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서신 연구: 사도 바울의 생애와 사상 (The Apostle Paul: His Life, Thought, and Letters) 저자/역자: 스탠리 E. 포터/임재승,조명훈|출판사:새물결플러스
이 책은 초기 교회의 사도이자 최고의 신학자, 선교사, 목회자로서 신약성경 저자 중 가장 중요한 인물인 사도 바울이 남긴 서신에 대한 역사적·문학적·신학적 쟁점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개론서다. 고전 그리스어 및 신약학의 여러 분야에서 국제적인 전문가로 손꼽히는 저자 스탠리 포터는 이 책에서 바울의 삶, 사상, 서신에 관해 그동안 신약학계에서 논의되어온 다양한 견해를 폭넓게 조사하고 평가한 후 그 자신의 견해를 신중하게 제시한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서는 사도 바울의 사상과 저작에 대한 논의의 기초로서 바울을 둘러싼 중요 이슈들에 대해 고찰하며, 2부에서는 바울이 쓴 개별 서신들을 연대순으로 다루면서 각 편지에서 고려되어야 할 필수사항들을 논하고, 각 서신의 개요 및 내용을 편지 형식에 기초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1부는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은 바울이라는 한 인간에 대한 논의로서, 초기 교회에서의 바울의 위상을 비롯하여 그의 외모, 교육, 직업, 종교적·민족적 배경, 그와 로마 제국의 관계, 그의 회심, 그와 예수와의 관계, 그와 사도행전의 관계 등을 다룬다. 2장은 바울의 사역 연대기와 그의 투옥을 다루는데, 여기서 저자는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의 연속성을 지지하면서 바울의 연대기를 재구성하는 중요한 자료로서 사도행전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3장은 바울의 종교적·문화적 배경이었던 유대교 및 그리스-로마의 요소들이 바울 사상의 중요한 윤곽을 형성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한다. 4장에서는 바울의 사상과 저작의 핵심 주제와 관련하여 그의 신학적 신념을 둘로 분류하여 다룬다. 즉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은혜, 믿음과 관련된 바울의 근본적인 신념과, 칭의, 율법, 화목, 성화, 구원, 예수의 죽음 및 부활 등의 주제와 관련된 그의 발전된 신념들이 서신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드러나는지를 논한다. 5장은 바울이 그리스-로마 세계의 편지 형식을 채택하여 그것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편지의 기능을 강화했는지를 알려준다. 6장에서는 현대의 비평적 논의에서 중요한 이슈인 위작성 문제를 다루는데, 저자는 신약성경에서 일곱 개(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빌립보서, 데살로니가전서, 빌레몬서)의 편지만을 진정한 바울 서신으로 간주하는 비평학계의 견해와 달리 정경에 포함된 열세 개의 편지가 모두 바울이 기록한 서신이라는 전통적인 주장을 지지한다. 이를 위해 포터는 바울 정경의 형성과 관련하여 그동안 제기된 바울 서신 모음집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바울의 편지들을 모으는 데 바울 자신이 직접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창의적인 견해를 제안한다.
2부에서는 바울이 쓴 개별 서신들을 저자가 생각하는 서신의 원래 기록 순서에 따라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옥중 서신(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목회 서신(디모데전후서, 디도서)의 순서로 논의한다. 여기서는 각 서신의 저자, 연대, 저술 동기와 목적, 다른 서신들과의 관계, 서신 형식, 서신의 개요와 같은 주요 문제들을 제시한 다음, 기본적으로 다섯 부분 곧 서두, 감사, 본론, 권면, 맺음말로 구성된 편지 구조에 맞추어 그 내용을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는 주로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논의를 전개하지만, 동시에 다양한 비평적 주장들을 공정하게 소개하고 그것이 지닌 가치와 한계를 지적하며 관련 근거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제기한다. 따라서 독자들은 여기서 논의되는 주장들을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자기 나름의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게다가 이 책은 각각의 장에서 수많은 각주와 참고문헌을 통해 최신까지의 바울 관련 연구 자료를 소개함으로써 추가적인 학습을 위한 풍부한 이차자료를 독자들에게 제공해준다. 바울 관련 연구서들은 지금까지 셀 수 없이 많이 쏟아져나왔다. 하지만 이 책은 건전한 복음주의적 관점을 통해 사도 바울의 생애, 사상, 서신과 관련된 현대의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들을 한 권의 책 안에서 통합적으로 논의한 바울 개론서라는 점에서 그 빛을 발한다. 사도 바울의 생애, 사상 및 서신에 관심이 있는 평신도를 비롯하여 신학생과 목회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독자가 의미 있는 통찰을 얻기에 매우 유익하며 교과서로도 부족함이 없다.
