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2) 제2차 런던 신앙고백 19장5-7항 설교/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PARAGRAPH 5
The moral law does for ever bind all, as well justified persons as others, to the obedience thereof,10 and that not only in regard of the matter contained in it, but also in respect of the authority of God the Creator, who gave it;11 neither does Christ in the Gospel any way dissolve, but much strengthen this obligation.12

10 Rom. 13:8–10; James 2:8,10–12
11 James 2:10–11
12 Matt. 5:17–19; Rom. 3:31

PARAGRAPH 6
Although true believers are not under the law as a covenant of works, to be thereby justified or condemned,13 yet it is of great use to them as well as to others, in that as a rule of life, informing them of the will of God and their duty, it directs and binds them to walk accordingly; discovering also the sinful pollutions of their natures, hearts, and lives, so as examining themselves thereby, they may come to further conviction of, humiliation for, and hatred against, sin;14 together with a clearer sight of the need they have of Christ and the perfection of his obedience; it is likewise of use to the regenerate to restrain their corruptions, in that it forbids sin; and the threatenings of it serve to show what even their sins deserve, and what afflictions in this life they may expect for them, although freed from the curse and unallayed rigour thereof. The promises of it likewise show them God's approbation of obedience, and what blessings they may expect upon the performance thereof, though not as due to them by the law as a covenant of works; so as man's doing good and refraining from evil, because the law encourages to the one and deters from the other, is no evidence of his being under the law and not under grace.15
13 Rom. 6:14; Gal. 2:16; Rom. 8:1, 10:4
14 Rom. 3:20, 7:7, etc.
15 Rom. 6:12–14; 1 Pet. 3:8–13

PARAGRAPH 7
Neither are the aforementioned uses of the law contrary to the grace of the Gospel, but do sweetly comply with it,16 the Spirit of Christ subduing and enabling the will of man to do that freely and cheerfully which the will of God, revealed in the law, requires to be done.17
16 Gal. 3:21
17 Ezek. 36:27

5항. 도덕법은 외롭다하심을 받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 밖의 사람들에 대해서도 영원히 순종하도록 하는 구속력을 가진다. (마 19:16-22, 롬 2:14-15, 3:19-20, 6:14, 7:6, 8:3, 딤전 1:8-11, 롬 13:8-10, 고전 7:19와 함께 갈 5:6, 6:15, 엡 4:25-6:4, 약 2:11-12) 또한 도덕법에 포함된 내용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도덕법을 주신 창조주 하나님의 권위에 대해서도 순종해야한다. (약 2:10-11) 그리스도는 이 순종의 의무를 복음 안에서 조금도 폐하지 아니하시고, 도리어 더 강화하셨다. (마 5:17-19, 롬 3:31, 고전 9:21, 약 2:8) 
롬13:8-10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간음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탐내지 말라 한 것과 그 외에 다른 계명이 있을지라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약2:8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약2:10-12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마5:17-19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롬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6항. 참된 신자는 행위언약으로서의 율법아래 있지도 아니하고,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거나 저주를 받지아니한다. (행 13:39, 롬 6:14, 8:1, 10:4, 갈 2:16, 4:4-5) 그럼에도 불구하고 율법은 그들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들에게 크게 유익한 것이다. 율법은 생활의 규율로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의무를 알게 해주며, 사람들을 지도하여 율법에 따라 행하도록 구속력을 행사한다. (롬 7:12, 22, 25, 시 119:4-6, 고전 7:19) 또한 사람의 본성이나, 마음이나, 삶 가운데 죄악된 부패성을 발견하게 해준다. 사람들은 율법으로서 자기자신을 반성하며 죄를 깨닫고, 죄로 말미암아 자신을 낮추며, 죄를 미워하게 된다.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소유해야만 하는 필요성과, 그리스도의 순종의 완전성에 대하여 더욱 명확한 이해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롬 3:20, 7:7, 9, 14, 24, 8:3, 약 1:23-25) 율법은 중생한 자들에게도 소용이 있는 것인데, 죄를 금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중생한 자들의 부패성을 막아주는 것이다. 신자들을 비록 율법의 저주와 경감됨이 없는 엄격성으로부터 해방되었다고 할지라도, 율법의 위험성을 볼 때에 그들이 죄는 죄의 마땅한 대가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며, 죄로 말미암아 이생에서 어떤 고통들이 초래될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약 2:11, 시 119:101, 104, 128) 그와 마찬가지로 율법의 약속들은 신자들에게 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인정하심과, 율법수행으로 말미암아 기대할 수 있는 축복들이 무엇인지도 보여주는 것이다. (엡 6:2-3, 시 37:11, 마 5:6, 시 19:11) 물론 이런 축복들은 행위언약으로서의 율법을 지켰다고 해서 당연히 주어지는 것들은 아니다. (눅 17:10)  율법이 선을 권장하고 악을 금지하고 있지만, 사람이 선을 행하고 금한다는 것이 그 사람이 은혜아래 있지 않고, 율법아래 있다는 증거로 삼을 수는 없다. (잠언을 보라. 마 3:7, 눅 13:3,5, 행 2:40, 히 11:26, 벧전 3:8-13) 
롬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7: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롬6:12-14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벧전3:8-13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며 그것을 따르라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얼굴은 악행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7항.위에 언급된 율법의 사용은 복음의 은혜에 반대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잘 부합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영은 사람의 의지를 복종시키고, 능력을 부어주셔서 사람의 의지로 하여금 자유스럽고, 즐거운 마음으로 율법안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요구하신다. (갈 3:21, 렘 31:33, 겔 36:27, 롬 8:4, 딛 2:14) 
갈3: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겔36:27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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