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틈없는 연단, 훈련 [2020년 4월 5일 자비교회 주일 설교 요약] 신랑되신 예수님은 신부된 교회를 위해 전에도 일하셨고, 지금도 일하십니다.

“야곱이 아침에 보니 레아라 라반에게 이르되 외삼촌이 어찌하여 내게 이같이 행하셨나이까 내가 라헬을 위하여 외삼촌을 섬기지 아니하였나이까 외삼촌이 나를 속이심은 어찌됨이니이까 라반이 이르되 언니보다 아우를 먼저 주는 것은 우리 지방에서 하지 아니하는 바이라 이를 위하여 칠 일을 채우라 우리가 그도 네게 주리니 네가 또 나를 칠 년 동안 섬길지니라” (창세기 29:25-27)

야곱이 사기를 당했습니다. 라헬을 아내로 얻는 대가로 칠년 동안 땀 흘려 수고한 야곱. 결혼식 다음 날 아침, 자기 옆에 누워있는 라헬의 언니 레아를 보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자기 형 에서와, 아버지 이삭을 속여 원하는 것을 얻었던 야곱이 지금은 보기 좋게 라반의 꾀에 속아 넘어가고 말았습니다. 야곱은 택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리브가가 야곱을 잉태하기 전부터 그를 선택하셨습니다. 야곱은 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이 그를 불러 복을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야곱의 성품은 약속을 받은 사람답지 못했습니다. 그는 기다림에 약했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에 연약했으며, 거짓말과 속임수가 몸에 배어있었습니다. 물론 그의 이러한 부족함 때문에 하나님의 복이 취소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야곱을 벧엘에서 만나주신 하나님은 그의 성품을 훈련시키기 시작하십니다. 기억하십시오. 야곱은 그의 잘못 때문에 형벌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복에 집중하지만 하나님은 성품을 중히 여기십니다. 야곱은 라반을 통해 저주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품훈련 학교의 학생으로서 교육과 훈련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은 신자의 인격을 훈련하실 때,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하나님 자신이 나타나시어 직접 가르치시지 않고, 라반과 같은 사람을 쓰십니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이 있다는 말처럼, 주님은 야곱보다 더 노련한 사기꾼을 교관으로 사용하셔서 20년간 그를 다듬으셨습니다. 성도여, 당신의 라반이 있습니까? 불평 속에 도망가지 마십시오. 아마 당신은 도망갈 상황이 아닐 것입니다. 주께서 당신을 빚으시도록 기쁘게 자신을 의탁하십시오. 절차탁마(切磋琢磨)의 고통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닮도록 다듬어 주실 것입니다.

“야곱이 라헬을 위하여 칠 년 동안 라반을 섬겼으나 그를 사랑하는 까닭에 칠 년을 며칠 같이 여겼더라” (창세기 29:20)

라헬을 사랑하여 칠 년을 수일처럼 여긴 야곱. 집 떠난 서러움과 하나님께 약속받은 땅에서 도망 나온 서글픔, 부모에 대한 그리움과 형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많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이제는 긴 노동의 시간이 그 앞에 있지만 야곱은 괜찮습니다. 이겨냅니다. 사랑 때문입니다. 앞에 있는 즐거움, 신부를 얻는 일을 위해 기꺼이 인내하며 구슬땀을 흘립니다. 신랑되신 예수님은 신부된 교회를 위해 전에도 일하셨고, 지금도 일하십니다. 교회를 이루는 각 사람을 사랑하시어 천년을 하루같이 기다리시며 일하시는 예수님을 그려보십시오. 죄인을 얻기 위해, 그를 정결한 신부로 맞이하기 위해, 그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수님은 오래 참고 기다리십니다. 친구여, 사랑받고 있습니까? 많은 사람이 당신에게 등을 돌렸다 해도 괜찮습니다. 당신을 향한 예수님의 심장은 뜨겁습니다. 그분은 당신을 원하십니다. 당신의 마음, 당신의 회개와 믿음을 원하십니다. 십자가로 죽음을 이기신 예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도서 5장 설교 / 내가 깨닫게 된 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생애 동안 해 아래에서 먹고 마시고 열심히 일해서 보람을 얻는...

찬송: 예수 귀하신 이름 / 성경 읽기: 창세기 23장, 마태복음 22장, 사도행전 22장 / 설교: 사라의 죽음, 성령의 보증 ...