1부는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장은 바울이라는 한 인간에 대한 논의로서, 초기 교회에서의 바울의 위상을 비롯하여 그의 외모, 교육, 직업, 종교적·민족적 배경, 그와 로마 제국의 관계, 그의 회심, 그와 예수와의 관계, 그와 사도행전의 관계 등을 다룬다. 2장은 바울의 사역 연대기와 그의 투옥을 다루는데, 여기서 저자는 사도행전과 바울 서신의 연속성을 지지하면서 바울의 연대기를 재구성하는 중요한 자료로서 사도행전을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3장은 바울의 종교적·문화적 배경이었던 유대교 및 그리스-로마의 요소들이 바울 사상의 중요한 윤곽을 형성하는 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한다. 4장에서는 바울의 사상과 저작의 핵심 주제와 관련하여 그의 신학적 신념을 둘로 분류하여 다룬다. 즉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 은혜, 믿음과 관련된 바울의 근본적인 신념과, 칭의, 율법, 화목, 성화, 구원, 예수의 죽음 및 부활 등의 주제와 관련된 그의 발전된 신념들이 서신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드러나는지를 논한다. 5장은 바울이 그리스-로마 세계의 편지 형식을 채택하여 그것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편지의 기능을 강화했는지를 알려준다. 6장에서는 현대의 비평적 논의에서 중요한 이슈인 위작성 문제를 다루는데, 저자는 신약성경에서 일곱 개(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빌립보서, 데살로니가전서, 빌레몬서)의 편지만을 진정한 바울 서신으로 간주하는 비평학계의 견해와 달리 정경에 포함된 열세 개의 편지가 모두 바울이 기록한 서신이라는 전통적인 주장을 지지한다. 이를 위해 포터는 바울 정경의 형성과 관련하여 그동안 제기된 바울 서신 모음집에 대한 주요 이론들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문제점들을 지적하면서 바울의 편지들을 모으는 데 바울 자신이 직접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창의적인 견해를 제안한다.
2부에서는 바울이 쓴 개별 서신들을 저자가 생각하는 서신의 원래 기록 순서에 따라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고린도전후서, 로마서, 옥중 서신(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목회 서신(디모데전후서, 디도서)의 순서로 논의한다. 여기서는 각 서신의 저자, 연대, 저술 동기와 목적, 다른 서신들과의 관계, 서신 형식, 서신의 개요와 같은 주요 문제들을 제시한 다음, 기본적으로 다섯 부분 곧 서두, 감사, 본론, 권면, 맺음말로 구성된 편지 구조에 맞추어 그 내용을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는 주로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관점에서 자신의 논의를 전개하지만, 동시에 다양한 비평적 주장들을 공정하게 소개하고 그것이 지닌 가치와 한계를 지적하며 관련 근거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제기한다. 따라서 독자들은 여기서 논의되는 주장들을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자기 나름의 판단을 내릴 수 있다. 게다가 이 책은 각각의 장에서 수많은 각주와 참고문헌을 통해 최신까지의 바울 관련 연구 자료를 소개함으로써 추가적인 학습을 위한 풍부한 이차자료를 독자들에게 제공해준다. 바울 관련 연구서들은 지금까지 셀 수 없이 많이 쏟아져나왔다. 하지만 이 책은 건전한 복음주의적 관점을 통해 사도 바울의 생애, 사상, 서신과 관련된 현대의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들을 한 권의 책 안에서 통합적으로 논의한 바울 개론서라는 점에서 그 빛을 발한다. 사도 바울의 생애, 사상 및 서신에 관심이 있는 평신도를 비롯하여 신학생과 목회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독자가 의미 있는 통찰을 얻기에 매우 유익하며 교과서로도 부족함이 없다.
