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 담대하라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영원토록 누리게 하려 함이라 / 세상에서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영원토록 누리게 하려 함이라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사랑을 영원토록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축복을 영원토록 누리게 하려 함이라
다니엘3:28-4:3
3장
[현대인의성경]
28. 그때 느부갓네살왕이 말하였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양하라! 그가 그의 천사를 보내 자기를 신뢰하는 종들을 구원하셨다. 그들은 자기들의 하나님 외에 다른 신에게 경배하지 않으려고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기꺼이 자기들의 목숨까지 내놓았다.
29. 그러므로 이제 내가 명령한다. 어떤 민족이나 백성을 막론하고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에 대하여 좋지 않게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그 몸을 갈기갈기 찢고 그의 집을 잿더미로 만들어 버려라. 이런 방법으로 사람을 구할 수 있는 신은 천하에 없다.'
30. 그리고 왕은 바빌론도에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에게 보다 높은 직책을 주었다.
1. 느부갓네살왕은 다음과 같은 조서를 내렸다. : 천하의 모든 나라와 민족들에게 평안이 있기를 바란다.
2. 가장 높으신 하나님이 나를 위해 행하신 놀라운 일과 기적에 대하여 내가 여러 민족들에게 말하는 것을 기쁨으로 여긴다.
3. 믿어지지 않는 기적과 놀라운 일을 보여 주신 하나님, 그는 영원한 왕이 되어 대대로 다스리실 것이다.
[NASB]
28. Nebuchadnezzar responded and said, "Blessed be the God of Shadrach, Meshach and Abed-nego, who has sent His angel and delivered His servants who put their trust in Him, violating the king's command, and yielded up their bodies so as not to serve or worship any god except their own God.
29. "Therefore I make a decree that any people, nation or tongue that speaks anything offensive against the God of Shadrach, Meshach and Abed-nego shall be torn limb from limb and their houses reduced to a rubbish heap, inasmuch as there is no other god who is able to deliver in this way."
30. Then the king caused Shadrach, Meshach and Abed-nego to prosper in the province of Babylon.
1. Nebuchadnezzar the king to all the peoples, nations, and men of every language that live in all the earth: "May your peace abound!
2. "It has seemed good to me to declare the signs and wonders which the Most High God has done for me.
3. "How great are His signs And how mighty are His wonders! His kingdom is an everlasting kingdom And His dominion is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8월 21일 (월) / 멕시코 - 오악사카주의 박해 받는 교회와 오픈도어 지도자 간의 신뢰와 사랑이 회복되기를 기도합니다. 특별히 비센티 목사님을 위해 기도 합니다. 관계가 회복되고 박해 받는 멕시코 교회가 자유롭게 복음을 선포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몰디브 - 전도하기 어려운 몰디브에서 창의적인 사역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3:28 다니엘의 세 친구의 순교적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과 보호의 결과로 되어진 느부갓네살의 하나님의 찬양이 30절까지 이어진다. 이 마지막 문단은 본장의 결론부로서 교만한 세상 권력과 이방 우상에 대한 여호와 신앙의 궁극적인 승리를 보 여주고 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벱느고의 하나님 - 느부갓네살은 하나님을 자기와는 무관한 제3 자의 하나님으로 호칭함으로써 하나님 찬양이 하나님께 대한 전인격적 결단과 확신에 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한편 본절의 '사자'(* , 말르아크) 는 '파견하다'란 어의에서 유래된 말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파견하 신 하나님의 천사를 가리킨다(25절). 자기를 의뢰하고...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 느부갓네살의 입을 통해서, 하나님께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와 순교를 각오한 신앙 용기를 가지고 여호와에 대한 신앙을 구 체적으로 실천한 세 친구의 투철한 믿음이 언급되고 있다. 여기서 '의뢰하고'(* , 레하츠)는 '봉사하다', '시중들다'란 일차적 의미와 '믿다'란 이차적 의미를 함께 내 포하는 바, 그들이 하나님을 자신들의 온전한 주인으로 섬겨 전적으로 믿고 따른 사실 을 암시하는 것이다. 한편 '왕의 명을 거역하고'의 '거역하고'(* , 쉐냐)는 원어 상 '변경하다', '바꾸다'란 뜻으로, 고대 군주들의 반포된 조서는 거의 변경될 수 없 었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개역 성경의 번역 '거역하다'처럼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 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NIV, LB는 '왕의 명령에 도전했다(반항했다)'로 번역한다 (defied). =====3:29 세 친구들의 신실한 신앙은 결국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은 물론 자신들의 생명까지 도 보전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탁월한 명예(30절)까지도 얻을 수 있게 했다. 그 몸을 쪼개고...삼을지니 - 2:5 주석을 참조하라. =====3:30 더욱 높이니라 - 여기서 '높이니라'(* , 첼라흐)는 '돌진하다', '번영하다'란 뜻으로서 모든 방면에 있어서 세 친구들의 위상이 탁월하게 높아진 사실을 강조하는 말이다. 한편 맛소라 원전은 4:1-3을 본절 뒤에 31-33절의 형태로 첨가시키고 있다 (4:1 주석 참조).
