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t these are written that you may believe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Son of God, and that by believing you may have life in his name.
후원[donation] KEB 하나은행[HANA] 585-910091-32207 ㄱㅈㅇ
디모데전서 [새번역] First Epistle to Timothy
공유 링크 만들기
Facebook
X
Pinterest
이메일
기타 앱
디모데전서(1Timothy)
1. 배경
디모데는 아버지는 헬라인 어머니는 유대인 사이에서 루스드라에서 났다(행16:1, 20: 4). 그는 어려서부터 유대인의 신앙안에서 자랐으며 성서를 배웠다.
바울의 제자가 되어 그의 제일 사랑하는 제자로서 제 2차 전도여행 때부터 바울을 따 르기 시작 하였다(행16:1-3). 바울은 디모데를 아들과 같이 여겼으며 그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하여 마게도냐(행19: 22), 고린도(딤전16:10), 에베소(딤전1:3)등지에 바울의 파송을 받아 가기도 하였다. 바울이 첫 번째 죄수로 로마에 있을 때 그는 함께 있었다.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디모데를 보내어 목회하게 하였다. 세월이 흘러 교회는 점차 확장 되었지만 동시에 이단을 주장하는 거짓교사도 일어나고 또 교회 치리에 필요성도 생기고 그리고 실제 생활의 순결에 대한 주의를 줄 필요 들이 생겼다. 그래서 젊은 디모데로 하여금 이러한 일을 착오없이 잘 처리하기를 바라는 심정에서 이 서신을 기록하여 보낸 것이다. 주후66년경 썼다.
그림설명 / 51년에서 52년 사이에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 편지를 보냈다. 이 편지는 신약성서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모자이크는 몬테알레 대성당에 있 는 모자이크의 세부로 실루아노(실라)와 디모데에게 이 편지를 맡기는 바울 을 묘사하고 있다.
이 서신은 회화체로 되어있고 그리고 열정적인 개인적 어조로 되어 있어서 내용을 확연하게 나누기가 어렵다. 마치 즉흥적으로 연설하는 사람이 불쑥 한 마디씩 던지는 식의 우연한 회화를 하는 종류의 글이다.
첫 부분에서 바울이 에베소에 디모데를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딤전1:3-17). 마치 어려운 임무를 고만 두려는 것을 말리는 것처럼 이 소명에 대한 책임을 자주 상기 시키고 있다(딤전1:18, 딤전4:6, 12, 16, 딤전5:21, 딤전6:11, 20). 단체로서의 교회의 경건, 직무 및 교리상의 문제들이 드러나 있으며 그리고 목회 행정 의 방침을 약술하고 있다. 개인적 훈계 (딤전4:6-6:19)의 부분에서 바울은 목사와 그 자신 의 목회와의 관계, 그리고 교회안에 있는 각 단체를 어떻게 취급하냐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 이 서신 전체에 걸쳐서 바울이 아버지와 같은 사랑의 마음이 넘치고 있다. 바울은 돈에 대한 충고를 하고 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악의 뿌리가 된다(딤전6:10)고 하였다. 또 바울은 디모데에게 포도주를 조금씩 들라고 권면 하였다(딤전5:23). 이것은 마셔도 좋다고 하는 말이 아니다. 약으로 마시되 조금씩 마시는 것이며 또 바울 시대에는 포도주가 보통 쓰이는 약이었다.