다메섹 도상에서의 바울의 경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언자들인 이사야나 예레미야의 부르심과 유사한 일련의 사건을 포함하는데, 여기서 하나님은 구체적으로 이 개인들을 지명하시고 그분이 의도한 목적 을 이루기 위해 그들을 부르신다. 이 예언자들이 부름을 받았을 때 그들은 선포해야 할 특정한 메시지를 받았다. 바울이 회심할 당시에 그의 전체 메시지를 깨달았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분명한 것은 그가 갈라디아서 1:15-16(회심과 양립할 수 있는 회고적인 견해)을 기록할 당시에는 자신의 부르심의 필수적인 부분이 이방인을 위한 사도가 되는 것임을 이해했다는 점이다. 실제적인 육체적 징후에 관해서는 시각과 소리가 그의 부르심에 관여했다. 바울은 그의 편지에서 예수를 보았다고 언급한다(고전 15:8; 갈 1:16). 바울이 이때 자신이 이방인을 위한 사도로서의 임무를 부여받았다고 믿었다는 것은 그가 부활하신 주님을 보았다는 것뿐만 아니라, 사도행전의 세 본문에(행 9:4-6; 22:7-8; 26:14-18) 기록된 것과 같이 그가 음성을 들었다는 개념에도 신빙성을 더한다. 그러나 이 목소리의 내용에 대한 언급은 바울 서신의 언급에 기초한 누가의 삽입일 가능성이 있다(갈 1:15-16의 경우와 같이). 바울에 관해 말하자면, 그는 이 나타남을 예수 그리스도의 실제적이고 유효한 계시로 다루는데, 이는 그의 선교 사역에 권위를 부여한다.
_제1장 “인간 바울” 중에서
대부분의 논의에서 학자들은 바울이 “율법”(no,moj)으로 번역되는 그리스어 단어를 사용할 때 특별히 다른 것을 가리키지 않는 한 구약 율법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 같다(혹은 적어도 논의를 위해 가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가 보기에 이것은 몇 가지 측면에서 분명히 잘못되었다. 첫 번째로 한 단어의 가능한 의미 중 하나의 특정한 의미를 해당 단어가 활용된 전체 영역을 지칭하는 것으로 잘못 사용했다. 두 번째로 사전적 의미 개념을 혼동하여 사전적 항목의 중심 의미를 파악하는 데 실패했다. 그 결과 바울이 율법을 말할 때 그가 의미한 것이 구약 율법이라는 추정이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추정되기보다는 증명되어야 한다. 율법 개념에 관한 바울의 사상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은-이는 전반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잘못된 언어 분석으로 인해 생긴 것이다-현대 언어학 원리를 용어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어느 정도 개선되어왔다(비록 이런 언어학적 접근은 신약학계에서 사실상 무시되고 있지만 말이다).
_제4장 “바울의 사상과 저작의 핵심 주제” 중에서
바울이 자신의 서신들을 모두 모았다는 내 주장을 옹호하는 데 있어 앞에서 언급한 모든 이론으로부터 다수의 합의점이 있다. 바울과 가까운 인물 또는 그의 편지에 관심이 있었던 개인들의 참여가 있었다는 점, 파편 가설에 의지하는 이론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과 바울의 서신들이 편집되기 이전에 모여야 할 필요가 있었다는 점, 한 장소에서 편지들을 모았을 가능성과 그 결과 전승 과정 초기부터 바울 서신 모음집의 수가 제한되었다는 점, 그리고 바울 서신 모음집을 뒷받침하는 가장 이른 시기의 사본으로서 P46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P46에 관한 많은 논쟁이 있지만, 한때 이것이 데살로니가후서와 빌레몬서, 심지어 목회 서신까지도 포함하고 있었을 가능성을 뒷받침할 만한 훌륭한 증거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증거는 테르툴리아누스의 진술에 근거해 우리가 알고 있는 마르키온에 관한 내용, 사본의 구조 및 재구성된 길이 그리고 바울 편지 모음집 사본에 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을 포함한다.