=====4:1 천하에 거하는 - 여기서 '천하'는 문자적 의미에서의 온 세상을 가리키는 것이 아 니라, 당시 느부갓네살의 통치 영역에 속한 지역 전체, 곧 동쪽으로는 엘람과 메데, 남쪽으로는 애굽, 서쪽으로는 지중해의 섬나라에까지 미치는 광할한 제국을 의미한다 (렘 27:5, 6). 평강이 있을 지어다 - '평강'(* , 솰람)은 '육적 안전'이나 '물질적 풍요'란 일차적 의미 외에도 신앙적 차원에서의 '영적 안녕'의 의미를 함께 내포하며, 느부갓 네살의 이러한 축복의 선언은 백성들의 번영과 안전에 대해 자신이 하나님의 도구로 쓰임받고 있다는 책임 의식을 엿보게 한다. =====4:2 내게 행하신 이적과 기사 - 느부갓네살의 개인적인 신앙적 체험, 곧 본장의 사건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본문의 3장 연관설을 배격한다. =====4:3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왕의 찬양이 시적 형태로 기술되고 있다(시 145:51). 특별히 여기서의 '그 나라'는 종말론적 성격의 하나님 나라를 지칭한다기보다는 하나님의 주 권이 구체적으로 역사하는 이 땅 위의 나라를 의미하는데, 이 찬양은 인간 역사에 대 한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고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권병'(* , 솰레탄) 은 '다스리다', '지배하다'란 뜻의 '쉘레트'(* )에서 파새오딘 말로, 여기서는 세 상 왕국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절대 주권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적...기사 - '이적'(* , 아토히)은 원어상 '전조', '조짐'이란 뜻으로 심판과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시의 적절한 간섭을 증거해주는 자연적 현상을 가리키 며, '기사'(* , 티므호히)는 '놀라다', '신비하게 여기다', '의아해 하다' 란 뜻의 '타마'(* )와 동의어로 하나님의 초자연적 사역을 가리킨다.
28. ענה נבוכדנצר ואמר בריך אלההון די שדרך מישך ועבד נגו די שלח מלאכה ושיזב לעבדוהי די התרחצו עלוהי ומלת מלכא שניו ויהבו גשמיהון די לא יפלחון ולא יסגדון לכל אלה להן לאלההון׃
29. ומני שים טעם די כל עם אמה ולשן די יאמר שלה על אלההון די שדרך מישך ועבד נגוא הדמין יתעבד וביתה נולי ישתוה כל קבל די לא איתי אלה אחרן די יכל להצלה כדנה׃
30. באדין מלכא הצלח לשדרך מישך ועבד נגו במדינת בבל׃
1. נבוכדנצר מלכא לכל עממיא אמיא ולשניא די דארין בכל ארעא שלמכון ישגא׃
2. אתיא ותמהיא די עבד עמי אלהא עליא שפר קדמי להחויה׃
3. אתוהי כמה רברבין ותמהוהי כמה תקיפין מלכותה מלכות עלם ושלטנה עם דר ודר׃
28. 尼布甲尼撒说:沙得拉、米煞、亚伯尼歌的神是应当称颂的!他差遣使者救护倚靠他的仆人,他们不遵王命,舍己身,在他们神以外不肯事奉敬拜别神。
29. 现在我降旨,无論何方、何国、何族的人,谤讟沙得拉、米煞、亚伯尼歌之神的,必被凌迟,他的房屋必成粪堆因为没有别神能这样施行拯救。
30. 那时王在巴比伦省,高升了沙得拉、米煞、亚伯尼歌。
1. 尼布甲尼撒王晓谕住在全地各方、各国、各族的人说:愿你们大享平安!
2. 我樂意将至高的神向我所行的神蹟奇事宣扬出來。
3. 他的神蹟何其大!他的奇事何其盛!他的国是永远的;他的权柄存到万代!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