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님으로 충만한 인생” [2019년 8월 11일 자비교회 주일 설교 요약]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에베소서 5:16)
그리스도인이 성령님으로 충만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때가 악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너무나 자명한 사실입니다. 불구대천(不俱戴天)의 원수인 마귀와 세상, 육신은 집요하게 신자를 유혹하고 공격합니다. 성령 하나님의 온전한 지배를 받지 않으면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시간의 낭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사의 낭비로 이어집니다. 그러므로 게으름과 무기력을 벗어 버립시다. 그리고 성령 충만을 받아 시대를 분별하고 세월을 아껴서, 맡겨주신 사명을 성취하며 나아갑시다. 마귀의 궤계(詭計)가 있을지라도, 더 큰 저항으로 맞섭시다. 우리가 의지하기만 하면, 주님은 필요한 모든 무기를 즉시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성령님으로 우리의 심령이 충만해지면, 욕망에 고삐를 채울 수 있을 뿐 아니라, 악한 세상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에베소서 5:18)
그렇다면 성령 충만 받은 사람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오순절 성령 강림 때 제자들은 “새 술에 취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행2:13). 그것은 술 취함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담대함과 관대함, 말이 많아지고, 노래하는 것 등이 그것입니다. 그러나 성령 충만이 술 취함과 대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주목해야 합니다. 술 취함을 비롯한 모든 쾌락과 유흥은 공허로 끝납니다. 그러나 성령님으로 충만한 사람은 허무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는 감사하고 만족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남을 돕습니다. 성령 하나님의 지배를 온전히 받는 사람은 바른 이해력과 품위를 잃지 않습니다. 그는 일분일초도 주님을 위해 사용하고 싶어 하기에 절제가 몸에 배어 있습니다. 그래서 성령 충만한 사람은 시간과 물질, 은사와 에너지, 도덕성을 허비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에베소서 5:17)
그렇다면 어떻게 성령 충만을 받습니까? 먼저, 성경을 읽고 묵상하십시오. 성령님은 진리의 영이십니다. 성령님은 말씀을 통해, 말씀과 함께 역사하십니다. 또한 성령께서는 인격적인 하나님이심을 기억하십시오. 그분은 모든 그리스도인 속에 거하십니다. 성령 하나님을 어떤 물질이나 힘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큰 오류입니다. 그분은 당신의 요청에 기쁘게 응하십니다. 그러므로 범사에 성령님을 인정하십시오. 그분을 존중하고, 그분께 여쭈어보십시오. 성령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분께 의지하며, 그분을 근심케 하는 모든 죄를 끊어 버리십시오. 그러면 성령님께서 당신 안에서 기뻐하시며, 당신은 그 즐거움을 공유할 뿐 아니라, 능력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령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입니다. 그분께서 당신 안에서 거룩한 충동을 일으키실 때 즉각 순종하십시오. 성령께서 무릎 꿇을 마음을 주시면 바로 기도하십시오. 길을 걸을 때나 잠자리에 있을 때에도 순종하십시오. 누군가 생각나게 하시면 그를 위해 기도하고, 연락하고, 찾아가십시오. 성령님의 인도를 받는 삶은 활력있고, 로맨틱합니다. 성령 충만은 우리를 인내하게 할 뿐 아니라, 즐거운 복음증거자로 세워줍니다. 은혜의 바다에 잠기는 것과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은 같은 개념입니다. 그러니 형제자매 여러분! 범사에 성령 하나님을 인정하며 그분의 인도를 따르십시오. 순종의 기쁨이 회복될 것입니다. 복음을 거절하는 친구여! 바로 지금 회개하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으십시오. 죄 사함과 영생 뿐 아니라, 성령 충만도 얻게 될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