_제6장 “위작성과 바울 정경의 형성” 중에서
지금까지 그렇게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았던 또 다른 설명은 데살로니가후서가 공동 저작 혹은 대필자의 역할로 인해 표준적인 바울 서신에서 벗어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데살로니가후서(혹은 데살로니가전서)는 디모데(그는 여섯 개의 다른 바울 서신의 서두 인사에서 언급된다) 혹은 실루아노(실라)에 의해 저술되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으로서 바울의 직접 저작을 가로막은 명백한 상황인 생계의 필요, 어려운 신체적 상황, 또는 다른 헌신 등을 제외하고, 동역자 혹은 심지어 무명의 서기를 연관시키는 확실한 정황을 재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설령 함께 보낸 두 사람 중 한 사람이나 두 사람 모두가 혹은 또 다른 사람이 연관되어 있더라도, 바울의 이름은 데살로니가후서 1:1과 3:17에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데살로니가 공동체에서의 바울의 위치가 그 공동체를 세운 사도였으며, 그가 그곳에 적극적으로 개입되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이는 첫 번째 편지에서 그랬듯이 그가 그곳의 교회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두 번째 편지도 바울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보증이 된다. 이런 해결책은 이 편지들의 분명한 유사성과 어조의 변화를 포함하여 여러 문제를 풀어준다.
_제8장 “데살로니가전후서” 중에서
결론적으로 로마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포함한 혼합 공동체였다고 보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이는 로마서 주석자들의 대다수가 지지하는 관점이기도 하다. 만일 누군가가 한쪽이 다른 한쪽을 능가하는 교회였다고 추측하는 모험을 한다면, 그때는 아마도 유대인보다는 이방인이 교회 안에 더 많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바울이 로마서 15:1에서 확인해주는 것에 따르면, 이방인들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었던 것이 확실해 보인다. 위의 증거에 기초한 가장 그럴듯한 시나리오는 유대인들이 로마의 교회로 돌아온 이후 그동안 이방인들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되찾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확실한 분쟁이 아니더라도 두 그룹 간의 역할과 관계에 대한 일종의 긴장을 유발했을 것이다(14:1-15:13을 보라).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특권을 가진 위치에 있으며, 최소한 현재 행사하고 있는 것보다는 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었을 것이다(2:17-24). 그리고 이방인들은 유대인들, 다시 말해 교회 내에서 이제는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존중받을 필요가 있었던 무리들의 특징적인 관습들을 경시했을 수 있다(3:1; 14:13-23). 이것이 아마도 바울이 편지를 써야 했던 교회의 상황이었을 것이다.
_제10장 “로마서” 중에서
만약 목회 서신의 저자가 바울이었다면, 몇 가지 난제가 해결된다. 첫째, 목회 서신에 등장하는 대적자들이 골로새서와 같은 다른 바울 서신에서 발견되는 자들과 같아진다. 따라서 2세기나 심지어 그 이후의 어느 때 기록되었다고 가설적 시나리오를 추측할 필요가 없다. 바울 저작권은 목회 서신을 소설이 아닌 진짜 서신으로 읽을 수 있게 한다. 길이가 긴 개인적인 단락들은 그것들이 진짜 일련의 상황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어렵다. 그렇지 않다면 디모데전서 1:20에 있는 후메내오와 알렉산더에 대한 언급을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다. 만약 사도행전 28:31 이전의 제안이 목회 서신을 사도행전 연대기로 통합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혹할 만한 장점이 있음에도 대부분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바울이 로마 감옥으로부터 풀려난 시기는 62년경 어느 시점이어야 한다. 디모데전서는 마게도냐에서 기록되어 에베소로 전해졌을 것인데, 이는 빌립보에 있는 교회와 바울을 향한 그들의 원조(딤전 1:3)에 비춰볼 때 이해할 만한 대목이다. 비록 바울이 먼저 스페인으로 가고 그다음에 마게도냐로 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말이다.
