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11:7 설교/믿음으로 노아는, 하나님께서 아직 보이지 않는 일들에 대하여 경고하셨을 때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방주를 마...

히브리서11:7

[새번역]
7. 믿음으로 노아는, 하나님께서 아직 보이지 않는 일들에 대하여 경고하셨을 때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방주를 마련하여 자기 가족을 구원하였습니다. 이 믿음을 통하여 그는 세상을 단죄하고, 믿음을 따라 얻는 의를 물려받는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NASB]
7. By faith Noah, being warned by God about things not yet seen, in reverence prepared an ark for the salvation of his household, by which he condemned the world, and became an heir of the righteousness which is according to faith.


Ⅲ. 노아의 믿음(7절). 다음을 살펴 보자.

1. 노아의 믿음의 근거. 노아의 믿음의 근거는 그가 아직도 보지 못한 일에 대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경고였다. 노아는 하나의 거룩한 계시를 받았다. 그 계시가 음성을 통해 주어졌는지 또는 환상을 통해 주어졌는지는 본문에 언급되지 않았다. 이같이 그는 보지 못한 것에 대한 계시를 받은데 불과했으나 그러나 그도 그 일을 확실한 것으로 믿고 수행하였다. 본문에 보면 그가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를 받았다"고 하였다. 즉 그는 세상이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했던 크고도 혹독한 심판을 겪게 되리라는 경고를 받은 것이다. 그리고 노아가 이런 경고를 받았을 때는 이런 심판의 징조는 털끝만큼도 보이지 않고 있었다. 이 은밀한 경고를 노아는 그와 그의 경고를 비웃을 것이 틀림 없는 세상을 향하여 전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대체로 죄인을 벌하시기 전에 미리 경고를 주신다. 그리고 그는 그의 경고를 가벼이 취급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무거운 진노를 내리신다.

2. 노아의 믿음의 행위와 그리고 그의 믿음과 행실에 미친 영향력.

(1) 그의 믿음이 그의 마음 가운데 준 영향. 그의 믿음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두려움을 그의 마음에 일으켰다. 그는 경고를 "두려운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믿음은 먼저 우리의 마음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다음에는 우리의 행위에 영향을 준다. 믿음은 우리의 마음을 계시의 내용에 따라 적절히 적응하게 하신다. 만약 그 계시가 좋은 것이라면, 믿음은 우리의 마음에 사랑과 사모하는 심정을 품게 해준다. 그리고 그 계시가 불길한 것이라면 믿음은 우리의 마음에 두려움을 일으켜 준다.

(2) 노아의 믿음은 그의 행실에도 영향을 주었다. 하나님의 경고를 믿는 믿음에 의하여 야기된 경외함은 노아로 하여금 방주를 준비하여 사악한 세대에 주시는 하나님의 진노에 대처하도록 하였다. 노아는 자기가 왜 방주를 만들어야 하는가를 하나님에게 따지지도 않았고 또 그가 방주에 넣으라고 하신 그 많은 것을 어떻게 그 배가 다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따지거나 또 이 정도의 배로 그렇게 큰 폭풍우를 어떻게 견뎌낼 수 있는가를 따지지도 않았다. 그의 믿음은 모든 의심을 사라지게 하였다.

3. 노아의 믿음의 축복된 결과와 보상.

(1) 이로 인하여 이 세상에 사는 모든 죄인들이 그들 주변에서 멸망당하고 있을 때 노아와 그의 가정은 구원을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인하여 그의 가정을 구원하셨다. 이런 점에서 그들이 노아의 아들과 딸들로 태어났다는 것은 그들에게 다행한 일이었다. 또한 여인들에게 있어서 그들이 노아의 가족과 결혼하였다는 것은 그들에게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아마도 그 여인들은 지위가 높은 다른 가정과 결합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랬다면 그들은 틀림 없이 물에 빠져 익사했을 것이다. 우리는 종종 "지체 높은 가정과 인척관계를 맺는 것은 유익하다"고 말을 한다. 그러나 진실로 유익한 것은 약속을 지닌 자와 인척관계를 맺는 일인 것이다.

