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의로우신 하나님! 내 근심을 덜어 주시고,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시편4:1-8 설교/Psa...

시4:1-8

[새번역]
1. 의로우신 나의 하나님, 내가 부르짖을 때에 응답하여 주십시오. 내가 곤궁에 빠졌을 때에, 나를 막다른 길목에서 벗어나게 해주십시오. 나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 주십시오.
2. 너희 높은 자들아, 언제까지 내 영광을 욕되게 하려느냐? 언제까지 헛된 일을 좋아하며, 거짓 신을 섬기겠느냐? (셀라)
3. 주님께서는 주님께 헌신하는 사람을 각별히 돌보심을 기억하여라. 주님께서는 내가 부르짖을 때에 들어 주신다.
4. 너희는 분노하여도 죄짓지 말아라. 잠자리에 누워 마음 깊이 반성하면서, 눈물을 흘려라. (셀라)
5. 올바른 제사를 드리고, 주님을 의지하여라.
6. "주님, 우리에게 큰 복을 내려 주십시오." "누가 우리에게 좋은 일을 보여줄 수 있을까?" 하며 불평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 주님의 환한 얼굴을 우리에게 비춰 주십시오.
7. 주님께서 내 마음에 안겨 주신 기쁨은 햇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에 누리는 기쁨보다 더 큽니다.
8. 내가 편히 눕거나 잠드는 것도, 주님께서 나를 평안히 쉬게 하여 주시기 때문입니다.

[NIV]
1. Answer me when I call to you, O my righteous God. Give me relief from my distress; be merciful to me and hear my prayer.
2. How long, O men, will you turn my glory into shame ? How long will you love delusions and seek false gods ? Selah
3. Know that the LORD has set apart the godly for himself; the LORD will hear when I call to him.
4. In your anger do not sin; when you are on your beds, search your hearts and be silent. Selah
5. Offer right sacrifices and trust in the LORD.
6. Many are asking, "Who can show us any good?" Let the light of your face shine upon us, O LORD.
7. You have filled my heart with greater joy than when their grain and new wine abound.
8. I will lie down and sleep in peace, for you alone, O LORD, make me dwell in safety.

죄인들에 대한 충고 (시편 4:1-5)

이 시편의 표제는 우리에게 교회에서 사용되도록 신적 영감에 의해 저술한 다윗이 이것을 그 의식을 주관하던 음악부장, 또는 음악의 대가(그는 그의 시대에 만들어진 찬송가의 거룩한 규례대로 그 조직에서 주된 역할을 맡았었다)에게 넘겨 준 사실을 알려 주고 있다. 우리는 역대상 25장에서 노래 부르는 자들을 여러 반열로 만들고 거기에 각 두목을 세우며 그들에게 각자의 몫을 분담해 준 그 조직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왕의 명령을 좇아 신령한 노래를 하고" (2절), 어떤 사람들은 "수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여 여호와께 감사했다"(3절). 또 어떤 사람들은 "나팔 부는 자"라고 표현되어 있다(5절). 그러나 그들은 모두 "여호와 하나님전에서 노래하며"(6절)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웠다"(7절). 이 시편은 그 영장들 중에 한 사람에게 맡겨져 손으로 연주하는 "수금"에 맞추게 했다(합 3:19). 이런 종류의 음악과 함께 성가대원들은 이 시편을 노래해야 한다. 그 당시에는 일반인들이 아닌 "그들"만이 노래했던 것같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성가를 부르도록하고 있고(엡 5:19; 골 3:16), 그들은 그것을 기교적이 아니라 거룩하게 불러야 한다. 멜로디는 가슴 속에서 만들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지금은 그 당시처럼 악기가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이다. 여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 다윗은 하나님께 말씀드리고 있다(1절). 그가 이야기를 들려주고자 하는 "인생들이" 듣거나 말거나,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말을 은혜롭게 들으시고 평화의 답을 들려 주실 것을 바라고 간구하고 있다. "내가 부를 때에 응답하소서. 그리고 나의 숭배를 용납하시고 내 탄원을 허락하시고 나의 호소를 판단하소서.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하나님께서 우리 기도를 들으시기를 기뻐하시며 거기에 응답을 내리시기를 기뻐하시는 이유는 모두 우리 자신의 공적으로 돌리지 말고 단지 그의 긍휼로 돌려야 한다. "주의 긍휼하심을 인해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라고 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훌륭한 간구이다. 다윗은 여기에서 다음 두 가지 일을 더 간구하고 있다.