_제12장 “목회 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중에서
_제1장 “인간 바울” 중에서
대부분의 논의에서 학자들은 바울이 “율법”(no,moj)으로 번역되는 그리스어 단어를 사용할 때 특별히 다른 것을 가리키지 않는 한 구약 율법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 같다(혹은 적어도 논의를 위해 가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가 보기에 이것은 몇 가지 측면에서 분명히 잘못되었다. 첫 번째로 한 단어의 가능한 의미 중 하나의 특정한 의미를 해당 단어가 활용된 전체 영역을 지칭하는 것으로 잘못 사용했다. 두 번째로 사전적 의미 개념을 혼동하여 사전적 항목의 중심 의미를 파악하는 데 실패했다. 그 결과 바울이 율법을 말할 때 그가 의미한 것이 구약 율법이라는 추정이 나오게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추정되기보다는 증명되어야 한다. 율법 개념에 관한 바울의 사상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은-이는 전반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잘못된 언어 분석으로 인해 생긴 것이다-현대 언어학 원리를 용어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어느 정도 개선되어왔다(비록 이런 언어학적 접근은 신약학계에서 사실상 무시되고 있지만 말이다).
_제4장 “바울의 사상과 저작의 핵심 주제” 중에서
바울이 자신의 서신들을 모두 모았다는 내 주장을 옹호하는 데 있어 앞에서 언급한 모든 이론으로부터 다수의 합의점이 있다. 바울과 가까운 인물 또는 그의 편지에 관심이 있었던 개인들의 참여가 있었다는 점, 파편 가설에 의지하는 이론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과 바울의 서신들이 편집되기 이전에 모여야 할 필요가 있었다는 점, 한 장소에서 편지들을 모았을 가능성과 그 결과 전승 과정 초기부터 바울 서신 모음집의 수가 제한되었다는 점, 그리고 바울 서신 모음집을 뒷받침하는 가장 이른 시기의 사본으로서 P46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 등이다. P46에 관한 많은 논쟁이 있지만, 한때 이것이 데살로니가후서와 빌레몬서, 심지어 목회 서신까지도 포함하고 있었을 가능성을 뒷받침할 만한 훌륭한 증거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증거는 테르툴리아누스의 진술에 근거해 우리가 알고 있는 마르키온에 관한 내용, 사본의 구조 및 재구성된 길이 그리고 바울 편지 모음집 사본에 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을 포함한다.
_제6장 “위작성과 바울 정경의 형성” 중에서
지금까지 그렇게 심각하게 고려되지 않았던 또 다른 설명은 데살로니가후서가 공동 저작 혹은 대필자의 역할로 인해 표준적인 바울 서신에서 벗어난다는 것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데살로니가후서(혹은 데살로니가전서)는 디모데(그는 여섯 개의 다른 바울 서신의 서두 인사에서 언급된다) 혹은 실루아노(실라)에 의해 저술되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으로서 바울의 직접 저작을 가로막은 명백한 상황인 생계의 필요, 어려운 신체적 상황, 또는 다른 헌신 등을 제외하고, 동역자 혹은 심지어 무명의 서기를 연관시키는 확실한 정황을 재구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설령 함께 보낸 두 사람 중 한 사람이나 두 사람 모두가 혹은 또 다른 사람이 연관되어 있더라도, 바울의 이름은 데살로니가후서 1:1과 3:17에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데살로니가 공동체에서의 바울의 위치가 그 공동체를 세운 사도였으며, 그가 그곳에 적극적으로 개입되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이는 첫 번째 편지에서 그랬듯이 그가 그곳의 교회에 관심을 두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두 번째 편지도 바울의 것이라고 부를 수 있는 보증이 된다. 이런 해결책은 이 편지들의 분명한 유사성과 어조의 변화를 포함하여 여러 문제를 풀어준다.
_제8장 “데살로니가전후서” 중에서
결론적으로 로마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를 포함한 혼합 공동체였다고 보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이는 로마서 주석자들의 대다수가 지지하는 관점이기도 하다. 만일 누군가가 한쪽이 다른 한쪽을 능가하는 교회였다고 추측하는 모험을 한다면, 그때는 아마도 유대인보다는 이방인이 교회 안에 더 많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바울이 로마서 15:1에서 확인해주는 것에 따르면, 이방인들이 지배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었던 것이 확실해 보인다. 위의 증거에 기초한 가장 그럴듯한 시나리오는 유대인들이 로마의 교회로 돌아온 이후 그동안 이방인들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되찾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확실한 분쟁이 아니더라도 두 그룹 간의 역할과 관계에 대한 일종의 긴장을 유발했을 것이다(14:1-15:13을 보라).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특권을 가진 위치에 있으며, 최소한 현재 행사하고 있는 것보다는 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믿었을 것이다(2:17-24). 그리고 이방인들은 유대인들, 다시 말해 교회 내에서 이제는 우위를 점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존중받을 필요가 있었던 무리들의 특징적인 관습들을 경시했을 수 있다(3:1; 14:13-23). 이것이 아마도 바울이 편지를 써야 했던 교회의 상황이었을 것이다.