○딤전1:1 지켜야 할 복음
딤전1:1 거짓 교훈에 대한 경고
딤전1:12 자비에 대한 감사
딤전1:18 믿음과 착한 양심
○딤전2:1 목회를 위한 교훈
딤전2:1 교회 안에서 기도에 대한 교훈
딤전2:8 교회 안에서 남녀가 지켜야 할 규례
○딤전3:1 교회 감독의 자격
딤전3:1 교회 직분 자들에게 요구되는 자격
딤전3:14 본서의 기록 목적
○딤전4:1 거짓 교사들의 위험
○딤전5:1 성도에 대한 목회자의 태도
딤전5:1 성도를 대하는 태도
딤전5:3 과부들에 대하여
딤전5:17 장로들에 대하여
○딤전6:1 믿음의 선한 싸움
딤전6:1 종들에 대하여
딤전6:3 자족하는 신앙생활
딤전6:11 믿음의 선한 싸움
딤전6:17 부녀자들에게 주는 교훈
딤전6:20 디모데를 향한 마지막 교훈
5.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교회에 대한 임무
젊은 목회자 디모데에게 그 임무를 주신 것은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고 선한 싸움 을 싸우기 위한 것이다(딤전1:18-20). 먼저 기도에 관하여 교훈한다(딤전2:1-8). 그리고 공중 예배에서 여자가 정숙해야할 것을 권면 하였다(2:9-15). 다음은 교회의 제직 선택에 관해서 언급한다. 감독에 대해서는 감독이 될려면 그의 인격과 가정 생활에 원만한 사람이어야 하며(딤전3:1-7), 여기에 준해서 집사들도 신실한 사람을 선택해야 하고(딤전3:8-13),여자도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한다(딤전3:11). 거짓 교사를 또한 경고하고 있다(딤전4:1-5).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고 금욕주의를 주장하는 그릇된 사상을 경계하라는 것이다.
(2) 개인적 충고
디모데가 맡은바 전도사업과 목회자로서의 자기 교인에게 대한 관계를 말하고 있다(딤전4 :6-16). 당시 교회에는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와 금욕주의가 들어와서 허식적인 경건 을 주장하는데 대해서 디모데에게 참된 신앙적인 경건을 권장 하였다. 또한 디모데는 아직 연소 하였으므로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라 (딤전4:12). 고 말하면서 적극적으로 말과 행실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본이 되도록 힘쓰라고 권하였다.
주님의 시간에 그의 뜻 이뤄지리 기다려 하루하루 살 동안 주님 인도하시니 주 뜻 이룰 때까지 기다려 기다려 그때를 그의 뜻 이뤄지리 기다려 주의 뜻 이뤄질 때 우리들의 모든 것 아름답게 변하리 기다려 1. 나는 예수 따라 가는 십자가 군사라 주 이름 증거하기를 왜 주저하리요 다른 군사 피 흘리며 나가서 싸울 때 나 혼자 편히 앉아서 바라만 보리요 2. 큰 싸움은 시작되어 용사를 부른다 곧 나가 전쟁마당에 다 어서 나가자 거룩하신 주님 위해 싸우러 나가자 주님의 권능 힘입어 다 이길 때까지 3. 그 승리의 영광 위해 싸워야 하리라 주 말씀 나의 힘 되니 겁낼 것 없도다 모든 싸움 이긴 후에 그 날이 이르면 승전가 높이 부르며 큰 영광 누리리 [후렴] 다른 사람 어찌든지 나 주님의 용사되리 나는 주의 군사되어 충성을 맹세하여 내가 승리하기까지 주 은혜로 싸우리 주의 용사된 나에게 주의 일 맡기소서 1.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세상 부귀와 바꿀 수 없네 영 죽을 내 대신 돌아가신 그 놀라운 사랑 잊지 못해 2. 주 예수 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세상 명예와 바꿀 수 없네 이전에 즐기던 세상 일도 주 사랑하는 맘 뺏지 못해 3. 주 예수 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 세상 행복과 바꿀 수 없네 유혹과 핍박이 몰려와도 주 섬기는 내 맘 변치 못해 [후렴] 세상 즐거움 다 버리고 세상 자랑 다 버렸네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예수밖에는 없네 주의 인자는 끝이 없고 그의 자비는 무궁하며 아침마다 새롭고 늘 새로우니 주의 성실이 큼이라 성실하신 주님 1. 성자의 귀한 몸 날 위하여 버리신 그 사랑 고마와라 내 머리 주 앞에 조아려 하는 말 나 무엇 주님께 바치리까 2. 지금도 날 위해 간구하심 이 옅은 믿음이 아옵나니 주님의 참사랑 고맙고 놀라와 찬송과 기도를 쉬지않네 3. 주님의 십자가 나도 지고 신실한 믿음과 마음으로 형제의 사랑과 친절한 위로를 뉘게나 베풀게 하옵소서 4. 만 가지 은혜를 받았으니 내 평생 슬프나 즐거우나 이 몸을 온전히 주님께 바...