1. "주는 내 의의 하나님이십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이실 뿐만 아니라 내가 의롭게 되도록 하시는 분으로서 내 안에서 주의 은혜로 선하게 역사하시며 나를 의로운 자로 만드셨나이다. 그러므로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그리고 내 안에서 주님의 역사를 입증하소서. 주는 또한 나의 의로운 주장을 옹호하시며 오해받고 있는 나의 결백함을 보호하시는 자입니다. 나는 등불처럼 내 의로움을 밝히시는 주께 내 길을 맡깁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부당하게 정죄할 때, "의롭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위로가 된다. 그는 믿는 자들이 지닌 의로움이 하나님이시다.

2. "전에도 주께서 곤란 중에 있는 나를 너그럽게 하셨고 거룩한 기쁨과 위로로 나의 마음을 너그럽게 하셨으며, 나를 그 환난 가운데서 건져 내심으로써 나의 형편을 너그럽게 하셨사오니, 이제 여호와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의 기도를 들으소서." 우리가 곤란중에 있을 때 체험한 우리를 너그럽게 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은, 우리의 믿음과 미래에 대한 소망을 크게 격려해 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기도로 훌륭히 간구하도록 해 준다. "주께서 하셨사오니 앞으로도 해 주시지 않겠습니까? 당신은 변하지 않는 하나님이시며 당신의 역사는 온전하시기 때문입니다."
Ⅱ. 그는 인생들에게 말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 아직 낯선 자들이요 다윗의 아들인 메시야의 다스림을 받으려 하지 않는 자들이 확신을 가지고 전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1. 그는 그들에게 그들의 불경건함으로 인한 어리석음을 납득시키려 하고 있다(2절). "인생들아"(이것을 "큰"자들, 사울이나 압살롬의 일당에 속하는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로 해석되기도 한다), 어느 때까지 나와 나의 통치에 대적하고, 내게 화를 미치고자 하는 자들의 그릇되고 터무니 없는 꾀임에 이끌리어 나의 통치를 못마땅하게 여기겠느냐?"
또는 그것을 좀 더 일반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하나님은 여기에서 시편 기자을 통해서 죄인들을 회개로 이끌기 위하여 그들과 이치를 따지고 있다. "계속 하나님을 무시하고 그를 섬기기를 소홀히 하며, 그리스도이 왕국과 그의 통치를 경멸하는 너희는 너희가 행하고 있는 것을 잘 생각해 보라."



(1) "너희는 인생들임에도 불구하고 너희 스스로를 모욕하고 있다(인생들이라는 단어는 귀한 피조물로서의 사람을 의미하고 있다). 너희 본성의 고귀함과 네가 부여받은 이성력의 탁월함을 생각해 보고, 이처럼 너희답지 않게 분별없이 행하지 말라. "인생들"은 자기 스스로가 인간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그렇게 행하도록 해야 한다.

(2) "너희는 너희 조물주를 영예보지 못하게 하고 그의 영광을 변하여 욕되게 한다." 이것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그르치는 죄인들을 책망하는 하나님 자신의 말씀으로 간주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또한 만일 이것이 다윗의 말이라면, 영광이라는 단어는 그가 "그의 영광"이라 불렀던(3:3) 하나님의 것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
우상 숭배자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수치스런 것으로 "바꾼다"(롬 1:23). 괴팍스러운 노든 죄인들은 하나님의 율법의 명령에 불복종하고 그의 은총을 멸시하며 하나님께만 드려야 할 애정과 봉사를 피조물에게 바침으로써 그의 영광을 더버힌다.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는 자들, 그의 말씀과 의식을 조롱하는 자들, 그를 아노라 고백하면서도 실제로는 그를 부인하는 자들은 그의 영광을 변하여 욕되게 하는 것을 행한다.



(3) "너희는 너희 자신을 속인다. 너희는 허사를 좋아하고 궤휼 즉 거짓말이나 거짓이 되는 것을 구한다. 너희는 스스로 헛되고 거짓되며, 또 그렇게 되기를 사랑한다." 혹은 ""너희는 결국에 가서는 헛되고 거짓된 것에 지나지 않음이 판명될 것에 집착하고 있다." 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세상을 사랑하는 자들, 그리고 아래 있는 것들을 구하는 자들은 헛된 것을 사랑하며 거짓을 구하는 것이 된다. 관능적인 즐거움을 즐기며 이 세상의 재물을 취하는 자들도 역시 그런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그들을 속이고 따라서 그들을 멸망시키기 때문이다. "어느 때까지 이렇게 행하겠느냐? 너는 결코 스스로 지혜로와지거나, 너의 의무와 유익을 생각지 않겠느냐? 네가 얼마나 오랜 후에야 그렇게 되겠느냐?(렘 13:27)" 하늘에 계신 하나님은 죄인들이 그를 영예롭지 못하게 하고 그들 스스로를 속여 파멸하려고 버티는 시간을 길게 생각하신다.