_제10장 “로마서” 중에서
만약 목회 서신의 저자가 바울이었다면, 몇 가지 난제가 해결된다. 첫째, 목회 서신에 등장하는 대적자들이 골로새서와 같은 다른 바울 서신에서 발견되는 자들과 같아진다. 따라서 2세기나 심지어 그 이후의 어느 때 기록되었다고 가설적 시나리오를 추측할 필요가 없다. 바울 저작권은 목회 서신을 소설이 아닌 진짜 서신으로 읽을 수 있게 한다. 길이가 긴 개인적인 단락들은 그것들이 진짜 일련의 상황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어렵다. 그렇지 않다면 디모데전서 1:20에 있는 후메내오와 알렉산더에 대한 언급을 설명하기가 매우 어렵다. 만약 사도행전 28:31 이전의 제안이 목회 서신을 사도행전 연대기로 통합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혹할 만한 장점이 있음에도 대부분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바울이 로마 감옥으로부터 풀려난 시기는 62년경 어느 시점이어야 한다. 디모데전서는 마게도냐에서 기록되어 에베소로 전해졌을 것인데, 이는 빌립보에 있는 교회와 바울을 향한 그들의 원조(딤전 1:3)에 비춰볼 때 이해할 만한 대목이다. 비록 바울이 먼저 스페인으로 가고 그다음에 마게도냐로 가는 것이 가능하지만 말이다.
_제12장 “목회 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중에서
약어
서문
제1부 바울 전승
제1장 인간 바울
제2장 바울의 사역 연대기와 그의 투옥
제3장 바울 사상의 배경
제4장 바울의 사상과 저작의 핵심 주제
제5장 바울의 편지 양식
제6장 위작성과 바울 정경의 형성
제2부 바울 서신
제7장 갈라디아서
제8장 데살로니가전후서
제9장 고린도전후서
제10장 로마서
제11장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제12장 목회 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결론
인명 색인
서문
제1부 바울 전승
제1장 인간 바울
제2장 바울의 사역 연대기와 그의 투옥
제3장 바울 사상의 배경
제4장 바울의 사상과 저작의 핵심 주제
제5장 바울의 편지 양식
제6장 위작성과 바울 정경의 형성
제2부 바울 서신
제7장 갈라디아서
제8장 데살로니가전후서
제9장 고린도전후서
제10장 로마서
제11장 옥중 서신: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제12장 목회 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결론
인명 색인
그동안 신약학 분야의 다방면에 걸쳐 백과사전적 지식을 담은 책을 저술해온 스탠리 포터는 이 책에서 사도 바울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그의 편지들에 대한 주요 논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바울 서신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고 싶은, 마치 낯선 지역을 여행하는 길에 필요한 내비게이션과 같은 책이다.
- 김경식 _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바울 서신과 바울 신학에 대한 입문서로서 바울 신학의 제 문제와 바울의 연대기와 개별 서신을 모두 다루면서 독자들에게 이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주는, 하나로 통합된 바울 입문서는 어디 없을까? 이 책은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그동안 찾던 바로 그 책이다.
- 김동수 _ 평택대학교, 한국신약학회 직전 회장
이 책은 초기 교회의 사도이자 최고의 신학자인 바울이라는 인물과 그의 사상 및 서신에 관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하고 난해한 역사적ㆍ문학적ㆍ신학적 이슈를 용감히 끌어안고서 그것들과 명료하게 또한 깊이 대화한 후, 합리적인 결론으로 안내하는 저자에게 독자들은 깊이 감사하게 될 것이다.
- 송영목 _ 고신대학교
‘산(山)과 같이 거대한 사도’였던 바울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서신을 철저히 탐색하는 저자는 바울에 관한 전통적인 논쟁들의 급소를 정확하게 찌르는 학문적 탁월함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이런 귀중한 통찰을 던져주는 저자와의 소통은 바울 연구를 위한 상상력의 원천이 될 것이다.
