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1년 7월 29일,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 별세

7월 29일 “헤르만 바빙크, 하나님을 아는 지식 그 자체가 새롭고 영원하며 복된 삶이다.”

오늘은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 1854-1921)가 별세한 날입니다. 1921년 7월 29일, 바빙크는 암스테르담에서 숨을 거두었습니다. 캄펀(Kampen)신학교에 입학한지 일 년 만에 레이든(Leiden)대학교로 옮긴 바빙크는 신학적 자유주의 속에서 믿음을 지켰고, 1880년에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분리측 기독개혁교회의 첫 신학박사가 된 바빙크는 2년 정도의 목회사역을 감당하였고, 이후 20여 년간 캄펀신학교에서 교의학를 가르쳤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자신의 대표작『개혁교의학』을 저술합니다. 1895년 4월에 작성된『개혁교의학』 초판 서문을 살펴봅시다.

이 교의학의 입장은 간략히 밝혀질 수 있다. 단지 신자만 아니라 교의학자 역시 성도의 교제에 대한 고백과 연관된다. 교의학자는 오로지 모든 성도와 함께할 때, 지각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사랑과 넓이와 길이, 깊이와 높이를 깨달을 수 있으며 고백할 수 있다. 오직 그들과의 교제 안에서 그리고 그 교제를 통하여 기독교 신앙이 선언하는 ‘교리’(dogma)를 이해할 수 있다. 오늘날 교의학은 존중되지 못하고, 기독교 교리는 시대의 호의를 받지 못하고 있다……이 교의학은 교부 신학과 스콜라 신학에 보다 더 주목했다. 이레나이우스(Irenaeus),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 토마스(Thomas)와 같은 신학자들은 로마교회에만 독점적으로 속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모든 기독교회가 은혜를 입은 교부들과 교사들이다.[Herman Bavinck, Gereformeerde Dogmatiek, 박태현 역, 『개혁교의학1』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1), 17.]

바빙크는 벤자민 워필드, 아브라함 카이퍼와 함께 3대 칼빈주의 학자로 불리곤 합니다. 그의『개혁교의학』은 캄펀신학교에서의 강의에 기반한 것입니다. 바빙크가 결코 크지 않은 신학교의 작은 교실에서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보편교회를 위한 귀한 작품을 남겼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그의 대작이 2011년에 우리말로 번역되어 출판된 사실은 한국교회의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본래 이 책이 목적이 신학생들의 훈련에 있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설교자들의 서가에 본서가 꽂혀지고 그들의 책상에서 이 책들이 읽혀지는 것은 당연한 기대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갱신되는 한국교회를 소망하며 『개혁교의학』의 일독 및 재독에 힘씁시다.

눈에 보이는 것들을 아는 지식이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면, 하물며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야 삶에 얼마나 더한 것을 주겠는가? 하나님은 사망의 하나님도, 죽은 자의 하나님도 아니시며, 생명의 하나님이시며 산 자의 하나님이시니 말이다. 하나님이 그의 형상을 따라 재창조하시고 또한 그의 교제 속으로 회복시키신 모든 사람들은 바로 그 사실로 인하여 사망의 수준 위로 올려지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고 하셨다(요 11:25-26).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알게 되면, 그와 더불어 영생과 흔들림 없는 기쁨과 하늘의 복락을 누리게 된다. 이것들은 그저 효과만이 아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 그 자체가 곧바로 새롭고 영원하며 복된 삶인 것이다.[Herman Bavinck, Magnalia Dei, 원광연 역, 『개혁교의학 개요』 (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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