1. 너 시험을 당해 죄짓지 말고 너 용기를 다해 곧 물리치라 너 시험을 이겨 새 힘을 얻고 주 예수를 믿어 늘 승리하라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2. 네 친구를 삼가 잘 선택하고 너 언행을 삼가 늘 조심하라 너 열심을 다해 늘 충성하고 온 정성을 다해 주 봉사하라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3. 잘 이기는 자는 상 받으리니 너 낙심치 말고 늘 전진하라 네 구세주 예수 힘주시리니 주 예수를 믿어 늘 승리하라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12:1 나는 이제 여러분의 조상의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땅에서 여러분이 꼭 지켜야 할 계명과 규정들을 말하겠습니다. 여러분은 그 땅에 사는 동안 내내 이 말씀을 지켜야 합니다. 12:2 여러분은 이제 여러분이 쫓아내게 될 민족들이 자신들의 신들을 섬기던 곳들을 다 허물어 버리십시오. 높은 산 위나 언덕 위, 우거진 나무 아래에 만들어진 신당들을 모조리 허물어 버리십시오. 12:3 제단들을 허물고, 석상들을 깨뜨리고, 아세라 목상을 불에 태우십시오. 모든 우상들을 찍어 버리십시오. 그 신들의 이름을 그 땅에서 깨끗이 지워 없애십시오. 12:4 ○ 여러분은 가나안 사람들의 방식에 따라 여러분의 하나님을 섬겨서는 안 됩니다. 12:5 여러분은 여러분의 하나님께서 몸소 선택하실 곳, 즉 이스라엘의 지파들 가운데서 주께서 머무실 곳으로 지정하실 그 성소로만 찾아가야 합니다. 주께서는 그곳에서만 여러분을 만나주실 것입니다. 12:6 여러분은 모든 제물을 그곳으로 가져가서 바쳐야 합니다. 번제물, 화목제물, 십일조, 맹세로써 약속한 제물, 자발적으로 바치는 제물, 소와 양을 비롯한 모든 가축의 첫 새끼를 바칠 때, 반드시 그리로 나아가야 합니다. 12:7 여러분은 그곳으로 가서 하나님 앞에서 여러분의 가족과 함께 먹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이 수고한 모든 일에 하나님께서 복 주신 것을 생각하면서 함께 기쁨을 나...
1. 주의 곁에 있을 때 맘이 든든하오니 주여 내가 살 동안 인도하여 주소서 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 2. 피난처인 예수여 세상 물결 험할 때 크신 은혜 베푸사 나를 숨겨 주소서 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 3. 세상 풍파 지난 후 영화로운 나라와 눈물 없는 곳으로 들어가게 하소서 주여 주여 나를 인도하소서 빠른 세상 살 동안 주여 인도하소서 아멘 191문: 둘째 간구로 우리는 무엇을 구합니까? 답: “나라이 임하옵소서”라는 둘째 간구로 우리는 우리 자신과 온 인류가 본성적으로 죄와 사탄의 지배 아래 있음을 인정하면서, 죄와 사탄의 나라가 멸망하고,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고, 유대인들이 부르심을 받고,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고, 교회가 복음의 사역자들과 규례들로 온전히 구비되며 부패함으로부터 정결하게 되며 세상 권세자들에게서 후원과 지지를 받기를 구합니다. 또한 우리는 그리스도의 규례가 순전하게 시행되어,여전히 죄 가운데 있는 자들을 회심하게 하는 일에, 그리고 이미 회심한 자들을 굳게 하고 위로하고 세우는 일에 효과 있게 하여 주시기를 구하고, 그리스도께서 여기서 우리 마음에서 통치하시고, 주님이 재림하셔서 우리가 주님과 함께 영원히 다스릴 그때가 속히 오게 하여 주실 것을 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흔쾌히 주님의 능력의 나라를 온 세상에 드러내셔서 이 모든 목적이 가장 잘 이루어지게 하실 것을 구합니다. 엡2:2-3 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시68:1 하나님이 일어나시니 원수들은 흩어지며 주를 미워하는 자들은 주 앞에서 도망하리이다 시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을 사...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