- 윤철원 _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의 전 분야에 걸쳐 중요한 출판물을 많이 남긴 스탠리 포터 교수는 바울의 생애, 사상 그리고 서신에 대한 오래되고 광범위한 토론들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바울 연구에 대한 개론서로서 목회자들, 신학에 관심 있는 성도들, 신학대학의 교재로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 이상일 _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스탠리 포터 교수의 책이 우리말로 처음 나왔다. 그동안 그의 명성과 학문적 깊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말로 접할 수 없었던 아쉬움을 드디어 해결하게 되었다. 이 책은 무엇보다 바울과 바울 서신을 알고 싶어 하는 평신도나 목회자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성경을 사모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 이재현 _ 한동대학교
이 책은 바울에 대해 숱하게 많은 책과 논문들이 나온 뒤 또 한 권을 건성으로 보태는 것이 아니라 그 산만한 영토를 헤집고 속살을 살뜰하게 재구성하여 아주 건실한 개론적 교과서를 생산했다는 점에서, 바울 관련 수업에서 이 책을 간과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일반 독자들의 자기 계몽을 위해서도 퍽 유익하리라 본다. 따뜻한 관심과 일독을 권하며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 차정식 _ 한일장신대학교, 한국신약학회 회장
S. E. 포터의 『바울 서신 연구: 사도 바울의 생애와 사상』은 오랫동안 목회자와 신학자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아온 F. F. 브루스의 『바울』에 대한 21세기 업데이트 버전과도 같다. 향후 몇 년 동안 국내 신학교들은 바울 서신 수업의 교재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싶다.
- 허주 _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이 책은 바울 서신의 배경, 상황, 내용에 대한 스탠리 포터의 광범위한 연구를 종합한 놀라운 작품이다. 바울에 관한 철저하고도 면밀한 개론인 이 책을 통해 신학생에서부터 전문 신학자에 이르기까지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 마크 A. 세이프리드 _ 세인트루이스 콘코디아 신학교
접근하기 쉽도록 적절하게 잘 정리된 이 책에서 유명 바울 학자인 스탠리 포터는 바울 서신을 개괄할 뿐만 아니라 바울의 편지들을 둘러싼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질문들을 폭넓게 다룬다. 포터는 평소처럼 탁월하고 독립적이며, 많은 결론을 내리는 데 있어 전통적인 관점을 따른다. 그러나 그는 비평적인 독자들이 그들 나름의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을 가진 주장들을 공정하게 제시해준다.
- 크레이그 S. 키너 _ 애즈버리 신학교
바울과 그의 서신을 다룬 스탠리 포터의 이 책은 최선의 학문적 결과를 대표한다. 포터는 다양한 증거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준다. 이 책은 학자, 교사, 목회자, 신학생 등 모든 이들을 위한 엄청난 자원이 될 것이다.
- 토머스 R. 슈라이너 _ 남침례교신학교
이 책은 역사와 해석을 통합하는 데 뛰어난 포터의 능력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바울의 사역과 그의 서신에 대한 매우 만족스러운 학술적 연구인 이 책은 바울 연구에서 표준서가 될 것이다.
- 크레이그 A. 에반스 _ 휴스턴 침례대학교
- 김경식 _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바울 서신과 바울 신학에 대한 입문서로서 바울 신학의 제 문제와 바울의 연대기와 개별 서신을 모두 다루면서 독자들에게 이 모든 것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주는, 하나로 통합된 바울 입문서는 어디 없을까? 이 책은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그동안 찾던 바로 그 책이다.
- 김동수 _ 평택대학교, 한국신약학회 직전 회장
이 책은 초기 교회의 사도이자 최고의 신학자인 바울이라는 인물과 그의 사상 및 서신에 관해 업데이트된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하고 난해한 역사적ㆍ문학적ㆍ신학적 이슈를 용감히 끌어안고서 그것들과 명료하게 또한 깊이 대화한 후, 합리적인 결론으로 안내하는 저자에게 독자들은 깊이 감사하게 될 것이다.
- 송영목 _ 고신대학교
‘산(山)과 같이 거대한 사도’였던 바울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서신을 철저히 탐색하는 저자는 바울에 관한 전통적인 논쟁들의 급소를 정확하게 찌르는 학문적 탁월함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이런 귀중한 통찰을 던져주는 저자와의 소통은 바울 연구를 위한 상상력의 원천이 될 것이다.
