 참조하라. (8) 성경의 교훈인 원죄를 부정하는 교리체계는 무엇인가? 주후 4 세기경 영국의 수도사였던 펠라기우스 (Pelagius)의 가르침에 기초해 세워진 펠라기우스주의 (Pelagianism)가 그것이다. 펠라기우스는 우리가 죄악 된 본성을 가지고 출생한다는 것을 부정했으며, 갓난아이는 죄 없이 출생하지만 다른 사람의 죄를 흉내 내기 때문에 죄인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 펠라기우스 이단을 배격하기 위해 성경의 위대한 교리인 원죄 교리를 수호한 사람이 교부 어거스틴 (Augustine)이었다. 오랜 논쟁 끝에 펠라기우스주의는 교회에 의해 거짓된 교리로 판명되었으며, 성경적인 원죄 교리가 재확인되었다. 그러나 중세를 통해 펠라기우스주의는 반(semi)- 펠라기우스주의로 수정되었고 교회에 또다시 만연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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