2. 그는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선한 백성들에게 주시는 특별한 은총, 그들이 받는 특별한 보호, 그리고 그들에게 부여된 유일한 특권을 보여 주고 있다(3절).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위한 것이다.

(1) 그들이 경건한 그를 대적하거나 핍박해서는 안되고 그가 멸망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자기를 위하여 택하신 이 소자 중 하나를 실족케" 하면 그들은 위태롭게 된다(마 18:6). 하나님은 그들을 건드린 자들을 자신의 눈동자를 친 자와 같이 여기신다. 그리고 그는 조만간에 그들을 핍박하는 자들로 하여금 이 사실을 알도록 한다. 그 소자들은 하늘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를 들으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 누구도 그들을 감히 해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그들의 사유를 옹호해 주실 것이다(출 22:23).
이 말은 일반적으로 다윗이 자신의 왕위 임명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그는 왕위를 위하여 "택하신 경건한 자"였던 것이다. 따라서 "너희가 그와 그의 승진을 대적한 것은 매우 큰 죄이다. 그것은 바로 너희가 그와 그의 승진을 대적한 것은 매우 큰 죄이다. 그것은 바로 너희가 하나님께 도전한 것이 되며 그것은 헛되고 유명무실한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은 자기 자신을 위해 주 예수 그 자비로우신 자를 택하셨다. 따라서 아버지께서 항상 그에게 귀를 기울이므로, 그의 승진을 방해하려고 시도하는 자들은 분명 낭패할 것이다.



(2) 혹은 그들이 스스로 선해지고 더 이상 악인의 꾀를 좇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너희는 여지껏 헛된 것을 구해 왔다. 참된 마음을 지닌 자가 되라. 그러면 너희는 여기에서 그리고 영원히 진실로 행복해질 것이다."

[1]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네 안에 있는 그의 세력을 스스로 지켜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는 경건한 자를", 특히 "자기를 위하여" 경건한 모든 자를 그의 영원한 선택 속에 그의 유효한 부르심 속에, 그의 섭리의 특별한 시여와 그의 은총의 역사 속에서 "택하신다." 그의 백성들은 "정죄되어 그에게 특별한 백성이 된다." 경건한 자는 하나님께서 구별하시고 지정하신 자이다. 그는 자신의 무리를 알고 계시며 그들에게 그의 형상과 표제를 부여해 놓으셨다. 그는 특별한 은총으로써 그들을 구별하신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나의 보석을 다듬는 날 그들은 나의 것이 되리라 너희는 이것을 알라." 즉 경건한 자들은 이것을 알고, 그들을 소유하고 계시는 자로부터 결코 스스로를 떼어놓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악한 백성들도 이것을 알고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자를 해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2] "하나님께서 그 자신 안에 있는 너의 이익을 견고하게 방비해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다윗은 이것을 진심으로 말하고 있다. "내가 부를 때에 여호와께서 들으시리로다." 우리가 세상의 왕들로부터 청종받는다면 우리는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런데 하물며 왕 중의 왕이신 그와 친한 사이가 되어, 특히 이처럼 허물없는 사이가 되어 청종을 받는다는 것은 얼마나 귀한 일이겠는가? 우리는 이것을 알고 거짓된 헛됨을 버리고 우리 자신의 긍휼함을 얻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그는 그들의 죄를 물리치도록 경고하고 있으며, 그들이 그것을 두려워하고 잘 판단하여 그것에서 떠나도록 권하고 있다(4절). "너희는 떨며 범죄치 말지어다(칠십인역에는 "노하여 범죄치 말지어다"로 되어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사도가 그로부터 그 권고를 인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엡 4:26). 심중에 말하고 회심할지어다. 그러기 위하여 깊이 생각하고 두려워할지어다." 여기에서 다음 사실을 명심하도록 하자.

(1) 우리는 죄를 지어서는 안되며, 우리의 길에서 벗어나서 우리의 목적을 잃어서도 안 된다.