- 윤철원 _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신약학의 전 분야에 걸쳐 중요한 출판물을 많이 남긴 스탠리 포터 교수는 바울의 생애, 사상 그리고 서신에 대한 오래되고 광범위한 토론들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바울 연구에 대한 개론서로서 목회자들, 신학에 관심 있는 성도들, 신학대학의 교재로 이 책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 이상일 _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스탠리 포터 교수의 책이 우리말로 처음 나왔다. 그동안 그의 명성과 학문적 깊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말로 접할 수 없었던 아쉬움을 드디어 해결하게 되었다. 이 책은 무엇보다 바울과 바울 서신을 알고 싶어 하는 평신도나 목회자들에게 유익한 책이다. 성경을 사모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 이재현 _ 한동대학교
이 책은 바울에 대해 숱하게 많은 책과 논문들이 나온 뒤 또 한 권을 건성으로 보태는 것이 아니라 그 산만한 영토를 헤집고 속살을 살뜰하게 재구성하여 아주 건실한 개론적 교과서를 생산했다는 점에서, 바울 관련 수업에서 이 책을 간과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일반 독자들의 자기 계몽을 위해서도 퍽 유익하리라 본다. 따뜻한 관심과 일독을 권하며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 차정식 _ 한일장신대학교, 한국신약학회 회장
S. E. 포터의 『바울 서신 연구: 사도 바울의 생애와 사상』은 오랫동안 목회자와 신학자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아온 F. F. 브루스의 『바울』에 대한 21세기 업데이트 버전과도 같다. 향후 몇 년 동안 국내 신학교들은 바울 서신 수업의 교재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듯싶다.
- 허주 _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이 책은 바울 서신의 배경, 상황, 내용에 대한 스탠리 포터의 광범위한 연구를 종합한 놀라운 작품이다. 바울에 관한 철저하고도 면밀한 개론인 이 책을 통해 신학생에서부터 전문 신학자에 이르기까지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 마크 A. 세이프리드 _ 세인트루이스 콘코디아 신학교
접근하기 쉽도록 적절하게 잘 정리된 이 책에서 유명 바울 학자인 스탠리 포터는 바울 서신을 개괄할 뿐만 아니라 바울의 편지들을 둘러싼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질문들을 폭넓게 다룬다. 포터는 평소처럼 탁월하고 독립적이며, 많은 결론을 내리는 데 있어 전통적인 관점을 따른다. 그러나 그는 비평적인 독자들이 그들 나름의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을 가진 주장들을 공정하게 제시해준다.
- 크레이그 S. 키너 _ 애즈버리 신학교
바울과 그의 서신을 다룬 스탠리 포터의 이 책은 최선의 학문적 결과를 대표한다. 포터는 다양한 증거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며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준다. 이 책은 학자, 교사, 목회자, 신학생 등 모든 이들을 위한 엄청난 자원이 될 것이다.
- 토머스 R. 슈라이너 _ 남침례교신학교
이 책은 역사와 해석을 통합하는 데 뛰어난 포터의 능력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바울의 사역과 그의 서신에 대한 매우 만족스러운 학술적 연구인 이 책은 바울 연구에서 표준서가 될 것이다.
- 크레이그 A. 에반스 _ 휴스턴 침례대학교
스탠리 E. 포터
스탠리 E. 포터는 미국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석사학위(M.A.)를, 영국 셰필드 대학교(Sheffield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현재 캐나다 온타리오주 해밀턴에 있는 맥매스터 신학교(McMaster Divinity College)의 총장 겸 학장으로 섬기면서 신약학 교수와 기독교 세계관의 Roy A. Hope 의장도 겸임하고 있다. 그리스어, 고대 파피루스 사본 연구, 해석학 등 신약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손꼽히는 유명 신약학자로, 지금까지 John, His Gospel, and Jesus, Fundamentals of New Testament Greek, Hermeneutics: An Introduction to Interpretive Theory, Fundamentals of New Testament Textual Criticism을 비롯한 28권의 저서와 3백 편이 넘는 학술 논문을 저술하고 90여 권의 책을 편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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