(2) 이 믿음으로 노아는 이 세상을 심판하고 정죄하였다. 노아의 거룩한 경외함은 인간들의 안일과 헛된 신념을 정죄하였다. 또한 그의 믿음은 인간들의 불신을 정죄하였다. 그리고 그의 순종은 인간들의 하나님에 대한 멸시와 반역을 정죄하였다. 좋은 본보기는 죄인들을 개심시키거나 아니면 그들을 정죄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엄격한 경건함으로 사는 사람에게는 무언중에 사람을 설득시키는 힘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이 지닌 힘은 모든 사람들로 그들의 양심을 하나님 앞에 드러내 놓게 하신다. 그리하여 의인들은 죄인들로 스스로 양심에 의해 판단을 받게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사악한 자들을 정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다. 즉 하나님의 백성들은 죄인들을 거칠고 책망하는 말에 의해서가 아니라 거룩한 본이 되는 생활을 그들에게 보이도록 스스로 정죄함을 받게 해야 하는 것이다.

(3) "노아는 그 일로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다(7절)."

[1] 노아는 하나님이 인정해 주신 참된 의를 소유하게 되었다. 노아는 "의의 후사가 되었다."

[2] 이러한 노아의 상속권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 주어진 것이었다. 그는 그리스도의 자체요 하나님의 자녀였다. 그리고 만약 하나님의 자녀라면 상속자가 됨은 당연한 일인 것이다. 그의 의(義) 또한 상대적인 것으로 그가 약속된 자손이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그의 양자가 되었기 때문에 주어진 것이었다. 우리가 "주께서 심판하실 무서운 날"에 의롭다 하심을 받고 구원받을 것을 소망한다면 지금 방주를 준비해야 한다. 즉 그리스도의 은총을 확보해 놓아야 한다. 또한 이 방주를 준비하는 일을 문이 닫혀지기전에 신속히 행하도록 하자. 왜냐하면 다른 길로는 구원이 없기 때문이다.


=====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 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 '경고하심'의 헬라어 '크레마티스데이스'(* )는 '신적인 의사 소통' 혹은 '하나님으로부터의 응답' 혹은 '신탁'등의 의미로 사용되었다(8:5;12:25). 노아는 하나님의 음성을 통해 홍수로 온 땅을 심판하 실 것이라는 계시를 받고 방주를 예비하였다. 이것은 노아가 하나님으로부터 들은 계 시를 액면 그대로 믿었음을 반증한다. 즉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대한 확신 을 가졌다(1절). 한편 '경외함으로'에 해당하는 헬라어 '율라베데이스'(* )는 문자적으로 '거룩한 두려움'이란 의미로 '존경하는 마음으로 조심스럽게 행동하다'를 의미한다(Robertson). '율라베데이스'는 '거룩한'에 강조점을 둘 수도 있 고 '두려움'에 강조점을 둘 수도 있으나 전자에 강조점을 두는 것이 타당하다. 왜냐하 면 노아가 두려움에 못이겨 방주를 예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준비 하였기 때문이다(Morris).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 '이로 말미 암아'(* , 디 헤스)에서 '이'의 헬라어 '헤스'(* )는 지시 대명사로 '믿 음'이나 '방주' 또는 '구원'을 가리킨다. 이 세 가지 중에서 본문의 문맥으로 보아 '헤스'는 '믿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by his faith, NIV, Robertson). 노 아가 믿음으로 방주를 예비하였을 때 주위의 많은 사람들이 그를 비웃었으나(Bruce) 노아의 믿음은 옳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상 사람들은 홍수의 심판으로 말미암아 그들 의 불신앙에 대해 정죄받았다. 결국 노아의 믿음은 그 당시 사람들의 불신앙을 정죄한 것이었다(Morris). 한편 '믿음을 좇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타 피스틴'(* )은 노아의 의가 실현되는 방법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것으로 노아가 믿 음이라는 규범을 따라 하나님에게서 의를 수여받았음을 시사한다. 노아는 믿음을 따라 의로운 사람이 되었으며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 자신의 믿음을 증거하였다(창 6:22, Bruce). 따라서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는 노아가 믿음으로 하나님께 응답한 사람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믿음의 사람에게 수여하신 의를 공유하고 상속하였음을 시 시한다(Lan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주님의 시간에, 나는 예수 따라가는, 주 예수보다 더, 주의 인자는 끝이 없고, 성자의 귀한 몸, 날 대속하신 예수께/In His...

찬양: 너 시험을 당해 [우리 구주의 힘과 그의 위로를 빌라 주님 네 편에 서서 항상 도우시리] Yield not to tempt...

에스겔 2:1-3:3 설교 [이 자손은 얼굴이 뻔뻔하고 마음이 굳은 자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