(2) 죄에 대항하는 한 가지 좋은 방책은 두려워하는 것이다. 태만과 세속적인 방심에 대항하여(어떤 사람의 견해대로) "움직여라." "항상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에 대해 거룩한 경외감을 지니고 그의 진노와 저주에 대해 거룩한 두려움을 품으며, 감히 그를 격노케 하지 말라."

(3) 죄를 막고 거룩한 두려움을 지닐 수 있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자주 그리고 신중하게 "심중에 말하는" 것이다. "심중에 말하라. 너희는 심중에 말할 것이 많다. 너희는 그것을 아무 때나 심중과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되지 않은 채로 남겨두지 말라." 생각하는 사람은 지혜롭고 선한 자가 될 가능성이 많다. "심중에 말하라. 깊이 반성함으로써 그것을 잘 살피고 알아서 잘못된 것을 고치도록 하라. 거룩하고 경건한 묵상에 잠기도록 하라. 선한 것에 너희 생각들을 고정시키고 그것을 견실히 지키도록 하라. 너희 길을 생각하고, 이 일을 훌륭히 그리고 선한 목적에 따라 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기에 주어진 지시를 지키도록 하라."

[1] "한적한 시간을 택하라. 네가 잠들지 않고 자리에 누워 있을 때 그렇게 하라. 즉(이교도 도덕주의자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지시한 것처럼)밤에 잠들기 전에 그날 너희가 향한 것에 관해, 특히 잘못 행한 것에 관해 너희 양심을 살펴 그것에 대해 회개할 수 있도록 하라. 너희가 밤 중에 깨어 있을 때 하나님에 대해, 그리고 너희를 화평게 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해 묵상하라." 다윗 자신은 여기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권유한 것을 실천했다(63:6). "내가 나의 침상에서 주를 기억하오이다." 특히 병상에서 우리는 우리의 길을 깊이 생각하고 그것에 관해 심중에 말해야 한다.

[2] "너희 스스로 진지한 태도를 지니도록 하라. 잠잠할 지어다. 너희가 양심에 물었을 땐 침묵을 지키고 대답을 기다려야 한다. 소란한 때일지라도 너희 심령을 평온하고 조용하게 지키도록 하라."

4. 그는 그들의 의무를 깨닫도록 충고하고 있다(5절). "하나님께 의의 제사를 드릴지어다." 우리는 악행을 그칠 뿐만 아니라 선하게 행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다윗과 그의 통치에 불만을 품고 있던 자들도 만일 하나님을 올바로 섬기기만 한다면 곧 선한 기질로 돌아와 충성된 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과 하나님 사이에 관계를 아는 자들은 다윗의 아들이신 그 중재자를 기뻐할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 각자에게 다음과 같은 것이 요구되고 있다.

(1) 우리는 그를 섬겨야 한다. "그에게 제사를 드려라. 제일 먼저 너희 자신을 드리고 그리고 너희의 가장 훌륭한 제물을 드려라." 그러나 그것은 "의의 제사"라야 한다. 즉 그것은 선한 사업, 하나님과 우리 이웃에 대한 사랑의 모든 열매, 어떤 번제와 제물들보다 더 나은 모든 신앙적인 대화라야 한다. "너희의 모든 예배가 올바른 마음에서 나온 것이 되게 하라. 너희의 헌몰이 의의 제사가 되게 하라." 의롭지 않은 제사는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가증한 것이기 때문이다(사 1:11 이하).

(2) 우리는 그를 의지해야 한다. "의의 제사를 드린 후라야 너희가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환영받을 것이다. 주저하지 말고, 그로 인해 잃을 것을 두려워하지도 말고, 하나님을 섬기라, 너희재물이나 육신의 팔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그만을 의지함으로써 그를 영례롭게 하라. 너희 자신의 명철에 기대하지 말고 그의 섭리에 의지하라. 또한 네 자신의 의로움이나 풍족함을 세우려 하지 말고 그의 은총에 의지하라.
이 구절들을 노래함에 있어서 우리는 진노를 일으키는 죄의 본질, 세상의 거짓됨과 헛됨,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말할 수 없는 행복에 대한 교훈을 우리 스스로에게 가르쳐야 한다. 또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심중에 의논하고 영적 제사를 드리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무를 행하도록 스스로 촉구해야 한다. 그리고 이 구절들을 간구함에 있어서, 이처럼 생각하고 행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은총을 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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